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PM의 효과
① 당사 현재 기술수준 확인(선진업체와의 GAP)
② 타사 기술동향 및 문제특허 파악으로 효과적 특허망 선행구축
③ 전략, 유효특허 발굴 및 활용 (특허망 형성, Cross-License)
④ 경쟁회사의 기술상품의 변환예측
⑤ 독자제품 개발촉진 및 유효특허 확보기반 구축
⑥ 시장상황, 상품변혁과 그 흐름을 인지 → 신규사업 선택기초자료
⑦ 공백기술분야 인지 → 특허전략수립
⑧ 개발 장애요인의 사전발굴(문제특허, 애로사항)
⑨ 특허 전략적 연구개발 활동 추진
⑩ R&D 활동과 특허활동의 일체화
⑪ 자체기술확보 - 선진 기술의 정확한 해석 필요
⑫ 기술도입 및 기술판매시 교섭자료
⑬ 특허분쟁해결자료 → 정보제공, 이의신청, 무효심판청구 등에 있어 증거로 활용,
** 분쟁예방 및 대응책
특허 Map을 통해 유효한 특허 발굴과 강력한 특허망을 형성하여 자사 특허의 위치를 향상시켜 공격적이고 효과적인 특허 전략을 구사 할 수 있다.
표 1 작성 목적에 따른 특허지도의 종류
목적 |
종류 |
PM의 예 |
- 기술개발 동행파악 - 연구개발 테마선정 - 틈새기술의 발견 - 기술파급상황 |
Patent Technical Map (기술정보적 활용 Map) |
- 요지 Map - 레이다 Map - 기술분포 Map - 기술 Map - 템페스트 Map - Matrix Map - 기술상관 Map |
- 경쟁기업 동향 파악 - 상품개발 흐름 파악 - 신용도 개발 - 시장참여 상황 파악 - 기술적 범위 확인 - 발명자(인재) 동향파악 |
Patent Management Map (경영정보적 활용 Map) |
- 출원건수 동향 Map - 출원인 분포Map - 발명자 Map - Patent Share Map - Ranking Map - New Entry Map - 기업상관 Map |
- 기술적 범위 확인 - 특허취득 가능성 파악 - 특허망 형성 |
Patent Claim Map (권리정보적 활용 Map) |
- Patent Family Map - 구성요건 Map - Claim Point Map - 권리관계 Map - 심사관계 Ma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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