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어 성경에는 사무엘 상과 하가 합하여 한 책으로 되어있다.
이 책의 명칭은 본서의 주인공인 사무엘의 이름을 딴 것이다.
그 까닭은 본서에서 가장 중심적인 인물이 사무엘이며 다른 두 주동 인물 즉 사울과 다윗을 기름부어 왕을 삼은 사람이 기 때문이다.
70인역의 번역자들은 본서를 두 부분으로 나누고 제1왕국기,제2왕국기라고 불렀으며 열왕기도 둘로나누고 제3왕국기 제4왕국기라고 불렀다.
2 내용과 주요사상
본서의 저자는 분명하지 않다.
사무엘이 본서 전체의 저자가 될수없는 이유는 그의 죽음에 대한 기사가 삼상25:1,삼상28:3에 기록되어 있고 또 그가 죽은 후에 일어난 사건 들이 기록되어 있는것을 보아서 알수 있다.
본서의 저자는 왕국분열 직후에 살았던 아마 유대의 한 선지자가 하나님의 영감을 받 아 이미 기록되었던 문헌을 기초로하여 기록하였음이 분명하다.
그림설명 / 미스바언덕 : 오늘날 텔 엔 나스베로 알려지고 있는 이곳은 유다와 이스라 엘의 경제지역에 있던 요새였다. 또한 이곳은 전 이스라엘의 기도와 경배의 장소였다(삿20-21장) 사무엘은 이곳에 온백성을 모이게 하여 민족적 회개의 기도를 드리고 종교개혁을 시도하였다.
본서는 왕정 국가의 형성과 그 일에 있어서의 사무엘의 역할에대한 기록이다.
사사시대라는 과도기를 지나 왕정제도의 국가를 건설하고 그 왕국이 점차 제자리를 잡아 가면서 가나안의 모든 지역을 점령하고 모든 민족의 통합을 완성한 모든 역사를 수록하고 있다.
사무엘은 그러기에 마지막 사사(삼상7:6, 15-17)이면서 동시에 선지자(삼상3:20)이었 다.
사무엘과 엘리의 관계(삼상1:1-7:1), 사무엘과 사울의관계(삼상7:2-15:35),사무엘과 다윗의 관계(삼상16:-),통일된 이스라엘 왕 다윗(삼하5: -24:)에 관한 역사의 기록 등이 본서의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