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별 특성
알타비스타(Altavista) http://www.altavista.com,
http://www.altavista.co.kr/
알타비스타에 URL을 등록하면 1∼3일정도의 주기로 Scooter라는 검색로봇이 등록된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문서의 전문정보(Full
Text)를 단어와 구라는 개념으로 처리해 검색자가 질의한 검색어를 추출하고 있다. 알타비스타에서 상위에 랭킹 되기 위해서는 제목과 메타 태그에
적절히 키워드를 배치시켜야한다. 알타비스타는 메타 태그의 Description과 키워드를 1024자까지 인덱싱하기 때문에 여기에 맞게 메타
태그를 구성하면 된다. 또한 페이지 내의 상위 200단어와 문서 내 키워드와의 연관관계를 조합하여 순위를 결정하기 때문에 문장내에 적절히
키워드를 배치시켜야한다. 알타비스타는 또한 대소문자를 구별하여 검색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대문자 위주의 키워드보다 소문자 위주로 키워드를
구성해야한다.
익사이트(Excite) http://www.excite.com/ 대표적인 개념 검색엔진인
익사이트는 검색어에 입력한 단어뿐만 아니라 유의어 등을 함께 검색하여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면 "광고" 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선전,
보도" 등의 비슷한 개념을 모두 검색하여 결과를 보여준다. 익사이트는 또한 강조구문을 검색하기 때문에 페이지 내에 "굵은체"로 검색 키워드의
강조구문을 삽입하면 높은 랭킹 순위를 얻을 수 있다. 익사이트는 메타 태그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제목과 상위의 200단어에서 검색결과를
추출하고 있다.
인포시크(Infoseek) http://www.infoseek.com/ 인포시크는 문서 내
키워드의 상관관계를 조합하여 검색순위를 매기고 있다. 만약 '인터넷마케팅'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했다면 인포시크는 "메타 태그와 본문 내에
"인터넷마케팅"이란 키워드가 나타나는가?", "얼마나 많이 "인터넷마케팅"이란 키워드가 본문 내에 포함되어 있는가?", "인포시크 데이터베이스에
이미 축적된 사이트들과 비교하여 "인터넷마케팅"이란 키워드가 어느 정도 나오는가?"를 종합하여 검색순위를 결정한다. 또한 무분별한 키워드 반복을
방지하기 위해서 7번 이상 같은 키워드를 반복한 경우 벌칙을 매겨 검색순위를 낮추거나 문서 정보에서 삭제하고 있다.
라이코스(Lycos) http://www.lycos.com/ 라이코스는 문서내의 타이틀과
상위 300단어에서 검색어의 숫자, 검색어의 밀접도, 라이코스 데이터베이스 안에서의 질의어의 노출 등에 의해서 검색순위를 결정하고 있다. 다른
검색엔진이 정기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사이트를 새롭게 갱신하지만 라이코스는 한번 인덱싱한 내용은 변경하지 않기 때문에 1∼2주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사이트 등록을 갱신해야 높은 순위를 얻을 수 있다.
네이버(Naver) http://www.naver.com/ 네이버는 야후와 같은 방식으로 자신의
사이트와 연관된 주제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상위 메뉴의 "홈페이지 등록"을 클릭하면 홈페이지를 등록할 수 있게 되어있다. 홈페이지 등록시
네이버는 한 주제의 카테고리밖에 선정할 수 없기 때문에 등록자 자신의 사이트와 적합한 카테고리를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네이버의 카테고리는
"기호 → 숫자 → 영문→ 알파벳 → 한글"순서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에 사이트를 등록하기 전에 해당 카테고리의 사이트 배열순위와 경쟁사의
사이트를 파악하여 등록하면 상위에 등록될 수 있다. 네이버와 같은 대부분의 디렉토리 검색엔진은 전문서퍼들에 의해서 직접 분류되기 때문에 서퍼들이
사용자들의 사이트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홈페이지를 설명하도록 해야한다.
2. 야후에서 내 홈페이지를 인기
사이트로 만드는 방법 http://www.yahoo.com, http://www.yahoo.co.kr/
디렉토리 검색엔진의
대명사인 야후는 14개의 대주제와 다양한 하부주제들로 나뉘어져 있어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내용을 단계별로 찾을 수 있다. 사이트 등록 또한
홈페이지 등록자의 웹사이트와 연관된 주제의 카테고리로 이동하여 기본메뉴상단의 "Add URL"를 클릭하면 홈페이지 등록자 자신의 현재 카테고리가
보여지며 4단계로 이루어진 홈페이지 등록 양식에 따라 등록하면 손쉽게 등록할 수 있다.
등록자 자신의 사이트 내용이 만약
우리 나라 역사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면 역사 관련 주제의 카테고리를 잘 파악한 후 등록해야할 것이다. 만약 등록자의 사이트가 역사라는
주제 가운데서 주로 한국사를 다루었다면 역사라는 대주제의 카테고리보다는 한국사라는 하부 카테고리에 등록하는 게 바람직하다.
또한
야후는 기본적인 카테고리 등록 외에 추가로 두 개까지 카테고리를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에 등록자가 홈페이지에서 역사 주제 외에도
음악이나 연예인 소개 등의 내용을 함께 소개했다면 음악이나 연예인과 관련된 해당카테고리에 추가로 등록해 더 많은 네티즌들을 유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인터넷 검색자들은 같은 주제의 카테고리 내에서 상위 10% ∼15% 안에서 자신이 찾고자 하는 정보를 검색하기
때문에 디렉토리 검색엔진 등록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해당 카테고리 목록의 상위에 랭킹 되도록 자신의 사이트를 구성하는 것이다. 디렉토리
검색엔진은 거의 일정한 순서에 의해서 사이트들이 배열되어 있다. 따라서 사이트 등록시 디렉토리 검색엔진의 배열순서를 먼저 파악한 후 등록해야
한다.
야후의 경우 "기호→ 숫자 →알파벳(야후코리아의 경우 기호 → 숫자 → 한글 →알파벳)"순서로 사이트들이
배열되어있기 때문에 여기에 맞게 사이트 등록내용을 구성하면 된다. 특히 야후의 배열순서에 따라서 제목(Title)을 구성하면 야후 카테고리의
상위에 홈페이지를 올릴 수 있다. 그리고 사이트 내용을 설명하는 부분은 사이트에 관한 충분한 정보와 웹사이트 내용과 연관된 다양한 키워드를
나열하여 구성해야 한다.
야후는 25 Description(25구절)까지 가능하고, 야후코리아는 70자까지 허용하므로 이
범위 안에서 최대한으로 자신의 사이트가 노출되도록 키워드를 구성하면 된다. 그러나 야후의 디렉토리 관리는 사람이 직접 손으로 사이트 등록을
수행하기 때문에 사이트 내용과 무관한 제목이나 과장된 내용을 기입할 경우 사이트 등록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참고로
Yahoo.Com의 경우, 사이트 등록에 걸리는 기간이 6∼10개월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Yahoo.ca, Yahoo.uk , Yahoo.au
등 영어권 국가의 야후 서비스에 등록을 병행하면 홈페이지를 알리는 최상의 방법이 될 것이다.
3. 심마니에서 내
홈페이지를 인기 사이트로 만드는 요령 http://simmany.chollian.net/
심마니는
16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야후가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단계별로 등록하는 것과는 달리 심마니는 개인과 주제별/단체별/기업(이하주제별
등록)으로 나누어 등록하도록 되어있다.
개인의 경우 홈페이지 내용에 따라 다양한 직업별로 분류하여 등록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등록시 자신의 사이트에 해당하는 분류직업을 먼저 고려한 다음 등록하고 해당되는 리스트가 없을 경우에는 자신의 사이트를 잘
표현할만한 직업을 기입하면 된다. 심마니의 분류리스트 역시 "기호→ 숫자 → 영문 →한글" 순서로 나열되어 있어 홈페이지 제목을 한글보다는
영문으로 구성하면 검색 순위 상위에 올릴 수 있다.
(주) 홍익인터넷은 심마니의 배열순서를 최대한 활용하여 상위에 랭킹
되었다.
심마니의 "컴퓨터, 인터넷"의 카테고리에서 검색시스템(검색엔진)의 하부카테고리인 'DB 서비스'로 이동하면 심마니의
분류리스트의 상위에 등록자의 홈페이지를 등록하는 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검색시스템 "DB 서비스" 카테고리에 1위로 등록된
업체는 "홍익인터넷"이다.
이 회사는 심마니의 배열순서인 "기호 → 숫자 → 알파벳 → 한글"에 따르면 하위로 랭킹이 내려가는게
당연한데 검색시스템 카테고리 1위에 오른 것은 심마니의 배열순서를 100% 활용한 타이틀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홍익인터넷"은
"(HONGIK Internet)(주)홍익인터넷" 이란 "( )"기호를 써서 심마니의 상위에 랭킹 되었다.
그 다음으로 영문순위에
따라 "CATI-SYSTEM DataBase"가 2위로 랭킹되어있음을 볼 수 있다.
심마니의 설명항목에는 5줄 이내로 등록자
자신의 사이트 정보를 서술형으로 기입하고 5줄 안에 검색자들이 자신의 사이트를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배치하여 검색어가 노출되도록 해야한다.
또한 검색 시에는 동일 개념의 출현빈도가 높은 문장이나 단어가 상위에 랭킹 되기 때문에 추가 검색어를 꼭 기입해야한다.
4. 키워드형 검색엔진에 내 홈페이지 등록하기
많은 사이트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면서 자동적으로
이러한 사이트 정보를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서치엔진(Search Engines)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서치엔진은
"Robot, Worm, Spider, Wander"라는 별칭에서 알 수 있듯이 검색로봇이 자동으로 등록된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사이트 정보를
데이터베이스 안에 저장한 후 검색자가 해당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데이터베이스 안에서 검색정보와 일치한 사이트정보를 추출하여 검색자에게 제공해
준다. 서치엔진은 검색자가 입력한 키워드와 연관된 단어나 구를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여 출력한다. 따라서 웹사이트 구성시 등록자의
사이트를 방문할만한 대상층이 무엇을 검색하고 키워드는 어떤 것을 사용하는지, 사이트와 연관된 키워드는 무엇이며, 내 사이트와 경쟁하는 사이트의
키워드는 무엇인가를 고려하여 키워드를 구성해야한다.
만약 등록자의 홈페이지가 "일본문화"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고 가정해
보지. 이 때 검색자들은 "일본문화", "일본" , "일본어", "일본영화", "일본만화", "일본 예술" , "Japan Culture" 등의
다양한 키워드를 기입하여 검색하기 때문에 사이트 제목에 해당하는 "일본문화"라는 키워드뿐만 아니라 일본문화에 연관된 다양한 키워드를 삽입해
자신의 사이트가 서치엔진의 상위에서 검색되도록 구성해야 한다.
서치엔진의 상위에 웹사이트를 등록하기 위한 키워드
배치(KeyWord Placement)방법 몇 가지를 더 살펴보자.
▶KeyWord Prominence(키워드
돌출) 키워드 돌출은 얼마나 일찍 검색키워드가 웹사이트의 제목과 내용 중에서 나타나는가에 따른 검색결과로 일반적으로 문서 내에 제목이나
내용의 첫 번째 줄에 키워드를 기입하면 높은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다.
▶KeyWord Frequency(키워드
연관) 키워드 연관은 얼마나 자주 검색키워드가 웹사이트의 제목과 내용 중에서 나타나는가에 따른 검색결과로 상위에 랭킹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사이트와 연관된 키워드를 META나 문서 내에 반복적으로 기입하면 된다.
▶Site
Popularity/Significance(사이트 링크순위) 키워드 스팸에 따른 최근 검색엔진의 순위결정 경향으로 다른 사이트의 링크된
순위에 점수를 매겨 상위에 랭킹시켜주고 있다. 차세대 검색엔진이라고 불리우는 Google(http://google.stanford.edu), Direct
Hit(http://www.directhit.com)등이 Site
Popularity에 의해서 검색순위를 결정하고 있다.
▶KeyWord Weight(키워드 무게) 대부분의
검색엔진들이 홈페이지에서 검색되는 전체 키워드를 비교하여 가장 중심이 되는 키워드에 순위를 매겨 검색결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사이트 내에 다양한
문장들을 구성하여 핵심이 되는 키워드를 적절히 문구에 삽입시키면 높은 순위를 얻을 수 있다.
▶KeyWord
Proximity(키워드 근접) 키워드 근접은 키워드 검색시 홈페이지 내에 다른 키워드와 연관관계를 검토하여 가장 근접한 위치의 키워드나
구를 검색결과로 나타낸다. 예를 들면 "홈페이지 디자인제작, 홈페이지 제작,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과 같은 키워드가 본문 내에 배치되었을
경우, 검색자가 "홈페이지 제작"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제일 앞에 위치한 "홈페이지 디자인 제작"이 최초로 나타난다.
키워드
배치(KeyWord Placement)는 대부분의 검색엔진들이 제목(Title), 메타태그(Meta Tag), 상위 200단어에서 검색어와
연관된 키워드를 추출하기 때문에 사이트 구성시 반드시 페이지 내에 자신의 사이트와 연관된 키워드를 적절히 배치시켜야한다. 개인,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면 상당수가 "Welcome To My Site", "여러분들의 방문을 환영합니다."등 흔한 단어나 회사 이름만으로 제목을
구성한 홈페이지들이 많다. 그러나 제목은 검색로봇이 검색키워드를 추출하는 중요한 장소인 동시에 검색자들이 사이트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상세히 기입할 필요가 있다.
기업의 경우 회사명과 동시에 회사의 이념이나 자사의 대표적인 상품명 등을 홈페이지
제목과 연결시키면 회사의 이미지와 상품 홍보를 동시에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일본문화"라는 제목보다는 "개방된 일본문화 따라잡기-일본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라는 구체적이고 자세한 정보를 제목 안에 기입하면 검색자는 자신이 찾고자 하는 구체적인
정보를 명시한 이 사이트에 들리게 될 것이다.
제목과 동시에 메타 태그(Meta Tag)는 검색엔진이 인덱싱(Indexing)할
때 문서정보를 검색로봇에게 제공해 문서를 효율적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알타비스타(Altavista), 인포시크(Infoseek),
핫봇(HotBot)등의 검색엔진을 이용해 검색했을 때 제목과 동시에 하단에 사이트에 관한 간단한 설명이 나오게 된다. 이것은 메타 태그의
Description 내용을 검색로봇이 읽어 그대로 검색자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메타 태그는 <HEAD>와
</HEAD> 사이에 위치해 웹페이지에 관한 정보와 문서의 키워드를 검색로봇에게 제공하며 기입형식은 다음과 같다.
<HTML> <HEAD> <TITLE>개방된 일본문화 따라잡기-일본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TITLE> <META name="Description
Contents="일본문화 따라잡기는 일본문화개방에 의해 무분별한 일본문화 수용에 따른 병폐를 막고자 일본의 역사와 다양한 문화정보를 고찰할 수
있도록 한일문화관계, 역사조명, 연예계동향, 일본애니메이션, 등의 내용을 소개하고있습니다."> <META
name="KeyWords"
Contents="일본,일본문화,일본역사,한일관계,일본애니메이션,연예계동향,X-Japan,아무로나미에,에반게리온,미야자키하야오,Yahoo,Altavista,Search,Korea,Japan,Sex................">
</HEAD>
이러한 형식으로 문서의 <HEAD>와 </HEAD>사이에 메타
태그를 위치시키며 META Description 안에는 자신의 사이트에 관한 간추린 내용을 서술형으로 기입하고 문장 안에는 검색자들이 자신의
사이트를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적절히 삽입하여 문서정보를 구성하면 된다. META KeyWords에는 사이트를 이루는 모든 키워드와 연관키워드,
사용자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Yahoo, Sex, Adult, Korea)를 동시에 기입해 일본 문화에 관한 검색자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이 방문하도록 유인 키워드(Word Stuffing) 기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유인 키워드 외에도 사용자의 사이트와 연관된 많은
키워드들이 검색되도록 하기 위하여 무료 홈페이지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은 웹 프로모션 기법이다. 검색자들이 검색할만한 메타태그와 키워드만을
무료 홈페이지마다 구성하여 유인페이지를 만들면 검색로봇이 무료홈페이지의 키워드를 인식하여 검색결과로 나타낸다. 그 후 무료홈페이지에 다음과 같이
메타 태그를 기입하면
<META
HTTP-EQUIV="Refresh"CONTENT="5;URL=http://www.myhome.com">;
자동적으로 자신의 사이트로 이동하여 사이트 정보를 보여준다.(KeyWord GateWay) 키워드 게이트웨이는 결국
유인키워드가 아닌 유인페이지를 구성하여 키워드만을 인식하도록 한 후 인터넷 사용자들이 자동적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홈페이지로 이동하도록
유인하는 전략이다. 키워드 게이트웨이는 현재 성인사이트에서 서치엔진, 뉴스그룹, 배너익스체인지를 통하여 사이트를 홍보한 후 방문자들을 유인하는
방법으로 많이 쓰이고있다. 메타 태그는 검색결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사용자 자신의 사이트 내용과 연관된 키워드로
서치엔진을 검색한 후 상위에 나오는 메타 태그의 코드를 그대로 따와서(Meta Jacking) 자신의 홈페이지에 삽입하면 상위에 랭킹된 사이트의
키워드와 내용을 검색로봇이 동일하게 인식하기 때문에 높은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다.
검색로봇은 메타 태그 뿐만 아니라 홈페이지내의
모든 문장을 인덱싱하기 때문에 키워드를 반복적(KeyWord Spamming)으로 페이지 내에 사용하는 방법도 검색 순위를 높이는 방법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페이지 내에 배경 색과 글자색을 동일하게 구성하면(Font Matching) 웹브라우저에는 보이지 않지만
검색로봇은 문장 내에 삽입된 키워드를 인덱싱하기 때문에 높은 검색 순위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무분별한 키워드 반복으로
검색결과가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검색엔진들은 키워드 스팸에 대해 문서정보를 제거하거나 검색순위를 낮추는 방법으로
벌칙(Penality)을 부과하고 있다. 때문에 문서 내에 7번 이상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면 벌칙을 받기 때문에 조심해야 된다. 또한 키워드
구성시 "Web" , "Internet"등의 흔한 키워드는 검색엔진이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사용을 자제해야한다
제공: 개업기념품,개업선물,판촉물 전문 KL유통(http://www.kkomuli.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