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J 기질의 Teaching Style
+ 질서정연하고 자신들이 학생 때 경험했던 전통적인 교수스타일을 사용,
설명적, 단계적 방법 사용
+ 연습을 통해 더 효과적이고 능숙해 짐,
질서 잡힌 교실과 잘 수립된 교수방법들을 선호
+ "해야만 한다"라는 단어를 잘 사용, 규칙과 질서를 유지하며,
효과적인 후원자 역할
+ 학생들이 연필, 노트, 책 등을 구비하도록 만들며, 그렇게 하지 않으면 벌을 내림
+ 행동과 성취에 대한 교실 규범을 분명하게 말함
★ESTJ
+학교에서 중책을 맡는 학교 행정가
+현장 견학이나 특별한 학교 행사들을 잘 조직함
+일을 만들어내는 능력과 그것을 확실하게 성취하는 능력
+항상성과 규준을 가지고 적절하게 학급을 이끌어 나감
+숙제와 같이 드러나는 과제를 잘 한 학생들을 칭찬
-생각만 하는 IN학생들과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
-말대꾸하는 학생을 인정하지 않는 것
-경험과 칭찬하는 기술의 연마
-행동의 과단성과 민첨성, 지시하는 모습은
어떤 학생들에게는 너무 갑자스럽고, 두렵고, 통제적인 행동으로 보여짐
★ISTJ
+매우 순차적인 방법으로 사실, 자료, 현재 정보를 다룸
+능률성, 반복적인 일들에 대한 정보를 잘 분류함
+철두철미하고 잘 구상된 학습 계획과 성취를 계발함
+학생들이 자립하여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되는 과정을 기뻐함
+학급에서 일 년 동안 해야 할 교육과정을 잘 수행함
-정확하고 세심한 관심으로 시간이 많이 걸림
-달성해야만 하는 과제에 너무 초점을 두기 때문에
휴식이나 노는 것을 허용하는 것이 어려움
-조용한 교실을 선호하며,
이런 교실은 외향형 학생들에게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음
-교실을 질서정연하게 유지하려는 과도한 노력
★ESFJ
+학생들에게 교재를 잘 이해시키고 사용하게 함
+교실 안에서 조화롭고 질서정연한 상호작용을 원하고 공손한 행동을 하도록 만듬
+각 학생들의 욕구를 채워주기 위해 일관된 결정과 특정 훈련을 제공하는 데 탁월
+선악이 분명하고 책임을 열심히 이행하려는 경향
+자신뿐 아니라 주위 모든 학생을 편안하게 하는 능력
-원리원칙을 고수하기 위해 필요한 규율과 규범을 철저히 유지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구분이 분명
-학급이나 학교에 갈등이 많은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일이든지 함
-때로는 장황한 불평을 늘어놓음
-너무 쉽게 감정과 견해를 표현
★ISFJ
+학급에서의 모든 일이 예측 가능하게 하고, 편안함을 제공함
+보존, 예방, 보호는 이들의 자연스럼 삶의 양식
+학생들의 요구를 잘 조율함
+인내하고 조용히 봉사하며, 모든 유형이 대부분 그만든 일이라도 필요하면 함
+헌신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지 않음
-학생의 필요에 너무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문제를 복잡하게 만듬
-부당한 행동을 하는 학생 때문에 힘들어 함
-싸우거나 말대꾸하는 것과 같은 행동에 실망했을 때, 그 학생에게 관심을 두지 않음
-눈에 띄지 않길 바라면서, 사람들에게 너무 봉사하는 경향
=위의 내용은 MBTI Newsletter 33호를 부분발췌, 편집하여 올린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