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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시대가 열리면서 관련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인터넷의 강자 구글은 이미 개방형 모바일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를 출시해 모바일 시장 장악에 나섰다. 구글폰 출시 소식을 들은 많은 사람들이 고개를 갸웃하겠지만, ‘영리한’ 구글은 휴대폰 단말기를 직접 만들지 않는다. 단말기 제조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 운영체제를 만들어 이들에게 무료로 공급할 뿐이다. 하지만 이들 제조사들이 만들어내는 휴대폰에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내장되면 궁극적으로는 모두 ‘구글폰’이 되는 것이다. 구글은 모바일 운영체제를 무료 배포하는 대신 수많은 구글폰에서 소비되는 모바일 인터넷 광고, 동영상, 음악, 영화와 같은 콘텐츠 판매로 수익을 창출한다는 복안이다.
애플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서 동시에 수익을 창출한 성공사례다. 애플은 ‘아이팟’과 ‘아이폰’을 팔면서 동시에 ‘아이튠스(i-Tunes) 뮤직스토어’를 통해 음악컨텐츠를, ‘앱스토어(App Store)’를 통해 휴대전화용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팔아 막대한 부가수익을 창출했다. 앱스토어는 아이폰, 아이팟 관련 온라인 소프트웨어 장터라고 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누구나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에서 작동하는 모바일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사고 팔 수 있다. 무료로 배포할 수도 있고, 유료일 경우 개발자와 애플이 수익을 나눠 갖는다. 매우 단순한 구조이지만 이 장터를 통해 애플이 거둬들이는 수익은 막대하다. 심지어 앞으로는 앱스토어가 아이팟과 아이폰 판매 수익을 앞지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애플과 구글에 이어 캐나다 리서치인모션(RIM)도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마켓 플레이스 시장에 뛰어들었다. RIM은 간판 스마트폰 ‘블랙베리’에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공급을 위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블랙베리 애플리케이션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RIM은 ‘블랙베리 애플리케이션 센터’를 크랙베리닷컴(CrackBerry.com) 사이트를 통해 홍보하기 시작했다. 애플이 애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 ‘앱스토어’를 운영한 것과 유사한 방식이다.
구글, 애플 등의 치열한 경쟁은 앞으로 모바일시장의 핵심이 모바일 운영체제와 이에 기반한 다양한 솔루션과 콘텐츠에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음악, 영화, 게임 등과 같은 콘텐츠 사용의 용이성과 접근성이 소비자가 휴대폰을 구매할 때 고려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된다는 것이다.
모바일시장 도전하는 ‘작지만 강한’ IT벤처기업 키워야
해외 기업들의 이 같은 양상과 견주어 볼 때, 국내 업체들의 움직임은 상대적으로 활발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유무선 이동통신 인프라 구축, 단말기 제조 기술 등에 집중하면서 정작 이를 통해 제공할 무형의 서비스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대비가 없었던 탓이다. 그런 면에서 몇몇 국내 IT벤처기업들의 행보는 주목할 가치가 있다.
국내 모바일 게임업체인 컴투스, 게임빌, 지오인터랙티브 등은 아이폰, 구글폰 전용 게임 타이틀을 개발해 공급할 예정이다.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모바일 게임시장 선점을 위한 발 빠른 움직임이다.
지난 1일 대전 대덕테크노밸리에 있는 벤처기업 오코스모스(대표 오이진)는 휴대전화를 데스크톱 PC처럼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입력장치를 개발했다고 밝혀 관심을 모았다. ㈜오코스모스가 개발한 휴대전화 입력장치를 이용하면 마치 일반 PC처럼 휴대전화에서 워드, 엑셀과 같은 문서작업을 할 수 있다. 이 기술은 향후 모바일게임, 모바일 웹브라우저와 연계 활용되는 등 적지 않은 파급력을 가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멀티미디어 UCC 동영상 및 이미지 편집 솔루션 전문 벤처기업 엔에이포(NA4) 역시 주목 받고 있는 업체다. 이 회사는 모바일시장의 잠재력을 일찌감치 파악하고 모바일 UCC 편집 솔루션 mFlaon을 개발하여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엔에이포의 솔루션은 개발 초기부터 미국 라이코스 플래닛과 헬로키티 온라인 커뮤니티인 산리오타운 및 온라인 카툰 커뮤니티인 카툰네트워크에서도 채택되는 등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 회사 강송규 대표는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와 콘텐츠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은 이미 인터넷시장을 통해 명확히 입증됐다. 중요한 점은 이런 흐름이 모바일시장에도 그대로 적용될 것이라는 점이다. 더 늦기 전에 모바일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경쟁력 확보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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