이야기테크/책방이야기

[스크랩] 큰 물고기를 잡아라 ― 빅 브랜드에 맞서는 도전자 브랜드 전략 [애덤모건]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6. 8. 21:51

▶도전자 기업에서의 리더십


1. 정체성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갖고, 그것을 향해 나아가면서 기업의 모든 활동의 초점을 맞춘다.


2. 직원을 선발할 때 직접 관여한다. 특히 가르칠 수 없는 특성 즉 열정, 가공되지 않은 재능, 촉매로서의 능력을 찾는다.


3. 그러한 사람들이 신선한 발상, 독창적 제안이나 아이디어의 지속적 흐름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서로 결합시킨다.


4. 그에 따른 불안정성을 “컴퓨터”나 “차고” 같은 핵심 그룹을 구성해 관리한다.


5. 그러한 아이디어들을 신속하고 빈번하게 수면으로 떠오르도록 수직적 층계를 제거한다.


6. 지속적이고 무작위적으로 돌아다니며 그러한 아이디어를 초기에 알아본다.

  (“조짐이 일어날 때” 거기에 있음)


7. 소비자를 예측하는 능력을 키워서 강력한 아이디어를 마주쳤을 때 그것을 알아보며, 그것이 찾아왔을때 확신을 작고 재빨리대응한다.

 

 

 

▶도전자 브랜드의 8가지 원칙(Credo)


1. 직전의 과거와 단절하라.

  어느 업종에서 가장 큰 파동을 일으키는 기업은 새로 진입한 기업이다. 록 음반 사업을 하다가 항공업에 뛰어든 리처드 브랜슨, 폐기물 처리 사업을 해오다 블록버스터를 설립한 웨인 후이젱가가 그랬다. 기업들이 급속한 성장을 위한 진정한 기회들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그들 전략적 사고의 기초인 지식의 잡동사니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는 사실과 필수적인 순수함을 얻기 위한 새로운 혁신적 방법을 제공한다.


2. 등대의 정체성을 구축하라

  도전자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브랜드나 기업으로서 자신이 누구인지, 혹은 무엇인지에 대한 매우  명확한 인식을 개발해야 한다. 그리고 등대처럼 그러한 정체성을 강렬하고 지속적이며 현저하게 내비춤으로써, 소비자가 당신을 위치를 찾으려고 하지 않을 때조차도 당신과 당신이 서 있는 곳을 알아챌 수 있게 해야한다,


3. 사고(思考)의 리더십을 장악하라.

  마케터들은 모든 업종에 브랜드 리더가 하나만 있는 것처럼 말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사실은 두 개가 있다. 바로 가장 큰 시장 점유율과 가장 넓은 유통망을 가진 브랜드인 마켓 리더와 사고의 리더가 그것이다. 사고의 리더는 규모가 가장 크지는 않아도, 사람들의 입에 늘 거론되며,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최고의 “인지된 모멘텀”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이다.


4. 재평가의 상징을 창출하라.

  성공하는 도전자 브랜드는 마음이 급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소비자들의 자동선택을 깨트리고 그들 자신뿐만 아니라 자신의 업종에 대한 재평가를 신속하고 강력하게 창출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그들은 무관심한 소비자의 상상력을 사로잡고, 소비자 마음속에 있는 그들의 이미지와 소비자의 삶에서의 역할에 대한 신속한 재평가를 유도하는 크고, 강력한 행동이나 마케팅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5. 희생하라.

  도전자는 사업과 마케팅 믹스의 거의 모든 측면에서 큰물고기보다 적은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그들의 성공에 있어서 그들이 어떤 일을 하지 않기로 결정하는 것, 즉 희생하는 것은 어떤 일을 할지를 선택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이러한 희생의 본질과 그 주요한 차원이 중심주재이다.


6. 과도하게 헌신하라.

  희생의 반대는 과도한 헌신이다. 헌신은 희생과정의 뒤에 오는 것이다. 기업가가 한두 가지 핵심적 활동을 통해 성공을 추진하기로 선택했다면, 이 활동들은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단순한 헌신이 아니라 관도한 헌신이 필요하다.


7. 광고와 홍보를 전략적 지렛대로 활용하라.

  거의 모든 영역에서 마켓리더에 비해 무기와 자원이 부족한 도전자에게 광고의 지능적인 홍보활동은 경쟁우위의 극히 얼마 남지 않은 두 가지 원천이다. 하지만 그것이 회사내부에서 체계적으로 활용되는 경우에만 그렇다.


8. 소비자 중심이 아니라 아이디어 중심이 되라.

  성공은 매우 위험한 것이다. 그것은 브랜드와 사람들로 하여금 처음에 그들을 성공으로 이끌었던 행동 방식을 멈추게 한다. 따라서 도전자가 일단 성공함 다음 모멘텀을 유지하는 방법, 특히 조직을 소비자 의존적인 것에서 소비자와의 관계를 끊임없이 새롭고 신선하게 하는 아이디어의 생산과 실행의 초첨을 맞추도록 이동시키는 것에 대해 다룬다.


8-1 불안정한 비행

  아이디어 중심의 문화로 이동하는 두 번째 부분은 관리된 불안정성의 개념과 관련이 있다. 성공적인 도전자 문화를 살펴보면 높은 정도의 불안정과 갈등이 나타난다. 이 장에서는 그러한 기업들에 의해 어떻게 불안정성이 성공적으로 관리되는지를 살피고 “불안정하게 비행하는” 기업의 경영진을 위한 그 함의를 생각해본다.



요즘은 저작권 모시기 때문에 영 이미지 갖고 오기 힘드네요..

전번에 읽어보았던 책인데.. 도움이 될성싶어 올려봅니다..


출처 : 내부동산
글쓴이 : 일백채(최인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