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테크/수석과 분재,란,꽃

[스크랩] 호야 기르기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0. 3. 14:41

http://blog.naver.com/wsm0529/120027090738

§호야


■ 명 칭

과   명 : 박주가리과(Asclepiadaceae)
학   명 :
Hoya carnosa R. Br.
유통명 : 호야

■ 원산지

일본(남부), 중국, 호주

■ 특 성

호야라는 이름은 식물을 매우 좋아해 많은 연구를 했으며 물질의 '브라운동을 밝혀낸 '로버트 브라운'이라는 사람이 그의 친구인 식물학자 토마스 호이(Thomas Hoy)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라고 전해진다. 잎은 다육질이고 두텁고 왁스를 발라놓은 것처럼 광택이 나며 난형으로 마주난다. 녹색바탕에 황백색의 무늬가 있다. 줄기는 갈색이며 기근이 발생한다. 공을 반으로 잘라 놓은듯한 형태의 꽃이 별모양으로 모여서 미황색으로 6-9월에 핀다. 오래된 줄기에서 꽃이 더 잘 핀다. 개체에 따라 꽃에서 아주 진한 향기가 나기도 한다. 덩굴식물로 행잉바스켓 형태로 키우기도 하고 산세베리아/선인장 모듬심기에 모듬심기에 포인트로도 사용된다.

■ 배치장소

베란다, 거실, 간접광의 밝은 장소

■ 관리법


반양지

온 도
생육적온은 18도 ~ 22도(월동온도 7도)
용 토
배수성이 우수한 배합토.
시 비

봄부터 가을까지 캡슐형 완효성 복합비료를 정기적으로 준다.(짙은 액비는 줄기 밑둥을 썩게한다)
물관리
건조에 강하다. 여름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충분히 마르면 흠뻑주며(15일±5일). 겨울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뽀얗게 마르면  충분히 준다.(25일±5일). 건조한 환경에서는 가끔 엽면에 스프레이를 해줌으로써 싱싱한 외관유지 및 해충예방을 할 수 있다.  
번 식
삽목법

병충해
건조한 환경에서는 깍지벌레와 진딧물이 발생할 수 있다. 다습하고 통풍불량인 환경에서 뿌리썩음병이 발생 할 수 있다.
기 타
꽃을 피운 자리에서 다음번에도 꽃눈이 생기는 식물이므로 당해에 꽃이 진 자리는 끈을 매거나 표시를 해 두어 전지할때 잘라져 나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출처 초록세상)

출처 : 아름다움을 사랑한다
글쓴이 : 바오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