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테크/음식세상

[스크랩] 새우 요리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8. 28. 01:20
물오른 새우요리, 원조 VS 진화
기본이 되는 새우소금구이부터 술안주, 아이 간식, 전채요리까지 새우의 다양한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새우 튀김은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를 입혀 튀겨내는 것. 튀김옷 입히는 순서를 제대로 아는 게 포인트
 
빵가루 대신 얇은 밀가루옷만 입혀 새우 자체의 맛을 살린 메뉴. 여기에 오렌지와 오렌지 레몬 소스를 끼얹어 튀김 특유의 느끼함을 없앴다
 
새우 튀김

재료
대하 8마리, 빵가루 1컵, 달걀 1개, 밀가루 1큰술, 소금·흰 후춧가루·맛술·식용유

만들기
1. 대하 다듬기 대하는 흐르는 물에 씻어 등 쪽을 꼬치로 찔러 내장을 빼내고 등껍질을 말끔히 벗긴다. 머리 쪽의 긴 수염, 꼬리 쪽에 뾰족하게 튀어나온 삼각뿔도 떼어낸다.
2. 새우 밑간하기 접시에 새우를 가지런히 담고 소금, 흰 후춧가루, 맛술을 뿌려 30분 이상 재운다.
3. 밀가루→달걀물→밀가루→빵가루순으로 튀김옷 입히기 새우에 밀가루를 고루 입힌 다음 달걀물→밀가루→빵가루순으로 옷을 입힌다. 밀가루와 빵가루를 입히고 난 뒤에는 한두 번 가볍게 털어줄 것.
4. 180℃ 기름에 튀겨내기 끓는 기름에 빵가루를 뿌려보아 빵가루가 탁탁 소리 내며 기름 위로 떠오를 때가 적당한 온도. 이때 튀김옷 입힌 새우를 넣는다. 새우가 바삭바삭하게 익어 기름 위로 떠오르면 망으로 건져 종이 타월에 올려 기름을 충분히 뺀 뒤 접시에 담아 낸다.

Tip
1. 새우 등 두세 번째 마디에서 내장 빼내기 꼬치를 살짝 끼운 뒤 시침질하듯 빼내면 검은색의 얇은 내장이 딸려나온다.



오렌지 곁들인 대하 튀김

재료
대하 8마리,오렌지(또는 자몽) 1개, 식용유 적당량, 새우 밑간(소금·흰 후춧가루·맛술 약간씩), 튀김옷(밀가루·얼음물 2/3컵씩, 달걀노른자 1개분), 소스(오렌지주스 1컵, 설탕·레몬즙 1큰술씩, 녹말물 2작은술, 간장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새우 밑간하기 새우 내장을 빼내고 등껍질을 벗긴 다음 접시에 새우를 담고 소금, 흰 후춧가루, 맛술을 뿌려 30분 정도 재운다.
2. 튀김 반죽에 얼음물 섞기 볼에 달걀노른자와 밀가루를 넣고 고루 저은 다음 얼음물을 붓는다.
3. 새우 튀기기 손질한 새우에 가볍게 밀가루를 묻힌 뒤 ②의 튀김 반죽에 넣었다가 건져 끓는 기름에 넣고 바삭하게 튀긴다. 익으면 망으로 건져 종이 타월 위에 얹어 기름기를 뺀다.
4. 소스 만들기 오렌지 주스(또는 자몽 주스)를 냄비에 넣고 끓이다 설탕, 간장, 소금을 넣고 마지막에 녹말물을 부어 걸쭉하게 만들어 준비한다.
5. 접시 가운데에 튀김, 가장자리에 오렌지 돌려 담기 새우 튀김을 접시 가운데에 세워 담아 낸 뒤 먹기 직전에 소스를 뿌린다.

Tip
1. 맛술 대신 와인도 OK 맛술 대신 화이트 와인으로 재워도 은은한 향이 배어 요리 자체의 풍미가 좋아진다.
 


서해에 놀러가서 석쇠에 구워 먹듯이 소금간만 해서 먹는 새우 구이는 밑간이 따로 필요 없다. 프라이팬에 소금을 깔고 새우를 구워내면 끝!
 
꼬치에 새우와 파프리카를 번갈아 끼운 다음 카레 가루를 뿌려 굽는 이국 요리. 술안주로도 아이들 간식으로도 두루두루 유용하다
 
새우 소금구이

재료
대하 12마리,
1/2컵

만들기
1. 새우 손질하기 새우는 흐르는 물에 씻어 등 쪽을 꼬치로 찔러 내장을 빼낸다.
2. 프라이팬에 소금 깔기 집에서는 석쇠에 구워 먹기가 쉽지 않다. 서해의 소금구이 맛을 가장 유사하게 내려면 프라이팬에 소금 1/2컵 정도를 얇게 깔아 달군 다음 여기에 새우를 올려 굽는 것. 프라이팬 코팅이 상할 수 있다. 쿠킹 호일을 깐 다음 소금을 깔 것.
3. 중간불에서 서서히 익힐 것 중간불에서 익히되 새우의 색이 붉게 변하면 뒤집어 굽는다. 나머지 한 면도 붉게 변하면서 소금의 색이 짙어지면 접시에 담아 낸다.

Tip
1. 새우 배에 칼집 넣기 새우를 잘못 구우면 새우 머리와 꼬리가 붙어 모양이 볼품없어진다. 반드시 배에 1cm 폭으로 3번 정도 칼집 넣을 것.



새우 케밥

재료
대하 8마리,파프리카 1개,
밑간(올리브유 2큰술, 맛술 1큰술, 카레 가루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사워 크림·플레인 요구르트 2큰술씩, 꿀 1큰술

만들기
1. 새우 다듬어 껍질 벗기기 대하의 내장을 빼낸 다음 머리를 떼어내고 껍질을 벗겨낸다(꼬치에 끼운 채로 구워 바로 먹어야 하므로).
2. 매콤하게 새우 밑간하기 맛술, 올리브유, 카레 가루, 소금, 후춧가루로 20분 정도 재워 매콤한 맛이 배도록 한다.
3. 꼬치에 새우와 파프리카 끼우기 긴 꼬치에 재워둔 새우와 1/8등분해 잘라둔 파프리카를 번갈아 끼운다.
4. 새우 굽기 예열된 오븐이나 가스레인지 하단의 그릴에 새우 꼬치를 넣고 타지 않게 잘 구워낸다. 볼에 사워 크림과 요구르트, 꿀을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 뒤 찍어 먹도록 함께 담아 낸다.

Tip
1. 밑간할 땐 카레 가루 먼저 뿌리기 새우에 카레 가루→소금→후춧가루→액체 양념순으로 뿌려야 카레의 매콤한 맛이 제대로 밴다.
 


기본 밑반찬 중 하나. 그냥 기름에 볶아도 되지만 여기에 간장과 물엿 양념을 하면 훨씬 맛깔스럽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아욱과 필수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풍부한 새우의 궁합은 최고. 아욱은 질기니까 살짝 데쳐 새우와 함께 볶아낸다
 
새우 마늘종 볶음

재료
마른 보리새우 1컵,마늘종 1/2단,
간장·물엿·식용유 1큰술씩, 설탕 1/2개, 참기름·통깨 약간씩

만들기
1. 재료 손질하기 마른 새우는 뾰족한 수염을 떼어내어 살짝 불리고 마늘종은 4~5cm 길이로 잘라 물에 깨끗이 씻어 건진다.
2. 기름 두른 팬에 새우 볶기 식용유를 둘러 달군 팬에 새우를 먼저 볶다가 기름이 배어 윤기가 나면 마늘종을 넣고 같이 볶는다.
3. 물엿과 설탕, 간장 양념하기 먼저 물엿과 설탕을 넣고 조리듯이 볶은 다음 간장을 넣어 재빨리 섞는다(오래 볶으면 새우에 간장이 너무 많이 배어 색깔이 검어진다). 불을 끄고 참기름과 통깨를 뿌린 뒤 그릇에 담을 것.

Tip
1. 완전히 식혀야 색이 예쁘다 완성된 새우 마늘종 볶음은 완전히 식혀 보관할 것. 그래야 마늘종이 파랗게 되어 완성된 요리 색이 예쁘다.



새우 아욱 볶음

재료
마른새우 1컵,아욱 1단,대파 1/2뿌리, 식용유 적당량, 볶음 양념(된장·간장 1큰술씩, 들깨 가루·다진 마늘 1작은술씩, 참기름 2작은술)

만들기
1. 새우 손질하기 마른 새우는 뾰족한 수염을 떼어내고 살짝 불린다. 새우가 어느 정도 불면 건져 굵게 다진다.
2. 아욱 미리 삶기 아욱은 깨끗이 다듬어 씻어 끓는 물에 넣고 푹 무르게 삶아둔다(꽤 질긴 야채이므로). 이것을 건져 헹군 다음 물기를 꼭 짜서 먹기 좋은 크기인 5cm 길이로 썬다. 대파는 어슷하게 썰어둔다.
3. 볶음 양념 만들기 된장과 간장, 들깨 가루, 다진 마늘, 참기름을 한데 섞어 볶음 양념을 미리 만든다. 팬에 새우와 아욱을 볶으며 직접 양념을 하나씩 넣는 것보다 간이 훨씬 잘 배기 때문.
4. 팬에 새우와 아욱 볶기 식용유 둘러 달군 팬에 어슷 썬 파를 먼저 볶아 향을 낸다. 여기에 다진 새우와 아욱을 넣고 새우가 투명하고 윤기나게 변할 때까지 볶는다. 다음에 물 1/2컵과 볶음 양념을 넣고 주걱으로 잘 저어가며 조리듯 볶는다.
5. 국물이 졸아들면 접시에 담아 내기 국물이 거의 없어질 때까지 약한 불에서 볶은 다음 접시에 소복이 담고 통깨를 뿌려 낸다.

Tip
1. 새우 불린 물도 버리지 마라 새우를 불린 뒤 새우만 건져내고 물은 따로 나뒀다가 새우와 아욱 볶을 때 생수 대신 넣을 것. 그러면 더 깊은 맛이 난다.
     조민정 레몬트리
출처 : 흙에서흙으로
글쓴이 : 흙으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