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사업계획서

[스크랩] 사업계획서 제대로 쓰는 방법[3]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1. 12. 17:07

기초자료는 충분히 수집되었나??

대상도 정해졌고, 기초자료도 충분히 조사되었다면 이제부터 사업계획서를 써보자...

어떻게??..... 잘 ^^ 쓰면된다.

 

어떻게 잘 쓸 수 있을까?  뭐든 마찬가지 이지만 사업계획서 역시 제대로 된 설계가 필요하다. 사업계획서를 쓰다가 큰 오류를 범하는 것은 석고데생을 하면서 눈만 하루종일 그리다가  전체 그림은 망치는 것과 같은 것이다. 배경페이지 하나 붙잡고 하루종일 잡아먹거나,  매 페이지 마다 디자인 (색상, 글꼴, 이미지.. 가끔은 애니메이션 효과)에 지나치게 집착하다가 정작 사업계획서 작성은 진도도 못나가고 전체 흐름을 만들지 못하는데 있다.

 

먼저 우선으로 전체 기승전결을 고민해 보자... 각각의 내용과 더불어서 논리적 전개가 필요하면... 다름 장을 설명할 때 각각 충분할 설득력을 가지고 페이지가 넘어갈 수 있도록 하자. 물론 프리젠테이션을 하면 말로 설명할 수 있겠지만.. 사업계획서의 경우는 페이퍼만 보고 판단하기 때문에 각각의 페이지가 충분한 메세지를 전달 할 수 있어야 한다.

 

전체 뼈대를 그렸다면.. 이제 필요한 자료가 제대로 구해졌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 1차 자료수집은 많을 수록 좋다. 자료수집을 통해서 해당 분야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자료수집에서 필요한 것만 얻고자 한다면 ... 오히려 편협한 사업계획을 양산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 설계대로.. 자료를 배치하고... 보강하면... 기본적인 밑그림을 그린 셈이 된다.

 

다음에 계속>>>

 

출처 : 사업계획서(작성대행)의 모든 것! 비즈올!
글쓴이 : 황성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