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테크/재테크

[스크랩] 돈관리하는 세가지 핵심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8. 27. 07:43
 

돈을 관리하는 세가지 핵심 비결(서문)

앞에 글에서 당신은 부자가 되는길이 얼마나 쉬운지를 살펴보았다.
하루에 천원씩 저축하여 복리혜택을 받는 것 !
이것은 이론적으로는 너무나 쉽다. 그러나 아는 것을 실천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고 이것이 시간이 길어지면서 꾸준히 지속하기란 것은 보통의 의지력을 가지고서는 힘들다. 그래서 일종의 극기훈련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세상에 부자는 그리 많지 않은 것이다.

알고 보면 인생이란 그렇게 복잡한 것은 아니다. 자기가 번 것보다 적게 쓰고 저축하고 이것을 수익률 높은 곳에 투자하는 사람은 부자가 되고...
끝없이 계속되는 새로운 상품의 구입의 유혹에 넘어가서 자신의 수입보다 많이 돈을쓰게 되면 가난한 신세를 면치 못하는 것이다.

지금 나는 이 글의 제목을 세 가지 핵심비결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이것은 사람들이 모르기 때문에 비결이라는 이름을 붙인 것이 아니고 사람들이 익히 알지만 또 단기적으로는 실천하기도 쉽지만 생활하다보면 잊어버려서 꾸준히 장기적으로 실천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비결이라고 이름을 붙인 것이다.

이 세 가지 핵심비결은 부자가 되기 위한 기본원칙 같은 것이다. 이것을 항상 머릿속에 담아두고 머리를 어지럽히는 주변의 잡다한 정보를 물리치고 생활의 철학으로서 몸에 베이게 하면 당신은 틀림없이 백만장자가 될 수 있다.

재미나는 이야기를 하나 해보자.
옛날에 백면서생이 출세를 해보기 위해 무작정 한양으로 올라왔다. 그리고 아는 사람을 찾아가서 어떻게 하면 출세를 할 수 있을지 물어보았다. 그러자 "한3년만 굴러다니면 출세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성의 없는 대답이 돌아왔다.
그러나 그 백면서생은 그 다음날부터 옆으로 굴러다니기 시작했고 몇 달 지나지 않아 온 나라에 소문이 퍼져서 급기야는 나라님이 백면서생을 불러오라고 하였다.
"너는 왜 그렇게 굴러다니고 있느냐?" 하고 물어보자 "저는 출세를 하기 위해서 3년을 목표로 굴러다니고 있는 중 입니다." 라고 답변을 했다. 그러자 이에 감탄한 나라님께서 "너에게 적당한 자리를 줄 테니까 이제 그만 굴러다니도록 하여라"
이렇게 하여 백면서생은 몇 개월도 지나지 않아서 목표를 이루었다고 한다.

사람들은 너무 똑똑하기 때문에 실제로 해보기도 전에 머리로서 판단한다. 그리고 넘쳐나는 정보에 휩쓸려서 올바른 판단을 내리기도 쉽지 않아 확신을 가지고 실천을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세상의 모든 것에는 앞과 뒤가 있는 것이다.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이 동시에 존재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무리 어리석은 방법이라고 생각되는 것이라도 안 하는 것보다는 실천을 해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우리는 실수를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아주 중요한 이야기를 당신에게 해주겠다.

[당신이 지금 재산이 많이 있든지 아니면 한푼도 없든지 간에 돈을 관리하는 세 가지 방법을 지금 확실하게 익혀두지 않으면 일시적으로 돈을 벌게된다 하더라도 당신은 다시 빈털터리가 되고 만다는 사실이다.]

작은 푼돈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사람은 큰돈이 들어오게 되면 더욱 혼란스러워질 뿐인 것이다.
부자들은 미래의 천원의 가치를 잘 알기 때문에 돈을 낭비하는 것을 너무너무 싫어한다.
부자들이 볼 때 오늘 100만원을 잃는 것은 미래의 수억원을 잃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돈을 관리하는 세가지 핵심 비결(돈을 소중히 하라.)

현명한 고인에게 어느 젊은이가 찾아와서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사정을 하였다. 그러자 그 현자는 묵묵히 젊은이를 절벽으로 데리고 가서는 절벽 밑으로 확 밀어버리는 것이었다.
그 젊은이는 낭떠러지에 있는 한 그루 나무를 간신히 한 손으로 붙잡고 매달려서 울부짖었다.
"부자가 되게 해달라고 했는데 왜 저를 죽이려고 하십니까?"
그러자 그 현자는 이렇게 대답하는 것이었다.
" 네가 지금 살기 위해 나뭇가지를 붙잡고 있는 것처럼 돈을 손에 쥐면 절대 놓지 말아라. 그것이 내 대답이다 "

위의 이야기가 시대의 차이가 있을지언정 부자가 되기 위한 기본철학이다. 어떠한 이유든지 간에 '황금을 보기를 돌같이 하라' 는 그런 배금주의 철학으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는 것이다.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자신을 소중하게 아껴주는 사람에게 마음이 끌리게 되는 것처럼 금전관계에 있어서도 돈을 소중하게 아끼는 사람에게 돈이 끌리게 되는 것이다.

당신이 평범한 한국인이고 연간수입이 2천5백만원 정도 된다고 하면 당신은 일생동안 다른 수입이 없이도 10억원 이 넘는 돈이 당신의 손을 거쳐가게 된다.
당신이 보통사람과 같이 살아간다면 그 돈은 전부 써버리게 될 것이고 당신은 수입이 없을 때쯤이면 빈털터리나 마찬가지가 될 것이다.
그런데 돈을 관리할 줄 아는 사람은 그것을 붙잡고 잘 굴려서 100배나 넘게 키워 나가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부자가 되는 첫 번째 공식이다.

 

돈을 관리하는 세가지 핵심 비결(돈을 통제하라.)

수입과 지출이라는 간단한 덧셈, 뺄셈 계산에 의하면 부자가 되는 유일한 공식은 지출은 최소화로 막고 수입은 최대화시키는 방법밖에 없는 것이다.

보통사람들은 사회에 진출하면 보통 취업을 한다.
그리고 평생직장의 환상 속에서 월급이라는 단 한 개의 수입에 의지하여 살아간다.
그리고 인생이라는 짧고 긴 여행 속에는 많은 상황에 따른 지출이 발생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수입을 다 써버리고 때로는 남의 돈을 빌려서 쓰기도 한다.

여기 아주 평범한 진리가 있다.

[자신의 수입보다 많이 지출을 해서는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다] 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선 지출을 막는 방법부터 배우고 그 다음에 수입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

1) 소득의 일부는 반드시 저축하라.

보통사람들은 쓰고 남은 것을 저축한다. 그렇지만 부자들은 저축하고 남은 돈으로 생활을 한다. 이 사소한 차이가 부자와 가난뱅이를 구분해주는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자신의 미래를 위해 적어도 수입의 10%는 미리 저축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이제 지출의 중요도에 따른 순서를 대략적으로 정리해 보도록 하자. 앞의 항목에서 돈이 남았을 경우에만 다음으로 넘어가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첫째, 수입의 10%는 무조건 먼저 떼어서 저축을 한다.
다음으로는 세금, 주택부금이나 월세 같은 주거비용. 그 다음으로는 음식, 의복, 교육비 등의 일상생활비가 될 것이다. 아마 이 부분이 가장 많은 지출을 요할 것이다.
그 다음이 차량유지비이다. 기름 값, 보험 비, 할부금, 수리비 등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그 다음이 문화비용이다. 오락, 유흥, 외식, 여행, 취미생활비 등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그 다음이 각종보험 이다. 건강, 생명, 손해, 교육보험 등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2) 돈을 쓰기 전에 꼭 1분간 생각해 본다.

이것을 꼭 지출해야 하는지 혹은 더 싸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를 지출하기 전에 꼭1분간 생각하는 습관을 갖도록 해야한다.

미리 물품구입 계획을 세워서 할인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가를 알아본다.
영수증을 꼼꼼하게 챙겨서 현금흐름을 파악하고, 세금공제에 대비해라.

부자들은 돈을 쓰기 전에 1분을 생각하고 미리 계획을 세워서 비교쇼핑을 한다. 그럼으로써 별로 힘들이지 않고도 10~20%를 절약한다.

앞에서 우리는 복리이자의 위력을 설명하고 이해하였다. 돈을 지출하기 전에 생각하는 1분으로 당신은 적어도 하루에 천원에서 만원을 절약할 수 있고 이 돈을 투자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이렇게 절약하는 돈만으로도 당신은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백만장자의 1분을 실천하지 않는 사람들은 물품구입을 미리 계획하지 않는다. 그리고 충동구매를 하게 된다. 이것만으로도 벌써 생활비의 10%는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돈을 관리하는 세가지 핵심 비결(돈을 활용하라.)

절약한 한푼은 실제로 벌어들인 한푼과 똑같은 위력을 갖고 있다. - 덴마크 속담-

보통사람들도 위의 방법에 의한 절약을 많이 하고 있다. 그렇지만 이렇게 아낀 돈을 활용하는데 까지는 서투르다. 한가지 예를 들어보자.

나의 한 친구는 담배를 끊어서 한 달에 5만원을 절약했다고 자랑했다.
그래서 내가 그 친구에게 물어보았다. "그렇게 절약한돈 5만원은 어디 있지 ?"
이렇게 물어보자 그친 구의 대답은 확실하지 않았다. "그냥 어딘가에 남아 있을 것" 이라는 대답이다.
그 친구는 절약을 하기는 했지만 활용을 하지는 못한 것이다.

당신이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간에 돈을 절약하였다면 그 절약한 돈을 따로 모아두어라.
그리고 그 돈을 수시로 투자를 해라.

당신은 그렇게 해야만 절약한 의미가 있으며 낭비하는 푼돈을 아껴서 백만장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통상적의 경우 천원 을 아끼는 것이 천원 을 버는 것 보다 훨씬 쉽다는 것을 부자들은 알고 있는 것이다.


출처 : 흙에서흙으로
글쓴이 : 흙으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