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컨설팅과 마케팅

[스크랩] 뿌리칠 수 없는 약속을 제안하라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1. 12. 21:10
도미노피자는 30분 내에 배달되지 않으면
돈을 받지 않겠다고 제안한다.
 
고객들은 도미노피자를 주문하면 금방 구운
따뜻한 피자를 먹을 수 있다는 보장에 안심하고 주문한다.
 
최소한 환불이라 하니
밑질 게 없는 거다.
 
일단 사용해 본 다음에 마음에 들면 구입하라는 제안도
웬만한 고객들은 거절하기 힘들다.
 
세제처럼 용기를 열면 교환이 어려운 제품은
시제품을 써볼 수 있다고 제안하라.
 
어떤 경우에도
고객이 뿌리칠 수 없는 약속을 제안하라.

덩치가 큰 제품의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은
구제품을 무료로 수거해주겠다.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전기절감기와 같은 상품은
설치 중에 구매를 번복하기 힘들다.
 
이것이 구매를 미루는 많은 이유가 된다.
홈쇼핑에서는 이러한 고객심리까지 파악하여
 
설치기사가 파견되어현장에서 측정한 결과
절감률이 8% 미만일 경우 또는 만족하지 못할 경우
 
설치 전 구매를 취소하고 반품 가능하다고 제안한다.
상품 및 서비스의 유형에 걸맞는 제안을 한 것이다.

고객에게 하는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은
다음의 기본원칙을 고수할 때 제대로 된 영향력을 미친다.


제안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애매한 표현으로 제안하면 고객과 오해를 빚기 쉽다.
입시학원이성적 향상이 없을 시 무료로 지도해드립니다라고 약속하면 너무 막연하다.
 
성적향상이란 게 객관적인 수치를 토대로 하는 것인지.
그렇다면 그 수치를 어떻게 산출할 것인지.
 
또 학원 수강 전후의 성적 비교는 어떻게 할 인지에 대한 지침이
사전에 명확해야 고객과의 분란을 막을 수 있다.
 
분란이 문제가 아니라 지키지 못할,
지킬 수 없는 약속을 남발하는 쓰기는 하지 않느니만 못하다.

고객의 입장에서 제안해야 한다.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단어로 표현해야 결정이 빨라진다.
예를 들어소비전력 40W의 초절전 기기라는 표현 대신
 
저녁마다 1시간씩 사용하고도 한 달 전기료가 1300원 밖에 들지 않는 초절전 기기
라는 식으로 소비자의 언어를 통해 표현해야 한다.

제안은 반드시 실천하고 확인해야 한다.

고객에게 한 약속은 언제든 고객이 확인할 수 있도록
홍보물이나 홈페이지 등에 잘 써두어야 한다.
 
또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제안과 약속을
반드시 잘 이행할 수 있도록 스스로에게 다짐받아 두는 것도
 
제안만큼이나 중요하다.
분석해두어야 한다.

약속 만이 능사는 아니다,
약속대로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보다 적게 약속하고
보다 많이 제공하라고 권한다,
 
또 다른 전문가들은 보다 많이 약속하고
그것을 꼭 지키라, 고 강조한다.
 
당신은 어느 편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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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숙희)
출처 : ▒ 한 산 草 堂 ▒
글쓴이 : 천하한량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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