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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프로슈머 마케팅 2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8. 25. 20:56
 

 

★★ 프로슈머 마케팅 201 ★★

 

저자 : 정균승 교수 

- 현, 군산대학교 경제통상학부 “경제학” 강의

제 7장 네트웍 마케팅의 허와 실


▷ 복제의 마술

- “세계 8대 불가사의”라고 불렀던 복제의 마술.

▷ 구전광고의 위력

- 그리스도교야말로 구전이 지니고 있는 놀라운 힘을 보려주는 가장 완벽한 본보기

▷ 지렛대의 신비한 힘

- 돈의 지렛대효과 - 주식을 발행

- 일의 지렛대효과

- 시간의 지렛대효과

‘혼자서 100% 노력하는 것보다 100명으로부터 1%씩 도움을 받는 것이 더 낫다.“

시간의 지렛대 효과를 가장 적절히 이용하는 비즈니스가 있다. 네트웍 마케팅


참고)

★ 로버트 기요사키는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사업가가 되어 돈을 버는 세가지 방법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첫째는 독자적으로 사업시스템을 만드는 것이고

둘째는 프랜차이즈를 사는 것이며,

셋째는 네트웍마케팅에 참여하는 것이다.


★ 네트웍 마케팅 회사를 선택할 때 검토

첫째, 제품의 가격이 저렴하고 지속적인 반복구매

둘째, 인터넷이나 전화를 통한 홈쇼핑이 가능하고 주문한 제품이 택배로 신속하게 원하는 장소에 배달되어야하며, 반품이나 환불을 요구할 때는 기꺼이 응해 주어야한다.

셋째. 네트웍에 가입한 회원들이 원하는 정보와 비즈니스를 원활하게 얻을 수 있는 체계화된 교육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어야한다.

끝으로 제품을 팔러 다니는 것이 아니라 애용자들의 네트웍을 형성하여 “자가소비”가 이루어 질 수 있어야 한다.


※ 스스로를 필요에 의한 ’자발적소비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성공적인 네트워커가 되는 하나의 핵심포인트이다.


▷ 성공한 사람들

- 세일즈와 거리가 먼 사람들

- 오직 신뢰를 바탕으로 성실하게 활동하는 사람들.

▷ 바람직한 윤리 의식

- 하루아침에 벼락부자로 만들어 주는 도깨비 방망이가 결코 아니라는 점이다.

- 신기록 경신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사탕 발림 보다는 ‘쉬지 않고 꾸준히 소비자 네트웍을 만들면 언젠가는 반드시 성공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

▷ 네트웍마케팅에서도 20 대 80 의 법칙이 작용

- 전체 회원의 4~5% 정도가 네트웍마케팅의 사업자로서 비교적 성공한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다.

- 이 사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어느 정도 자신이 갖추어야 할 전문서를 습득한 다음 비즈니스에 나서야  한다.

▷ 네트웍마케팅은 많은 공부를 해야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인간 관계를 비롯하여 리더십, 마케팅을 포함한 전반적인 경제 상식, 교육 기법 등 실로 다양한 학습을 통해 리더로서의 자격을 갖춰야 하는 것이다.

▷ 네트웍 마케팅의 본질

- 잘못 활용하면 자신의 인격과 명예에 큰 상처를 입을 수 있음을 꼭 상기할 필요가 있다.

- 직장의 동료들에게 정규 근무 시간에 마케팅을 설명하거나 제품을 소개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다.

- 교육 학부형들에게 회원가입을 강권하거나 제품을 팔려고 하는 우를 범하기도 한다.


유 통


▷ 인터넷 포털 사이트

-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은 있을지 모르나 실제로 가장 큰 이득은 사이트를 운영하는 측과 제품을 공급하는 측에게 돌아간다.

▷ 소비자 네트웍

- 소비를 해주는 대신 그에 합당한 보상을 요구

인간적으로 교감할 수 있는 견고한 휴먼 네트웍을 구성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보다 유리한 전략


※ 네트웍의 위력

제대로 알지 못하면 이후의 사람들도 제대로 전달할 수가 없는 것이다. 제대로 된 전달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결국 네트웍의 본질은 왜곡되고 그리하여 이상하게 변질된 형태의 네트웍이 구성되면 붕괴되는 것은 시간문제다. 이것은 한번 복사가 잘못 되면 그 다음부터는 계속해서 불량 복사가 나오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제8장 마케팅 혁명의 태풍이 온다.


▷ 구멍가게 → 슈퍼 → 슈퍼 체인 → 월마트와 같은 대형 할인 체인 → 전자상거래 대 대형 할인 체인의 양대 구도를 형성

▷ 유통분야에서 온 라인과 오프 라인의 구성비율은 80%대 20%의 비율로 재편

최고의 쇼핑몰 한 두 개만 남는 독점화가 얼마든지 가능해진다.

▷ 온라인 시대

- 고객을 끌어 모으는 것 못지 않게 일단 끌어 모은 고객을 다른 곳에 빼앗기지 않고 어떻게 하면 계속해서 단골로 하느냐 하는 것이 중요해진다.

▷ 마일리지 서비스나 포인트 비즈니스라고 부르는 이 마케팅 전략은 확보한 고객을 다른 곳으로 빼앗기지 않기 위해 고안한 기업들의 “고육지책”인 셈이다.

▷ 캐시백 마케팅

- 소비는 단순히 돈을 쓰는 개념이 아니며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돈을 버는 원천이 될  수도 있다.


제9장 황금알을 낳는 프로슈머


▷ 지금까지 사람들의 소비 생활

- 단지 가격이 약간 저렴하다는 이유만으로 할인점 주인에게 엄청난 돈을 몰아주는 시대

▷ 가게가 소비자를 찾아오는 시대

▷ “프로슈머”의 시대가 도래

- 양질의 제품을 자가 소비

- 특정상품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상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매출이 일어나도록 함

- 유명 연예인들과 광고매체에 지불하는 엄청난 광고․홍보비․유통업자들에게 지불하는 막대한 유통마진 등을 회원 애용자들이 직접 구매함으로써 축적되는 실적에 따라 분배


※ 일반인들이 그 역할을 대신하여 수입을 올리는 것에 대해서는 도덕적으로 문제를 삼는 것 자체가 지독한 고정관념이 아닐 수 없다.


▷ 성공하는 프로슈머

첫째 올바른 성품을 갖춰야한다.

- 성실, 신뢰, 정직, 근면, 언행일치 등과 같은 성품위주의 가치관

둘째, 전문적인 역량을 구비하고 있어야 한다.

- 자기연마, 교육사업

셋째, 리더쉽을 갖추고 있어야한다.

넷째, 목표와 비전을 분명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자기 비전이 확실하지 않은 리더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사실

다섯째, “윈-윈”정신이 확고해야한다.

여섯째, 자신을 연출할 줄 알아야한다.


에필로그


대나무의 씨가 땅에 뿌려지면 수 년동안 오직 땅속 깊이 뿌리내리는 일만 계속한다

포플러는 땅 밑으로 뿌리를 다지는 일보다 땅위로 자라는 일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다

세상은 당신에게 또 한번의 기회를 주고 있다

기회는 항상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지지만 그 기회의 주인공은 스스로 노력하는 사람만이 될 수 있다 이것은 불변의 진리다

대역전의 드라마가 펼쳐지는 위대한 시간이 지금부터 당신과 함께 하기를 기도한다.

 

출처 : 항상 따듯함을 줄수있는 사람이..
글쓴이 : barama61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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