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 상서와 하서도 사무엘 상서와 하서처럼 히브리어 성경에는 한 권의 책이었다.
히브리어 명칭은 말킴(왕들)이다.
70인역에서는 제3왕국기, 제4왕국기라고 되어 있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본서는 솔로몬 왕이 된 때부터 시작하여 나라의 분열, 그리고 두 나라의 멸망과 또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여호야긴이 돌아오는 때까지의 남북 두 나라에 관한 역사에 관 한 기록이다.
탈무드 성경 바바 바트라(Baba Bathra)에 의하면 예언자 예레미야가 예레미야서와 열왕기 그리고 애가를 썼다고 되어 있지만 여러가지 면에서 그 주장은 불확실한 주장 이다.
본서는 예레미야와 동 시대의 어떤 예언자가 이미 있던 문서들을 자료로삼아 옛 역사 의 사건들에 관하여 기록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서 내용을 연대별로 세 부분으로 나누어 구분할수 있다.
첫째, 솔로몬 왕 시대(주전 979-933, 왕상1: -11:).
다윗왕이 노쇠하자 왕위 계승을 둘러싸고 암투가 벌어졌다.
장군 요압과 제사장 아비 하달의 후원을 얻은 네째아들 아도니아와 장군 브나야와 제사장 사독과 선지자 나단 의 후원을 얻은 솔로몬 사이에 왕위 계승의 싸움이었는데 결국 솔로몬이 등국하였다.
솔로몬왕은 놀라운 지혜로 나라를 잘 다스리고 많은 부귀와 영광을 누렸으며 7년걸려 성전을 건축하고 13년 걸려 왕궁을 건설하였다.
그러나 지나친 노동력의 동원과 무거 운 세금징수, 그리고 많은 이방인 비빈들과 그들을 통해서 들어온 잡다한 우상 숭배 등으로 국민의 반감을 샀다.
그림설명 / 기도하는 솔로몬의 모습과 성전을 건축하는 장면을 그린<벨리공의 호화로운 기도서>의 삽화.
둘째, 분열 왕국시대(주전 933-722. 왕상12: -왕하17:)
솔로몬이 죽은 후 나라가 분열되어 그의 아들 르호보암은 남쪽 두 지파의 왕이되어 유다 왕국을 다스리고 여로보암이 북쪽의 10지파를 규합하여 북쪽에 이스라엘 왕국을 세웠다.
북쪽 이스라엘에는 아합왕이나 여로보암 2세와 같은 영도력이 강한 왕들이 나오기는 했지만 정변이 많아 여러 왕이 암살 되었고 남쪽 유다에서는 르호보암의 후손이 대개 통치하였다.
당시의 예언자들은 엘리야,엘리사,이사야,아모스,호세아등이며 이들의 예언자 운동은 이 시기를 이 민족의 역사상 위대한 각성의 시기가 되도록하였다.
세째, 유다 왕국의 역사(주전 722-561.왕하18:-25:)
북왕국이 멸망할 때 남왕국 유다의 왕은 히스기야이었다.
이사야의 경고에 감동되어 종교개혁을 단행하고 나라를 중흥시키려고 많은 노력을 한 훌륭한 왕이었다(왕하 19:).그후 요시야왕 때에 율법서를 발견하고 전국적인 종교 개혁을 단행했다(왕하22:-23:).
그러나 요시야왕은 아깝게도 애굽과의 전쟁에서 전사하고 말았다.
그후 친 애굽파와 친 바벨론파로 국론이 둘로 나뉘어 갈팡지팡하다가 586년에 바벨론 왕 느브갓네살에게 점령되어 멸망하였다(왕하2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