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테크/건강한생활

[스크랩] 여성들에게 증상별로 좋은 야채들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8. 12. 12:14
여성들이 예뻐지기 위해 하루에 섭취해야 할 야채는 하루 300g 이상, 그 중 100g은 녹황색 채소로, 나머지 200g은 담색 채소로 먹는 것이 균형이 맞는 야채 식단입니다. 제대로 알고 먹으면 야채보다 좋은 보약이 없다라는 말은 과언이 아닌데요. 물론 신선도와 영양가는 비례하므로 제철야채를 찾아 먹는 것이 몸에 좋다는 건 아시죠?
 
특히 비타민 C는 수확 후 5일이 지나면 비타민 함량이 30%나 떨어지므로 잘못 먹으면 비타민이 빠진 푸성귀만 먹는 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증상별로 먹으면 도움이 되는 야채들.

- 빈혈이 심하다.

생리중이거나 식사가 들쭉날쭉하면 일반적으로 빈혈이 생깁니다. 빈혈은 혈중 헤모글로빈이 부족해서 생기는 것으로 시금치나 유채, 쑥갓, 파슬리, 브로콜리 등을 먹으면 좋고, 거기에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이나 고구마를 함께 섭취하게 되면 효과가 더 높아집니다. 건포도나 말린 서양 자두는 철분 함량이 생과일보다 5~10배는 더 높습니다.

- 쉽게 피로를 느낀다.

피로 회복을 위해서는 당질이 보충되어야 한다. 브로콜리, 피망, 양배추와 함께 현미밥을 먹으면 당질대사에 효과적입니다. 원기 회복에는 점성이 있는 야채들로 모로 헤이야, 참마, 오크라가 좋습니다.

- 여드름이 심하다.

여드름의 원인은 각기 다르지만 예방법은 같습니다. 지방과 당분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를 하루 200~300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브로콜리, 양배추, 녹색 채소, 팽이 버섯, 풋콩, 녹두 등에 많습니다. 비타민 C는 피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콜라겐의 생성을 원활히 해 피부에 탄력을 줍니다. 녹황색 채소나 풋콩, 강낭콩, 감, 감자 등에 많이 들어있으며 보통 비타민 C는 가열과 동시에 거의 파괴되지만 감자의 비타민 C는 가열해도 쉽게 파괴되지 않습니다. 도라지 뿌리에는 곪기 쉬운 체질을 개선해 주어 여드름 치료에 특히 효과가 좋습니다. 게다가 오래된 피를 몸 밖으로 빼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도라지는 가공하지 않은 채 날 것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변비가 심하다.

야채 종류 중에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한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우엉, 연근과 같은 근채류에 셀룰로오즈라는 식이 섬유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식이 섬유는 장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변을 부드럽게 만들고 장을 자극하여 변비해소에 효과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채류와 곤약, 해조류를 매일 거르지 말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골다공증이 걱정된다.

무리한 다이어트와 운동 부족은 골다공증의 원인입니다. 적당한 운동, 적당한 일광욕, 그리고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시금치와 같은 잎채소가 칼슘 흡수율을 높이므로 소송채, 청경채, 모로 헤이야, 무청 말린 것, 말린 토란대 같은 칼슘이 풍부한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야채의 칼슘 흡수율은 낮은 편인데 반해 표고버섯과 같은 버섯류에 함유된 비타민D는 일광흡수에도 도움을 주고 칼슘 흡수도 돕습니다. 단, 당분과 염분의 과잉 섭취는 칼슘 흡수율을 저하시킨다는 건 명심해야 합니다.

- 생리통이 심하다.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고 생리불순, 생리 전후 혹은 생리 중에 아랫배가 심하게 아프고 요통 등등 생리통도 여러 가지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비타민 E를 많이 섭취해야 하고 또 비타민 E는 말초신경에 작용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참깨, 아몬드, 호두 등의 견과류와 무, 당근, 연근, 근채류, 참마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야채입니다. 하지만 몸을 차게 만드는 상추, 토마토, 오이는 반드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감기에 자주 걸린다.

평소 비타민 A와 C가 많이 들어 있는 채소를 자주 먹으면 감기가 예방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A는 코나 목의 점막을 보호해 주고 감기 바이러스를 예방하는데 당근, 시금치, 호박 등의 녹황색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감기 예방은 물론 약간의 효과도 있으며 파슬리, 붉은 피망, 브로콜리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같은 증상에 대하여 장복하면 증상완화에 좋은 야채들이지만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Joyful의 뜰
글쓴이 : Joyfu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