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벧론 느브갓네살왕이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왕족과 귀족들을 포로로 잡아다가 바벧론 왕국에서 일하게 하였다.
그들 중에 다니엘과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라고 하는영리하고 잘생긴 네 소년이 있었다. 한 관리가 그들의 이름을 벧드사살(다니엘),사드락(하나냐), 메삭(미사엘), 아뱃느고(아사랴) 라고 고쳐주었다.
그들은 채식을하며 공부하고 몸과 마음을 닦아 바벧론의 모든 자보다 지혜와 총명이 10배나 뛰어났다.
느브갓네살왕이 이상한 꿈 (머리는 정금, 가슴과 팔은 은, 배와 넙적다리는 놋, 종아리는 철, 발은 철과 진흙으로 된신상) 을 해석한 일로 인하여 다니엘은 대 바벧론제국의 총리가 되었고 그 친구들은 그의 보좌관이 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여러 사람의 시기를 받아 모함에 빠졌다. 세 친구는 뜨거운 불속에던져졌고 다니엘은 사자굴에 던져졌다. 그러나 그때마다 하나님은 그들을 살려 주셨다. 그들의 신실한 신앙 때문이었다. 본서는 그러한 신앙 의 생활의 용사와 그러한 자들을 축복하시고 보호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기록이다.
한글 성경에는 다니엘서를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과 같이 예언서에 넣 어 있지만히브리어 원전에는 성문서 집에 넣어 있다.
다니엘은 예언자의 성품은 가지고 있었으나 예언자의 업무를 수행한 사람은 아니었다그는 바벧론 제국의 120방백을 다스리는 정치가(2:48)였고 세 총리중 한 사람 이었다(6:1-2). 다른 예언자들이 즐겨 사용한(여호와께서 가라사데)(나 여호와가 말하노라)(여호와의 말씀이니라)하는 말씀을 본서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본서의 저자와 저작 연대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의견은다니엘이 저자라고 생각하고 있다.
2. 내용과 주요사상
본서는 1-6장과 7-12장의 두 부분으로 내용을 구분해 볼수 있다.
제 1부(1-6장)의 내용은 다니엘과 그의 세친구들이 어떻게 귀한 몸들이 되었으며 또질투 속에서 박해를 받고도 신앙의 절개를 지켜 하나님께 충성을 다했는가를 기록하고 있다.
제 2부(7-12장)는 묵시 문학의 대표적인 것으로 네개의 환상을 기록하고 있다. 이 환상을 통하여 땅위의 인간들의 왕국들은 한때는 흥하나 끝내는 멸망하고 하나님의 나라는 영원히 존속할 것임을 가르치고 있다. 본서의 주요사상(교훈)은 두 가지라고 할수있다.
첫째는 하나님의 나라이다. 구약 성경의 어느 책보다 하나님의 나라에 대하여 분명하고 강하게 가르치고 있다. 이 사상은 신약과 깊이 관련되게 된다. 지상의 왕국의 불완전 함과 취약함을 말하고 하나님의 나라의 영존성과 지상 왕국을 심판할것을 천명하고 있다(2:44,4:34,7:14). 특히 다니엘의 하나님 나라 사상은 더욱 종말론 적이라는 데에서 다른 예언자 보다 특이하다.
둘째는 부활사상이다. (땅의 티끌 가운데서 자는 자 중에 많이 깨어 영생 을 얻는자도 있겠고 수욕을 받아서 무궁히 부끄러움을 받을 자도 있을 것(단 12:2)을 밝히 말하고 있다.
*** 느브갓네살 왕이 꿈꾼 네 나라에 대한 해석이 세 가지가 있다.***
A. 1. 바벧론 2. 메데-파사 3. 희랍 4. 알렉산더의 후계자들
B. 1. 바벧론 2. 메데 3. 파사 4. 희랍
C. 1. 바벧론 2. 메데-파사 3. 희랍 4. 로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