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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마케팅계획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9. 7. 11:03
 

마케팅 계획 작성 

제품과 시장을 분석하는 이유는 결국 시장상황에 적합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여 회사의 제품을 목적한대로 판매하기 위해서다. 마케팅 계획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기업이 시장상황에 반응하고 시장을 조작할 수 있도록 한다.


판매 없이 성공할 수 있는 회사가 없듯이 뛰어난 마케팅 전략 없이 성공적인 판매가 있을 수 없다. 경영지식이 부족한 창업자가 흔히 혼돈 하는 개념 중의 하나가 마케팅과 영업이다. 마케팅은 기업이 경쟁 우위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면서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수행하는 계획과 과정이다.

판매는 마케팅의 최종단계에서 구현되는 다소 기계적인 개념이다. 가장 이상적인 마케팅은 고객이 사용하는 다른 모든 경쟁제품을 여러분의 제품으로 대체하고 여러분의 제품은 타제품이 대체할 수 없는 상황으로 만드는 것이다.


마케팅 계획에는 잠재고객이 누구며 그들과 어떻게 접촉하고,품질,가격,서비스 수준을 어느 정도로 책정할 것이며, 광고/홍보를 어떻게 하고, 구체적인 판촉활동을 어떻게 도입할 것인지를 상술한다.


(1) 전체 마케팅전략

목표시장과 세분화된 목표시장에 대한 설명

목표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유통경로에 관한 설명

시장진입 시기별 마케팅 전략


(2) 가격정책

제품과 가격에 붙일 가격책정 및 책정이유

주요 경쟁자와의 가격 비교

책정가격에 의한 시장진입 가능성 및 수익성 검토


(3) 판매전략

제품, 서비스를 판매촉진하기 위해 동원할 수 있는 판매기법 (자체판매, 판매 대리점, 유통업자, 기존업체의 판매조직, 방문판매, 텔레마케팅, 우편판매 등)열거 판매방법의 장단점과 판매방법별 예상판매액 판매방법에 따른 소요비용을 업종평균과 비교 (연간 판매사원당 판매액 또는 다이렉트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반응)


(4) 광고와 판매촉진

제품, 서비스가 잠재고객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구매의욕을 고취할 수 있는 방법 제시

매체광고, 다이렉트메일, 텔레마케팅, 카탈로그, 판촉 ,인쇄물, 광고대행사의 활용 등에 대한 계획 촉진 및 광고 캠페인의 일정과 비용 제시

출처 : 경영지도사.기술지도사 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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