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유머와 레크레이션

[스크랩] 프로그램 작성 및 진행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2. 30. 10:56

 

 

프로그램 작성 & 진행

프로그램 작성시 유의점
⑴ 참가자의 연령과 성별.
⑵ 흥미와 요구의 정도 - 참가자들의 기대를 정확히 파악
⑶ 구성 성격 - 지식 정도, 직업별, 직책별, 기술과 능력의 정도 등.
⑷ 인원.
⑸ 그룹이나 팀인 경우엔 그 조직.
⑹ 장 소 - 크기, 시설, 명암, 실내, 실외 등.
⑺ 시 간 - 계절, 낮과 밤, 시간의 길이 등.
⑻ 모임의 목적.
⑼ 행사의 종류 및 성격 - 파티, 강습회, 야유회, 단합 대회, 체육 대회, 창립 기념, 판촉 행사, 오픈 행사......
⑽ 유인물 - 악보, 행운권, 티켓, 포스터, 순서지 등.
⑾ 게임에 필요한 도구나 시설 및 상품이나 기념품.
⑿ 진행 협조자(staff) 등 빠짐없이 검토한다.

프로그램 진행시 유의점
(1) 시간을 잘 지킨다.
(2) 지도자는 참가자들이 잘 보이는 위치와 지도자의 목소리가 잘 전달될 수 있는 위치를 선택한다.
(3) 참가자들을 집중시키는 방법을 연구하여 언성을 높이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프로그램에 들어가도록 한다. - 시작한지 1~2분 안에!
(4) 레크리에이션의 순서나 내용은 참가자들에게 쉽고 익숙한 것부터 시작해서 차츰 어려운 것으로 들어간다.
(5) 게임의 설명은 되도록 간단 명료하게 하고 복잡한 게임은 몇 개의 부분으로 구분하여 지도한 후 전체 게임으로 발전시킨다.
(6) 프로그램 내용은 되도록 말로 설명하지 말고 시범으로 시작해서 저절로 게임에 들어가도록 힘써야 한다.
(7) 말은 보통 목소리로 쉽게 하도록 애쓰고, 구호는 구령식 구호보다는 부드러운 구호 활용이 좋다.
(8) 그때그때의 분위기를 빨리 파악하여 변경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자기의 고집을 버리고 내용을 바꾼다. 그리고 공백 시간이 없게 프로그램을 이끌어 나간다.
(9) 대형 변경이 필요하면 순서와 순서, 게임과 게임의 연결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10) 무엇보다도 지도자 자신이 프로그램에 열중하여야 한다.
(11) 빈 공간이 없게 하면(좌석) 집중력이 좋다.
(12) 진행 중 빠지는 사람과 구경만 하는 사람이 없이 모두가 참가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특히 연로하거나 신체·정신 장애인과 같이 문제가 있는 사람이 있나 살펴서 그들의 마음이 상하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골고루 기회를 준다.
(13) 분위기와 기분, 감정 등의 흐름이 시작에서부터 끝날 때까지 무리가 없는 흐름이 되도록 노력한다.
(14) 순서마다 클라이맥스를 잘 포착하여 어디에서 끝나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잘 판단한다.
(15) 프로그램 전체의 클라이맥스도 잘 포착하여 어디에서 끝나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잘 판단 한다. - 클라이맥스가 되면 마무리로 들어간다.
(16) 참가자를 빠짐없이 본다. - 시선을 벽, 천장 등 엉뚱한 곳에 두지 않는다.
(17) 팀 나누기를 하기 전에 팀의 기울기(성별, 연령별 등)가 없도록 한다.
(18) 팀 대항으로 경쟁심을 유발한다.
(19) 프로그램의 끝맺음을 잘하여 그날의 즐거움과 의의를 가슴에 새기며 다음 과정에 들어가도록 지도한다.
(20) 웃는 얼굴은 프로그램 진행에 있어서 최대의 무기이다.
(21) 프로그램을 시작하면서 먼저 웃음을 유발한다.
(22) 모든 사람의 참여를 유도할 때는 서로 옆 사람을 건드리게 한다.
(23) 파트너 게임을 할 때는 서로 육체적으로 접촉(Skin Ship)하게 한다.
(24) 흥미 지속을 위해, 대상들이 다음의 내용을 예측할 수 없게 진행한다.
(25) 생각보다 게임이 흥겨워지면 다른 게임을 뒤로 미루더라도 그 게임에 시간을 더 할애하고, 그렇지 않으면 즉시 게임을 전환한다.


“훌륭한 지도자가 되려면 빨리 많은 실패를 해야 한다

출처 : Smile 레크리에이션♡웃음치료
글쓴이 : 배광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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