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테크/책방이야기

백만장자 비밀수업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1. 5. 14:57

샬롬

 

[백만장자 비밀수업]

 

1. 처음 부자에 관한 책을 만났던 건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책이였다. 경제관념의 틀을 바꾸어주었다고 할까, 부를 세속적인 것으로 생각하던 이미지에서, 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보았던 책이였다. 하지만, 부동산 투기에 대한 개념이 비인간적이였다는 점, 미국의 상식으로 썼기에, 우리실정과 많이 달랐던 점이 마음에 와 닿지 않았다. 하지만,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자들이 생각하고 말하는 언어를 익혀야 한다는 점과 금융지식의 소중함에 대해 인식할 수 있었던 책이였다.

 

2. 그 다음 생각나는 책은 <시골의사의 부자경제학>이라는 책이였다. 부자는 더 이상 부를 축적하려 애쓰지 않는 사람이라는 정의가 새로웠다. 더욱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부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이가 부자라는 말, 그리고 금융상식의 기초에 대해 어렵지 않게 설명했던 점이 새로웠다. 시골의사는 <주식투자란 무엇인가>란 책을 통해 주식투자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내가 보기에는 주식투자로 얻는 수익보다, 인세를 통해 얻는 수익과 강연을 통한 수익이 더욱 많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다른 부자에 관련된 책을 적지않게 본 편이다. 보통 부자가 되기 위한 마인드와 자세에 초점을 맞추거나, 부자들이 하는 재무설계에 초점을 맞춘다. 둘 다 부유한 삶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전자, 부자들이 가지고 있는 자세와 마인드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3.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모든 부유한 삶을 꿈꾸는 책들은 부정적인 마인드보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더욱 강조하는 것 같다. <밀리언 달러 티켓>에서의 자수성가한 버진그룹의 회장도, 이 책에 나오는 저자 역시, 부유한 삶을 만들기 위해서는 긍정적으로 삶을 바라보라고 이야기한다. 자신이 백만장자가 될거라는 확신을 가지고, 그에 맞게 행동하고, 돈이 보이는 곳에 가서 열정을 다하는 일, 누구나 알지만 현실의 어두운 그림자에 지쳐있을 때 저자들은 도리어 확신을 가지고 가능성을 보고 노력하라고 이야기한다.

 

4. 이 책에서는 리더쉽에 대한 부분을 파트 2를 통해서 강조하고 있다. 혼자서 성공하는 것이 아닌, 거래에 능숙해지고, 경청하는 자세, 리더처럼 생각하고 행동하기 위해서 행해야 할 일등, 이미 CEO가 되었다는 전제아래 필요한 사항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격언과 명언을 통해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적절한 경험과 주변의 사례를 통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어려운 일을 할 수 있는 일인양 쉽게 이야기한다. 읽다보면 정말 부자는 어렵지 않아 보이는 착각에 빠지게 한다고 할까. 그래, 나도 될 수 있어라는 자신감이 마음에 생긴다. 경청하는 자세와 회의를 진행하는 요령 등은 화술이나 인간관계에서 많이 도움이 되는 내용이기에, 꼭 부자가 되려는 마음이 아니더라도 알아두면 좋다고 생각한다.

 

5. 변화에 잘 대응하고, 모든 인생사는 주고받기라는 점을 강조하는 이 책은 전문투자자인 저자의 경력과 잘 맞닿아있다. 자신을 위한 백만불의 수표를 발행하는 방식 등 미국사회에 이루어지는 이야기라는 점을 고려해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면, 저자의 메세지가 자신감과 가능성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부자 나도 했는데, 넌 왜 못하겠니? 한 번 도전해 봐. 부자들은 이렇게 생활해"라고 속삭인다고 할까.

 

6. 백만장자는 선택이고, 훈련이고, 습관이며, 변화를 사랑하고, 당신도 될 수 있다는 메세지를 30가지의 비밀과 7개의 에피소드를 통해 이야기 하고 있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 그 자신감으로 저자는 자신의 삶을 바꾸었고 당신도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 어두운 현실을 벗어나려고 노력하는 그 마인드가 마음에 들었던 책이었다. 꼭 백만장자가 되지 않더라도, 성공의 비밀은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이고 현실을 밝게 보려는 생각에서 시작된다고 믿는다.

 

 

 

'이야기테크 > 책방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危險한 洗劑  (0) 2009.01.05
혼자놀기  (0) 2009.01.05
회계학 콘서트  (0) 2009.01.05
장미과 찔레  (0) 2009.01.05
[스크랩] 영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주제곡 들으면서 감상해보세요  (0) 2009.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