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테크/사진과그림이야기

[스크랩] (건축)David Clapp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7. 20. 23:22

 

David Clapp

 / Valencia

   


 

 

 

 

 

 

 

 

 

 

 

 


 

 

 

 

 

 

 

 

 

 

 

 

 

 

 

 

 

 

 

 

 

 

 

 

 

 

 

 

 

 


Oceanographic Stairs

 

 

 

 

 


Untitled

 

 

 

 

 


Hemisphere Bomb

 

 

 

 

 


Hemsishpere Walkway

 

 

 

 

 


Inside the Hemisphere

 

 

 

 

 


Inside the Hemisphere 2

 

 

 

 

 


Inside the Hemisphere 3

 

 

 

 

 


One Storey Lift

 

 

 

 

 


The City of Arts and Sciences

 

 

 

 

 


The Hemisphere

 

 

 

 

 

 

 

 

 

CITY OF ARTS AND SCIENCES
Camino de Las Moreras,
Valencia, Spain 1991 ? 2004 (estimated)
Science Museum, Planetarium, Opera House,
Promenade and parking structure

A challenging architectural ensemble by Calatrava
brings new focus to this previously incoherent and
underdeveloped area.

 

 


 

 

 


 

 
 
 
 

 

 


 

 

 


 

 

 


 

 
하얀 콘크리트와 유리 폭포로 된 과학 박물관
(El Museo de las Ciencias Principe Felipe)으로,
 일부 각도에서 보면 마치 빙원에서 220m 길이의
공룡 척추골을 붙들고 있는 형상처럼 보이기도 한다.
 
Architect: Santiago Calatrava
http://www.calatrava.com/

  
 

산티아고 칼라트라바(Santiago Calatrava)
건축가이자 예술가, 그리고 기술자인 산티아고 칼라트라바(Santiago Calatrava)는 1951년 7월 28일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태어났다. 그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성장하였고, 그의 가족들은 농산물 수출업에 종사했기 때문에 그 당시에는 보기 드물게 국제적인 시야를 가질 수 있었다.

칼라트라바는 발렌시아에서 학업을 받았다. 8세 때부터 예술-기술학교를 다녔고, 여기서 미술 수업을 처음으로 받았다. 국경이 개방되던 13세 때, 그는 교환학생으로 파리에 다녀왔고 스위스에서도 수학하였다. 발렌시아에서 고등학교를 마치자마자, Ecole des Beaux-Arts에 등록하려고 파리에 갔으나 기회를 잡지 못하고 다시 발렌시아로 돌아와서 Escuela Tecnica Superior de Arquitecture에 등록해서 건축학 학위와 도시학 학위를 받았다.
역사적 유명한 건축가들의 작업들에서 수학적 질서에 감명을 받고, 발렌시아에서의 학업이 그의 진로에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느껴서 그는 토목공학을 전공하기로 결심하고 1975년 쥐리히에 있는 ETH에 등록하고 1979년에 박사학위를 받았다.
학업을 마친 후에, 칼라트라바는 ETH의 조교로 일했고, 도서관 지붕 디자인, 개인주택 발코니 디자인같은 소규모 작업을 수행하였다. 또한 현상설계에 참가해오면서, 1983년에 그가 사무소를 개설한 도시, 쥐리히의 Stadelhofen Railway Station의 디자인 및 시공 현상설계에 처음으로 당선되었다.

1984년, 칼라트라바는 Bach de Roda Bridge를 디자인 및 시공하였고, 이것이 그의 국제적 명성을 얻게 한 다리 프로젝트의 시작이었다. 이외에도 Alamilo Bridge(1987-92), Campo Volantin Footbridge in Bilbao(1990-97), Alameda Bridge(1991-95) 등이 있다.
칼라트라바는 1989년 파리에 두 번째 사무실을 설립하고 Lyon Airport Station(1989-94)을 작업을 수행하였고, 1991년에 세 번째 사무실을 발렌시아에 설립하고 발렌시아에 대규모 복합 문화 단지인 City of Arts and Sciences 현상설계에 매진하였다. 19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중반 중에 작업한 대규모 공공 프로젝트에는 토리노에 있는 BCE Place(1987-92), 리스본에 있는 Oriente railway station(1993-98), 뉴욕에 있는 Cathedral of St. John(1991) 등이 있다.

칼라트라바 작업의 전시회는 1985년에 처음 올려졌는데, 쥐리히의 갤러리에서 9개의 조각들을 전시하였다. 그에 대한 재인식의 새로운 무대는 1992년 런던의 Royal Institute of British Architects에서의 회고전과 1993년 뉴욕의 The Museum of Modern Art에서의 Structure and Expression!! 전시회라는 두 번의 개인전을 통해서이다. 두 번째 전시회는 박물관의 조각 공원에 Shadow Machine의 장치, 즉 요동치는 콘크리트 구조물을 가진 대규모 조각물을 포함하고 있었다. 그의 작업 중에서 가장 유명한 전시회는 이탈리아 플로렌스의 Palazzo Strozzi에서의 Santiago Calatrava: Artist, Architecture, Engineer 전시회(2000-2001)였고, 유사한 전시회가 2001년 미국 텍사스의 달라스에서, 그리고 아테네의 National Gallery에서 있었다.

최근에 수행된 주요 프로젝트들로는 빌바오에 있는 Sondica Airport(2000), 프랑스 Orleans에 있는 The Bridge of Europe(2000), 스페인 Laguardia에 있는 Bodegas Ysios winery, 미국에서의 첫 번째 건물인 Milwaukee Art Museum(2001) 등이 있다. 그리고 진행 중이거나 근작 프로젝트들로는 아일랜드 Dubin에 있는 Blackhall Place Bridge, 카나리아 섬에 있는 Tenerife Opera House, 이스라엘 Tel Aviv에 있는 Petach Tikvah Bridge, 이탈리아 Venice에 있는 Quatro Ponte sul Canal Grande, 캘리포니아 Redding에 있는 Turtle Bay Bridge, the Athens Olympic Sports Complex, 그가 작업 중인 City of Arts and Science의 마지막 건물인 the Valencia Opera House 등이 있다.
그의 최근 의뢰 작업들로는 캘리포니아 오클랜드의 성당과 조지아 아틀란타에 있는 Symphony Center 등이 있다.  (출   처: 베로니카마스9 / 블로그 / 이다호 )

출처 : 토지사랑모임카페
글쓴이 : 토지정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