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테크/음식세상

[스크랩] 술생각 날 때 생각나는 안주 만들기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8. 16. 23:23
 오삼불고기 만들기
 
주재료 오징어 한마리, 삼겹살 500g, 파 한개, 양파 한개, 당근 반개, 우유.
부재료 고추장, 고춧가루, 다진마늘, 청주, 설탕, 간장, 통깨.
 
1. 삼겹살은 우유에 잠시 재워둔다.
2. 오징어는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깨끗히 씻은 후 껍질을 벗겨서 하얗게 만든 후 몸통에는 체크무늬로 칼집을 넣고 다리에도 칼집을 넣어서 한입크기로 잘라둔다.
3. 양파와 당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두고 파는 잘게 잘라둔다.
4. 우유에 재어두었던 삼겹살에서 우유를 떨어내고 위 양념을 얹어서 양념한다.
5. 오징어와 양파, 당근도 따로 다른 그릇에 넣고 양념을 한다.
6. 구울때 식용유를 아주 약간만 두르고 굽기 직 전 둘을 합쳐서 한번 섞어준 후 불에 굽는다.
7. 거의 마지막에 파를 뿌려서 한번 살짝 구워주고 그릇에 담아내고 통깨를 흩어준다. ^^*
 
1. 삼겹살을 우유에 재어두는 것을 고기를 부드럽게 하고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서 입니다.
2. 오징어와 삼겹살을 굽기 직전에 합치지 않으면 물이 많이 생깁니다.
 
 알탕만들기
 
주재료 : 명란 200g, 곤이 100g, 콩나물 100g, 무 100g, 붉은 고추 1개, 대파 1대, 미나리 30g, 물 4컵
부재료 : 양념장 -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1/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2작은술
 
1 명란은 씻어서 검은 막을 떼고, 곤이는 소금물에 씻어 건진다
2 콩나물은 지저분한 뿌리를 다듬고 껍질이 떨어지도록 흐르는 물에 흔들어 가며 씻는다. 무는 납작하게 썰고, 붉은 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미나리는 4cm 길이로 썬다. 매운탕을 끓일 때 시원한 국물 맛을 내고 싶다면 무와 콩나물을, 부드러운 맛을 내고 싶다면 양파와 호박을 넣는다.
3 냄비 바닥에 무와 콩나물을 깔고 명란과 곤이를 얹은 후 찬물을 부어 거품을 걷어가며 센 불에 끓인다. 명란은 찬물에 넣고 끓여야 특유의 감칠맛이 잘 우러난다. 국물이 끓은 후 넣으면 속이 잘 익지 않거나 알주머니가 터져 지저분해 보인다.
4 끓기 시작하면 양념장을 풀고 중간 불로 줄여 얼큰하면서도 시원한 맛이 우러나도록 끓인 후 고추와 파, 미나리를 얹어 잠깐만 더 끓인다.
 
 
 두부김치 만들기
 
주재료 :두부 1모, 김치150g, 양파 1/4개
주재료 : 들기름 1큰술 반, 다진마늘 1큰술, 고추장 반큰술, 통깨, 깻잎 약간
 
1. 두부는 채에 받쳐 물기를 뺀 다음 3등분 하고 7mm 정도로 얇게 썰어준다.
2. 신김치(묶은 김장 김치 일수록 맛있다)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양파는 채 썬다.
3. 들기름을 팬에 두르고 마늘을 볶다가 마늘이 투명해지면 김치와 양파를 넣고 볶는다.
4. 고추장을 넣고 잘 섞은 다음 팬 뚜껑을 닫고 제일 약한 불에서 5분정도 익혀준다.
5. 볶은 김치를 접시 중앙에 담고 두부를 돌려 준다.
6. 깻잎을 채 썰어 고명으로 언고 통깨를 뿌려준다.
 
이 요리의 포인트는 두부는 차갑게 김치는 뜨겁게 입니다. 그리고 두부가 얇아야 김치와 두부의 절묘한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들기름이 없으면 참기름 이나 식용유를 사용하셔도 괜찮지만 들기름이 최고예요.
 
 
 해물파전 만들기
 
주재료 : 쪽파, 오징어, 새우, 부침가루, 달걀
부재료 : 소금, 간장, 고춧가루, 식초조금, 식용유
 
1. 먼저 새우는 소금물에 씻는다. 오징어는 소금으로 박박 문질러 씻은 후 칼집을 골고루 내어서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다.
2. 쪽파는 잘 골라 낸 후 깨끗히 씻어 둔다.
3. 부침개가루에 물을 넣고 너무 되지 않게 반죽을 만든다. 소금은 간을 봐가면 조금만 넣는다.
4. 후라이팬을 데워서 식용유를 두르고 먼저 반죽을 한 국자 떠서 잘 편후 그 위에 한쪽 방향으로 쪽파를 올리고 해물도 취향껏 올린다.
5. 그 위에 다시 반죽을 한 국자 떠서 덮어준 후 위에 달걀을 하나 깨어서 얹은 후 달걀이 골고루 퍼지도록 펴준다.
6. 속까지 익도록 약한 불에서 천천히 익혀서 먹는다.
 
1. 부침가루에는 이미 간이 되어 있으니까 소금은 조금만 넣으세요.
2. 파전은 두꺼운 것이 맛있어요. 두껍게 하는 대신 천천히 약한 불에서 익혀주세요. 그럼 밖은 바삭하고 안은 촉촉한 맛있는 파전이 됩니다.
3. 파전을 잘라 먹을 때는 너무 조각내지 마시고 맨 위의 사진처럼 몇번만 쪽파의 반대방향으로 몇번만 칼질을 해서 뜯어서 드세요 ^^* 그렇게 먹는 것이 제 맛이랍니다.
4. 맨 위에 달걀을 깨서 흩어주는 것은 맛도 맛이지만 파전 겉의 바삭함을 살리기 위해서랍니다.^^
 
 
 골뱅이무침과 소면 만들기
 
주재료 : 유동골뱅이, 소면, 파, 양파, 고추, 오이, 당근
부재료 :고춧가루, 고추장, 간장, 식초, 설탕, 물엿, 마늘, 참기늘, 통깨
 
1 통조림 골뱅이는 국물을 따라 내고 큰 것은 2~3등분한다. 국물은 전부 버리지 말고 3큰술정도 남긴다.
2 오이와 당근은 반 갈라 길고 어슷하게 썰고, 청고추도 어슷하게 썬다. 양파는 채 썰고, 파도 3cm 길이로 썬다.
3 소면을 삶는동안 준비한 부재료를 골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준비한 재료에 양념장으로 골고루 무치고 준비한 그릇에 예쁘게 담아 통깨를 솔솔 뿌려준다.
 
통조림에 들어있는 국물을 모두 버리지 말고 몇수저만 양념장에 넣으면 훨씬 맛있다.
양념장을 만들때 고춧가루와 고추장을 1:1 비율로 하고 설탕을 조금 덜 넣고 물엿을 넣으면 재료들이 서로 잘 엉겨붙고, 윤기도 난다.
 
 낙지볶음과 소면 만들기
 
주재료 : 낙지 700g(큰 것 2마리), 양배추 200g, 양파 1개, 당근 1/2개, 풋고추 2개, 표고버섯 3개, 대파 1대, 소면 150g
부재료 : 양념장 재료 : 고춧가루 3큰술, 고추장·다진 마늘·설탕 2큰술씩, 녹말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식용유 3큰술, 꽃소금 1작은술, 천연 조미가루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1 낙지는 소금을 넣고 바락바락 주물러 깨끗하게 씻고 7cm 길이로 썬다.
2 풋고추와 대파는 어슷썰고, 양파와 표고버섯은 채썬다. 당근은 가로 2cm, 세로 7cm 길이로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오븐 용기에 ②의 채소를 깔고 낙지를 올린 다음 양념장을 붓는다. 22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분 정도 익히는 동안 끓는 물에 소면을 삶아 찬물에 헹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5 낙지가 익으면 위아래를 골고루 섞어 접시에 담는다. 소면을 곁들여 낸다
 
 
 매운 홍초불닭 만들기
 
주재료 : 닭다리8~10개, 파슬리가루 약간, 국물내기용(오렌지쥬스 1/2컵, 양파1개, 샐러리1대, 당근작은것1개, 물2컵)
부재료 : 고추장3큰술, 고추가루3큰술, 물엿1큰술, 설탕1큰술, 생강즙1/2큰술,다진마늘1큰술, 다진파1큰술, 간장2큰술, 후추1/2큰술, 칠리소스2큰술, 청주2큰술, 사과1개간것, 양파1개간것, 청양고추5개간것, 태국고추10개간것나 청양고추가루
 
1. 분량대로 양념장을 만들어 준비~(하루 숙성시키면 더 좋다!)
2. 닭다리는 손질해 칼집을 넣고 중앙 뼈 부분을 중심으로 쭉 둘러가며뼈를 발라내 손질한다.
3. 손질한 닭다리에 청주2큰술-후추1작은술-소금1작은술로 밑간한다.
4. 찜통에 밑간한 닭다리를 올려 중불에 15분간 찐다.
5. 냄비에 국물용 재료를 모두 넣고 20분간 끓여 건더기는 건져내고 양념장에 들어갈 국물을 준비한다.
6. 쪄낸 닭다리는 한김 식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7. 미리 만들어둔 양념장에 조린 국물을 조금씩 조절해가며 걸쭉하게 만들어 자른 닭다리를 고루 버무린다.
8. 팬에 양념이 배일 정도로 굽는다.(호일깔고 구워도 된다.)
9. 접시나 철판등에 담아내고 파슬리가루를 솔솔뿌려 완성한다.
 
 
양념떡볶이- 떡을 불려 불닭에 쓴 양념장으로 볶아주면 된다.
누룽지탕 - 맵쌀1컵:찹쌀2컵 넣고 밥을 지어팬에 얇게 펴서 구워 냄비에 물을 붓고 팔팔 끓여낸다.(맵쌀만 하는것 보다 찹쌀을 섞어 만들면 쫄깃하고 더 맛있다.)
닭다리에서 살 발라내기가 어려운데 한면에 칼집 넣고 쏙 돌리면서 잡아당기면 그나마 쉽게 분리할 수 있답니다.
 
 누룽지탕 만들기
 
주재료 : 누룽지 3조각, 표고버섯 2장, 죽순 30g, 새우살 100g, 완두콩(통조림) 2큰술, 붉은 고추 2개, 마늘 3쪽, 소금 약간, 식용유 2큰술
부재료 : 소스 재료 : 육수(새우 삶은 물) 1½컵, 설탕 6큰술, 간장 ¾큰술, 식초 4큰술
녹말물 재료 : 녹말가루 1½큰술, 물 1½큰술
 
준비와 손질
1. 표고버섯은 따뜻한 물에 불려 밑동을 떼어내서 채썰고 죽순도 깨끗이 씻어 빗살 모양으로 얇게 썬다.
2. 새우살은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데쳐낸다. 새우를 삶아낸 물 1½컵을 남겨서 소스용 재료로 사용한다.
만드는 법
1. 식용유에 누룽지를 튀긴다.
2. 채썬 표고버섯·죽순·새우살·완두콩을 넣고 볶는다.
3. 튀겨낸 누룽지에 ②를 넣고 붉은 고추·마늘을 넣고 소금으로 간한다.
4. 녹말물을 만들고 여기에 소스 재료를 차례로 넣어 걸쭉한 소스를 만든 다음 ③에 붓고 살짝 끓인다.
 
 관자베이컨말이 만들기
 
주재료 베이컨 8줄, 관자 5개, 로즈메리 20개, 후춧가루 약간, 데리야키 소스(청주 1/4컵, 맛술 1/2컵, 간장 1/4컵, 설탕 2큰술)
 
1 분량의 재료로 데리야키 소스를 만든다. 청주와 맛술을 냄비에 넣고 약한 불에서 5분간 끓인 후 간장과 설탕을 넣고 분량이 1/3로 줄어들 때까지(약 25분간) 졸인다.
2 로즈메리 꼬치를 만든다. 로즈메리 윗부분에 약간의 잎만 남기고 줄기에 붙은 잎을 떼어낸다.
3 관자를 크기에 따라 1/2 또는 1/4등분 하고, 베이컨은 세로로 2등분 한다.
4 데리야키 소스에 떼어낸 로즈메리 잎을 넣고 관자를 넣어 2시간 이상 재운다.
5 관자에 베이컨을 감아(사진 1) 후춧가루를 뿌린 후 170℃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간 굽는다(사진 2).
6 로즈메리 꼬치에 관자를 꿴다.
출처 : 사 ♥ 랑 ♥ 나 ♥ 눔 ♥ 공 ♥ 간 ♥
글쓴이 : 사랑나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