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세상

[스크랩] 살림망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2. 30. 11:16

1. 살림망.(그림)

살림 망이라 함은 문자그대로 낚은 물고기를 살려 보관하는 기구이다.

종전에는 민물낚시에서만 볼 수 있었던 살림 망이 바다 낚시에 등장한 것은  릴 찌낚시가 성행된 후부터라고 생각한다.  낚시바늘에 미끼만 달랑 끼워 물 속으로 던져놓고 물고기가 물어주기를 무한정 기다렸던 '덫' 개념의 낚시방식에서  물고기가 있을 만한 곳을 찾아다니며 그곳을 공략하는 공격형의 낚시, 일명 '휘시헌트'의 개념으로 낚시의 방식이 바뀌자 그의 부산물로 '밑밥통'이라는 것이 생겼다. 이렇게 무거운(?)짐이 하나 더 늘어나고 물고기를 좇아 포인트 이동이 불가피 하자 가급적 무거운 장비는 한 곳에 모아두고 간편한 장비가 움직이게 되메 여기에 물고기 보관용으로 '살림망'과 '꿰미' '마대자루'와 같은 가볍고 실속 있는 장비가 꾼 들의 필수품이 되어 버렸다.

살림 망은  무게중심이 밑에 있는 것으로 물 속으로 던져 졌을 때 쉽게 펼쳐져야 하며 그물상태는 굵은 낚싯줄로 결망되어 있는 것이 가둬둔 물고기를 괴롭히지 않으며 살림망위에 달려있는 부포물의 덩치가 커서 조류의 저항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것이라야 만 쉽게 갯바위에 접안되지 않고 파도를 잘 타며 안정감이 있다.

1)살림 망의 크기는 밑지름이 50cm~60cm 정도의 큰 것으로  층은 3단~4단정도의 층을 가진 것이면 충분하겠다.

 

          살림망


* 여기서 분명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일부 낚시꾼들은 살림 망 하나만을 믿고 '아이스박스'를 등한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알고 있다시피 '살림 망'과 '아이스박스'의 용도와 개념은 엄연히 다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살림 망'은 어디까지나 '살림 망'이고, '아이스박스'는 나름대로 많은 용도를 가지고 있다.

아이스-박스의 중요성은 실로 대단하여 낚시에 없어서는 안 되는 장비 품목 중 하나이다.

출조시 필요한 부식 거리를 싱싱하게 가져가게 해주며 시원한 음료수 등을 보관하기 용의하며 잡은 고기 또한 신선도를 유지시켜 줌은 물론이며 더운 여름날 차가운 얼음물로 더위를 식혀 주니 얼마니 고마운 장비인가. 이외에도 아이스-박스의 중요성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는 장비인 만큼 우리는 출조시 아이스-박스의 지참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또한 아이스-박스는 소모품이 아닌 필수 장비이므로 구입시 나중을 생각하여 품질과 특성 등을 엄선하여 구입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갯바위낚시에서 많이 사용되는 아이스-박스의 크기는 26L정도의 용량이면 가장 무난한 것 같다.

* 아이스박스 손질방법

꾼 들이 출조 후 귀가하여 제일 손대기 싫어하는 장비인 것 같다. 그러나 아이스-박스의 중요성은 실로 대단하여 낚시질에 없어서는 안 되는 장비 품목 중하나이다. 출조시 필요한 부식 거리를 싱싱하게 가져가게 해주며 시원한 음료수 등을 보관하기 용의하며 잡은 고기 또한 신선도를 유지시켜 줌은 물론이며 더운 여름날 차가운 얼음물로 더위를 식혀 주니 얼마나 고마운 장비인가. 아이스-박스의 손질 요령은 먼저 내부를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씻은 다음 맑은 물로 행궈 버리면그만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 은 말릴 때 절대적으로 직사광선을 피하여 그늘에서 말려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아이스-박스를 햇볕에 말리게 되면 아이스-박스 몸통, 혹은 뚜껑 부분이 휘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이를 항상 주의해야 한다.

출처 : ㅋrㅅl오페ㅇr
글쓴이 : ㅋrㅅl오페ㅇr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