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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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라가나와 가타가나의 역사-2]
일본에서 글자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서기 285년부터라고 전해진다.
즉 백제 제3대 고이왕 52년에 왕인박사가 일본으로 가지고 간 천자문에서 유래되었다.
처음에는 한자를 그대로 사용하는 한문을 사용했으나, 곧 불편함을 느껴 일본어의 음과 같은 한자를 뜻과 상관없이 사용하는 망요가나가 사용되었다.신라때 사용했던 우리의 이두문자와 같은 것이다. 그러나 망요가나도 복잡한 한자로 인해 불편하기는 마찬가지였기에, 히라가나와 가타가나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이 두가지를 그냥 가나라고도 한다.
히라가나
히라가나는 일본의 헤이안시대(서기 794년~1192년에 들어서 망요가나를 개량하여 만들어졌다고 한다. 여성들이 편지나 소설등을 표기할 때 사용하기 시작했다는 학설도 있다. 한자의 초서체를 본떠 만들어졌기 때문에 글자가 둥글둥글한 곡선으로 이루어져있다.
인쇄나 필기 어느 쪽이든 일반적인 글을 표기할때 널리 사용된다.
가타가나
가타가나는 만들어진 시기가 정확하지는 않으나 히라가나와 마찬가지로 헤이안 시대라고 추정되고 있다. 한자획의 일부분을 따서 만들어졌으며, 히라가나와는 달리 각지고 딱딱한 느낌을 준다. 주로 외래어나 의성어, 의태어 전보문 또는 강조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된다. 일본의 국제화 추세에 따라 외래어가 많이 쓰이므로 가타가나 단어가 점차 많아지고 있다.
한자
일본정부에서는 1946년에 실생활에 주로 사용되는 것 중에 1850자를 지정하여 당용한자라고 칭하고 한자사용의 표준으로 삼았다. 이것은 1981년에 변경되어 현재는 1945자가 상용 한자로 지정되어 있고, 초등학교와 중학교 의무교육기간 중에 대부분 습득하도록 되어 있다. 일본에서는 일부 복잡한 한자의 획수를 간단히 줄인 신자체를 정자와 함께 사용하고 있다. 일본어 학습시에 한자는 반드시나오는 요소이므로 최소한 사용한자 1945자는 익혀두도록 하자.
표준어
일본에도 우리나라처럼 무수히 많은 지방 사투리(방언)가 있으나, 일본의 수도인 토쿄의 중산지식층에서 사용하는 것을 공통어 또는 표준어로 인정하고 있다.
일본 전국 어디서나 통용되므로 우리가 배워나갈 것은 바로 토쿄의 표준어이다.
오십음도
가나는 음절문자로서 한 글자가 하나의 음을 나타낸다.
일본어의 발음체계에 따라 가나를 5단에 걸쳐 10행의 표로 배열한 것을 '오십음도'라고 한다. 단이란 표에서 가로줄을 가리키며, 각각의 단어에는 < a i u e o > 5개의 모음이 적용된다. 행이란 세로줄을 가리키며, 각각의 행에는 < a k s t n h m y r w > 10개의 자음이 적용된다. 자음과 모음을 합친 음이 히라가나의 발음이 되는 것이다. 즉, 모음 e 단의 자음 s 행의 < s + e = se = せ = 세 > 가 된다.
일반적으로 편의상 모음 단을 가리킬 때 あ단 い단 う단 え단 お단이라고 하며 자음행을 가리킬때는 さ행 な행 등으로 말한다. 오십음도는 사전의 단어배열 순서와 같으므로, 행의 순서인 あかさたなはまやらわ(아카사타나하마야라와)를 외워두자.
그리고 최근에는 가타가나 단어가 급증하고 있으므로 기초부터 시작할때 히라가나와 가타가나를 둘다 익혀두는것이 좋다.
일본어 발음
청음
히라가나와 가타가나에는 오십음도에 나와있는 오십개 음 이외에도 다양한 발음을 내기 위해 탁음, 반탁음, 요음, 촉음, 발음, 장음이 있다. 오십음도의 기본글자들은 청음 이라고한다.
あ行
あ い う え お
a i u e o
あお:파랑____ いえ:집____ うえ:위____ えい:가오리____ おう:왕____
あ,い,お는 우리말의 아, 이 오와 거의 동일한 발음이다. う는 [우]와 [으]의 중간 발음이며, え는[애]와[에]의 중간발음이다.
か行
か き く け こ
ka ki ku ke ko
かく:핵____ きか:귀화____ くう:하늘____ けい:합계____ こえ:목소리____
か行의 발음은 [가]와 [카]의 중간음이다. 단, 단어 중간에서 두 번째 음절로 か行의 발음이 오는 경우에는 [까]에 가까운 발음이 된다.
さ行
さ し す せ そ
sa si su se so
さい:주사위____ しお:소금____ すし:초밥____ せき:기침____ そこ:바닥____
し의 발음은 발음기호가 し로 되어있으나 [쉬]에 가까운 [시]이며, す역시 [수]가 아니라 [스]에 가까운 음이다.
た行
た ち つ て と
ta chi tsu te to
たたく:두들기다____ ちえ:지혜____ つく:찌르다____ てき:적____ とし:도시____
た, て, と의 발음은 [다]와 [타]의 중간음이나, 두 번째 음절에서는 [따]에 가까워진다. ち는 [치]에 가까운 발음이지만 두 번째 음절에 오면 [찌]가 된다. つ는 [쓰],[쯔],[츠]의 복합적인 음이다.
な行
な に ぬ ね の
na ni nu ne no
なく:울다____ にく:고기____ ぬし:주인____ ねこ:고양이____ のう:뇌____
な行의 발음은 우리말의 [ㄴ]음과 거의 동일하다
は行
は ひ ふ へ ほ
ha hi hu he ho
はな:꽃____ ひと:사람____ ふね:배____ へや:방____ ほし:별____
は行의 발음은 우리말의 [ㅎ]음과 거의 동일하다.は와へ의 발음은 때에따라 [와]와 [에]로 바뀌는 경우가 있다.
ま行
ま み む め も
ma mi mu me mo
まえ:앞____ みみ:귀____ むし:벌래____ めす:암컷____ もち:떡____
ま行의 발음은 우리말의 [ㅁ]음과 동일하다
や行
や _ ゆ _ よ
ya _ you _ yo
やま:산____ ゆか:마루바닥____ よる:밤____
や,ゆ,よ는 우리말의 [야][유][요]와 거의 동일한 발음이다.
ら行
ら り る れ ろ
ra ri ru re ro
らい:천둥____ りく:육지____ るす:외출, 집을비우다____ れきし:역사____ ろく:여섯____
ら行의 발음은 우리말의 [ㄹ]과 거의 동일하다. 우리말에서는 말머리에 [ㄹ]음이 오지않지만 (리발=이발, 로동=노동) 일본에서는 가능하다.
わ行
わ _ _ _ を
wa _ _ _ o
わたし:나____ わたしを:나를____
わ의 발음은 우리말의 [와]와 거의 동일하며, い, う, え의 발음은 あ行의 い,う,え와 동일하다. を는 あ行의 [お]와 발음이 같으나, 우리말의 [을],[를]에 해당하는 조사로서만 사용된다.
탁음
が行
が ぎ ぐ げ ご
ga gi gu ge go
がか:화가____ ぎせい:희생____ ぐうすう:우수,짝수____ げた:나막신____ ごみ:쓰레기____
が行의 발음은 우리말의 [ㄱ]음과 거의 동일하지만, 두 번째 음절에 오면 성대 진동에 의해 콧소 리같은 무성음이 되는 특성이 있다. 예를 들면 かがみ는 [카가미]가 아니라 [강아미], みぎ는 [미 기]보다는 [밍이]에 가까운 발음이 되는 것이다. 단, 너무 의식해서 이런발음을 하면 오히려 이상 해 질 염려가 있다.
ざ行
ざ じ ず ぜ ぞ
za zi zu ze zo
ざこ:잔챙이, 조무래기___ じごく:지옥___ ずるい:교활하다___ ぜひ:꼭, 제발___ ぞくせい:속성___
ざ行의 발음은 우리말의 [ㅈ]음과 거의 동일하지만, 약간 더 둔탁한 느낌으로 발음해야한다.
だ行
だ ぢ づ で ど
da zi zu de do
だいく:목수___ はなぢ:코피___ こづつみ:소포___ でく:나무인형___ どうぐ:도구___
だ,で,ど는 우리말의 [ㄷ]음이고, ぢ,づ는 앞서 ざ行의 じ,ず와 같은 음이다.
ば行
ば び ぶ べ ぼ
ba bi bu be bo
ばか:바보___ びか:미화___ ぶた:돼지___ かべ:벽___ ぼうし:모자___
ば行의 발음은 우리말의 [ㅂ]음과 거의 동일하다.
반탁음
ぱ行
ぱ ぴ ぷ ぺ ぽ
pa pi pu pe po
ぱらぱら:책장을 [휙휙] 넘기는 모양
ぴかぴか:[번쩍번쩍] 빛나는 모양
ぷりぷり:살이 쪄서[탱탱]한 모양
ぺらぺら:외국어 등을 [술술]말하는 모양
ぽろぽろ:눈물이 [뚝뚝] 떨어지는 모양
반탁음은 は行의 글자 오른쪽 위 부분에 작은 동그라미를 찍어 표기한다. 반탁음은 は行의 다섯 글자 ぱぴぷぺぽ뿐이다. ぱ行의 발음은 말머리에서는 [ㅍ]음이 되지만, 말 중간이나 말 끝에 나오 면 [ㅃ]음이 되는경우가 많다.
요음
きゃ しゃ ちゃ にゃ ひゃ みゃ りゃ
kya sya cha nya hya mya rya
きゅ しゅ ちゅ にゅ ひゅ みゅ りゅ
kyu syu chu nyu hyu myu ryu
きょ しょ ちょ にょ ひょ みょ りょ
kyo syo cho nyo hyo myo ryo
ぎゃ じゃ ぢゃ びゃ ぴゃ _ _
gya zya zha bya pya _ _
ぎゅ じゅ ぢゅ びゅ ぴゅ _ _
gyu zyu zhu byu pyu _ _
ぎょ じょ ぢょ びょ ぴょ _ _
gyo zyo zho byo pyo _ _
きゆうり 오이
しょくぎょう 직업
かいしゃ 회사
しょくじ 식사
じょせい 여성
ぎじゅつ 기술
ちゅうどく 중독
ぴゃく 백
ずびょう 도표
みょうじ 성씨
りゃくじ 약자
りゅうがく 유학
_
요음은 い단의 자음인 きしちにひみりぎじぢびぴ 에 [やゆよ]를 작게 붙여써서 표기한다. 즉 <き + や = きゃ>로 사용되며, 두개의 문자가 합쳐진 글자만 [키야]로 발음하지않고 한 발음인 [캬]로 발음한다.
발음
발음은 우리말의 받침처럼 사용되는 것으로 다음에 오는 글자에 따라 [ㅁ,ㄴ,ㅇ,콧소리 n]등의 여러가지 발음으로 변환된다. 발음 [ん]은 독립된 하나의 음절이므로 읽을 때 한 박자 길이를 주도록한다. [ㅁ.m]으로 발음되는 경우 [ㄴ.n]로 발음되는 경우
しんぶん: 신문 せんたく세탁
えんぴつ: 연필 うんどう:운동
さんま: 꽁치 おんな:여자
_ かんり:관리
[ㅇ.ng]으로 발음되는 경우 [ㄴ.콧소리 n]로 발음되는 경우
かんこく:한국 せんそう:전쟁
りんご:사과 まんねんぴつ:만년필
_ ふんいき:분위기
_ ほんや:책방
_ しんよう:신용
_ でんわ:전화
_ にほん:일본
촉음
촉음은 우리말의 받침 중에서 [ㄱ,ㅅ,ㅂ,ㄷ]처럼 사용하는 것으로 [つ]를 작게 써서 표기한다. 촉음도 하나의 음절이므로 발음할때 한박자 길이를 두도록 하자.
[ㄱ.k]로 발음되는 경우 [ㅅ,ㄷ.s,t]로 발음되는 경우 [ㅂ.p]로 발음되는 경우
がつこう:학교 いっさつ:한권 きっぷ:표
せっけㄴ:비누 けっせき:결석 いっぱい:잔뜩
_ きって:우표 _
_ ちょっと:잠깐 _
장음
장음은 오십음도의 특장 단 뒤에 모음인 あ,い,う,え,お가 왔을경우, 모음을 별도로 발음하지 않고 한음절 길이만큼 늘여서 발음하는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자면 おばあさん(할머니)의 발음을 [오바아상]이 아니라[오바~상]처럼 발음하는것이다. 장음이 있고 없고에 따라 ㄸ스이 달라지는 단어가 많으므로 발음을 정확히 해줘야한다.
[あ단+あ] [い단+い] [う단+う]
おばあさん:할머니 いいえ:아니오 くうき:공기
さあ:어서 おじいさん:할아버지 いっしゅう:일주일
[え단+え,い] [お단+う,お]
ええ:예 とおり:거리
おねちゃん:누나 こうこう:고등학교
せんせい:선생 にんぎょう:인형
とけい:시계 おおい: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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