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세상

[스크랩] 원투 던질 낚시 채비구사 요령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2. 30. 11:18
원투 던질 낚시는 가장 손 쉬운 낚시이며 가장 대중성을 띈 바다낚시의 한 수단이며, 내만권,열도권 할 것 없이 베터랑, 초보자 가리지 않고 행하여지는 감성돔낚시 방법이다. 이 채비의 대상어 또한 무더기 수에 해당하여, 특히 바다낚시의 입문자에게 인기가 있는 낚시 방법같다.

  ① 준비물
·낚싯대 : 2 ~5호의 휨새를지닌 4.5m, 혹은 5.4m의 릴 찌낚싯대
·릴 : 3호원줄 150cm정도 감아들일 수 있는 크기 이상 급
·원줄 : 모노 필라멘트 나이론 사 3호-7호,100m이상
·목줄 : 카본사 & 모노 필라메트사 1.5호-2호
·바늘 : 감성돔바늘 3호-5호
·봉돌 : 구멍봉돌 6호-10호
           (원투낚시에도 봉돌은 가급적 가벼운 것은 사용해야 낚싯대 및 미끼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② 원투 던질 낚시 채비 꾸미기
릴 낚싯대의 손잡이부분에 달려있는 릴 시-드에 릴을 단단히 고정한다.

릴의 베일을 열고 낚싯줄(원줄)을 풀어내어 낚싯대 가이드켑 라-인고리에 낚싯줄을 끼운다음 가이드켑을 낚싯대에서 벗겨낸다.
(이때 낚싯줄은 가이드켑 라-인고리를 따라 낚싯대 가이드를 쉽게 통과하여 가이드 밖으로 나온다.)

일단 원줄이 가이드 밖으로나오면 다음 채비 구사를 위하여 원줄을 어느정도(약2m) 풀어내고 낚싯대는 초리부분이 다치지 않게 하여 한쪽에 가만히 놔 둔다.

맨 먼저 흐르는 조류의 유속을 감안하고 선택된 '봉돌'을 원줄에 끼운다.

봉돌 다음으로는 '큐숀고무'를 끼우고 도래를 묶어 던질 낚시 '위채비'를 완성한다.

(보통 '큐숀고무'는 '찌 고무'를 사용하며 때로는 도래를 한 뼘정도 거리를 두고 큐숀 고무 아랫방향으로 고정핀을 끼워 바늘의 밑걸림시 봉돌을 보호하는 경우도 있다.)

도래 아래 부분에 약 1.5m의 길이로 목줄을 묶고 다음으로 낚시 바늘을 묶어 밑채비를 완성한다.

채비구사가 완성되면 완성된 채비가 헝컬어 지지 않게 가만히 바닥에 두고 릴의 베일을 열은 상태에서 낚싯대 '초리'(1번대)부터 가이드-링을 정렬 시키면서 차례대로 낚싯대를 펼치면 '원투 던질낚시'채비완료!!

(이때 명심할 것은 낚싯대의 이음 부분에는 느슨하게 펼쳐도 않되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리한 힘을 가하여 낚싯대를 뽑아 내면 접어 넣을 때 많은 애를 먹게됨으로 알맞게 힘을주어 낚싯대를 뽑아 내는 것이 좋다)
출처 : ㅋrㅅl오페ㅇr
글쓴이 : ㅋrㅅl오페ㅇr 원글보기
메모 :

'취미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증명사진 만들기  (0) 2008.12.30
[스크랩] ※ 낚시바늘  (0) 2008.12.30
[스크랩] 민장대 맥 낚시  (0) 2008.12.30
[스크랩] 살림망  (0) 2008.12.30
[스크랩] 바닷가에 딱 서서 채비를  (0) 2008.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