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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론 -경영지도사시험대비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1. 18. 16:44

샬롬

중소기업론 요점정리입니다.경영지도사 시험에 참조바랍나다.

 

[중소기업론]

 

1.중소기업기준

① 중소기업 기본법 제2조, 시행령 제3조 (상시근로자, 자본금, 매출액)

⋅제조업: 근로자 300인 미만, 자본금 80억 이하

⋅광업, 건설업, 운송업: 근로자 300인 미만, 자본금 30억 이하

⋅대형종합소매업, 호텔업, IT: 근로자 300인 미만, 매출액 300억 이하

⋅도소매: 근로자 100인 미만, 매출액 100억 이하

⋅기타: 근로자 50인 미만, 매출액 50억 이하

② 중소기업수: 295만개(99.8%)

⋅고용: 1039만명(86.7%)

⋅생산액: 50% 이상 비중은 증가예상

⋅수출액: 50% 이상 특히 중소기업/ 서비스업 확대

⋅고용: 87% 이상

 

2. 중소기업의 중요성

①자유경쟁체제 유지의 필수 조건

②성장동력의 근강

③고용창출의 주역

④국가균형발전의 열쇠

 

3.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특성

①단점(규모, 기술수준, 생산성, 경쟁력, 노사협조, 자금조달기반 취약)

②장점

⋅혁신성: N강한 기업가 정신을 요구(기술혁신은 중소기업에서 출발

⋅속도의 경제: 간단한 창업과 시장 진입이 빠름

⋅지방화: 지방인력흡수

⋅기타

-대기업의 근원이며, 보완역활을 함

-기술개발이나, 창의적인 아이디어의산실

-고객에게 다가가는 서비스가 가능

 

4. 중소기업의 정책적 방향

①일자리 창출을 위한 창업 활성화

②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술 혁신형 중소기업 육성

③중소기업 자금조달 지원

④중소기업 내수기반확충 및 수출확대지원

 

5. 클러스터

①연구개발형, 생산중심형, 결합형

②산/학/연/관이 연계 협력

③대덕연구단지-연구소중심 (IT, BT중심)

④동대문시장-시장중심

⑤좋은 생태환경 제공(실리콘 밸리=스탠포드대학, 터만 교수, HP제자들)

 

6. 혁신과 기업가 정신(피터 드러커)

①피터드러커는 슘페터의 사고를 확장하여 접근

②슘페터: 기업이윤의 원천은 기업가의 “혁신”에 있음

③기업의 목적: 고객창조/ 기업의기능: 마케팅과 혁신

④창조성: 기존 정보를 바탕으로 더 가치있는 형태로 만듬

⑤기업가정신: 위험부담은 있지만 창조, 혁신능력으로 보상 기대

 

7. 기업가의 자질

①커뮤니케이션 능력(버나드이론): 내부균형+외부균형

②개념적 능력; 복합현상들의 핵심이나 진의를 간결하고 명쾌하게 재구성하고, 대안을 제시

 

8. 창업방법

①인수창업: 기존 사업체론 인수

②FC창업: 가맹점 가입하여 창업

③신규창업: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업(창업자, 자본, 아이디어)

 

9. 프랜차이즈

①Low risk, 경영학습과 습득이 용이

②가맹점 본부: 프랜차이저

③가맹점: 프랜차이저

 

10. 창업형태(성격)

①벤처창업: 벤처 캐피탈을 이용한 창업(자금조달용이, 인간적 타협No)

②분가창업: 모기업의 사업부서를 완전히 독립(spin-off)

③사내창업: 회사소속으로 특수사업을 독립적으로 책임운영

 

 

 

11. 사업성분석

①시장

②기술

③재무

④공익성

 

12. 중소기업의 경쟁력 원천

①규모의 경제: 중소기업간 협력을 통한 대형화(대기업 경쟁)

②범위의 경제: 경영정보(MIS, DB)를 통한 사업범위확대(다각화)

③속도의 경제: 제품생산과 시장확산에서 유연, 스피드

④네트워크의 경제: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유, 무형 자산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사회적 자본으로 인식)

⑤지식의 경제: 빠른 환경변화에 대응한 학습조직화(암묵지 개발)

 

13. 산업구조분석

⋅잠재적 진입자

⋅공급자와의 교섭혁

⋅구매자의 교섭혁 마이클 포터

⋅대체제

⋅산업내 경쟁

경영전략-안정전략

-성장전략

-축소전략

-복합전략

 

14. 성장전략

①계열화, 인수합병전략, 벤처비지니스 전략, 협력전략

②사업전환전략: 라이프 사이클 상 성숙/쇠퇴기의 사업전환

③이업종 교류전략: 이업종간 기술/경영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경쟁력 있는 기술을 융합하여 성장

 

 

 

 

 

 

15. 포트폴리오 분석

①다수의 사업이나 제품을 대상(제한된 자원내에서)

Star

Question

?

Cask Cow

젖소

Dog

② 고

고 저

③Cash Cow에서 축적된 자금을 Question에 투입, Star로 성장

④미국 구조조정 표본

 

16. 벤처비지니스 유형

①독립기업형: 기존 조직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로 독릭

②스핀오프형: 기존 조직에서 독립하여 새로운 기업을 창업(기존 기술)

③대기업의 자회사형: 대기업의 자회사 형태(신기술개발)

 

17. 성장단계별 위험

①창업기: 여러 종류의 복합적 위험

②창조에 의한 성장기: 리더 쉽 위험

③경영관리에 의한 성장기: 경영관리 위험

④권한이양에 의한 성장기: 통제 위험

⑤협조에 의한 성장기: 관료화 위험

⑥조직 활성화에 의한 성장기: 조직경직화 위험

 

18. 비즈니스 인큐베이터(BI)

①터먼교수와 제자 H,P가 스텐포드 대학에서 유래(실리론벨리)

②설립주체: 대학, 연구기관, 비영리단체, 공공기관, 민간기업

③20~30개 창업기업 유치, 경영 등 전문적 서비스 제공

(사업장 대여, 사업서비스 제공)

 

19. 벤처기업 성장을 위한 정책 방향

①벤처기업 구조조정 추진(M&A)

②글로벌화 및 해외네트워크 구축

③시장중심의 벤처투자 확대(높은 기술력 바탕→Market중심)

④성장벤처 생태계 조성(클러스터, BI)

 

20. 계열화

①많은 부품생산을 하청하여 분업적 형태를 취함

②대기업과 중소기업 관계형태(수직적, 비대등한 관계우려)

③부품 수 증가로 대기업에서 제조하는 것 보다 경제적, 기술적으로 유리

④제품의 다양화, 유행화로 규모의 경제가 적용되지 않을 때

⑤대기업이 제조할 때 관리비가 증가 할 경우

⑥노동력 부족으로 부품 생산에 한계가 있는 경우

 

21. 기술혁신의 분야(범주)

IT, BT, NT, ST, MT, CT(Culture Technology)

 

22. 생산관리 발전 과정

①테일러: 과학적 관리법-1910년대

②포드: 이동조립라인(컨베이어)-1920년대

③메이요: 인간관계론(호손실험, 비공식조직)-1930년대

④계량의사결정모형: OR(Opertion Research)/MS(Management Science)-1940년대

⑤MRP: 자재소요계획(향후 ERP의 기초)-1970년대

⑥JIS, TQC, CAD, CAP, QM, FMS-1980년대

⑦서비스품질 및 생산성: 멕도널드

⑧TQC:총체적 품질경영과 국제품질 인증제도(ISO)-미국 말콤발드리지 품질대상-1990년대

⑨BPR: 업부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다시 설계(급진적인 변화≢TQC)-1990년대

⑩SCM :공급사슬관리

23. 과학적 관리법

①1911년 프레트릭 테일러

②4단계 접근법

-작업방법 관찰

-개선된 방법 개발

-개발방법의 작업자 훈련

-작업과정의 피드백

③리엔지니어링 이나 6시그마의 기초를 형성

④생산성은 향상, 인간을 기계화

 

 

 

24. 이동조립법

①헨리 포드

②이동조립라인(컨베이어)-대량생산, 규모의 경제

③3S-단순화(simplification)

-표준화(starclardization)

-전문화(specialization)

 

25. 생산 시스템(5P)

①people-노동인력

②plant-생산장소

③part-생산시스템내 부품

④process-설비와 생산공정

⑤planning and control system-계획, 통제 시스템

 

26. 생산관리 목표

①원가

②품질

③납품

④유연성

 

27. 생산관리 최근 추세

①서비스 부문의성장

②생산성 향상

③글로벌 경쟁

④품질, 시간, 기술의경쟁

⑤환경 친화 경영

⑥글로벌화에 따른 작업자의 다양성

⑦맞춤 고객화 (Mass Customazation)

 

28. 마케팅관리

①기업고객의 욕구만족과 동시에 이윤추구를 위한 분석, 계획, 조직,통제

②즉, 지원할당/ 전개의 조합(마케팅 믹스)

③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④4P MIX를 통하여 차별화 되도록 전개

 

 

 

29. 고객만족 개념

①서비스 마케팅

-internal

-External

-interactive

②진실의 순간(Moment of truth)

-기업종업원이 고객을 만나는 접점의 순간/진실을 중요시 여기고 그에 따른 방향과 종업원 교육을 통한 고객만족 도달

 

30. SERVQUAL(서비스품질 평가)

①유형성- 외형성(tangibles)

②신뢰성(reliability)-약속수행

③응답성(responsiveness)-즉각

④기술과 지식의 소유(competence)

⑤예절(courtesy)-공손함

 

 

31. STP 中

①시장세분화: 지리적, 인구통계적, 심리분석적, 행동분석적

②포지셔닝과 차별화(기억화)

-포지셔닝: 잠재 소비자들 마음속에 자사제품의 차별성을 심는것

-Ries와 Trout가 제시

③차별화

-제품차별화/ 서비스차별화/ 인적자원 차별화/ 유동차별화/ 이미지 차별화

 

32. 신제품 개발 순서(단계)

①아이디어 창출

②아이디어 스크리닝(선별)

③개념개발과 Test

④마케팅 전략 개발

⑤사업분석

⑥제품개발

⑦시장테스트

⑧상품화

 

 

 

33. 브랜드 전략

①개념 도입기-상표의 시장진입, 이미지 설정

②개념 정교화기-소비자 마음속에 확산, 정교화

③개념 강화기-상표확장시기(가치상표를 신제품에 부착)

 

34. 가격전략

①스키밍 가격: 초기 고가, 차츰 저가화

②침투 가격: 초기 저가

 

35. 유통전략

①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기업형, 프랜차이즈

②수평적 마케팅 시스템: 각각 유통망을 협력하여 사용

③복수경로 마케팅 시스템(multichannel Marketing system)

:오프라인, 온라인(은행, 자동화기기, 인터넷)과 같이 복수의 경로로 접근

 

36. 커뮤니케이션 전략

①커뮤니케이션 도구

광고, 판촉, 인적판매, 다이렉트 마케팅

⋅PR(칼럼, 전시회, 책자, 팬클럽)

 

37. 전략에 따른 조직

①chandler(1992, 전략과 구조)

②원가 절감 전략- 기계조직

③ 혁신 전략- 유기조직

 

38. 재무관리의 기능

①자본조달(자본조달결정)

②투자결정(투자결정)

③이익배당(배당결정)

 

39. 투자의 포트폴리오 이론

①기대수익 vs 투자위험

②A, B, C 의 효율은 같음

③일반적 투자는 “A"

④반도체, 첨단투자는 “C"

 

 

40. 정보화 활용

①CAD/CAM→인터넷→EOS(온라인 수발주 시스템)

CALS(생산조달운용지원시스템)→POS→E야→EC(전자상거래)

 

41. POS/EDI

①POS: 판매시점관리

②EDI: 전자테이터 교환(표준화된 상거래 서식을 표준 규약에 의하여 전자적으로 교환)

42.ERP

①전사적 자원관리(전체자원의 솔루션 통합관리)

②도입시 조직저항 가능

③경영자의 확고한 의지가 중요

④실패가능성이 많음

 

43.고객관계관리

①DB를 바탕으로 마케팅: DB마케팅

②이를 CRM에 발전

③ DB를 분석→정보로 활용하여 마케팅 접목:Data Mining

⇒범위의 경제를 실현하는 수단

 

44. 글로벌 지향

①국내지향→해외지향→현지지향→글로벌지향

②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접근

③중소기업의 경우 시작부터 글로벌 마인드로 지향

④4단계 글로벌 지향 때 여러나라에 생산/판매가 되고 “조정과 통합”이 이루어짐

 

45. 해외진출 형태

①수출: 가장 기본적 형태

②라이센싱: 특허, 상표, 기술등이 사용, 라이센서, 라이센시

③프랜차이징: 프렌차이저, 프랜차이지

④관리계약: 운영시설에 대한 경영관리/ 노하우 제공

⑤턴키프로젝트: 외국으로부터 시스템 제작을 의뢰받아 설계, 건설 후 초기운영까지 담당

 

 

 

 

46. 해외진출의 고려사항

①중장기 경영전략에 입각

②정보수집등 정보시스템과 관계

③파견요원의 교육 훈련

④현지기업과 합작투자, 현지사정에 이해

⑤종합상사와 제휴/협력(네트워크)

⑥현지투자에 대한 정부지원/협력

⑦산학연 네트워크 체제로 접근

 

47. 지도사시험

①중소기업 진흥 및 제품구매 촉지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31조 /제 19조(현재)

 

 

 

 

 

 

 

 

 

 

 

 

 

 

 

 

 

 

 

 

 

 

 

 

 

 

경영학

 

1. 경영학 의의

①국민경제(가게, 기업, 정부, 기타)의 개별경제 중 기업에 대한 경제 주체를 연구

②가계경영(가정학), 기업경영(경영학), 정부경영(재정학)도 경영학

③영리법인-사기업, 비영리법인-공기업 → 주로 영리법인을 연구(사회과학)

 

2. 경영학의 기원

①15세기말(14~16C) 지중 연안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발전

②이탈리아의 상거래수기(기법, 관습)로부터 스페인, 독일, 프랑스 전파

③프랑스 사바리(J.Savary)가 “완전한 상인”을 저서

체계화하여 “상업학”이 발생(1675, 시발점으로 봄)

 

3. 독일 경영학(상업학)

①상업학 모방: 마르페르거(상업교육용 사전): 완전한 상인의 단순 번역

②상업학의 전환: 루도비치(상인 사전): 이론적인 학문을 추가

③상업학의 체계화: 로이크스(상업체계); 독자적 학문체계의 계기

④상업학의 쇠퇴: 아담스미스(국민경제학)에 의해 쇠퇴, 공업기술에 치중

 

4. 독일 경영학(산업 경영학)

①독일산업교육학회창설→라이프찌히어 상과대학 설립→상업학은 상업경영학으로 정리

②곰베르그(산업경영학과 개별경제학)-국민경제학과 대응의미

③개별경제=경영(상업경영학, 공업경영학)

 

5. 독일 경영학(사경제학. 경영경제학)

①상업경영학의 과학화, 체계화 접근을 위한 사경제학 대두

②사경제학→경영경제학(오늘날 공식명칭)

③쿠텐베르그: 이론적 경영경제학(순수 과학)

멜레로비쯔: 실천적 경영경제학(기술론)

 

6. 미국 경영학(초기)

①남북 전쟁 후 급속한 공업화: 조직적 태업발생

⇒표류관리/방임관리(drafting management)

 

 

 

7. 미국 경영학(전통적 관리)

①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테일러 시스템

⋅시간 및 동작연구를 기초로 과업관리(Task Management)

⋅테일러리즘(고임금, 저노무비)-4대 원리 제시

*4대원리-최대과업, 표준화 작업 조건, 성공우대, 실패손실

⋅4대 관리제도 -기획부제도

-직능별 직장 제도

-작업 지도표 제도

-차별적 성과급 제도

⋅인간적 측면 무시, 인간노도의 기계화

②포드(포드 시스템): 이동조립법, 컨베이어시스템, 표준화, 동시관리

⋅제품작업의 단순화(simplification)

⋅부품의 표준화(standardization)

⋅기계공구의 전문화(specialization)

⋅테일러 이론을 계승 (포티즘을 기초로 고임금, 저가격 실현을 통한 사회봉사)

③페이욜(관리과정론): 산업 및 일반관리에서 6가지 활동 중

⋅6번째(관리적활동)-계획/ 조직/ 명령/ 조정/ 통제

⋅고임금, 기계화

 

8. 미국 경영학(신 고전이론)

①메이요, 뢰슬리스버거(인간관게론)

⋅호손공장(조명, 계전기, 면접, 전기배선작업 실험)→호손실험

⋅생산성: 임금(보수)만이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요인, 특히 비공식적 조직이 영향을 줌→인 간관계론 출현

 

9. 미국 경영학(근대 조직론)

①버나드(협동체계적 조직론)- 테일러/메이요 이론 통합

②사이몬(조직적 의사결정론)- 사이몬, 마치에 의해 계승/발전

 

10. 미국 경영학(근대 경영관리론)

①쿤쯔(통일경영관리론)-많은 학파와 이론(경영관리론의 밀림)→통일

②드럭커(매니지먼트 이론)

⋅학문이다

⋅경영학의 과제이다

⋅책임이다

⋅실천이다

 

11. 현대경영학

①경영과학: OR/MS

② 시스템이론

⋅시스템 어프로치: 부분 최적화 보다는 시스템 전체의 유효성을 추구(전체 시스템에서 상호 관련성을 추구하여 문제 해결 접근)

③상황이론

⋅환경 또는 상황요인을 조건변수로 하고, 조직내부의 특정변수를 성과와의 관계로 특정화 하려는 이론

④오우치 교수(Z이론)

⋅일본과 미국의 절충식 경영이론

 

12. 기업혁신 기법

①리스트럭처링과 리엔지니어링

 

리스트럭처링

BPR

범위

부분 최적화

전체 최적화

방향

기존을 전제로 개혁

처음부터 재설계

대상

인원절감, 불채산 부문

업무방법(흐름,구조)

방법

응급대응

근본적

효과

점진적

혁명적

 

②벤치마킹

⋅선진기업의 운영프로세스와 기법을 도입하여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기법

③다운사이징/고객만족(감동)경영

 

13.경제적 형태에 의한 기업 분류

⌾사기업-개인기업(출자와 책임이 개인)

-공동기업 소수공동기업 합명, 합자

유한회사

민법상 조합, 익명 조합

다수공동기업 주식회사

협동조합

 

⌾공기업: 국가, 지자체

⌾공사협동기업

 

 

14. 법률적 형태에 의한 분류 기준

①법인격, 영속기업 유무

②기업가 책임의 유한/무한

③제한된 지분 양도 여부

④주주총회, 이사회, 감사로 기능하는가 또는 아직 없는가?

 

15. 소수공동기업

①합명회사

⋅소키에타스 공동기업이 기원

⋅전체 연대무한 책임

⋅대표직 인적 기업으로서 의사결정시 모든 출자자의 동의

②합자회사

⋅무한책임사원: 출자와 경영, 무한 책임

⋅유한책임사원; 출자범위내 유한 책임

⋅전원무한책임(합명)의 위험성을 극복

⋅코멘타(COMMENDA)

③유한회사

⋅소수의 자본과 사원은 유한책임

⋅이사회, 감사, 사원총회(감사는 자유)

④민법상의 조합

⋅합명회사와 유사

⋅민법상 규정, 2인 이상 공동출자, 무한 책임

⑤익명조합

⋅합자회사와 유사(상법상의 조합)

⋅코멘다에서 유래

⋅무한책임: 영업자

⋅익명조합원: 출자자(경영참여NO, 이익만 분배)

⋅유한책임: 익명조합원

 

16. 다수공동기업

①주식회사

⋅자유시장경제의 대표적 기업

⋅주주의 출자를 바탕- 자본적 결합(인적결합은 중요하지 않음)

⋅개인기업보다 공식적 조직구조, 상법에 의하여 창설

⋅특성(유한 책임제도, 자본의 증권화, 소유와 경영의 분리=중역제도)

⋅기관(이사회, 감사, 주주총회)

 

②협동조합

⋅영리보다 상호부조를 목적 (상호부조주의 =협동주의)

⋅임의가입, 탈퇴, 무조건/인/표 의결권 (민주주의)

⋅영리보다 조합원의 이용과 편익우선, 잉여금은 이용도에 따라 배분 (이용주의)

 

17. 공기업의 설립목적

①공공사업의 목적

②사회정책상의 목적

③경제정책상의 목적

④재정정책상의 목적

 

18. 기업다각화

①새로운 업종을 추가, 기존사업과 병행하여 경영

②수직적/ 수평적 다각화

③기업의 위험을 분산

④경영합리화를 통한 상승효과

 

19. 기업계열화

①기술혁신이나 판매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대기업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에 하청, 판매거점으로 하여 대기업 영향권 내에 포함

②대기업은 중소기업의 지배목적이 아님

③생산 공정을 기술적으로 결합하여 합리화

④상호 분업적 협력관계

 

20. 기업집중

①카르텔(기업연합)

⋅다수의 동종, 유사기업이 시장지배를 목적으로 협정하는 기업형태

⋅참가하는 기업 또는 가맹기업은 법률적/경제적 독립성을 유지(수평적 결합)-신사협정형태

⋅판매카르텔/구매카르텔/생산카르텔 (미가입회사=out sider)

②트러스트(기업활동)

⋅동종 또는 유사 기업간 시장지배를 목적으로 출자하여 대자본을 기초로 하여 결합(자본 결합)

⋅법률적으로 종래의 독립성을 완전히 상실/구속력이 강함

 

 

 

③콘페른(기업연휴)-형식적(독립), 경제적(독립성 상실)

⋅동종, 유사업체 뿐만 아니라 이종업체까지 결합

⋅각각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자본의 소유 또는 금융관계를 통하여 결합(기업 최고의 결합 형태)

⋅산업콘체론: 생산합리화 목적으로 수직 결합

⋅금융콘체론: 주식보유등으로 지배

 

21. 새로운 기업집중 형태

①기업집단

⋅생산기술, 경영기술적인 면에서 상호협력, 보완

⋅독립성을 유지, 지배와 종속의 관계를 탈피

⋅수단: 주식의 상호보유, 중역파견, 업무제휴, 기술원조

⋅태표적 형태는 콤비나트

②컨글로머리트

⋅반 트러스트 대응

⋅이종기업을 매수/ 합병하여 거대한 하나의 기업

③조인트 벤처

⋅해외자본과 국내유망사업의 결합(국제합작기업)

④디베스티쳐

⋅비효율적 부문을 매각, 기업의 체질개선(감량기업전략)

⋅분리신설과 일부매각

 

22. M&A

①인수합병은 두 개이상의 조직이 결합하여 보다 큰 조직으로 성장

②인수는 자산인수, 주식인수, 영업인수(영업양도)로 분류

③주식인수가 가장 일반적 거래 형태

 

23. 기업성장의 유형

①다각화

②전문화

③계열화

④집중화

⑤M&A

 

 

 

 

24. 구속력

카르텔 < 트러스트 < 콘체른

 

25. 기업분류

①법인격-유: 합명, 합자, 유한, 주식

-무: 개인, 민법상 조합, 익명조합

②책임-유한: 유한, 주식

-무한: 합명, 개인, 민법상 조합

-유한+무한: 합자, 익명조합

③지분양도-제한: 합명, 합자, 유한

-제한NO: 주식

④회사기관-분화: 주식, 유한

-분화NO: 합명, 합자

 

26. 전문경영자

①혁신과 위험부담, 경영활동 전반에 수행/전담

②소유, 경영분리에 따라 소유주와 종업원의 중간에 위치(중심적 경영자)

③경영성과는 이해관계자(주주, 종업원, 고객)에 의해 평가

④전문적 지식, 경험, 능력으로 선임되고, 단순한 경험, 직관력에 의존X

⑤기업성장, 위치를 위한 경영관리 직능 수행

⑥개인적 동기도 기업 성장/유지와 일체

 

27. CFO

chief Finance officer

 

28. 경영자

①경영자 지배(벌리와 민즈)-실질경영은 경영자가 지배

②경영자 혁명(번햄)-기업지배는 주주, 노동자가 아닌 경영자

③파워 엘리트(밀스)-수뇌부,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사람

④테크노 스트럭처(갈브레드)-인텔리/지적 엘리트\

 

29.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①본원적 책임(대내적)

⋅기업유지발전

⋅종업원의 복지향상

⋅후계자 양성

 

②파생적 책임(대외적)

⋅이해집단의 이해조정

⋅자연자원보호

 

30. 의사결정

①사이몬(구조화 정도에 따라)

⋅정형적/ 비정형적

②구텐베르그(상황에 따라)

⋅확실하게 예측할 수 있는 “확실성하”

⋅일정한 확률로 예측 “위험하”

⋅결과는 추정할 수 있으나 발생확률이 불확실 “불확실성하”

③앤소프(조직계층의 수준에 따라)

⋅전략적 의사결정: 외부문제(최고 경영층)

⋅관리적 의사결정: 전략적 의사결정 보완(중간 관리층)

⋅업무적 의사결정: 전략적/ 관리적 의사결정 보완(하위 감독층)

*상위 계층일수록 상위 의사결정을 많이 함

 

31. 경쟁전략(포터)

①원가우위전략: 경쟁제품보다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서 경쟁

②차별화 전략: 차별화된 제품, 서비스로 소비자에게 인식

③집중화 전략: 특정시장, 특정부문에 기업 전략 집중

④포터의 본원적 경쟁 전략은 산업 내 경쟁기업들과 비교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어떠한 분야, 규모에 상관없이 본원적으로 적용가능

 

32. 경영관리 기능

①페이욜(관리과정학파)에 의해 주도

②경영관리기능은 연관되어 하나의 과정을 이룸

③경영관리기능은 계속, 반복: 관리순환(Management cycle)

④PDS: plan-do-see

⑤POC: planning-Organizing-Controling (계획화-조직화-통제화)

 

33. 목표관리

①피터드레커(MBO): 경영자는 부하와 목표를 설정/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부하를 평가

 

 

 

34. 경영조직의 일반 원칙

①명령통일의 원칙(명령일원화의 원칙)

:상부에서 지시한 명령이 하급자까지 동일하게 전달

②전문화의 원칙(분업화의 원칙)- 특정업무를 전문적 수행토록 분담

③기능화의 원칙: 일(기능)중심으로 조직이 구성

④권한과 책임의 원칙: 권한, 직무, 책임이 동일(직무3면등가법칙)

⑤권한위양의 원칙(상급자 입장에서는 예외원칙임)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직무수행에 필요한 일정권한을 위임

⑥감독한계의 원칙: 지휘, 감독하는 부하의 수는 일정 범위가 있어야 함

 

35. 경영조직의 수평적 분화

①직능적 분화→ 요소적 분화→ 과정적 분화→ 단위적 분화

⋅직능적 분화: 구매, 제조, 판매등 라인조직부문이 형성(단위적 분화)

⋅요소적 분화: 인사, 정리, 총무등 라인을 조언하는 전문 스탭 형성

⋅과정적 분화: 기획, 통제 등 관리 스탭 형성

⋅단위적 분화: 독립된 사업단위로 분할

 

36. 라인조직

①군대식, 직계식, 수직적 조직- 명령 일원화의 원칙 중시

②장점(구조가 닩순, 책임소재 명확, 질서/통제용이, 신속한 의사결정)

③단점(전문화 결여, 수평적 업무협조 어려움, 하위관리자의 창의력 결여)

 

37. 기능식 조직

①테일러(직능식 직장제도)에서 유래

②기능화/전문화 원칙이 중시

-단점: 전체관리 어려움, 명령 일원화 원칙 어려움

 

38. 프로젝트 조직

①Task Force System

②장점

-필요인원의 탄력적 운용

-넓은 분야에서 전문지식을 가진 인재활용

-프로젝트에 대한 개인 이해보다 목표추구에 따른 사기증진

③단점

-성과는 프로젝트 관리자에 의해 영향

-전문기간 의사소통 부재

-기본부서와 프로젝트 부서 간 관계조정이 어려움

-원래 소속부서 사기저하 가능

 

39. 매트릭스 조직

①종적으로는 기능식 조직의 일원, 횡적으로는 프로젝트 조직의 일원

②기능부분 담당자와 프로젝트 책임자의 2중적 명령 체계

③장점

-최종결과에 초점

-기능별 관리자의 활용 극대

-전문분야별 동일성 유지

④단점

-명령일원화 저해

-조직간 갈등 우려

-관리층 증거로 간접비 증가

-프로젝트 팀간 노력이 중복되어 비효율적

 

40. 사업부제 조직

①권한위양의 원칙과 독립채산제를 기초로 한 분권적 조직이 연방적 분권제로 발전한 대표적 조직

②경영활동을 단위적 분화(제품별, 고객별, 지역별)로 하여 독립적인 사업처럼 운영

③권한과 책임을 이양, 자주적 이익중심으로 책임경영

④장점

-경영의사결정의 합리화

-생산성 향상 의욕 강화

-전문화와 분업 촉진

-최고 경영자의 부담 완화, 경영자 자질 훈련 도움

-명확한 업적 측정

⑤단점

-전체적인 입장에서 공통관리비 증가

-상호간 협조가 어렵고, 과다경쟁

-최고 경영자의 통제력 약화

-본사와 사업부간 계획/방향 조정 어려움

-사업부 이익 우선하다 보면 전체 이익이 희생

 

 

 

 

 

41. 동기부여

①내용이론

⋅매슬로우(욕구5단계설)-생리/안전/애정/존경/자아실현

⋅허스버그(2요인이론)-위생요인, 동기요인

⋅앨더퍼(ERG이론)-생존/관계/성장욕구

⋅맥클리랜드(성취동기이론)-성취/권력/친화욕구

②과정이론(기대이론vs 강화이론)

⋅브룸(기대이론)

⋅포터-로울러(기대이론모형) 기대이론

⋅아담스(공정성 이론)

 

42. 리더쉽의 행동이론(유형)

①리피트와 화이트(자유방임적 리더쉽⦁전제적 리더쉽⦁민주적 리더쉽)

②리커트(관리 시스템이론)

⋅시스템 Ⅰ: 착취적 권위형

⋅시스템 Ⅱ: 온정적 전제형

⋅시스템 Ⅲ: 협의형

⋅시스템 Ⅳ: 집단 참가형

③블레이크와 모우튼(매니지리얼 그리드 이론- 관리격자 이론)

 

43. 의사소통(Communication)

①원형(circle type)

:타스크포스나 위원회 조직 같은 조직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 유형

 

44. 통제의 절차

①표준설정

②성과측정

③성과와 표준의 비교

④행동의 수정과 표준의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