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경우 기도 제목을 우리가 정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예언적 기도는 하나님이 주시는 기도 제목을 기도하는 것이다. 예언적 기도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음성 듣기를 하는 것이 상당히 도움이 된다. 물론 가끔 이런 기도 제목을 주시기도 하지만 예언적 기도 제목은 주로 하나님의 음성을 통해 주시는 경우가 많다.
1. 예언적 중보기도를 하는 경우
가. 하나님이 주권적으로 기도 제목을 주신다
이런 경우 순종하여 계속 기도하면 된다. 처음에는 일반적인 기도 제목을 주시다가 순종하여 계속 기도하면 내용이 구체화되는 경우도 있다.
필자가 어떤 기도 제목을 놓고 기도했을 때 하나님은 자꾸만 다른 제목을 주셨다. 내가 정한 기도 제목은 급한 불을 끄는 현실적인 기도였고 하나님이 주신 기도 제목은 어떤 의미에서는 “구름 잡는” 기도 제목이었다.
그러나 이후 내가 정한 기도 제목에 때라 기도하면 마음에 불안과 답답함이 임했지만 하나님이 주신 기도 제목을 기도하면 평강과 기쁨이 임하고 거룩한 웃음도 터져 나왔다. 한 두 번 불순종하다가 내 심령이 곤고하여 이후에는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했다.
그랬더니 하나님은 이전에 내가 깨닫지 못했던 영적 진리를 하나하나 깨닫게 해주시면서 막연하게 느껴졌던 예언적 기도/중보기도가 이제는 나의 삶의 일부가 될 정도로 내 마음에 강한 소원을 불러일으켜 주셨다.
나. 기도의 대상과 방법에 대해
가족, 목회자 및 지도자, 사역, 약속, 인도하심에 하나님께 하나하나 문의해 보라. 하나님이 무엇을 어떻게 기도할 것인가를 말씀해 주실 것이다. 즉 먼저 기도를 통해 하나님으로부터 기도 제목을 받고, 그 기도 제목을 가지고 기도하는 것이 바로 예언적 기도이다.
어떤 사람은 “기도하고 순종하라, 그리하면 이루어질 것이다”(pray & obey, then it shall be done)이라고 말했다. 이 말은 기도하여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 뜻에 순종하면 형통한다는 말이다.
그러나 우리 대부분은 내가 기도 제목을 정해 놓고 “주여, 믿습니다. 이루어지게 하옵소서!”라고 기도하는 경우가 많다. 마치 사원이 기안을 해놓고 사장에게 결재하라고 윽박지르는 것과 같다.
물론 하나님은 자녀를 사랑하시는 분이므로 자녀가 떼를 쓰면 응답해 주신다. 그러나 이런 기도로는 하나님의 뜻을 이룰 수 없고 본인의 신앙성숙에도 별로 도움을 주지도 못하고, 당장 응답의 효과는 얻지만 궁극적인 열매를 맺지는 못한다. 내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내 뜻을 이루기 위해 하나님은 벤딩 머신으로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도 제목 조차 기도를 통해 받는 지혜가 필요하다. 이런 기도 제목을 두고 기도할 때, 때로는 순식간에, 때로는 시간을 두고 응답되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2. 예언적 기도의 유익
이런 기도야말로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기도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기도는 하나님이 이루어주기로 작정하시고 기도하게 하신 것이기 때문에 일반 기도와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가. 반드시 응답이 온다 하나님이 이루시려고 작정하시고 기도를 시키시기 때문이다.
나. 비록 오랜 세월에 걸쳐 기도하더라도 항상 새로운 기분과 능력으로 기도할 수 있다. 어떤 경우는 오랜 세월에 걸쳐 기도해야 할 경우도 있다. 그러나 지치거나 의심하지 않고 기도할 수 있다.
다. 어려운 문제를 하나님의 간섭으로 쉽게 해결한다. 인간의 지혜로는 도저히 해결 불가능한 문제도 쉽게 해결될 수 있다.
라. 위기를 극복한다 갑자기 어떤 사람이나 환경을 위해 기도하게 만드셔서 마귀의 궤계를 무너뜨리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신다.
마. 위로, 권면, 덕을 세운다 어떤 사람의 필요, 어려움, 실족을 위해 기도하게 하신다.
바. 몰랐던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된다. 주어진 기도 제목을 통해 사람의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이루게 된다. 하나님은 예언적 기도를 통해 우리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새로운 사역, 새로운 비전, 새로운 만남으로 인도하시는 경우가 많다.
-계속
출처: 엘리야의 중보 기도 클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