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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시장분석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9. 7. 11:04
 

시장분석 작성 


사업계획서 작성에서 시장조사 및 분석은 가장 어려우면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의 하나이다. 사업계획의 타 부분은 시장조사와 분석에 크게 의존한다. 예상 시장규모는 마케팅 계획, 제조운영계획, 재무계획 등 사업계획서의 모든 부분에 직접적로 영향을 미친다. 시장조사와 분석은 사업계획의 다른 부분보다 선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시장분석 중요성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큰 핵심은 제품이 얼마나 팔리는가이다. 아무리 아이디어가 참신하고, 품질이 우수하며, 고도의 첨단기술이라 할지라도 제품이 팔리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을 것이다.


따라서 시장분석은 제품이 팔리게 되는 시장을 바라본다는 관점에서 어쩌면 제일 중요한 요소일지도 모른다. 이에 시장분석을 타당성분석과 별도의 대분류로 정하여 보다 심도있게 체크사항을 점검하려한다. 여기서 제시되는 체크사항이 다소 추상적일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으나 예비창업자가 시장분석을 통해 낳은 결과는 결코 추상적이거나 막연해서는 안되며, 반드시 객관적 근거 내지는 실제조사에 의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일반적인 시장조사방법은 1차적으로 통신이나 인터넷을 통해 폭넓은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자료수집이 용이하고 빠르다는 장점과, 수집되는 정보가 다양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동향이나 흐름, 세부적인 시장조사의 방향설정 등에 많은 도움이 되는 장점을 가진다. 반면, 정보의 깊이가 깊지 않고, 꼭 필요한 정보로 재가공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으므로, 말 그대로 1차 자료수집에 적당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차 자료수집에 의해 예비창업자는 전체동향을 파악하고, 시장분석의 방향과 흐름을 정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서 완료되면 2차적으로 세부적인 조사를 실시한다. 직접방문이나, 혹은 컨설팅회사의 도움을 받는 방법 등이 있을 것이다.


어떠한 방법을 실시하던지 핵심은 실질적인 조사와 함께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이어야 한다는 점이라 하겠다.


2. 전반적인 시장동향 파악

시장분석의 실질적인 단계중 제1단계는 기존 제품 및 유사경쟁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시장동향에 대한 파악이다. 각 단체, 협회, 학회, 연구소등에서 발행하는 업종별 시장성 분석도서 등을 활용하거나, 인터넷 및 PC통신 등을 통해 유용한 자료들을 수집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관련시장에 대한 전체규모 및 특성·구조 분석, 소비자분석 등을 실시한다.


(1) 유사 제품을 포함한 전체시장의 규모


  국내 내수시장은? 국내 생산규모는?

  해외 전체시장 규모는?

  수출입규모는?


(2) 본 아이템에 의해 창출되는 시장의 규모

    해외시장규모

    국내시장규모


(3) 시장의 특성 및 구조분석

   시장의 일반적인 특성은 어떠한가?

   주요수요처는 어디인가?

   잠재고객은 어디인가?

   고객의 특성은?

   고객변화의 추세는?

   유통경로상의 특성은 어떠한가?

   동업계의 일반적인 판매조직은? (영업방식, 영업형태, 판매방식 등)

   동업계의 일반적인 판촉전략(광고방식, 광고형태, 영업전략)


(4) 소비자 분석

   소비자의 구성분포는? (지역별, 연령별 등)

   소비자의 변화추세는? (현재의 성향 및 변화추세)

   제품의 소비 형태는? (정기적 구매 or 일시적 구매, 재 구매의 순환주기 등)

   제품의 소비단위는?

   구매가 발생하는 동기

   소비자의 수요자극 요소 및 경향

출처 : 경영지도사.기술지도사 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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