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중소기업론 요점정리입니다.경영지도사 시험에 참조바랍나다.
[중소기업론]
1.중소기업기준
① 중소기업 기본법 제2조, 시행령 제3조 (상시근로자, 자본금, 매출액)
⋅제조업: 근로자 300인 미만, 자본금 80억 이하
⋅광업, 건설업, 운송업: 근로자 300인 미만, 자본금 30억 이하
⋅대형종합소매업, 호텔업, IT: 근로자 300인 미만, 매출액 300억 이하
⋅도소매: 근로자 100인 미만, 매출액 100억 이하
⋅기타: 근로자 50인 미만, 매출액 50억 이하
② 중소기업수: 295만개(99.8%)
⋅고용: 1039만명(86.7%)
⋅수출액: 50% 이상 특히 중소기업/ 서비스업 확대
2. 중소기업의 중요성
①자유경쟁체제 유지의 필수 조건
②성장동력의 근강
③고용창출의 주역
④국가균형발전의 열쇠
3.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특성
①단점(규모, 기술수준, 생산성, 경쟁력, 노사협조, 자금조달기반 취약)
②장점
⋅혁신성: N강한 기업가 정신을 요구(기술혁신은 중소기업에서 출발
⋅속도의 경제: 간단한 창업과 시장 진입이 빠름
⋅지방화: 지방인력흡수
-대기업의 근원이며, 보완역활을 함
-기술개발이나, 창의적인 아이디어의산실
-고객에게 다가가는 서비스가 가능
4. 중소기업의 정책적 방향
①일자리 창출을 위한 창업 활성화
②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술 혁신형 중소기업 육성
③중소기업 자금조달 지원
④중소기업 내수기반확충 및 수출확대지원
5. 클러스터
①연구개발형, 생산중심형, 결합형
②산/학/연/관이 연계 협력
③대덕연구단지-연구소중심 (IT, BT중심)
④동대문시장-시장중심
⑤좋은 생태환경 제공(실리콘 밸리=스탠포드대학, 터만 교수, HP제자들)
6. 혁신과 기업가 정신(피터 드러커)
①피터드러커는 슘페터의 사고를 확장하여 접근
②슘페터: 기업이윤의 원천은 기업가의 “혁신”에 있음
③기업의 목적: 고객창조/ 기업의기능: 마케팅과 혁신
④창조성: 기존 정보를 바탕으로 더 가치있는 형태로 만듬
⑤기업가정신: 위험부담은 있지만 창조, 혁신능력으로 보상 기대
7. 기업가의 자질
①커뮤니케이션 능력(버나드이론): 내부균형+외부균형
②개념적 능력; 복합현상들의 핵심이나 진의를 간결하고 명쾌하게 재구성하고, 대안을 제시
8. 창업방법
①인수창업: 기존 사업체론 인수
②FC창업: 가맹점 가입하여 창업
③신규창업: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업(창업자, 자본, 아이디어)
9. 프랜차이즈
①Low risk, 경영학습과 습득이 용이
②가맹점 본부: 프랜차이저
③가맹점: 프랜차이저
10. 창업형태(성격)
①벤처창업: 벤처 캐피탈을 이용한 창업(자금조달용이, 인간적 타협No)
②분가창업: 모기업의 사업부서를 완전히 독립(spin-off)
③사내창업: 회사소속으로 특수사업을 독립적으로 책임운영
11. 사업성분석
①시장
②기술
③재무
④공익성
12. 중소기업의 경쟁력 원천
①규모의 경제: 중소기업간 협력을 통한 대형화(대기업 경쟁)
②범위의 경제: 경영정보(MIS, DB)를 통한 사업범위확대(다각화)
③속도의 경제: 제품생산과 시장확산에서 유연, 스피드
④네트워크의 경제: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유, 무형 자산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사회적 자본으로 인식)
⑤지식의 경제: 빠른 환경변화에 대응한 학습조직화(암묵지 개발)
13. 산업구조분석
⋅공급자와의 교섭혁
⋅구매자의 교섭혁 마이클 포터
⋅대체제
경영전략-안정전략
-성장전략
-축소전략
-복합전략
14. 성장전략
①계열화, 인수합병전략, 벤처비지니스 전략, 협력전략
②사업전환전략: 라이프 사이클 상 성숙/쇠퇴기의 사업전환
③이업종 교류전략: 이업종간 기술/경영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경쟁력 있는 기술을 융합하여 성장
15. 포트폴리오 분석
①다수의 사업이나 제품을 대상(제한된 자원내에서)
Star ⋆ |
Question ? |
Cask Cow 젖소 |
Dog 개 |
저
고 저
③Cash Cow에서 축적된 자금을 Question에 투입, Star로 성장
④미국 구조조정 표본
16. 벤처비지니스 유형
①독립기업형: 기존 조직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로 독릭
②스핀오프형: 기존 조직에서 독립하여 새로운 기업을 창업(기존 기술)
③대기업의 자회사형: 대기업의 자회사 형태(신기술개발)
17. 성장단계별 위험
①창업기: 여러 종류의 복합적 위험
②창조에 의한 성장기: 리더 쉽 위험
③경영관리에 의한 성장기: 경영관리 위험
④권한이양에 의한 성장기: 통제 위험
⑤협조에 의한 성장기: 관료화 위험
⑥조직 활성화에 의한 성장기: 조직경직화 위험
18. 비즈니스 인큐베이터(BI)
①터먼교수와 제자 H,P가 스텐포드 대학에서 유래(실리론벨리)
②설립주체: 대학, 연구기관, 비영리단체, 공공기관, 민간기업
③20~30개 창업기업 유치, 경영 등 전문적 서비스 제공
(사업장 대여, 사업서비스 제공)
19. 벤처기업 성장을 위한 정책 방향
①벤처기업 구조조정 추진(M&A)
②글로벌화 및 해외네트워크 구축
③시장중심의 벤처투자 확대(높은 기술력 바탕→Market중심)
④성장벤처 생태계 조성(클러스터, BI)
20. 계열화
①많은 부품생산을 하청하여 분업적 형태를 취함
②대기업과 중소기업 관계형태(수직적, 비대등한 관계우려)
③부품 수 증가로 대기업에서 제조하는 것 보다 경제적, 기술적으로 유리
④제품의 다양화, 유행화로 규모의 경제가 적용되지 않을 때
⑤대기업이 제조할 때 관리비가 증가 할 경우
⑥노동력 부족으로 부품 생산에 한계가 있는 경우
21. 기술혁신의 분야(범주)
IT, BT, NT, ST, MT, CT(Culture Technology)
22. 생산관리 발전 과정
①테일러: 과학적 관리법-1910년대
②포드: 이동조립라인(컨베이어)-1920년대
③메이요: 인간관계론(호손실험, 비공식조직)-1930년대
④계량의사결정모형: OR(Opertion Research)/MS(Management Science)-1940년대
⑤MRP: 자재소요계획(향후 ERP의 기초)-1970년대
⑥JIS, TQC, CAD, CAP, QM, FMS-1980년대
⑦서비스품질 및 생산성: 멕도널드
⑧TQC:총체적 품질경영과 국제품질 인증제도(ISO)-미국 말콤발드리지 품질대상-1990년대
⑨BPR: 업부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다시 설계(급진적인 변화≢TQC)-1990년대
⑩SCM :공급사슬관리
23. 과학적 관리법
①1911년 프레트릭 테일러
②4단계 접근법
-작업방법 관찰
-개선된 방법 개발
-개발방법의 작업자 훈련
-작업과정의 피드백
③리엔지니어링 이나 6시그마의 기초를 형성
④생산성은 향상, 인간을 기계화
24. 이동조립법
①헨리 포드
②이동조립라인(컨베이어)-대량생산, 규모의 경제
③3S-단순화(simplification)
-표준화(starclardization)
-전문화(specialization)
25. 생산 시스템(5P)
①people-노동인력
②plant-생산장소
③part-생산시스템내 부품
④process-설비와 생산공정
⑤planning and control system-계획, 통제 시스템
26. 생산관리 목표
①원가
②품질
③납품
④유연성
27. 생산관리 최근 추세
①서비스 부문의성장
②생산성 향상
③글로벌 경쟁
④품질, 시간, 기술의경쟁
⑤환경 친화 경영
⑥글로벌화에 따른 작업자의 다양성
⑦맞춤 고객화 (Mass Customazation)
28. 마케팅관리
①기업고객의 욕구만족과 동시에 이윤추구를 위한 분석, 계획, 조직,통제
②즉, 지원할당/ 전개의 조합(마케팅 믹스)
③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④4P MIX를 통하여 차별화 되도록 전개
29. 고객만족 개념
①서비스 마케팅
-internal
-External
-interactive
②진실의 순간(Moment of truth)
-기업종업원이 고객을 만나는 접점의 순간/진실을 중요시 여기고 그에 따른 방향과 종업원 교육을 통한 고객만족 도달
30. SERVQUAL(서비스품질 평가)
①유형성- 외형성(tangibles)
②신뢰성(reliability)-약속수행
③응답성(responsiveness)-즉각
④기술과 지식의 소유(competence)
⑤예절(courtesy)-공손함
31. STP 中
①시장세분화: 지리적, 인구통계적, 심리분석적, 행동분석적
②포지셔닝과 차별화(기억화)
-포지셔닝: 잠재 소비자들 마음속에 자사제품의 차별성을 심는것
-Ries와 Trout가 제시
③차별화
-제품차별화/ 서비스차별화/ 인적자원 차별화/ 유동차별화/ 이미지 차별화
32. 신제품 개발 순서(단계)
①아이디어 창출
②아이디어 스크리닝(선별)
③개념개발과 Test
④마케팅 전략 개발
⑤사업분석
⑥제품개발
⑦시장테스트
⑧상품화
33. 브랜드 전략
①개념 도입기-상표의 시장진입, 이미지 설정
②개념 정교화기-소비자 마음속에 확산, 정교화
③개념 강화기-상표확장시기(가치상표를 신제품에 부착)
34. 가격전략
①스키밍 가격: 초기 고가, 차츰 저가화
②침투 가격: 초기 저가
35. 유통전략
①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기업형, 프랜차이즈
②수평적 마케팅 시스템: 각각 유통망을 협력하여 사용
③복수경로 마케팅 시스템(multichannel Marketing system)
:오프라인, 온라인(은행, 자동화기기, 인터넷)과 같이 복수의 경로로 접근
36. 커뮤니케이션 전략
①커뮤니케이션 도구
광고, 판촉, 인적판매, 다이렉트 마케팅
⋅PR(칼럼, 전시회, 책자, 팬클럽)
37. 전략에 따른 조직
①chandler(1992, 전략과 구조)
②원가 절감 전략- 기계조직
③ 혁신 전략- 유기조직
38. 재무관리의 기능
①자본조달(자본조달결정)
②투자결정(투자결정)
③이익배당(배당결정)
39. 투자의 포트폴리오 이론
①기대수익 vs 투자위험
②A, B, C 의 효율은 같음
③일반적 투자는 “A"
④반도체, 첨단투자는 “C"
40. 정보화 활용
①CAD/CAM→인터넷→EOS(온라인 수발주 시스템)
CALS(생산조달운용지원시스템)→POS→E야→EC(전자상거래)
41. POS/EDI
①POS: 판매시점관리
②EDI: 전자테이터 교환(표준화된 상거래 서식을 표준 규약에 의하여 전자적으로 교환)
42.ERP
①전사적 자원관리(전체자원의 솔루션 통합관리)
②도입시 조직저항 가능
③경영자의 확고한 의지가 중요
④실패가능성이 많음
43.고객관계관리
①DB를 바탕으로 마케팅: DB마케팅
②이를 CRM에 발전
③ DB를 분석→정보로 활용하여 마케팅 접목:Data Mining
⇒범위의 경제를 실현하는 수단
44. 글로벌 지향
①국내지향→해외지향→현지지향→글로벌지향
②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접근
③중소기업의 경우 시작부터 글로벌 마인드로 지향
④4단계 글로벌 지향 때 여러나라에 생산/판매가 되고 “조정과 통합”이 이루어짐
45. 해외진출 형태
①수출: 가장 기본적 형태
②라이센싱: 특허, 상표, 기술등이 사용, 라이센서, 라이센시
③프랜차이징: 프렌차이저, 프랜차이지
④관리계약: 운영시설에 대한 경영관리/ 노하우 제공
⑤턴키프로젝트: 외국으로부터 시스템 제작을 의뢰받아 설계, 건설 후 초기운영까지 담당
46. 해외진출의 고려사항
①중장기 경영전략에 입각
②정보수집등 정보시스템과 관계
③파견요원의 교육 훈련
④현지기업과 합작투자, 현지사정에 이해
⑤종합상사와 제휴/협력(네트워크)
⑥현지투자에 대한 정부지원/협력
⑦산학연 네트워크 체제로 접근
47. 지도사시험
①중소기업 진흥 및 제품구매 촉지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31조 /제 19조(현재)
경영학
1. 경영학 의의
①국민경제(가게, 기업, 정부, 기타)의 개별경제 중 기업에 대한 경제 주체를 연구
②가계경영(가정학), 기업경영(경영학), 정부경영(재정학)도 경영학
③영리법인-사기업, 비영리법인-공기업 → 주로 영리법인을 연구(사회과학)
2. 경영학의 기원
①15세기말(14~16C) 지중 연안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발전
②이탈리아의 상거래수기(기법, 관습)로부터 스페인, 독일, 프랑스 전파
③프랑스 사바리(J.Savary)가 “완전한 상인”을 저서
체계화하여 “상업학”이 발생(1675, 시발점으로 봄)
3. 독일 경영학(상업학)
①상업학 모방: 마르페르거(상업교육용 사전): 완전한 상인의 단순 번역
②상업학의 전환: 루도비치(상인 사전): 이론적인 학문을 추가
③상업학의 체계화: 로이크스(상업체계); 독자적 학문체계의 계기
④상업학의 쇠퇴: 아담스미스(국민경제학)에 의해 쇠퇴, 공업기술에 치중
4. 독일 경영학(산업 경영학)
①독일산업교육학회창설→라이프찌히어 상과대학 설립→상업학은 상업경영학으로 정리
②곰베르그(산업경영학과 개별경제학)-국민경제학과 대응의미
③개별경제=경영(상업경영학, 공업경영학)
5. 독일 경영학(사경제학. 경영경제학)
①상업경영학의 과학화, 체계화 접근을 위한 사경제학 대두
②사경제학→경영경제학(오늘날 공식명칭)
③쿠텐베르그: 이론적 경영경제학(순수 과학)
멜레로비쯔: 실천적 경영경제학(기술론)
6. 미국 경영학(초기)
①남북 전쟁 후 급속한 공업화: 조직적 태업발생
⇒표류관리/방임관리(drafting management)
7. 미국 경영학(전통적 관리)
①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테일러 시스템
⋅시간 및 동작연구를 기초로 과업관리(Task Management)
⋅테일러리즘(고임금, 저노무비)-4대 원리 제시
*4대원리-최대과업, 표준화 작업 조건, 성공우대, 실패손실
⋅4대 관리제도 -기획부제도
-직능별 직장 제도
-작업 지도표 제도
-차별적 성과급 제도
⋅인간적 측면 무시, 인간노도의 기계화
②포드(포드 시스템): 이동조립법, 컨베이어시스템, 표준화, 동시관리
⋅제품작업의 단순화(simplification)
⋅부품의 표준화(standardization)
⋅기계공구의 전문화(specialization)
⋅테일러 이론을 계승 (포티즘을 기초로 고임금, 저가격 실현을 통한 사회봉사)
③페이욜(관리과정론): 산업 및 일반관리에서 6가지 활동 중
⋅6번째(관리적활동)-계획/ 조직/ 명령/ 조정/ 통제
⋅고임금, 기계화
8. 미국 경영학(신 고전이론)
①메이요, 뢰슬리스버거(인간관게론)
⋅호손공장(조명, 계전기, 면접, 전기배선작업 실험)→호손실험
⋅생산성: 임금(보수)만이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요인, 특히 비공식적 조직이 영향을 줌→인 간관계론 출현
9. 미국 경영학(근대 조직론)
①버나드(협동체계적 조직론)- 테일러/메이요 이론 통합
②사이몬(조직적 의사결정론)- 사이몬, 마치에 의해 계승/발전
10. 미국 경영학(근대 경영관리론)
①쿤쯔(통일경영관리론)-많은 학파와 이론(경영관리론의 밀림)→통일
②드럭커(매니지먼트 이론)
⋅학문이다
⋅경영학의 과제이다
⋅책임이다
⋅실천이다
11. 현대경영학
①경영과학: OR/MS
② 시스템이론
⋅시스템 어프로치: 부분 최적화 보다는 시스템 전체의 유효성을 추구(전체 시스템에서 상호 관련성을 추구하여 문제 해결 접근)
③상황이론
⋅환경 또는 상황요인을 조건변수로 하고, 조직내부의 특정변수를 성과와의 관계로 특정화 하려는 이론
④오우치 교수(Z이론)
⋅일본과 미국의 절충식 경영이론
12. 기업혁신 기법
①리스트럭처링과 리엔지니어링
|
리스트럭처링 |
BPR |
범위 |
부분 최적화 |
전체 최적화 |
방향 |
기존을 전제로 개혁 |
처음부터 재설계 |
대상 |
인원절감, 불채산 부문 |
업무방법(흐름,구조) |
방법 |
응급대응 |
근본적 |
효과 |
점진적 |
혁명적 |
②벤치마킹
⋅선진기업의 운영프로세스와 기법을 도입하여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기법
③다운사이징/고객만족(감동)경영
13.경제적 형태에 의한 기업 분류
⌾사기업-개인기업(출자와 책임이 개인)
유한회사
민법상 조합, 익명 조합
협동조합
⌾공기업: 국가, 지자체
⌾공사협동기업
14. 법률적 형태에 의한 분류 기준
①법인격, 영속기업 유무
②기업가 책임의 유한/무한
③제한된 지분 양도 여부
④주주총회, 이사회, 감사로 기능하는가 또는 아직 없는가?
15. 소수공동기업
①합명회사
⋅소키에타스 공동기업이 기원
⋅전체 연대무한 책임
⋅대표직 인적 기업으로서 의사결정시 모든 출자자의 동의
②합자회사
⋅무한책임사원: 출자와 경영, 무한 책임
⋅유한책임사원; 출자범위내 유한 책임
⋅전원무한책임(합명)의 위험성을 극복
⋅코멘타(COMMENDA)
③유한회사
⋅소수의 자본과 사원은 유한책임
⋅이사회, 감사, 사원총회(감사는 자유)
④민법상의 조합
⋅합명회사와 유사
⋅민법상 규정, 2인 이상 공동출자, 무한 책임
⑤익명조합
⋅합자회사와 유사(상법상의 조합)
⋅코멘다에서 유래
⋅무한책임: 영업자
⋅익명조합원: 출자자(경영참여NO, 이익만 분배)
⋅유한책임: 익명조합원
16. 다수공동기업
①주식회사
⋅자유시장경제의 대표적 기업
⋅주주의 출자를 바탕- 자본적 결합(인적결합은 중요하지 않음)
⋅개인기업보다 공식적 조직구조, 상법에 의하여 창설
⋅특성(유한 책임제도, 자본의 증권화, 소유와 경영의 분리=중역제도)
⋅기관(이사회, 감사, 주주총회)
②협동조합
⋅영리보다 상호부조를 목적 (상호부조주의 =협동주의)
⋅임의가입, 탈퇴, 무조건/인/표 의결권 (민주주의)
⋅영리보다 조합원의 이용과 편익우선, 잉여금은 이용도에 따라 배분 (이용주의)
17. 공기업의 설립목적
①공공사업의 목적
②사회정책상의 목적
③경제정책상의 목적
④재정정책상의 목적
18. 기업다각화
①새로운 업종을 추가, 기존사업과 병행하여 경영
②수직적/ 수평적 다각화
③기업의 위험을 분산
④경영합리화를 통한 상승효과
19. 기업계열화
①기술혁신이나 판매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대기업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에 하청, 판매거점으로 하여 대기업 영향권 내에 포함
②대기업은 중소기업의 지배목적이 아님
③생산 공정을 기술적으로 결합하여 합리화
④상호 분업적 협력관계
20. 기업집중
①카르텔(기업연합)
⋅다수의 동종, 유사기업이 시장지배를 목적으로 협정하는 기업형태
⋅참가하는 기업 또는 가맹기업은 법률적/경제적 독립성을 유지(수평적 결합)-신사협정형태
⋅판매카르텔/구매카르텔/생산카르텔 (미가입회사=out sider)
②트러스트(기업활동)
⋅동종 또는 유사 기업간 시장지배를 목적으로 출자하여 대자본을 기초로 하여 결합(자본 결합)
⋅법률적으로 종래의 독립성을 완전히 상실/구속력이 강함
③콘페른(기업연휴)-형식적(독립), 경제적(독립성 상실)
⋅동종, 유사업체 뿐만 아니라 이종업체까지 결합
⋅각각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자본의 소유 또는 금융관계를 통하여 결합(기업 최고의 결합 형태)
⋅산업콘체론: 생산합리화 목적으로 수직 결합
⋅금융콘체론: 주식보유등으로 지배
21. 새로운 기업집중 형태
①기업집단
⋅생산기술, 경영기술적인 면에서 상호협력, 보완
⋅독립성을 유지, 지배와 종속의 관계를 탈피
⋅수단: 주식의 상호보유, 중역파견, 업무제휴, 기술원조
⋅태표적 형태는 콤비나트
②컨글로머리트
⋅반 트러스트 대응
⋅이종기업을 매수/ 합병하여 거대한 하나의 기업
③조인트 벤처
⋅해외자본과 국내유망사업의 결합(국제합작기업)
④디베스티쳐
⋅비효율적 부문을 매각, 기업의 체질개선(감량기업전략)
⋅분리신설과 일부매각
22. M&A
①인수합병은 두 개이상의 조직이 결합하여 보다 큰 조직으로 성장
②인수는 자산인수, 주식인수, 영업인수(영업양도)로 분류
③주식인수가 가장 일반적 거래 형태
23. 기업성장의 유형
①다각화
②전문화
③계열화
④집중화
⑤M&A
24. 구속력
카르텔 < 트러스트 < 콘체른
25. 기업분류
①법인격-유: 합명, 합자, 유한, 주식
-무: 개인, 민법상 조합, 익명조합
②책임-유한: 유한, 주식
-무한: 합명, 개인, 민법상 조합
-유한+무한: 합자, 익명조합
③지분양도-제한: 합명, 합자, 유한
-제한NO: 주식
④회사기관-분화: 주식, 유한
-분화NO: 합명, 합자
26. 전문경영자
①혁신과 위험부담, 경영활동 전반에 수행/전담
②소유, 경영분리에 따라 소유주와 종업원의 중간에 위치(중심적 경영자)
③경영성과는 이해관계자(주주, 종업원, 고객)에 의해 평가
④전문적 지식, 경험, 능력으로 선임되고, 단순한 경험, 직관력에 의존X
⑤기업성장, 위치를 위한 경영관리 직능 수행
⑥개인적 동기도 기업 성장/유지와 일체
27. CFO
chief Finance officer
28. 경영자
①경영자 지배(벌리와 민즈)-실질경영은 경영자가 지배
②경영자 혁명(번햄)-기업지배는 주주, 노동자가 아닌 경영자
③파워 엘리트(밀스)-수뇌부,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사람
④테크노 스트럭처(갈브레드)-인텔리/지적 엘리트\
29.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①본원적 책임(대내적)
⋅기업유지발전
⋅종업원의 복지향상
⋅후계자 양성
②파생적 책임(대외적)
⋅이해집단의 이해조정
⋅자연자원보호
30. 의사결정
①사이몬(구조화 정도에 따라)
⋅정형적/ 비정형적
②구텐베르그(상황에 따라)
⋅확실하게 예측할 수 있는 “확실성하”
⋅일정한 확률로 예측 “위험하”
⋅결과는 추정할 수 있으나 발생확률이 불확실 “불확실성하”
③앤소프(조직계층의 수준에 따라)
⋅전략적 의사결정: 외부문제(최고 경영층)
⋅관리적 의사결정: 전략적 의사결정 보완(중간 관리층)
⋅업무적 의사결정: 전략적/ 관리적 의사결정 보완(하위 감독층)
*상위 계층일수록 상위 의사결정을 많이 함
31. 경쟁전략(포터)
①원가우위전략: 경쟁제품보다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서 경쟁
②차별화 전략: 차별화된 제품, 서비스로 소비자에게 인식
③집중화 전략: 특정시장, 특정부문에 기업 전략 집중
④포터의 본원적 경쟁 전략은 산업 내 경쟁기업들과 비교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어떠한 분야, 규모에 상관없이 본원적으로 적용가능
32. 경영관리 기능
①페이욜(관리과정학파)에 의해 주도
②경영관리기능은 연관되어 하나의 과정을 이룸
③경영관리기능은 계속, 반복: 관리순환(Management cycle)
④PDS: plan-do-see
⑤POC: planning-Organizing-Controling (계획화-조직화-통제화)
33. 목표관리
①피터드레커(MBO): 경영자는 부하와 목표를 설정/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부하를 평가
34. 경영조직의 일반 원칙
①명령통일의 원칙(명령일원화의 원칙)
:상부에서 지시한 명령이 하급자까지 동일하게 전달
②전문화의 원칙(분업화의 원칙)- 특정업무를 전문적 수행토록 분담
③기능화의 원칙: 일(기능)중심으로 조직이 구성
④권한과 책임의 원칙: 권한, 직무, 책임이 동일(직무3면등가법칙)
⑤권한위양의 원칙(상급자 입장에서는 예외원칙임)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직무수행에 필요한 일정권한을 위임
⑥감독한계의 원칙: 지휘, 감독하는 부하의 수는 일정 범위가 있어야 함
35. 경영조직의 수평적 분화
①직능적 분화→ 요소적 분화→ 과정적 분화→ 단위적 분화
⋅직능적 분화: 구매, 제조, 판매등 라인조직부문이 형성(단위적 분화)
⋅요소적 분화: 인사, 정리, 총무등 라인을 조언하는 전문 스탭 형성
⋅과정적 분화: 기획, 통제 등 관리 스탭 형성
⋅단위적 분화: 독립된 사업단위로 분할
36. 라인조직
①군대식, 직계식, 수직적 조직- 명령 일원화의 원칙 중시
②장점(구조가 닩순, 책임소재 명확, 질서/통제용이, 신속한 의사결정)
③단점(전문화 결여, 수평적 업무협조 어려움, 하위관리자의 창의력 결여)
37. 기능식 조직
①테일러(직능식 직장제도)에서 유래
②기능화/전문화 원칙이 중시
-단점: 전체관리 어려움, 명령 일원화 원칙 어려움
38. 프로젝트 조직
①Task Force System
②장점
-필요인원의 탄력적 운용
-넓은 분야에서 전문지식을 가진 인재활용
-프로젝트에 대한 개인 이해보다 목표추구에 따른 사기증진
③단점
-성과는 프로젝트 관리자에 의해 영향
-전문기간 의사소통 부재
-기본부서와 프로젝트 부서 간 관계조정이 어려움
-원래 소속부서 사기저하 가능
39. 매트릭스 조직
①종적으로는 기능식 조직의 일원, 횡적으로는 프로젝트 조직의 일원
②기능부분 담당자와 프로젝트 책임자의 2중적 명령 체계
③장점
-최종결과에 초점
-기능별 관리자의 활용 극대
-전문분야별 동일성 유지
④단점
-명령일원화 저해
-조직간 갈등 우려
-관리층 증거로 간접비 증가
-프로젝트 팀간 노력이 중복되어 비효율적
40. 사업부제 조직
①권한위양의 원칙과 독립채산제를 기초로 한 분권적 조직이 연방적 분권제로 발전한 대표적 조직
②경영활동을 단위적 분화(제품별, 고객별, 지역별)로 하여 독립적인 사업처럼 운영
③권한과 책임을 이양, 자주적 이익중심으로 책임경영
④장점
-경영의사결정의 합리화
-생산성 향상 의욕 강화
-전문화와 분업 촉진
-최고 경영자의 부담 완화, 경영자 자질 훈련 도움
-명확한 업적 측정
⑤단점
-전체적인 입장에서 공통관리비 증가
-상호간 협조가 어렵고, 과다경쟁
-최고 경영자의 통제력 약화
-본사와 사업부간 계획/방향 조정 어려움
-사업부 이익 우선하다 보면 전체 이익이 희생
41. 동기부여
①내용이론
⋅매슬로우(욕구5단계설)-생리/안전/애정/존경/자아실현
⋅허스버그(2요인이론)-위생요인, 동기요인
⋅앨더퍼(ERG이론)-생존/관계/성장욕구
⋅맥클리랜드(성취동기이론)-성취/권력/친화욕구
②과정이론(기대이론vs 강화이론)
⋅포터-로울러(기대이론모형) 기대이론
42. 리더쉽의 행동이론(유형)
①리피트와 화이트(자유방임적 리더쉽⦁전제적 리더쉽⦁민주적 리더쉽)
②리커트(관리 시스템이론)
⋅시스템 Ⅰ: 착취적 권위형
⋅시스템 Ⅱ: 온정적 전제형
⋅시스템 Ⅲ: 협의형
⋅시스템 Ⅳ: 집단 참가형
③블레이크와 모우튼(매니지리얼 그리드 이론- 관리격자 이론)
43. 의사소통(Communication)
①원형(circle type)
:타스크포스나 위원회 조직 같은 조직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 유형
44. 통제의 절차
①표준설정
②성과측정
③성과와 표준의 비교
④행동의 수정과 표준의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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