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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당구의 타법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2. 30. 12:00

당구의 타법  
  1.밀어치기 ( Follow Shot ) : 밀어치기라는 것은 수구를 제1목적구에 맞혀서 그 목적구를 밀
    어 내고 수구를 제2목적구로 향하게 하는 타구법을 일컫는다.
  [ 1.겨냥법 ]    
    겨냥점은 제1목적구와 제2목적구의 중심선을 연결한 선(b),
    수구와 제1목적구의 중심을 연결한선의 연장선(a),
    그리고 이 두선을 이등분한 선이 제1목적구의 바깥부분과 교차하는 점.
   

  [ 2.수구와 목적구가 근접해 있을때 ]    
   
    초보자의 경우 수구와 제1목적구가 겹치는 부분이 1/2이상 되게 하는 밀어치기에서 수구를 두번 이상 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 3.기본도형 ]    
 

 
   

제1,2목적구가 직선에 가까운 상태
로 늘어서 있을 경우에는 제1목적
구가 제2목적구를 피해나가지 못하
고 제2목적구에 맞아버리기 때문에
밀어치기를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
다.
   
   
   
  [ 4.각도에 따른 밀어치기 연습 ]   [ 5.역회전을 이용한 밀어치기 ]
 
 
 

 
 

목적구가 멀리 있을 경우에는 수구의 중심 아래를
쳐 역회전에서 전진 회전으로 바뀌게 해 목적구를
맞추면 보다 정확하게 밀어치기를 할 수 있다.

목적구가 수구에서 먼 경우도 처음에는 상단치기로
연습하고 익숙해지면 중심 아래를 겨냥하는
밀어치기로 연습한다.
 

1.끌어치기 ( Draw Shot ) : 끌어치기는 수구 중심 아래를 쳐서 공이 역회전하면서 앞으로
    진행 하는도중에 제1목적구를 맞고 수구가 제2목적구를 향해
    되돌아 와서 맞는 타구법이다.
  [ 1.겨냥법 ]    
    수구와 제2목적구를 연결한 선에서 그 중간점을 찾은 다음,
    그 중간점과 제1목적구의 끝이 접하는 지점이 겨냥점이다.
   

  [ 2.기본 형태 ]        
     
끌어치기를 할 때는 브리지를 낮게 하고 부드럽고 경쾌한 스트
록을 이용하여 치도록 한다.
 
끌어치기의 기본은 수구의 중심 아래를 쳐서 목적구의 중심을
맞춘 후, 수구가 똑바로 되돌아오도록 하는 것이다.
우선은 목적구 1개만 놓고 수구가 정확히 되돌아오도록 연습한
다.
 
목적구와 수구가 지나치게 가까이 있으면 칠 수가 없으므로 (
두번 치기가 되기 쉽다. )치기 쉽게 떼어 놓는다.
 
 
     


  [ 3.형태에 따른 당점의 위치 ]
     
이 도면은 보는 이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당구대를 이용하여
구역을 표시하여 보았다.
 
제1목적구의 위치에 따라 구역은 달라진다.
수구의 중심을 겨냥해서 상단 구역( 밀어치기 )으로 공을 보낼
수는 있으나 상단을 겨냥해서 중심 구역으로 수구를 보낼 수는
없다.
 
앞에서 설명한 수구의 회전 운동을 이해했다면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1.입사각과 반사각: 쿠션을 똑바로 쳤을 ? 공은 당연히 같은 코스로 되돌아온다.
    이것은 공의 운동방향에 대한 중심 축이 쿠션에 맞고 나서도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 입사각과 반사각의 기본 형태 ]
수구가 쿠션을 향해 가는 각도를 입사각이라 하고, 쿠션을 맞
고 돌아나오는 각을 반사각이라 한다.
 
수구에 회전을 주어 샷을 했을 때 반사각은 변하게 되지만 회
전을 주지 않고 샷을 했을 경우 입사각과 반사각이 같게 된다.
쿠션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는 원리이다.
 
 
     


  <1>입사각과 반사각의 변화요인
   
[ 힘의 강약과 상.중.하 당점에 따른 반사각의 변화 ]
힘조절은 반사각 변화의 중대한 요소이다.
 
쿠션은 탄력이 있는 고무로 되어 있어 그 탄력을 적절히 이용
하면 원하는 수구의 진로를 얻을 수 있다.
당점을 상단에 주었을 때도 반사각이 변하게 된다.
 
A, C, E : 강하게 or 하단 당점
B, D, F : 약하게 or 상단 당점
1, 2, 3 : 보통의 힘으로 중심 당점
 
 
     


           
     
[ 좌우 당점 변화에 따른 수구의 반사각 변화 ]
공을 쿠션을 향하여 쳤을 경우 입사각에 대한 반사각은
<1>힘조절
<2>당점
<3>회전을 거는 방법( 타법 )
등에 따라 달라진다.
 
옆의 그림은 좌.우 회전에 따른 수구의 반사각 진로이다.
셀수 없을 만큼 다양한 반사각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1.입사각과 반사각: 쿠션을 똑바로 쳤을 ? 공은 당연히 같은 코스로 되돌아온다.
    이것은 공의 운동방향에 대한 중심 축이 쿠션에 맞고 나서도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 쿠션과 당점과의 관계 ]
수구의 시계 당점에 따른 반사각 변화이다.
수구의 당점을 0시~3시 방향으로 샷을 했을 경우 이에 대한
각각의 반사각 형태이다.
수구는 각각 1포인트 차이로 변화함을 알 수 있다.
 
정확한 당점이 가장 중요하다.
 
     
           
     
[ 하단을 쳤을 경우 수구의 반사각 ]
수구의 중심 아래 당점을 겨냥하여, 보통의 힘으로 수구를
가격하면 반사각은 커브를 그리며 안쪽으로 휘어진다.
안쪽으로 휘어지는 커브의 각도는 힘조절과 타법등의 영향
을 받아 달라지게 된다.
이와 같은 선의 개념은 다소 생소할 수도 있으나 그리 어렵
지만은 않다.
 
 A : 정상적인 입사 반사각의 진로
 B : 하단 당점을 가격했을 때의 반사각의 진로





















.입사각과 반사각의 계산법
  (1)쿠션과의 거리를 이용한 방법
           
     
[ 쿠션으로부터 수구와 목적구가 이리직선상에 위치 ]
수구와 목적구가 쿠션으로부터 일직선상에 위치하고 있으며목적구가 서로 근접해 있는 경우에는 직접치기가 불가능하다.
 
     
           
     
[ 쿠션으로부터 수구와목적구의 위치가 다를때 ]
목적구에서 쿠션까지 선을 긋고 수구에서 쿠션까지 선을 그은 다음 대각선으로 연결하여 교차점을 찾는다.교차점에서 쿠션을 향해 수직선을 그어 교차점을 찾는다.
 







   

           
  (2)포인트를 이용한 입사각과 반사각
     
당구대 틀 위의 교차점을 이용하여 수구와 목적구의 진로를찾는 방법으로 수구와 목적구가 쿠션에 많이 떨어진 경우에이용한다.공의 진로와 도착은 당구대 틀 위의 포인트를 기준으로 함을 명심해야 한다.




















     
 

출처 : ㅋrㅅl오페ㅇr
글쓴이 : ㅋrㅅl오페ㅇr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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