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 수기를 통해.. 빨리 점수가 필요한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결국 최근에야 정신차리고..ㅠㅠ 4월 토익 보기 한 1~2주 전부터 공부 시작해서 4월에 토익을 쳤구요. 5월에 승부 볼 생각으로 4월 토익 이후부터 대략 한달 좀 넘는 기간동안 토익만 팠습니다.
5월의 저의 스케줄은 이랬습니다. 밤에 2~3시에 취침해서 아침 7시 반쯤 일어나는 생활을 반복했습니다. 하루 2시간 정도는 식사, 간단한 운동을 했고, 나머지는 다 토익에 올인했습니다.
우선 제가 봤던 교재를 알려드릴께요.
LC 해커스 빨강이
RC 정재현쌤 RC 동영상강의 해커스 파랑이 팟5 김대균 실전문제집(이건 2003년도 판) 팟7 꼭짓점 토익 정재현쌤의 예상문제 5회분(시험 일주일 전)
LC부터 말씀드리자면... 교재 보시면 아시겠지만 해커스만 갖고 공부했습니다. 아시겠지만 해커스가 실전보다 빠르고 난이도가 좀 있어요. 해커스에 나오는 것만 제대로 들으셔도 실전에선 거의 다 맞습니다. 전 근데 개인적으로 LC공부하기가 참 싫더라구요.. 가만히 앉아서 반복해서 듣는게 너무 지루하구..ㅠㅠ 결국 계속 손놓고 있다가 5월 시험 2주전부터 공부 시작했습니다.
우선, 팟1은 무조건 다 맞아야 되니까요, 해커스에 있는 팟1 표현들 있죠?? 우선 한번 쭉.. 초 집중해서 읽어보시고 모르는 건 체크하세요. 이걸 한 5번 반복하면서 모르는 문장은 소리내서, 눈으로 외웁니다. 그런 다음 mp3에 팟1 파일들 넣고 이젠 귀로 쭉 들으면서 그 표현에 대한 이미지를 연상합니다. They're standing near the table. 이면 테이블 쪽에 있는 사람들을 머릿속에 떠올리는거죠. 문장만 말고 꼭 이런 식으로 외우시길.. 팟1은 이틀마다 이런 식으로 반복해줍니다.
팟2는 우선 해커스에 있는 문제를 한번 쭉 풀었습니다. 안들리는 건 체크하며 풀구요, 다 푼 후엔 해설지를 보면서 모르는 문장을 암기합니다. 물론 암기가 잘 안되죠.. 그러면 반복적으로 많이 읽어주면 됩니다. 요즘 팟2는 애매한 답변이 정답인 경우가 많죠. 해설지를 보다보면 이 표현엔 이런 답변을 할 수도 있구나. 하는 패턴을 배우게 됩니다. 다 외웠다 싶으면 팟1처럼 마찬가지로 반복하며 들어줍니다.
팟3, 4는 솔직히 저도 손 놓고 싶었습니다. 정말 들리지 않더군요 ㅠ.ㅠ 딕테이션 쉐도잉 다 좋죠.. 토익 공부하면서 영어 실력 향상.. 다 좋습니다. 근데 시간이 없잖아요. 그래서 전 그냥 문제 한번 쫙 풀고, 예문 보면서 또 듣고, 예문 안보고 그냥 듣는 3단계를 반복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반복해서 매일 듣습니다. 자면서, 이동하면서 계속 들어줘요. 무슨 내용인지, 그리고 관련해서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 계속 듣고 예문을 읽어줍니다.
그리고 마지막 1주 남겨놓고.. 해커스 뒤에 모의고사 2회분 있습니다. 그거 다 풀고 그것만 계속 반복해서 듣고, 해설지 암기했습니다. 저번에 어떤 분께서 올리신 후기에도 이런 방법이 있었는데요. LC도 항상 비슷한 패턴이 반복되니까, 단기간에 하시는 분들께 이 방법 추천합니다. 전 효과 있었어요..^^
LC 공부는 이게 답니다. 실전에 가니 해커스보다 훨씬 속도가 느리고 나오는 어휘들이 쉽더라구요. 팟2에서 좀 버벅거렸는데 나머진 비교적 수월하게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RC 같은 경우는요..
제가 문법이 약해서.. 정재현쌤 동강과 해커스 파랑이 반복하며 패턴과 문법을 익혔습니다. 팟5 약하시면 동강 꼭 보시구요. 강의와 함께 해커스 무한반복 하시면 됩니다. 전 암기가 참 약해서.. 고등학교때도 그랬지만 항상 책을 통째로 여러번 읽는 스타일이었어요. 해커스도 마찬가지로 하루에 한 5~7챕터씩 해서 계속 읽었습니다.
실전 문제로는 김대균쌤의 팟5,6 실전 문제인가.. 총 26회로 되어있는 문제집이 있어요. 제가 정말 예전에 사 놓고 놔둔게 집에 있었는데 2003년 판이었거든요. 팟6는 구토익이니 못풀구요, 팟5만 따로 떼서 풀어보면서 오답정리해줬습니다. 구토익 문제집 있으시면 다 버리지 마시고 필요한 것만 떼서 보세요. 어차피 토익 문제 거기서 거깁니다.
팟7은 꼭짓점 매일 한 회씩 풀면서 모든 지문과 질문을 해석하고 정리했습니다. 단어는 외우지 않구요.. 마찬가지로 오답정리를 해줍니다. 꼭짓점은 참 심하다 싶을정도로.. 문제가 배배 꼬여있습니다. 그리고 한글로 봐도 이해가 안되는 문장도 있었습니다^^;;; 전 바본가봐요 ㅋㅋ 암튼 평소 풀 때 절망이 크지만, 실전에선 도움 많이 받을 수 있으니까 한번쯤 풀어보시길 권합니다. 부록으로 패러프레이징과 어휘 정리해 놓은 게 있는데요. 그건 시험 1주일 전에 매일 읽어주세요. 도움 많이 됩니다.
오답 같은 경우는 따로 노트 만들지 마시구요.. (전 정말 이 노트 만드는 시간이 아깝더라구요) 문제에 동그라미 치는 식으로 표시 해두고 나중에 한번 더 풀어줍니다. 틀리면 또 풀고, 또 풀면서 외우면 됩니다. 문제 풀 때 문제집에 답 체크 안해놓으면 나중에 다시 풀기가 더 수월하겠죠.
어휘같은 경우는 해커스 홈페이지 자료실에 가시면... 정말 주옥같은자료들 많습니다. 어휘집 같은 것 사셔도 좋지만.. 전 오히려 이 자료들과 함께, 문제풀면서 모르는 어휘들 정리하시는 게 어휘 공부에 좀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시험 1주일 전엔요.. RC 실전서가 따로 없어서 정재현쌤이 해커스 홈페이지 자료실에 올리시는 예상문제를 풀고, 해설강의 봤어요. 최근 5회분 정도를 뽑아 풀면서 놓쳤던 부분들, 모르는 것들 정리했습니다. 하루에 3시간씩 강의 보다가 시험날 딱 치러가면.. 팟 5,6 풀 때 정재현쌤 목소리가 막 들립니다 ㅋㅋ 정말 강추해요.. 예상문제 꼭 보고 들어가세요. 문제 푸는 방법을 알려주시니까요^^..
음... 제 수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물론 토익 점수 900나온다고 영어 잘 하는 건 아닐겁니다. 저도 그닥 잘하진 않구요. 하지만 토익 공부를 정말 하고 싶어서, 혹은 토익을 정말 좋아해서 하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토익은 어쩔 수 없이, 필요에 의해 하는 사람이 훨씬 많죠... 그렇다면 단기간에 일정 점수까지 확 만들고 끝내는 게 낫습니다.
제일 맘에 드는 교재로 한달만 열심히 해보세요. 반복, 또 반복해서요. 저도 했는데요 뭐.. 다들 할 수 있습니다! 제가 힘들 때마다 이 곳에 들어와서 맘 다잡았던 것처럼, 제 수기가 한분께라도 힘이 되셨으면 합니다.
|
'이야기테크 > 영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토익자료] 토익 필수단어 3000개, 단어외우기 게임 (0) | 2008.12.30 |
---|---|
[스크랩] 겨우 900백을 넘었네요 (0) | 2008.12.30 |
[스크랩] 통역대학원 출신들의 영어정복 비법 (0) | 2008.12.28 |
[스크랩] 영어 공부는 이렇게 - 다시 시작하는 영어 (0) | 2008.12.28 |
[스크랩] 영어 특수기호 읽는 법 (0) | 2008.1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