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들이야기

[스크랩] 코넬 노트 사용법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2. 30. 22:41



[내용출처 2] 코넬 노트 사용법 - 코넬 노트 5R의 법칙


코넬 대학에서 오래전에 개발한 노트 필기법, 보통 노트의 좌측에 세로 선이 그어져 있는 것을 말한다.

RECORD

  • 보고 들은 내용을 최대한 많이 적는다.

REDUCE

  • 기본 노트 내용을 줄여서 키워드를 만들어 좌측의 공간에 적어 넣는다.

RECITE

  • 노트의 내용을 가리고 키워드만 보면서 그 내용을 암송해본다.

REFLECT

  • 노트를 읽어보면서 추가적으로 떠오른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키워드 공간에 추가해 넣는다

REVIEW

  • 마지막으로 복습을 통해 강조나 기호를 삽입하고 연관된 내용을 엮어서 도식화 시킨다.


 




[내용출처 3] 코넬 노트 사용법 - How to Study 수학학원



코넬 노트 필기법을 위한 노트 배치
 
 
필기 영역 (오른쪽)
수업 시간 중에 수업 내용을 적는 곳으로 당신이 필요로 할 사실들을 연상케 할 수 있는 짧은 문장이나
일부 조각들을 기록한다. 불필요한 단어들 (조사, 부사, 수식어구 등)은 없애야 한다. 이후에 빨리 읽기
위해서는 이미 알려진 목차를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필기시에는 나중에 봤을 때 무슨 의미인지 모르지
않을 정도의 선에서 최대한 간략하게 적어야 한다.
 
또한, 당신이 자주 사용하는 단어의 축약어를 하나 만들어 놓는 것이 편리하다.
 
"for example" 은 "ex", "very"는 "v.", "though"는 "tho", "first"는 "1st", "second"는 "2nd"
마지막으로 주요한 포인트 사이에는 충분한 공간을 남겨서 나중에 추가할 말이 생겼을 때 적도록 한다.
 
 
단서 영역 (왼쪽)
수업 이후에 필기를 복습을 하고, 필기 영역에 있는 중요한 사실들을 연결하여 연상할 수 있게끔 해주는
질문들이나 기억의 조각들을 단서 영역에 간단히 기록한다.
 
당신이 공부를 할 때 당신은 당신의 노트에서 중요한 사실들을 상기할 수 있게 해주는 이런 단서들을 볼
것이다.
 
따라서 당신이 단서를 만들 때, 이 사실을 반드시 염두해 두어야 한다.
 
 
요약 영역 (아래)
수업 후에 당신이 단서들을 만들면서, 중요한 사실들이나 생각들을 아우를 수 있는 한 두 문장으로 요약을 해야 한다.
 
당신은 시험을 보기 위해서 복습을 할 때 필기를 전부보지 않고 중요한 정보들을 찾기 위해서 이 요약
영역을 이용할 것이다.
 
 
코넬 노트 사용을 위한 6가지 원칙 (6R)
 
Record [기록하기]
노트 영역에 당신이 할 수 있는 정도까지 간략하게 기록을 해야 한다.
강사 말하는 모든 것을 적어야 한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으며, 문장 역시 완벽할 필요는 없다. 불필요한
단어들을 제거하고 중심 단어들만을 사용하면서 전체 줄거리를 간략하게 써야한다. 수업 이후 수 주일이
 지났을 때, 빈칸 채우기나 불완전한 문장을 완전한 문장으로 바꿀 수 있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Reduce (or question) [축약하기 (또는 질문만들기)]
당신의 필기영역에 쓴 내용들을 보고 난 후 당신이 해야할 일은 중요한 사실들이나 생각들을 핵심 단어와
간단한 구문으로 축약하거나, 중요한 사실들과 생각들에 기초한 질문들을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것들은 왼쪽의 단서란에 기록한다.
 
이런 단어들이나 구문들은 기억의 단서들로써 당신이 이것들을 보았을 때, 중요한 생각들이나 사실들을
상기할 수 있을 것이다.
 
질문들은 중요한 사실과 생각들의 의미를 명확히 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Recite [외우기 또는 암송하기]
암송하기는 기억을 유지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다.
암송하기는 당신이 배우고자 하는 사실들과 생각들을 크게 다시 보면서 읽거나, 외웠지만 속으로 읽는
것과는 다르다. 자신의 생각을 듣는 것은 자신이 생각하는 과정을 더 명확하게 해주기 때문에 암송하기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암송을 할 때는 오른쪽의 노트 영역을 다른 종이로 가리고, 왼쪽의 단서란의 단서 단어들과 질문들은
가리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단서들을 보면서 크게 노트영역에 적어놓은 중요 구문이나 문장을 크게
암송해 본다. 그리고 암송한 것이 맞는지 확인한 수 맞다면 같은 과정을 반복하면 중요 구문이나 문장을
암송해 간다.
 
 
Reflect [생각발전시키기]
당신이 배운 정보들에 관해서 심도있게 생각을 해봐야 한다.
이 과정은 단순히 당신이 적어놓은 내용만을 익히는 것을 넘어서는 과정이다. 노트 영역에 기록한 사실과
 생각들을 이전에 학습했던 것들과 지식들과 연결시킴으로써 더 깊이 학습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심사숙고하기에 해당된다.
1. 이런 사실들과 생각들이 내가 이미알고있던 것들과 어떻게 맞아떨어질까?
2. 그것들을 내가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3. 이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4. 이런 사실과 생각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Review [복습하기]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당신의 노트를 다시보고 암송해야 한다.
단순히 다시 읽기보다는 암송을 통해서 공부한 주에 몇번이고 밤낮으로 복습하는 것이 제일 좋다. 학기를
통틀어 혹은 주간단위로 간단한 복습 계획을 마련하는 것은 시험전에 단지 며칠간에 계획을 마련하는
것보다 높은 성취도에 도움이 될 것이다.
 
Recapitulate [요약하기]
코넬 노트의 하단부에 노트의 요약을 한다.
당신이 필기한 사실과 생각들을 축약하고, 암송 해보고, 생각발전시키기를 한 다음 몇 분 정도의 뜸을
들이는 것은 당신의 정보를 통합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다. 요약은 단순히 당신의 필기에서 단어 몇개
빼내서 죽 이어써서는 안된다. 요약은 당신만의 언어로 쓰여져야 한다.
 
당신이 필기한 것으로부터 기억하고 싶은 중요한 포인트들을 포함해야 한다. 시험 준비를 위해 요약을
보는 것은 복습하는 좋은 방법중에 하나이다.
 
요약에 관한 세가지 방법
1. 각 페이지의 하단부에 각 페이지의 필기에 대한 요약을 한다. (수업요약)
2. 마지막 페이지에 전체 단원에 대한 전체적인 요약을 한다. (단원요약)
3. 1, 2 두가지 방법을 병행한다.



[내용출처 4] 코넬식 노트 필기법|작성자 당근세상



코넬식 노트 필기법

 

코넬식 노트 정리법은 1960년대 코넬 대학에서 대학생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필기법을 연구하여
개발한 방법이다. 그 후 전세계에서 이런 방법을 이용해서 필기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대학에서 그 활용방법에 대해소개하고 있다. 바인딩 노트를 보면 왼쪽 부분에 3-4cm 정도의
구획이 그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코넬양식이다.

 

코넬식 노트 필기법은 5R로 이루어져 있다.

 

?기록(Record)

강의를 듣는 동안, 교수님의 강의나 판서 내용을 노트에 기록한다. 가능한 한 많은

의미 있는 사실과 아이디어를 1번 지면에 기록하라. 읽기 쉽게, 간결하게 적어라.

 

?축약(Reduce)

중요한 단서를 확인하고 요점을 파악하여 밑줄을 긋고 밑줄을 긋고, 단서란에 질문을 기록한다. 가능한 한 빨리 그런 사실과 아이디어를 간결하게 2번 지면에 요약하라.

요약은 의미와 관계를 명백하게 하고, 연속성을 보강하며, 기억을 강화한다.

 

?암송(Recite)

1번 지면을 가리고, 2단서란에 메모한 것을 가지고, 기계적으로 하지 말고, 자신의

표현으로 적어둔 강의내용을 가능한 한 완전하게 말해보라. 그리고 나서, 말한

것을 확인하라.

 

?성찰(Reflect)

노트에서 자신의 견해를 이끌어내어 그것을 그 과목과 다른 과목과는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대한 자신의 성찰의 출발점으로 이용하라. 성찰은 아이디어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곧 잊혀지는 것을 막아 줄 것이다.

 

?복습(Review)

매 주 적어도 복습하는데10분 이상을 보내라, 그러면 배웠던 내용의대부분을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A영역

단서란

B영역

노트필기란

기록

문장은 간단히, 내용은 정확히, 속도는 신속하게 필기한다. 적어도 자신이 무엇을 적었는지 나중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필기한다. 주로 이곳에 필기한다

축약

단서노트필기란 쓴 내용의 요점이나 질문을 쓴다. 수업을 마친 후 바로 오른편에 필기한 것을 토대로 질문들을 만들어 본다. ‘질문을 적는 것은 의미와 내용관계를 명확하게 해주며, 기억을 강화시켜 준다.

암송

노트 필기한 부분을 덮는다. 그리고 난 후, 질문의핵심단어들’, ‘단서란 보면서 자신의 언어로, 질문에 대한 답이나 단서가 지시하는 내용이나 사실들을 큰 소리로 말한다.

복습

최사한 매주 10분 정도는 이전의 모든 노트를 다시 읽어보는데 시간을 투입한다. 기억에 도움이 된다.

C영역

요약

수업이 끝나면 이 공간에 위에 적은 필기 내용을 요약하여 적어 둔다.

 

B 영역에서는 주로 노트의대부분을 차지하는 공간으로 필기의 내용이나 강의 내용을 전보문 형식으로 쓴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노트는 2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C의 영역은 임의의 나누는 것이다. 외국의 노트는 우리나라 보다 크므로 C의 영역이 있어도 필기할 공간이 많으므로 주로 공책에서는 A영역과 B영역으로 쓴다.

 

Ex) 사랑은 정신적, 육체적, 영적 필링이며 어쩌구 저쩌구......으로 강의

했다면 그 중에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생각해서 쓴다.

☞ 사랑의 정의: 내 것을 희생하는 것.

종류: 아가페, 필레오, 에로스.....

요령은 핵심을 뽑아내는 집중력과 분석력이 필요하다 예습이 필기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A 역에서는 흔히 노트에서 볼 수 있는 가느다란 실선이나 빨간색으로 나누어진 작은 공간으로
역에서는 휴식시간이나 복습하는 시간을 활용해서 B역의 내용중 중요한 내용을 가장 핵
심적으로 쓰거나 강의 내용이 연상이 되도록 질문을 쓴다.

 

 Ex) 사랑=희생

사랑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지?

이러한 필기방법은 복습하는 시간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시험공부 할 때 강력한 파워를
발휘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기억력을 오래도록 지속시킨다. C
역에서는 AB
역을 요약하는 것인데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노트는 작으므로 A B역만을 활용하고
C
역은 한 단원이 끝난 후에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할 때 쓰는 것이 효과적이며 평소에 시험에
대비해서 공부하는 좋은 방법이 된다.

 

[ 코넬식 노트정리 활용 사례]

 

2000.3.1 ()

교수님: 석 원

사랑 = 희생

단원:CH 1. 사랑에관해서....

사랑의 종류는무엇인가?

사랑의정의 = 자신을 희생하는 것이다.

사랑의종류 = 1)아가폐= 이사랑은신과 부모의 사랑이다.

2)필예오= " 정신적이고...

3)에로스= " 남녀간의 ......

 

~

 

~

 

~

 

~

 

 

10단계 노트필기법

(1) 마음에 드는 좋은 바인더를

구하라

첨삭이 가능한 바인더가 헤쳐 묶기를 반복 할 수 있어 좋다.

(2) 노트 맨 위에 강좌번호,

날짜, 주제, 쪽수 등을

기재하라.

자신만의 조직 체계를 만들어서, 분류와 종합이 쉽도록 표시한다.

(3) 수직으로 3 등분을 한다.

수직으로 삼 등분하여 강의 내용은 중간 부분에 기입하며, 왼쪽엔 제목과 요약을 적고, 오른쪽엔 자신이 공부하며 보충한 부분을 적는다. 시험공부 시간이 부족할 때는 요약부분만 읽어도 강의의 흐름을 알 수 있다.

(4) 핵심포인트를 놓치지

않는다.

강의 전에 목차와 큰 제목, 소제목 등을 확인하거나 연구문제, 요약 등을 읽어 둔다. 수업계획서의 주별 강의내용을 확인하는 것은 필수! 열심히 경청하며 강의내용을 모두 적으려 하지 말고, 흐름을 파악하여 핵심 포인트라 느껴지면, 그것의 개념과 세부사항과 예를 적어 놓으면 복습 때 도움이 된다.

(5) 자신만의 기호를 고안한다.

=(같다), (같지않다), &( 그리고), (그러므로), (왜냐하면), w/(~ ), w/o(~없이), vs .(~), f (빈도), cf(비교), def(정의), bkg( 배경), imp( 중요한), sig(의미있는), (상승) 등과 같은 기호를 활용하거나, 자신만의 기호를 고안하여 사용한다.

(6) 수준별 구획을 잘 나눈다.

중요개념을 정리하면서 내용을 조목별로 나눈다. 번호체계를 적절히 활용하며, 제목을 잘 붙여야 한다. 제목과 번호체계 스킬은 전체적인 흐름의 파악과 개념들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7) 교수가 강조한 부분을

표시한다.

교수자가 칠판에 적거나, 설명을 보충하거나, 언어적인 단서로 강조한 내용은 반드시 표시를 해둔다. ' 다음 5단계는', '주요한 4가지 원인은', '결과적으로', '그러므로' 등과 같은 언어적 단서 뒤에는 교수자가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이 반드시 제시되기 때문에, 반드시 필기해야 한다.

(8) 읽기 과제나 참고문헌은

반드시 기록해 둔다.

강의 도중 교수자가 추천해 주시는 참고 자료는 꼭 기록해 둔다. 관련된 자료들은 내용의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거나, 추후 관련된 리포트를 쓸 때 등, 시간이 매우 지난 후에도 매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9) 강의가 끝난 후 20분 안에

  꼭 노트를 검토한다.

에빙거스의 망각곡선에 따르면 20분 후면 새로운 정보의 반을 잊게 되며, 한달 후에는 78%의 정보가 사라진다고 한다. 그러므로 강의 후 20분을 잘 활용하여 정리하는 것이 기억의 한계를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10) 전체적인 흐름을 정리하고

 의문점을 해결한다.

강의 후 20 분 안에 재검토한 강의노트는 일주일 안에 반드시 복습해야 한다. 의문점이 있으면 다음 강의에 교수자에게 질문 하거나 참고서적을 통하여 완전히 이해하도록 한다. 전체적인 개요를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재정리하며, 개념과 이론 간의 상호관련성과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 전주 강의와 다음주 강의와의 관계, 전체 교과목 구조와의 관계, 실세계와의 관련 등을 숙고해 봄으로서, 시험뿐 아니라 유사한 다른 과목의 문제 등에도 폭 넓게 응용할 수 있는 전이력이 생긴다.

                     

                     

▣ 수업시간 후에노트를 활용하는 방법1)

                     

?수업 직후 노트한 것을 복습하고 다시 정리한다.
배운 내용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가능한 함 빨리 수업시간의 노트를 복습하다.

 

?노트의 빈칸을 채운다.

수업 중 노트 필기 시에 생략해 놓은 내용을 채워 넣고 잘못된 곳을 수정하기 위하여 페이지의
여백을 활용한다.

 

?매일매일 요약하다.

교실을 떠나기 전에이번 강의에서 내가 배운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나에게 여전히 궁금하게 남아있는 것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고 답을 적어 본다.

 

?질문할 때 노트를 사용한다.
주요아이디어를 적어두고 담당 교수에게 질문한다.

 

?친구와 자신의 노트를 비교해본다.
자신이 놓쳤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노트를 다시 검토한다.

새로운 정보를 첨가하고 부정확한 것은 맞게 고친다. 그리고 나서 중요한 주제를

빈 공간에 적는다. 교수님이 중요하다고 했던 주요 주제에 밑줄을 긋거나 하이라이트를

한다.

 

?교재에서 읽은 내용을 적은 것과 강의에서 필기한 내용을 비교해본다.

학습내용의 관계가 어떠한지 또 이러한 관계를 나타낼 수 있는 챠트, 아이디어 등을 그려본다.

 

?교수님을 방문한다.
명확하지 않거나 질문할 내용이 있으면 찾아가서 물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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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youl0901
글쓴이 : 피스메이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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