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예언적 기도(prophetic prayer)나 예언적 중보기도(prophetic intercession)란 용어가 심심찮게 사용되고 있다. 이것은 예언을 해주는 기도가 아니라 하나님이 주권적으로, 예언적으로, 초자연적인 간섭으로 주시는 기도제목을 통해 기도하는 것을 말한다.
하나님이 어떤 뜻을 이루시려고 할 때는 기도하는 사람을 통해 이루시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하는 기도를 어떤 사람들은 예언적 기도 또는 예언적 중보기도라고 부르고 있다.
예언적 기도를 이해하기 전에 성경으로 기도하기가 무엇인지를 먼저 살펴보자.
1. 성경으로 기도하기
역사적으로 수많은 기도의 용사들은 ‘성경으로 기도하기’(praying the Scriptures)를 실천해왔다. 성경으로 기도하기란 성경 말씀을 묵상하면서 하나님이 주시는 위로, 약속, 책망, 인도하심 등을 기도하는 것이다.
기도의 왕 조지 뮐러는 항상 성경책을 펴놓고 기도했고, 설교 왕 찰스 스펄전도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약속을 가지고 하나님께 간구했고, 기도의 용사 E. M. 바운즈는 말씀으로 인한 믿음을 바탕으로 한 기도를 강조했고, 앤드류 머레이는 매일 말씀을 많이 보면서 기도할 것을 강조했다.
바벨론의 포로가 된 유대인들에게 하나님은 본토로의 귀환을 약속하셨다.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가만히 있기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은 그들에게 이 말씀이 성취되기를 구하라고 말씀하셨다.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래도 이스라엘 족속이 이와 같이 자기들에게 이루어 주기를 내게 구하여야 할찌라 내가 그들의 인수로 양떼 같이 많아지게 하되”(겔 36:37).
하나님은 어떤 일을 단독으로 하시는 것이 아니라 기도하는 사람을 통해서 일하시기 때문이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승천하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몇 날이 못되어 성령이 임하시면 권능을 받고 내 증인이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행 1:5,8). 이 말씀을 받은 그들은 어떻게 행동했는가? 가만히 앉아서 기다렸는가? 그렇지 않다. 그들은 늘 성전에 모여서 하나님을 찬미하고 일심으로 간절히 기도한 결과 오순절에 약속하신 성령이 임했다(눅 24:53; 행 1:5,8; 행2:1-4).
그러므로 성경으로 기도하기는 말씀 묵상 중, 하나님의 위로, 약속, 권면, 책망 및 인도하심을 주고 하는 기도이다.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근거로 하는 기도이자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기도이다.
2. 예언적 기도/중보기도
예언적 기도도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기도, 하나님이 주신 말씀을 근거로 하는 기도인데 기록된 말씀이 아니라, 하나님의 음성 듣기나 예언의 말씀을 근거로 하는 기도이다. 이는 성경으로 기도하기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이 어떤 일을 이루려고 작정하신 것을 전해주시는 것이기 때문에 능력 있는 기도, 효과적인 기도, 응답 받는 기도가 된다.
개인 기도와 중보 기도에 어느 정도 숙달된 사람들이 예언적 기도나 예언적 중보기도를 하면 기도를 즐기면서 동시에 능력 있는 기도를 할 수 있다.
미국 플로리다주 잭슨빌 시의 평신도 사역자인 돈 블럭은 예언적 기도에 대해 “주님은 금방 일어날 일을 나에게 보여주시면서 그것들을 위해 기도하기를 원하신다. 나는 하나님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런 은사를 주신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미국에서 중보기도 사역자로 유명한 ‘중보기도 장군들’ 모임의 신디 제이콥스는 예언적 중보기도란 “성령님이 일반적으로 사전 지식이 별로 없는 어떤 상황이나 환경을 위해 성령님의 강권에 의해 기도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우리는 하나님의 마음에 있는 것을 기도한다”고 말했다.
[예언적 중보기도]의 저자인 바브라 웬트로블은 예언적 중보기도란 “대화하기 위해 하나님의 임재를 구하고, 하나님과 만나 다른 사람을 위해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그 결과 하나님의 생각과 뜻을 전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기도의 결과 신자들은 결정적인 순간에 사탄의 왕국에 대항하여 엄청나게 효과적인 사역을 수행할 수 있다.
자신을 위한 기도제목을 주신 경우는 예언적 기도이고 남을 위해 중보 기도하라고 주신 기도는 예언적 중보 기도라고 한다. 하나님은 주의 사자들에게 이런 기도 제목을 더러 주셨다(삼하 24:18-25; 욥 42:7-9; 사 7:10-25 등).
-계속
출처: 엘리야의 중보 기도 클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