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에서의 레크리에이션 가이드
[1] 레크리에이션의 가치
레크리에이션과 놀이는 그 용어가 어떻게 정의 되든지 과거 오랜 세월을 통해 인류
의 성향과 복지생활에 깊이있는 영향을 주었음에 틀림없다. 원시인들의 토굴 속에서
발견되는 원시예술과 에집트의 피라미드의 지하실에 그려진 스케치, 미국의 남서부의
암석위에 남아있는 상형문자, 유카탄 반도의 마야 문명의 유적들, 그리고 페루의 산
맥에서 불 수 있는 잉카의 폐허 등은 오늘날까지 계속되어진 인간의 삶에 나타난 놀
이의 경향을 시사해주고 있다.
현대인들도 역시 놀이를 즐긴다. 모든 세대가 각가지의 놀이 또는 오락적인 추구를
위하여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어린이들은 그들만의 전래된 게임들을 보도에서나, 길
에서 또는 운동장에서 즐기고 있는 것을 우리는 흔히 본다. 젊은이들은 춤을 추거나,
악기를 연주하거나, 운동경기를 한다든지, 그 이상의 것들을 통해서 놀이에 참여하게
된다. 성인들은 여행을 한다든지 , 친구들을 방분한다든지, 예술활동을 하든지, 그
밖의 문화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곧 놀이란 우리 인류의 삶의 형성을 위한 내재적
요소인 것이다.
그러므로 여러 증거들은 인류의 삶에 레크리에이션이 중요한 요소로 미래에도 남
아있을 것을 지적해 주고 있다. 여가는 더욱 많아지게 될 것이며, 그와 아울러 지루
감과 나태함이 우리의 생활을 위협하게 될 것이다. 바라건대, 누구든지 그의 여가를
풍요하고 충만한 삶을 위해 지혜롭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레크리에이션은
올바르게민 쓰여진다면 균형잡힌 생활을 영위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레크리에이션'은 삶의 균형을 맺어주며, 창조적인 경험을 증진시켜주는 기회이자
자신에 대한 이해를 폭넓게 해주는 일로서 정의될 수 있다.
"놀이" 란 어린이들이 유년 초기에 갖는 것처럼 모든 사람들이 추구하는 자유와,
탐구와, 희락의 태도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이 두가지 용어는 서로 같은 의미로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1. 개인을 위한 레크리에이션의 유익
(1) 삶의 균형을 유지해 준다.
우리의 생활의 대부분은 항상 원만하고 만족할만한
경험으로만 이루어지지 않는 일거리들에 의해서 보내지고 있다. 생활의 대부분을 학
교에서 지식과 학문을 추구하는 어린아이들은 여가시간에 그의 삶이 균형잡힌 것이
될 수 있기 위하여 자유롭고 창조적인 경험들을 하도록 요구되어진다. 열심히 일하
는 노동자는 지식 추구든지 예술 활동들을 그의 생활의 균형을 위하여 필요로 하게
된다. 사무노동자들은 보다 많은 신체적 활동을 원한다. 레크리에이션을 지혜롭게
사용된다면 풍요롭고 조화된 삶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2) 상상력과 창조성을 살려준다.
여가는 문제해결을 위한 기회를 준다. 참여자는 다른 이들과 관계를 맺고 새
로운 기능을 습득하게 됨에 따라 자신들의 잠재력을 탐색하게도 되고 자신에게 몰입
할 수 있는 새로운 통찰력도 얻으며 상상력을 개방함으로써 자기 성취에 대한 새로
운 전망을 갖게 될 것이다.
(3) 경쾌한 즐거움을 위해서도 유익하다.
다른 목적이 첨가될 하등의 이유가 없다. 유쾌함과 묘미 만으로도 충분한 것
이다.
(4)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우정을 위한 개방성을 유지해 준다.
레크리에이션과 대화를 통한 타인들과의 상호관계는 새로운 의미와 새로운 관
계 형성의 길을 열어준다.
(5) 가능한 직업의 길을 제공한다.
레크리에이션을 통해서 배운 기능은 미래의 만족할 만한 직업을 향한 첫걸음
이 될 것이다. 가능성은 무한하다. 체육활동을 통한 기능은 직업선수로서, 미술과
드라마의 기술은 미래의 활동을 향하게 해줄 것이다.
(6) 자신에 대한 이해에 좋은 길이 된다.
인격적인 말과 행위에 대한 반응을 통해서 한 인간은 그 자신의 성격과 인간
성의 실제를 이해할 수 있다. 레크리에이션은 그 자신의 삶에 대한 평가와 재조정을
고무하는 일한 반응들을 위한 기회가 된다.
(7) 모든 삶의 조화를 부여한다.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통하여 체득된 놀이의 자세는 노동과 의식을 포함해서,
모든 삶의 형태를 이루게되고, 성취감과 목적성을 겸비한 인격을 형성하게 한다.
2. 집단에게 주는 레크리에이션의 유익
(1) 공동의식을 고취시킨다.
동료들과 이웃과의 통상적인 노력을 통한 열중은 전가되는 열정을 증진시킨다.
(2) 개개인이 집단에서 자신이 가지는 역할을 수용하게 한다.
그룹에서 그의 관계를 유의함으로써, 그는 그가 그룹에서 지도자, 수행자, 어
릿광대 또는 다른 역할이든지 간에 어떻게 역할을 수행할는지를 발견하고 그룹이 합
일되고 완성되도록 조력하게 될 것이다.
(3) 그룹의 일치를 고양한다.
놀이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동료간의 즐거움이나 목적을 향한 공통된 수용
적 자세는 개개인들로 하여금 그룹이 되도록 만들어 준다.
(4) 다른 경험들로부터 자유하게 해준다.
그룹이 놀이하고 있는 중에 노동과 식과 공부로부터 멀리할 수 있고, 그룹
으로서 몰두하게 해준다.
(5) 그룹의 통합을 유지해주는 안전 장치가 된다.
레크리에이션은 그룹 안에 존재하는 파당과 개개인간의 갈등을 해소하는데
유효하다. 악감정은 배구 경기나 탁구 경기를 통해서 사라지게 될 것이다.
3. 요약
전술한 것들은 레크리에이션이 모든 인간의 문제에 대한 만병통치약임을 말하고자
한것은 아니고 다만 하나의 접근 방법임을 말한 것이다. 위에 제시한 것은 목적을
위한 수단이거나 - 아름다운 구름을 감상하거나, 우정의 기쁨, 할만한 가치가 있는
행동을 통하여 내적인 만족감을 느끼는 등 - 단순히 행동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즐거
움 자체가 목적일 수 있을 것이다. 어쨌든 그것은 향방없는 삶에 의미를 줄 것이다.
가장 좋은 레크리에이션은 사람의 내적의 욕구에 의하여 충동되어서 다른 욕구를
만족시키게 되는 것이다. 경쟁이라든자 약물 또는 알코올 등의 외부적 자극에 의하
여 충동되어진 레크리에이션은 레크리에이션의 만족할 만한 출구는 못되는 것이다.
레크리에이션과 놀이는 한 인간이 그의 진정한 자아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고
경험에 의하여 새로와진 삶의 자리에서의 축제이며 축하 행위인 것이다.
[2] 인도자를 위한 지침
1. 인도자의 역할
레크레이션의 인도자는 벌어질 사건에 대한 이해가 (친목의 목적, 그룹의 교제의
밀도를 더함, 소개를 위한 모임이거나, 워크샵을 위한 파티, 스퀘어 댄스교습, 또는
다른 이유)있어야 하고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활동과 지침을 지공할 수 있어야한다
인도자는 사전에 다음의 사항을 미리 준비하여야 한다.
______그룹의 성격과 경험을 결정하고
______가능한 활동을 조사하고
_____ 활동의 순서를 계획하고
_____ 필요에 대비해서 다른 순서(Alteranives)도 준비하여야 한다.
인도자의 자격
1. 자신의 능력과 준비된 재료와 경험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한다.
그의 확신을 통하여 참여자들의 자세도 확신에 찬 것이 된다.
2. 참여자들의 반응에 대하여 당혹하거나 주저함이 없이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어
야 한다.
3.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의 기지로서 반응하여야 하며 자신의 실수에 대하여
스스로 웃을 수 있으며 다른 이들도 그들의 실수에 대하여 그렇게 처신할 수 있
도록 도와야 한다.
4. 시작하는 이로 하여금 우호적으로 대함으로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지침과 동작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각각 다른 참여자들로 하여금 이해할 수 있
도록 하기 위하여 같은 동작을 다른 방법으로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5. 그 자신의 지도력에 관한한 예민하여야 하며, 그의 경험에 준하여, 필요에
따라서 상이한 활동과 접근으로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6. 그가 행하는 행동과 그의 열정이 전가되는 것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
제 3장 게임의 실제
1] 파티의 시작이나 비공식적인 사회활동에 사용될 수 있는 게임
1.(눈으로 냄새 맡기): 사전에 헝겊에 구별되는 냄새가 나는 향수, 세이브로션
,식초, 암모니아수 등의 액체를 묻혀서 담은 10-12개 정도의 약병을 준비한다.
색갈로는 액체의 성분을 알 수 없도록 만든다. 각 병에 번호를 매긴다. 먼저 도착
한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두 세개의 테이블에 흩어 배치한다. 들어오는 손님
에게 쪽지와 연필을 주어 냄새를 맞추어보기 한다. 가능하면, 두 세명의 손님이 함
께 할 수 있도록 한다. 다음 활동이 시작될 시간이 되면 해답이 주어진다. 단 다른
사람들이 끝나지 않아도 무방하다. 해답은 말로 하든지, 벽이나 칠판에 써도 좋다.
2.(눈으로 만져보기):위의 게임과 유사하다. 양말 안에 탁구공, 병따게, 반지, 팔
찌,등의 다양한 물건들을 넣어 두고 각 양말에 번호를 매긴 후에 줄에 걸어 두던지
의자에 걸어 두거나, 테이블 위에 배열하여 손님들이 도착하면 연필을 주어 답을
맞추게 한다.
3.(나는 누구일까요?) : 손님이 도착하면 그의 등에 잘 알려진 사람의 이름을
써서 붙여두고 그 이름을 손님은 모르도록 한다. 각 사람들은 돌아다니며 그의 이름
에 대하여 질문하게 한다. 질문에 대한 대답은 "네" 는 "아니오"로만 대답할 수있다
이름을 알아 맞추게 되면 다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름은 파티의 주제에 맞
게 선택하면 더욱 흥미를 북돋을 수 있다.
2] 그룹의 성원들이 서로 쉽게 느낄 수 있고, 이름을 알게 되며 그롭의 성원이 된다
는 것을 즐길 수 있는 게임
1.(아취) : 그룹들이 쌍쌍으로 만드는데 아주 좋은 활동이다. 참여자들은 모두 한
개의 원으로 둘러선다. 둘 또는 그 이상의 쌍이 그룹의 크기를 고려해서 적당한 장
소에 "런던 브리지"화 같은 아취 모양으로 서 있게 된다. 안쪽에 남자가 바깥쪽에
여자가 마주보고 서서 손을 마주잡는다. 음악이 시작되면 (다른 시호다 가능하다)
다른 참여자들은 한줄호 서서 원주를 돌게 된다. 아취 맡을 통과하는 가운데 음악이
멈추면 아취는 내려지고 잡힌 사람은 원 안으로 보내져서 쌍이 맺어지고 그들은
또 다른 아취를 만들게 된다. 만일 남자만 잡히거나 여자만 잡힐 경우에는 다음 기
회가 주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 활동은 모든 사람들이 짝을 찾을 때까지 계
속한다. 시간이 거듭됨에 따라 흥미는 더해진다.
2.(섬 찾기) : 레크레이션이 시작되는 프로그램으로서 좋은 게임이다 시작하지 전
에 바닥이 분필로 여러개의 크기가 다른 원들을 그려놓는다. 물론 다른 신문지나,널
판지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충분한 숫자의 "섬" 을 그려두고 거기에 참여자들이 설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음악 또는 신호가 시작되면, 손님들은 제외하고는 다른 곳
을 밟으며 걸어다닌다. 음악이 끝나면 모두 그 섬위에 발을 올려 놓을 수 있어야 한
다.(한쪽 발은 들어도 무방하다) 다시음악이 시작되면 그룹은 걸어 다니게 된다.
그 중의 한 두개 섬은 지워버린다. 많은 사람들이 섬위에 올라설수 있기가 더욱 어
려워진다. 이 게임은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더욱 재미있게 가까와질 수 있는 특징
이 있다.
3. (음악과 함께 악수를) : 바깥 원에는 여자들이 안 쪽 원에는 남자들로 구성된
두개의 원을 만든다. 음악이 시작되면 (신호도 무방) 남자는 한쪽 방향으로 돌고 여
자들은 반대방향으로 돌게된다. 음악이 멈추면 각 사람들은 반대 원에 위치한 사람
을 만나게 된다. 악수를 하고, 이름을 소개한 후에 인도자가 주는 대화의 주제로 이
야기를 나눈다. 음악이 다시 계속되면 새로운 짝을 찾아서 움직이게 된다.
음악이 멈추는 순간 마다 인도자가 주는 주제의 내용은 그들이 만나는 새로운 짝
을 위한 묘기가 되어야 한다. 매번 다른 주제가 제공된다.
가능한 지침 : 몸짓으로만 아취형의 용수철을 묘사하기, 말없이 자동차 운전하기
(몸짓으로만), 또는 몸짓으로만 아코디온을 묘사하기, 안전면도기를 좋아하는지 전
기 면도기를 좋아하는지 말하기, 가나다라 만으로 설교하기 등.
3] 실제로 행동과 함께 즐길수 있게 짜여 게임
1.(캠핑가기) : 참여자들은 한 개의 원으로 된 의자에 앉고 중심을 보게한다.
인도자는 원을 돌면서 각 사람에개 캠핑을 떠나는데 가지고 가는 물품을 하나씩
말하게 한다. 천막, 손전등, 모포, 성냥, 쌀, 낚시대, 배낭,등. 목록을 적지 않
았어도 모든 사람들은 골라진 물품들을 기억하여야 한다 한 사람을 술레로 뽑아
중앙에 세운다. 술레는 원안쪽에 걸어다니며 "캠핑을 떠나려고 하니까 모포,칼
,손전등 등이 있어야겠구나/"말한다. 술레가 각기 다른 목록을 말하면 그것을 말
했던 사람들은 의자에서 일어나 술레뒤를 따라다니게 한다.
여는 순간 "천둥과 번개다/"하고 술레가 소리치면 의자로 돌아가야 한다. 이 때
는 술레도 포함한다. 마지막에 앉게되는 사람이 술레가 되어 게임을 계속된다.
이 게임은 성탄절에도 사용할 수 있는 재미있는 게임이다."산타 할아버지 가방"
으로 불러서 다른 사람들이 장난감들을 부르게 한후 "메리크리스마스/"리는 신호가
의자에 가서 앉게하는 소리가 될 수 있다.
2.(당신의 이웃을 좋아하세요?) :참여자들은 중앙을 보고 자리를 잡고 앉게한다.
앉은 참여자들은 "1"부터 시작해서 모든 사람에게 번호를 매긴다. 한 사람이 술레
로 뽑히면 그는 중앙에 서있게 된다. 술레는 어느 한사람을 골라서 그에게 이렇게
묻는다. "당신은 이웃을 좋아하세요?" 질문을 받는 사람은 "나는 그를 참 좋아해요"
또는 "나는 싫어해요"하고 대답할 수 있다. 만일 "나는 그를 참 좋아해요"하고 대
답할 경우 모든 사람이 일어나서 술레를 포함해서 자리를 잡기 위해서 바꿔 앉아
야 한다. 이때 자리를 잡지 못한 사람이 술레가 된다.
만일 질문 받는 사람이 "나는 싫어해요" 하고 대답할 경우에는 술레는 "누구를
좋아해요" 하고 묻는다. "나는 10,15그리고 3번을 좋아해요" 또는 그이상 숫자를
불러낼 수 있다. 번호가 불리워진 사람은 자리를 바꿔 앉아야 한다. 이 때 술레도
역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각축전을 벌인다. 자리를 잡지 못한 사람은 술레가
되고 게임은 다시 계속된다.
3.(헛간 놀이) : 놀이 장소 주변에 땅콩 또는 그와 비슷한 작은 물건들을 숨겨
놓는다. 그룹을 몇 개의 팀으로 나누어서 조장을 정해서 그 조장에게 종이를 만든
상자 또는 주머니를 준다. 각 조는 헛단에 있을 만한 동몰의 이름을 __돼지, 개,
고양이, 당나과, 염소 등__가진다. 그리고 그 동물이 내는 특유의 소리를 지르게
한다신호가 주어지면, 각 조는 땅콩을 찾으로 다닌다. 조장만이 땅콩을 집어들어
서 주머니에 넣을 수 있다. 만일 조원이 땅콩을 찾게 되면 그는 조장을 부르기 위
하여 동물 특유의 소리를 내어서 조장을 부른다. 찾은 땅콩의 숫자로 게임이 끝나
면 이긴 조를 결정한다.(20면 또는 그 이상의 참여가 가능하다. 중.고등부에서 청
년 까지)
4. (치기 장난) : 참여자들은 중앙을 보고 원을 그리고 앉게한다. 중앙에는 빈
바구니를 뒤집어 놓거나 다른 평평한 물건을 발높이 정도로 놓아둔다. 한 의자는
비워둔다. 술레는 신문지를 말아 쥐고 서 있게 된다.
(다른 신문지도 몇 개 여분으로 준비한다)
술레는 손에 신문지를 말아쥐고 원을 돌아가며 마음에 드는 사람의 다리를 친다
(이 때 참여자들이 어릴 겨우에는 너무 세게 치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술레는 신
문지 만 것을 바구니에 갖다 놓고 자기가 친 사람이 일어나서 신문지를 가져다가술
레를 다시 치기 전에 빈 의자에 가서 앉아야 한다. 만일 술레가 친 사람이 성공적
으로 술레를 다시 치게 되면 역시 그도 자리로 가지 전에 신문지를 만 것을 도로
바구니에 갖다 놓아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두 사람 중에 한 사람이 자리로 돌아
갈 수 있을 때까지 계속된다. 자리에 돌아가지 못한 사람이 술레가 되어 게임은
계속된다. 만일 신문지 방망이가 바구니에 미쳐 들어가지 못하고 바닥에 떨어지게
되면 방망이로 맞은 사람이 그것을 집어서 다시 자기를 친 사람을 잡을 수 있다.
더 좋은 계략은 방망이를 그대로 바닥에 두고 그것을 집어서 넣도록 말하게 한 다
음 그는 바구니 곁에 서서 그것을 집기 위하여 기다리는 것이다. 여기에서 이 게임
은 더욱 흥미를 더하게 된다. (10-20명 정도의 참여자로 젊은이들을 위한 흥겨운
게임이다)
5.(사각 릴레이) : 의자들은 각각 동일한 숫자로 줄을 맞춰서 중앙을 보고 사각
으로 배열한다. 사각의 중앙에는 빈 의자를 하나 놓는다. 술레를 한 명 택하여
그 자리에 앉혀도 무방하다. 게임 중간에 그 사람을 다른 사람과 교대시켜도 좋
다. 각 줄에 앉은 사람들은 다른 세 줄에 앉은 사람들과 경쟁을 하게 된다.
각 줄의 가장 오른쪽 끝에 앉아있는 사람에게 작은 물건 예를 들면 동전, 콩,
작은 공 등을 들령준다. 네 개가 동일한 물건이어야 한다.
신호에 의하여 시작이 되면, 그 물건은 왼 쪽으로 줄을 따라 전해진다. 각 사람
들은 그것을 받아서 다음 사람에게 전해야 한다. 마지막 사람이 그것을 받게되면
일어나서 중앙에 있는 의자를 닿지 않고 돌아와서 그 줄의 오른쪽 끝 자리에 와서
앉는다 한편, 그 줄의 모든 사람은 오른쪽 끝의 첫 의자만 바워두고 윈 쪽으로
옮겨진다. 뛰어 돌아온 사람이 앉으면 다시 그 물건은 왼쪽으로 전해진다.
모든 줄에 이는 사람이 동시에 시작하고 처음의 형태로 제일 먼저 돌아
오는 줄이 승리의 팀이 된다.
이 게임은 200명이 참가하여 각 중이 50개의 의자를 놓고 할 수 있다. 더욱 흥
미를 더하기 위하여는 여러개의 팀을 구성하여 여러차례 게임을 반복하게 한다.
6.(개구리 한 마리) : 참여자들은 중앙을 보고 둥글게 앉아서 게임을 진행한다.
가운데 테이블이 놓여 있어도 되고, 또는 다른 형태로도 가능하다.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하기 위하여 다른 조의 경쟁이 있으면 더욱 좋다.
시작하는 사람이 "개구리 한 마리" 하면 다음 사람은 "머리 하나"그 다음은 "눈
두개", 다음은 ,다리 네개, 다음은,연못 안에, ,풍덩, 순서로 말한다. 개구리, 머
리, 눈, 다리, 연뭇에 풍덩,순서로 전개된다.다음 사람이 "개두리 두 마리"하면
게임은 원을 돌면서 계속 되는데 "머리 두 개", "는 네개", "다리 여덟게", "연못안
에 "," 풍덩" 하며 외친다." 연못 안에", "풍덩",에 주의하여야 한다. 진행을 이해
하게 하기 위하여 연습할 기회를 준다.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이 다섯 마리의 개구
리까지 실수 없이 간 팀은 끝나게 된다. 어떤 사람이고 실수하면 "개구리 한 마리"
부터 다시 시작한다.
4] 풍선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들
1.(풍선 학키) 참여자들은 4-5미터의 거리를 두고 마주보고 앉는다. 이 때에 각
줄은 일렬 횡대로 배열한다. 각 줄의 인원은 동일하다. 각 팀의 참여자들에게 1번
부터 순서대로 번호를 매긴다. 커다란 상자를 골대로 사용하게끔 각 팀의 왼쪽이나
오른쪽 끝에 한쪽면을 개방해서 놓는다. 한개의 풍선과 두 개의 빗자루(방망이,막
대기, 또는 다른 어떤 것이라도 스틱의 역활을 할 수 있는 것이면 괜찮다)를 놀이
장소의 중앙에 갖다 놓는다. 인도자는 각 팀의 임의의 번호를 부르면 그 번호에 해
당하는 사람은 빗자루로 달려가서 집어들고 풍선을 쳐서 자기의 골대로 집어넣는
게임이다. 골인시킨 풍선의 수가 그 팀의 점수가 된다. 변형을 시킨단면 각 사람들
이 모두 신문지를 말아쥐고 인도자는 두 세게의 번호를 불러낼수 있다. 더욱 흥미
있게 게임은 진행될 것이다.
2.(풍선 칼 싸움) : 각 팀을 대표하는 사람들이 5-6명 나와서 진행한다. 각자들
은 비행선 모양으로 생긴 풍선을 받아서 게임을 하게된다.그 풍선의 끝에는 뾰족한
못이나 핀 위를 스카치 테이프로 붙여서 사용할 수 있다. 활동 구역은 제한되어 윤
곽에 금을 그어 구분하여야 한다.(놀이에 참여하는 사람은 싸움을 하는데 너무 넓은
공간을 차지할 수 없게 한다.) 각 사람은 풍선의 중간 부분이나 침이 달린 반대부분
을 한 손으로 잡고 게임을 진행한다.
신호가 나면 참여자들은 상대편의 풍선을 침 끝으로 터뜨리기 위하여 공격을 가하
고, 동시에 자기 풍선이 터지지 않도록 보호하여야 한다. 풍선이 터진 사람은 게임
에서 탈락하게 된다. 맨 나중까지 남는 사람이 이 경기의 승리자가 된다.
3. (풍선 터뜨리기) : 그룹을 두 개로 나눈다. 크게 불어 만든 풍선을 하나 주고
한 팀은 공격, 한 팀은 수비를 한다. 수비하는 팀은 풍선이 터지지 않도록 위로 쳐
올리고, 공격하는 팀은 그 풍선을 잡아서 발로 밟아서 터뜨려야 한다. 풍선을 터뜨
리면 다른 풍선을 준비하여 각 팀은 임무를 교대하여 진행한다. 만일 채점제를 하지
않는다면 풍선을 터뜨리는 시간을 재어서 진행하면 된다.
5] 공간이 넓은 실외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
1.(술레집기) : 한 사람 또는 두 사람이 숨는 동안에 그룹은 지정된 방이나 장소
에서 대기한다. 주어진 시간 동안에 그룹 전체가 숨어있는 사람을 찾아내는데 들킨
사람을 다 찾아낼때까지 계속되는 데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들킨 사람은 따라다니
면서 침묵을 지켜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할 때 웃음을 터뜨려서 산통을 깨게되는
경우도 생긴다.
2.(줄 바꾸기): 각 줄로 구성된 네 팀으로 게임은 시작된다. 키 큰 사람으로부터
키 작은 사람까지 왼쪽으로부터 오른쪽으로 일렬로 선다. 인도자는 중앙에 서서 천
천히 줄서는 순서를 불러준다. (이 때 각 줄은 순서대로 번호가 이미 매겨져 있다)
첫 번 불러져서 세워진 줄을 따라서 다른 팀도 재빨리 줄을 바꾸어 선다. 완료된 줄
은 손을 들어 표시하고 그 팀은 승자가 된다.
3.(공 잡기) : 참여자들 모두에게 번호가 배겨진다. 인도자는 배구공을 들고
서 있다. 그는 공을 공중에 던지고 번호를 외친다. 번호가 불러진 사람은 공이
한 번 땅에 튀긴 후에 잡고 "멈 춰"하고 소리 지른다. 이 때 다른 사람들은 원
의 중심을 뒤로하여 달아나다가 멈춰서야 한다. 모든 사람들은 그들이 정지한
곳으로부터 세 걸음을 더 걸어가서 멈춰 선다. 인도자는 그 중에 한 사람에게
공을 던져 맞추어야 한다.(어깨 밑부분) 공으로 맞혀진 사람은 다음 인도자가 되
어 게임은 계속된다.
4.(공 주고 받기Corner Spry) : 각 팀은 8-10명으로 구성된다. 참여자들은 그림
과 같이 술레를 구석에 세우고 배열해 선다. 배구공이나 다른 공을 사용하여 술레
는 자기 팀의 얼굴을 마주 보고 서 있다. 신호가 울리면 술레는 자기 팀의 가장 오
른 쪽에 서 있는 사람에게 공을 던지고 받는 사람은 다시 술레에게 공을 던진다.
그 다음 사람에게 계속 반복된 후에 마지막 사람에게 까지 공이 전달되면 술레는
오른쪽에 있는 사람의 자리에 선다. 제일 왼쪽 끝에 있는 사람에게 공이 돌아가게
되면 (처음 위치에 의하면 왼쪽 가에 있는 사람)그는 "완료/"하고 소리친다.그 사
람은 술레 위치에 와서 공 중고 받기를 계속 한다.
처음의 자리로 오게 되면 이 경기는 끝나게 되는데 제일 먼저 완료된 팀이 승자
가 된다.
G. Bannerman 과 R.Fakkema 의 Guide for Recr
- eation Leaders
(JOhn Knox Atlanta. 1975)에서 발췌 번역한 것임
87-7-18
* 캠프에서의 자유시간 *
점심식사 이후의 시간은 매우 더운 시간이므로 약간의 휴식후에 자유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휴식이라함은 수면이나 조용한 놀이(바둑의 오목, 장기, 공기놀이....)
를 말한다. 이 자유시간에는 반드시 교사가 동참하여야 하는데, 학생 마음대로 노는
것이 아니라 몇가지 제시된 놀이 중 자기가 원하는 것을 그날 택하게 하는 것이다.
자유시간 활동으로 제시할 수 있는 것들은
1. 자료수집(식물 채집, 광물 채집, 곤충 채집, 수석 모으기.....)
2. 시합(야구, 축구)
3. 고기잡이(낚시, 어항, 그물 이용한 고기잡이)
4. 그늘에서 하는 놀이(바둑, 장기 주사위놀이)
5. 인간관계 놀이
6. 물놀이
물놀이 시간은 그냥 물에서 첨벙대고 놀게하는 것이 아니고 실력있는 교사가 정식
으로 수영을 가르쳐주고, 편을 나누어 물속에서 할 수 있는 게임을 한다. 이 때 수영
이 가능한 어린이가 할 수 있는 게임과 수영 불가능한 어린이도 할 수 있는 것을 고
루 배려하여야 재미있는 물놀이가 된다.
<구체적인 물놀이 게임>
(1) 30M 헤엄치기를 하여 "물개상"을 시상한다.
(2) 탈출게임
두팀으로 나누어 경기를 진행한다. 팀이 여럿일 때는 토너먼트로 한다.
각 팀에서 5명씩 팔장을 끼거나 손을 잡고 횡대로 걸어서 골인 지점에 먼저 도
착하는 편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마지막 사람이 골에 손을 댄것을 기준으로 시간을
잰다. 도중에 손잡은 것이나 팔장을 낀 것이 풀어지면 자동적으로 실격이되어 지게
된다. 양팀 끝 사람의 손에는 수구볼이나 비치볼을 들고 오게 한다.
(3) 수중 줄다리기
육상에서 하는 줄다리기와 같은데 줄의 가운데 풍선을 매달아 표시하는 것이
좋다.
(4) 해녀놀이
미리 물석에 일정양의 바둑알을 뿌려놓고 A,B 양팀의 선수가 신호에 따라 뛰어
들어 많이 건지는 팀이 승리한다. 이 때 규정은 두가지 종류로서
A. 잠수하여 건지기 (수영할 줄 알때)
B. 발가락으로 건지기 (수영 못 할 때)
이 때 건진 보물은 자기 팀 바구니에 던져 넣는 데 바구니는 물에 둥둥 뜨는 프라스
틱 대접 같은 것이 좋다.
(5) 고기잡이
미리 탁구공을 여러개 띄운 뒤 두팀의 선수에게 수푼을 주어 스푼으로 탁구공
을 떠서 많이 담아오는 팀이 이긴다.
(6) 가마릴레이
적당히 팀을 나누고 팀마다 4명이 한조가 되어 신문지 한장의 네 귀퉁이를 잡
고 서로 신문지 위에는 비치볼을 한개씩 올려놓고 목적지를 돌아와 다른 4명에게 인
계하는 게임인데, 부주의하여 신문지가 물에 젖어 찢어지면 실격이다. 이 때는 빨리
출발 지점으로 돌아와 리더로부터 새 신문지를 받아 게임을 계속하여야 한다.
(7) 어깨동무 릴레이
두 사람이 한 조가 되어 어깨동무를 하고 남은 한 손 씩을 이용하여, 비치볼을
을 몰아서 목표물을 돌아오고 다음 사람에게 인계하여 모든 사람이 먼저 마치는 팀
이 이기게 된다.
7. 저녁활동
저녁활동은 저녁식사후 노곤한 몸들이 모여서 하기 때문에 부담감 없이 즐기며 관
계형성을 하며, 잊을 수 없는 한여름 밤을 만들어야 한다. 저녁시간의 할 수 있는
일들을 순서대로 간단히 살펴보면
(1) 기타의 반주로 다같이 즐거운 노래를 약 30분간 부른다.
(2) 자유시간에 있었던 결과에 대하여 각 그릅에서 간단히 발표한다.
노래 부르는 사이 사이에 말한다. 여기에서 그릅이라함은 같은 놀이를 즐긴 사람
들을 말한다. 예를들면, 고기 잡이를 한 사람들 중에서는 자기네가 잡은 고기를 직
접 보여준다던지 고기를 잡으며 일어났던 일들에 대하여 재미있게 설명하여 준다.
수중게임을 한 사람들은 누가 물개인지 주가 맥주컵인지를 알려준다.
돌, 식물, 곤충들을 채집한 사람들도 마찬가지이다.
(3) 하루 저녁에는(캠프의 어느 날이라도 좋다) 그 주간에 생일당한 친구를 특별
히 축하하는 순서를 갖는다. 특별한 선물보다는 현지에서 얻은 나무잎, 꽃, 조가비
를 이용하여 레이를 만들어 걸어 주고 사진을 찍어준다. 개인에게는 잊을 수 없는
추억이 될 것이다.
(4) 그 다음으로는 중심순서들을 한다. 다음과 같은 것들을 계획할 수 있다.
A. 촌극
B. 가장행렬
C. 민속 경연대회
D. 캠프파이어
E. 천로역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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