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테크/Stock

[스크랩] 주식투자 왜 해야 하는가 !!!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9. 4. 05:17


자본주의 사회에서, 월급쟁이가  물려 받은 돈 없이 부자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합법적인 방법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주식투자"다

 

그 이유는 ?


① 창업비용이 거의 안든다

주식시장은 다른 것과 달리, 창업(주식투자도 사업이라고 할 때)시에 돈이 비교적 매우 조금 든다(사실 거의 안든다)는 것이다. 즉, 동네에 조그만 치킨집을 내더라도최소 3000만원에서 1억가까이 든다고 한다. 실제, 월급쟁이 상당수가 조기퇴직시 6천만원 미만시에는 치킨집, 1억 미만시에는 PC방, 1억 ~ 3억시에는 식당(주로 프랜차이즈)등을 생업의 수단으로 가장 많이 이용한다고 한다. 그리고 그들중의 90%가 1년에서 2년 사이에 망한다고 한다. 정말 슬픈 일이다.

하지만, 주식투자는 집에서 컴퓨터 1대로 할 수 있어 창업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사실 요즘 웬만한 월급쟁이 집에는 인터넷이 다 되고, 컴퓨터도 1대는 있을 것이다.


② 투잡스가 가능하다

거의 대부분의 사업이 전업으로 해야 하는 반면, 주식투자는 직장인의 경우도 투자노하우와 매매비법만 터득한다면 굳이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지 않더라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이다.

어떤 면에서는 전업투자자보다도 직장인이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도 있다. 즉, 전업투자자가 작은 시세흐름에 치우쳐, 큰 시세를 놓치는 경향이 많은 반면 비전업투자자는 시세 볼 시간이 없어, 오히려 잔파도에 휘둘릴 가능성이 적어 큰 시세를 온전히 자기것으로 하기 유리하다.


③ 몸으로 버는게 아니라, 머리로 번다

주식투자는 몸을 움직여 버는 노가다성 사업이 아니라, 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지적인 비즈니스다.


④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이다

상당수의 업종이 자신이 투자한 시간에 비례해 수익이 늘어나는 구조인데 반해, 주식투자는 노하우가 쌓이면 동일한 시간에, 혼자서도 몇 억, 몇 십억을 벌 수 있는 1인당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인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대부분의 월급쟁이 투자자(또는 소규모 자영업투자자들)들이 수 년동안 월급에서 그야말로 안 먹고 안 써서 번 돈, 또는 몇 십년을 일하고 받은 퇴직금을 불과 몇 달에서 정말 짧게는 하루만에 날리고, 상당수는 자기가 모은 돈 이상을 날려, 그 빚을 갚기 위해 주식투자를 했던 시간보다 훨씬 긴 시간을 힘들게 일하며 빚을 갚아 나가고 있다.

그리고, 적지 않은 수가 파산하고, 가정이 파탄나 인생의 밑바닥까지 굴러 떨어진다.


왜 그런가 ?

정말 놀랍게도, 대학교육을 받은 사람이 상당수임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아주 힘들게 모은 돈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고 투자한다는 점에 있다.

1000만원 모으기 위해 1년(월급쟁이가 생활비, 주택대출이자등을 다 제외하고도 1000만원을 모은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음을 알 것이다)이상을 일함에도 불구하고, 투자준비는 투자하기 위한 돈을 모으기 위한 기간의 1/10도 제대로 하지 않고 대충 해버린다는 데 있다.


왜 준비를 하지 않았을까 ?

일반인들은 환상에 젖어 주식을 시작하기 때문이다.


 

어떤 ‘환상’을 말하는가 ?


① “주식시장에서는 쉽게(노력을 별로 들이지 않아도) 큰 돈을 벌 수 있다”라는 환상이다.

‘주식시장에서는 적은 돈으로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단언코, 환상이 아니다. 이미 수많은 성공사례가 이를 증명한다. 이 세상의 다른 어떤 업종보다도 주식시장에서는 가장 적은 자본으로 가장 짧은 기간에 부를 이루는 사례가 많았음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쉽게”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이는 환상이 된다. 주식투자도 사업이다. 세상에 어느 사업도 하룻밤만에 떼돈을 벌 수는 없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다. 단,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다른 업종에 비해 노력 대비 성과는 매우 크다는 점이다.


② 저자본의 환상이다.

주식투자에 실패한 대다수의 일반인들은 그들의 패인이 자신들의 투자자본이 적었기 때문에 시장에서 퇴출되었다는 환상을 가지게 된다.

일반투자자들로 하여금 “조금만 더 돈이 있었다면, 폭락시기에 더 주식을 샀을 텐데, 그러면 손해를 완전 만회하고도 그 몇배의 이익을 낼 수 있었을 텐데”라는 생각을 하게 한다.

이는 실패한 일반투자자들로 하여금 “주식투자에 대한 공부를 더 하게 하기 보다는 투자자금을 모으는데 신경을 쓰도록(빚이나 대출을 일으키는 등) 한다.” 이는 지속적으로 개미들이 실패하게끔 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만들게 한다.


③ “시장에 대한 대응보다는 시장에 대한 예측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다는 환상이다.

세력들 조차도 시세를 예측하는게 아니라 만드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예측을 통해 큰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나마 투자에 대한 준비를 하는 투자자들에게 조차도 그 시간의 대부분을 예측이라는 신의 영역에 옮겨 놓음으로써 그들의 노력을 헛수고로 만든다.

주식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예측을 잘한 사람”이 아니라, “대응을 잘한 사람”들이었다. 한 두 번의 예측은 맞을 수 있지만, 결국 파국을 맞게 되어 있다. 내일의 주가를 알아 맞춘다는 것은 내일의 일을 예측하는 것과 똑같다. 신이 아닌 이상 내일의 주가를 완벽하게 예측하는 것은 처음부터 불가능하다.

주식으로 돈을 번 고수들의 특징은 예측을 잘했다기 보다는 수익이 날 때 극대화하고, 손실이 날 때 최소화하는 등 각각의 거래에서 대응을 합리적으로 잘하고, 철저한 위험관리를 통한 현금전략이 있었기 때문에 성공한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주식투자에서 성공할 수 있는가 ?

정리하면, 세력들은 개미들을 아둔하게 하고(쉽게 돈벌 수 있다는 환상을 심고), 그들에게 돈을 있는 대로 긁어오게 하고(저자본의 환상), 그들의 패배를 그들 자신의 예측력 부족으로 돌리게 함(미래예측능력의  환상)으로써 자신들의 개미들에 대한 착취구조를 정당화시키고 고착시킨다. 따라서, 일반 투자자들이 돈을 벌기 위해서는 세력들에 의해 쇄뇌된 위의 3가지 환상에서 벗어나 1)연구하고 노력하며  2)돈을 벌기까지는 투자자본을 늘리지 않으며 3)예측에 관한 연구보다는 대     처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한 투자능력 개발에 힘써야 한다.

 

 

여러분들은 남의 실패와 시행착오로부터 배우시기 바랍니다. 남의 성공의 비법을 여러분의 것으

 

로 만들어 반드시 주식에서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울타리
글쓴이 : 솔이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