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가는 농촌인 모라셋 출신의 예언자 이며 이사야보다 약간 늦게 활동한 예언자 이다 이사야가 수도인 예루살렘 출신인데 반하여 미가는 아모스와 같이 시골 출신이다.
그리하여 미가도 아모스 처럼 빈부의 심한 차이와 부자나 권력 자들의 불의를 실감 하였다.
당시 앗수르는 사방의 여러 나라를 위협하고 있었는데 유다는 앗수르와 애굽 양대국 가 사이에 완충 지대가 되어 있었다.
미가는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여러왕의 시대에 활동한 예언자 이다.
2. 내용과 주요사상
미가의 사상은 대 예언자들에 못지 않은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그는 가난한 농민 과 노동자들에 대하여 동정 하였고 부자들의 횡포와 불의에 대하여 예민하였다.
당시 의 사회적 경제적 불의를 공격한 것은 아모스와 흡사하다.
미가도 불의한 개인과 민족은 반드시 하나님의 진노를 받는다고 가르쳤다.
미가는 북 왕국 이스라엘이 그 범죄 때문에 머지않아 앗수르의 침략으로 멸망한다고 내다보았다.
또한 그와 꼭같은 운명이 남왕국 유다에게도 임할것을 확실히 예견하였다.
미가는 억압과 불공평한 재판으로 신음하는 빈민 대중의 대변자가 되었다.
먹을 것이 없고 전답을 저당 잡히고 심하면 자녀들까지 저당 잡히는 빈민들을 위해서 그는 분노 를 참을수가 없었다.
이러한 이유로 미가를 분노와 위협만 선포하고 구원과 회복은 선포하지 않은 예언자 라는 비난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미가는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메시야의 재림 에 중심을 둔 구원을 선포한 예언자라고 보아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