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테크/음식세상

[스크랩] 아침에 속 든든한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8. 28. 00:45

바쁜 아침, 남편을 위한 속 든든한 고구마 아침식사

매일매일 남편의 아침식사는 주부에겐 어려운 숙제다. 밥은 부담스럽고 시리얼과 빵은 퍽퍽해서 먹기 싫다는 남편. 그들에겐 부드럽고 달콤한 맛의 고구마가 있다. 


으깬고구마라이스햄버거

준비할 재료
고구마 1개, 밥 1/2공기, 모닝빵 4개, 토마토 1개, 양상추 4장, 마요네즈 3큰술, 다진 양파· 올리브유·빵가루 2큰술씩, 다진 당근 1큰술, 머스터드 2작은술, 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째 씻어 찜기에 포슬거리도록 쪄서 뜨거울 때 껍질을 벗긴 후에 곱게 으깬다. 
2. ①의 고구마에 밥과 다진 양파, 다진 당근을 넣고 고루 섞은 후 빵가루와 소금, 흰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려 1cm 두께의 손바닥 크기로 햄버거 패티를 만든다. 
3.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②를 노릇하게 앞뒤로 굽는다. 
4. 양상추는 씻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찢고 토마토는 1cm 두께의 가로로 슬라이스한다.
5. 모닝빵에 마요네즈와 머스터드를 바르고 양상추, 토마토, 고구마라이스 패티를 소복하게 올려 햄버거를 완성한다.

Cooking Tip
고구마와 밥, 야채를 넣어 버무릴 때 빵가루를 조금 넣어서 치대면 팬에서 고구마 패티가 부서지지 않고 모양을 그대로 유지한다.


고구마팥죽

준비할 재료

고구마 2개, 팥 1컵, 설탕 3큰술, 소금 약간, 물 5컵

만드는 법
1. 팥은 하룻밤 충분하게 물에 불린 다음 냄비에 물을 약간 붓고 데쳐낸다. 
2. 냄비에 다시 물을 넉넉하게 붓고 팥을 넣어서 중간 불에 푹 삶는다.
3. 팥 알갱이가 완전히 무르게 삶아지면 체에 팥과 팥물을 부어 수저로 으깨 내려 앙금을 만든다. 
4. ③의 앙금과 앙금물을 냄비에 붓고 약한 불에서 다시 끓인다.
5. 고구마의 껍질을 벗기고 사방 2cm 크기로 썰어서 ④의 팥물에 넣어 죽을 끓여서 걸쭉한 농도가 되면 설탕과 소금으로 간을 해서 먹는다.

Cooking Tip
고구마를 처음부터 팥죽에 넣으면 녹말기가 많아서 부드럽게 되지 않고 쉽게 굳는다. 앙금과 앙금물이 끓을 때 고구마를 넣어 부드럽게 끓이는 것이 좋다.


고구마 더욱 맛있게 삶아 먹는 법

비법_1
고구마를 더욱 맛있게 삶는 방법을 알아두자. 냄비에서 삶다가 고구마가 다 익으면 물을 따라내고 센 불에서 가열하여 고구마에 남아 있는 수분을 완전하게 증발시킨 후 으깨면 고구마에 물이 질펀하지 않아 고슬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비법_2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찌는 것보다 껍질째 쪄서 나중에 벗기는 것이 좋다. 물에 삶을 때 다시마를 약간 넣고 삶으면 짧은 시간에 고구마가 익기도 하고 다시마의 성분이 고구마에 배어 훨씬 감칠맛이 난다.

여성조선

 

출처 : 흙에서흙으로
글쓴이 : 흙으로 원글보기
메모 :

'세상테크 > 음식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영양 밥  (0) 2008.08.28
[스크랩] 미역 무침  (0) 2008.08.28
[스크랩] 각국 정상이 먹은 떡  (0) 2008.08.28
[스크랩] 아침에 속 든든한  (0) 2008.08.28
[스크랩] 요리정보  (0) 2008.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