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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C 행동유형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1. 18. 20:59

샬롬

 

























1. DiSC 행동유형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태어나서부터 성장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기 나름대로의 독특한 동기요인에 의해 선택적으로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을 취하게 된다.

그것은 하나의 경향성을 이루게 되어 자신이 일하고 있거나 생활하고 있는 환경에서 아주 편안한 상태로 자연스럽게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된다.


우리는 그것을 행동 패턴(Behavior Pattern) 또는 행동 스타일(Behavior Style) 이라고 한다.


사람들이 이렇게 행동의 경향성을 보이는 것에 대해 1928년 미국 콜롬비아대학 심리학교수인 William Mouston Marston박사는 독자적인 행동유형모델을 만들어 설명하고 있다.

Marston박사에 의하면 인간은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또한 그 환경 속에서 자기 개인의 힘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4가지 형태로 행동을 하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인식을 축으로 한 인간의 행동을 Marston박사는 각각 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 즉 DiSC 행동유형으로 부르고 있다.


DiSC는 인간의 행동유형(성격)을 구성하는 핵심 4개요소인

Dominance, Influence, Steadiness, Conscientiousness

의 약자입니다.


2. 목표  



자신의 행동유형과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

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갈등관리, 대인관계 유지방법, 학습방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3. DISC 역사/ 유래


PPS (Personal Profile System) 


환경에 대한 인간의 인식으로부터 인간행동을 이론화한 William Mouston Marston박사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미국의 Carlson Learning사와 쟌가이어(John Geier) 박사의 연구팀이 공동으로 독특한 개인개발도구이며, 개인 행동유형 진단도구인 PPS (Personal Profile System)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1992년부터 한국에 도입되어 기업체 임직원 연수프로그램으로 활용되었으며, 현재는 교사와 학부모 일반에 맞게 개발하여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PPS는 4가지 기본행동(DiSC)와 열 다섯가지의 전형적 행동유형을 제시하여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손쉬운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DISC 유형별 일반 특징



Dominance(주도형) 

D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장애를 극복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빠르게 결과를 얻는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유발시킨다.

도전을 받아들인다.

의사결정을 빠르게 내린다.

기존의 상태에 문제를 제기한다.

지도력을 발휘한다.

어려운 문제를 처리한다.

문제를 해결한다.

 Influence(사교형) 

I다른 사람을 설득하거나 영향을 미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사람들과 접촉한다.

호의적인 인상을 준다.

말솜씨가 있다.

다른 사람을 동기유발시킨다.

열정적이다.

사람들을 즐겁게 한다.

사람과 상황에 대해 낙관적이다.

그룹활동을 좋아한다.

Conscientiousness(신중형) 

C업무의 품질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환경안에서 신중하게 일한다. 


중요한 지시나 기준에 관심을 둔다.

세부사항에 신경을 쓴다.

분석적으로 사고하고 찬반,장단점 등을 고려한다.

외교적 수완이 있다.

갈등에 대해간접적 혹은 우회적으로 접근한다.

정확성을 점검한다.

업무수행에 대해 비평적으로 분석한다.

Steadiness(안정형) 

S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협력한다.

 

예측가능하고 일관성있게 일을 수행한다.

참을성을 보인다.

전문적인 기술을 개발한다.

다른 사람을 돕고 지원한다.

충성심을 보인다.

남의 말을 잘 듣는다.

흥분한 사람을 진정시킨다.

안정되고, 조화로운 업무 환경을 만든다.



5. DISC 유형별 행동전략


Dominance(주도형) 

D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장애를 극복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한다.

실제 경험에 근거한 기술을 이용한다.

어떤 결정을 내린 이유에 대해

먼저 말로써 표현한다.

일하는 속도를 조절하고

여유를 갖는다.



Influence(사교형) 

I다른 사람을 설득하거나 영향을 미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D나 S가 중간선 아래에 있다면 시간 관리에 신경을 쓴다.

의사결정에서 객관성을 유지한다.

타인을 보다 현실적으로 평가한다.

우선순위와 마감일을 명확히 한다.

Conscientiousness(신중형) 

C업무의 품질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환경안에서 신중하게 일한다. 


주의깊은 계획을 필요한 일을 맡는다.

직무기술과 수행목표를 정확히 하는

일을 한다.

업적성취만큼이나 사람들이 개인적 가치를 존중한다.

갈등상황에 대해 인내심을 기른다.

Steadiness(안정형) 

S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협력한다. 


변화를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자신의 가치를 자각한다.

자신이 전체에 어떤 기여도를 안다.

자신과 유사한 능력과 성실함을

보이는 사람과 일한다.

창의적인 면을 격려한다.


6. DISC 아이, 부모 학생, 교사 유형 진단


1. Dominance(주도형)


 1) 아이 - Dominance(주도형) 



자신감이 넘친다.

고집이 세고 자기 주관이 뚜렷하여

독자적인 행동을 잘하고 남의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모험심이 강하여 새로운 시도나

활동을 하기를 좋아한다.

위험부담되는 일에서도 대면하여

부모나 교사의 지시나 행동교정을

위한 꾸중에 말대꾸를 하거나

거칠게 반항하기도 한다.

과제나 일을 빨리 끝내는 경향이 있고

자기 뜻대로 일이 제대로 안되면

화를 잘 내기도 한다.

경쟁심이 강해서 운동경기나 게임에서

이겨야 직성이 풀린다.

직선적으로 말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솔직하고 시원한 점은 있으나

다른 사람에게는 퉁명하거나 거칠게

보이기도 한다.


2) 부모 - Dominance(주도형) 



가정에서 부모에 의해서 세워진 규칙,

원칙을 자녀들이 그대로 순종하기를 바란다.

부모의 기준에 위배되거나 반대되면

체벌을 해서라도 지키게하려한다.

목표를 높게잡고 일생동안 매진하여

성공하기를 기대한다.

지시적인 부모의 사랑을 자녀가 수용하지

못하고 반발하거나 수용하지 못하고

간접적인 저항을 하면 계속해서 잔소리하며

자녀들의 불순종을 무시하고 강압적인

부모가 될 수 있다.


3) 학생 - Dominance(주도형) 



공부,숙제 등 과제나 일을 자발적으로

시작함

자신의 속도대로 빠르게 추진하고 집중력이

강함.

서론이나 주변사항보다는 핵심사항,

중요점에 바로 들어감.

즉각적으로 결과를 얻기 원함.

당장 써먹을 수 있는 것에 관심이 높음

도전적 과제를 원하고 가만히 앉아서

듣기보다는 실험하고 움직이고 체험을 원함.

수업에 불만사항이 있으면 교사에게 불만을

직접 표현함.


4) 교사 - Dominance(주도형) 



수업목표와 훈련상황을 강하게 통제하여

수업분위기와 질서를 강하게 잡아가려는

욕구가 강함

수업계획, 일정대로 진행하여 학습목표를

빨리 달성하려 함.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 난처하게 만드는

질문, 농담같은 질문은 교사에 대한

도전으로 생각하고 무시하거나 강하게

반발, 꾸중으로 대응할 수 있음.

학습자의 참여보다는 자신의 방식과 주어진

과제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감.

화가 나면 큰소리를 치거나 징계를 위해

회초리, 벌을 줄 수도 있음


2. Influence (사교형)


 1) 아이 - Influence(사교형) 



사람과의 사귐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쉽게 친구를 사귄다.

상대방의 감정을 잘 파악하는 직관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상대방의 기분을 잘

맞추어 줄 줄 안다.

매사를 낙천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웃음이 많고 유머감각이 있는 분위기

메이커다.

희노애락 감정표현을 잘하여 애교가

많고 생동감이 있다.

예의를 지켜야할 장소나 시간에도

틔는 행동을 하기도 하여 버릇이 없다는

말을 듣기도 하며 실패나 사태의 심각성

등에 대해서 심각하게 느끼지 않기도 하다.

친구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남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하거나 자기 맘에 안들을

때는 잘 토라지기도 한다.

2) 부모 - Influence(사교형) 



자녀에 대한 애정표현을 겉으로 잘 드러낸다.

자녀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해주려는 허용적인 부모이다.

자녀의 빗나간 행동이나 잘못을 엄하게

다스리거나 일관성있게 훈육하지 못한다.

용돈을 잘 주거나 여행, 모험적인 행동,

외식 등 자녀들과 함께 생활을 즐기는

편이다.


3) 학생 - Influence(사교형) 



자신의 재능을 친구와 선생님에게

보여주고 싶은 욕구가 강함.

교사의 질문에 본인이 답을 몰라도

아주 빠르게 손을 들고 나서 생각함.

외모,복장,말하는 태도에 신경을 씀.

자신의 인기관리에 관심이 높음.

표현은 적극적으로 잘하나 체계적,

논리적, 분석적이지 못함.

특권의식,공주병,왕자병 등 남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의식이 강함.


4) 교사 - Influence(사교형) 



학습활동시 상호작용, 토의, 활동,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활용한다.

사례제시, 상황이야기, 자신의 경험

등을 많이 사용한다.

수업시간을 넘겨가면서 열정적으로

얘기함.

수업준비를 사소한 것까지 철저하게

준비하지는 못해도 재치있게 대응.

수업시간에 늦을 수 있고 일찍 끝낼 수

있음.

유머감각이 있어 수업분위기를

활성화시킴.

3. Conscientiousness (신중형)


1) 아이 - Conscientiousness(신중형) 



자기절제가 가장 잘 된다.

자신에 대한 기준이 높고 타인에 대한

기준도 높이 기대를 하기 때문에 기준에

맞지 않을 때는 불편하게 생각하거나

비판적이 된다.

매사에 주의가 깊고 조심스럽게 행동하며

예의가 바르다.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면이 강하다.

친구를 사귀는데는 신중하고 낯을 가리기

때문에 사회성은 부족하다

높은 직관력이 있고 올바른 행동과 사고를

하려는 경향이 있고 은근히 자기고집이 있다.


2) 부모 - Conscientiousness(신중형) 



자녀를 바르고 남들에게 인정받고 칭창받는

완벽한 자녀를 양육하고 싶어한다..

자녀들에게 감정표현을 잘하지 못하여

칭찬에 인색하다.

부모의 요구사항을 자세하고 꼼꼼하게 설명

하고 자녀가 그대로 실행하는지 체크한다.

자녀에게도 스트레스를 주고 부모 자신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다


3) 학생 - Conscientiousness(신중형) 



수업, 숙제, 시험, 점수 등에 관심이 많고

민감함.

세부적 사실, 자료 등에 관해 깊이알기를 원함.

수업시간, 쉬는 시간에 남들과 어울리기

보다는 조용히 자신의 자리를 지킴.

혼자서 공부하고나 독립된 공간에서 작업

하기를 바람.

호기심이 있어 구체적이고 "왜?(why)"라는

질문이 많음.

수업에서 남들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적으나 자신의 기준은 높음


4) 교사 - Conscientiousness(신중형) 



사전준비와 계획이 철저하다.

구체적인 사실, 데이터로 자세하게 설명.

규칙을 엄격하게 지키고 출석, 지각, 숙제,

과제검사를 철저하게 함.

학생들에게 공평무사하게 대함.

학생들에게 감정표현을 자제함.

수업을 재미있게 하기위해 다양한 활동,

게임 등 시간주는데 인색함.


4. Steadiness (안정형)


1) 아이 - Steadiness(안정형) 



일반적으로 조용하며 착한 아이라는

평을 듣는다.

시키거나 주어진 일을 성실하고

꾸준하게 잘한다.

남들앞에 나서서 이끌기보다는 옆에서

뒤에서 소리내지 않고 도와주는 일을

잘하는 봉사정신 강한 아이다.

자기주장이 강하기 못하고 변화나

위험부담이 되는 일은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기 때문에 빨리

결과를 만들어 내지는 못하지만

인내심이 있고 참을성이 있게 꾸준히

한가지 일을 성취하는 편이다.



2) 부모 - Steadiness(안정형) 



자녀에게 안정감을 준다.

자녀에게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고

조용하면서 편한 관계를 갖는다.

자녀와 다른 사람들에게 성실하게

봉사하고 희생한다.

화가 나도 속으로 삭이려한다.

지나친 수용성이 자녀를 부모의존형이나

나약하게 만들 수 있다. 


3)학생 - Steadiness(안정형) 



수업시간에 늦지않게 잘 참석하고 수업

태도가 성실한 편임.

단원목표, 내용 등 모든것을 이해하기 원함.

교사나 친구들에게 은근히 신임받기를

기대한다.

수업행동이 예측가능하고 진지한 편임.

자발적인 발표는 하지 않지만 지적하면

그때 서야 자신의 생각을 수줍게 말함.

교사의 강의내용을 자세하게 많이 필기함.

학습내용, 자료, 사실을 비판적으로

따져보기보다 그대로 수용하려함.

4)교사 - Steadiness(안정형) 



수업의 단계와 절차를 중시하고

전통적인 수업규칙과 방식을 선호함.

전체의 통일성, 일관성있게 수업을 진행함.

수업내용을 제시하고 설명하는 시간이 많음.

학습자와의 개인적 관계를 중시함.

전체적인 것(숲을 보기)보다 구체적인

(나무를 보기)에 관심이 높음


 

1. DiSC 행동유형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태어나서부터 성장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기 나름대로의 독특한 동기요인에 의해 선택적으로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을 취하게 된다.

그것은 하나의 경향성을 이루게 되어 자신이 일하고 있거나 생활하고 있는 환경에서 아주 편안한 상태로 자연스럽게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된다.


우리는 그것을 행동 패턴(Behavior Pattern) 또는 행동 스타일(Behavior Style) 이라고 한다.


사람들이 이렇게 행동의 경향성을 보이는 것에 대해 1928년 미국 콜롬비아대학 심리학교수인 William Mouston Marston박사는 독자적인 행동유형모델을 만들어 설명하고 있다.

Marston박사에 의하면 인간은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또한 그 환경 속에서 자기 개인의 힘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4가지 형태로 행동을 하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인식을 축으로 한 인간의 행동을 Marston박사는 각각 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 즉 DiSC 행동유형으로 부르고 있다.


DiSC는 인간의 행동유형(성격)을 구성하는 핵심 4개요소인

Dominance, Influence, Steadiness, Conscientiousness

의 약자입니다.


2. 목표  



자신의 행동유형과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

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갈등관리, 대인관계 유지방법, 학습방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3. DISC 역사/ 유래


PPS (Personal Profile System) 


환경에 대한 인간의 인식으로부터 인간행동을 이론화한 William Mouston Marston박사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미국의 Carlson Learning사와 쟌가이어(John Geier) 박사의 연구팀이 공동으로 독특한 개인개발도구이며, 개인 행동유형 진단도구인 PPS (Personal Profile System)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1992년부터 한국에 도입되어 기업체 임직원 연수프로그램으로 활용되었으며, 현재는 교사와 학부모 일반에 맞게 개발하여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PPS는 4가지 기본행동(DiSC)와 열 다섯가지의 전형적 행동유형을 제시하여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손쉬운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DISC 유형별 일반 특징



Dominance(주도형) 

D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장애를 극복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빠르게 결과를 얻는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유발시킨다.

도전을 받아들인다.

의사결정을 빠르게 내린다.

기존의 상태에 문제를 제기한다.

지도력을 발휘한다.

어려운 문제를 처리한다.

문제를 해결한다.

 Influence(사교형) 

I다른 사람을 설득하거나 영향을 미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사람들과 접촉한다.

호의적인 인상을 준다.

말솜씨가 있다.

다른 사람을 동기유발시킨다.

열정적이다.

사람들을 즐겁게 한다.

사람과 상황에 대해 낙관적이다.

그룹활동을 좋아한다.

Conscientiousness(신중형) 

C업무의 품질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환경안에서 신중하게 일한다. 


중요한 지시나 기준에 관심을 둔다.

세부사항에 신경을 쓴다.

분석적으로 사고하고 찬반,장단점 등을 고려한다.

외교적 수완이 있다.

갈등에 대해간접적 혹은 우회적으로 접근한다.

정확성을 점검한다.

업무수행에 대해 비평적으로 분석한다.

Steadiness(안정형) 

S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협력한다.

 

예측가능하고 일관성있게 일을 수행한다.

참을성을 보인다.

전문적인 기술을 개발한다.

다른 사람을 돕고 지원한다.

충성심을 보인다.

남의 말을 잘 듣는다.

흥분한 사람을 진정시킨다.

안정되고, 조화로운 업무 환경을 만든다.



5. DISC 유형별 행동전략


Dominance(주도형) 

D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장애를 극복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한다.

실제 경험에 근거한 기술을 이용한다.

어떤 결정을 내린 이유에 대해

먼저 말로써 표현한다.

일하는 속도를 조절하고

여유를 갖는다.



Influence(사교형) 

I다른 사람을 설득하거나 영향을 미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D나 S가 중간선 아래에 있다면 시간 관리에 신경을 쓴다.

의사결정에서 객관성을 유지한다.

타인을 보다 현실적으로 평가한다.

우선순위와 마감일을 명확히 한다.

Conscientiousness(신중형) 

C업무의 품질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환경안에서 신중하게 일한다. 


주의깊은 계획을 필요한 일을 맡는다.

직무기술과 수행목표를 정확히 하는

일을 한다.

업적성취만큼이나 사람들이 개인적 가치를 존중한다.

갈등상황에 대해 인내심을 기른다.

Steadiness(안정형) 

S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협력한다. 


변화를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자신의 가치를 자각한다.

자신이 전체에 어떤 기여도를 안다.

자신과 유사한 능력과 성실함을

보이는 사람과 일한다.

창의적인 면을 격려한다.


6. DISC 아이, 부모 학생, 교사 유형 진단


1. Dominance(주도형)


 1) 아이 - Dominance(주도형) 



자신감이 넘친다.

고집이 세고 자기 주관이 뚜렷하여

독자적인 행동을 잘하고 남의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모험심이 강하여 새로운 시도나

활동을 하기를 좋아한다.

위험부담되는 일에서도 대면하여

부모나 교사의 지시나 행동교정을

위한 꾸중에 말대꾸를 하거나

거칠게 반항하기도 한다.

과제나 일을 빨리 끝내는 경향이 있고

자기 뜻대로 일이 제대로 안되면

화를 잘 내기도 한다.

경쟁심이 강해서 운동경기나 게임에서

이겨야 직성이 풀린다.

직선적으로 말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솔직하고 시원한 점은 있으나

다른 사람에게는 퉁명하거나 거칠게

보이기도 한다.


2) 부모 - Dominance(주도형) 



가정에서 부모에 의해서 세워진 규칙,

원칙을 자녀들이 그대로 순종하기를 바란다.

부모의 기준에 위배되거나 반대되면

체벌을 해서라도 지키게하려한다.

목표를 높게잡고 일생동안 매진하여

성공하기를 기대한다.

지시적인 부모의 사랑을 자녀가 수용하지

못하고 반발하거나 수용하지 못하고

간접적인 저항을 하면 계속해서 잔소리하며

자녀들의 불순종을 무시하고 강압적인

부모가 될 수 있다.


3) 학생 - Dominance(주도형) 



공부,숙제 등 과제나 일을 자발적으로

시작함

자신의 속도대로 빠르게 추진하고 집중력이

강함.

서론이나 주변사항보다는 핵심사항,

중요점에 바로 들어감.

즉각적으로 결과를 얻기 원함.

당장 써먹을 수 있는 것에 관심이 높음

도전적 과제를 원하고 가만히 앉아서

듣기보다는 실험하고 움직이고 체험을 원함.

수업에 불만사항이 있으면 교사에게 불만을

직접 표현함.


4) 교사 - Dominance(주도형) 



수업목표와 훈련상황을 강하게 통제하여

수업분위기와 질서를 강하게 잡아가려는

욕구가 강함

수업계획, 일정대로 진행하여 학습목표를

빨리 달성하려 함.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 난처하게 만드는

질문, 농담같은 질문은 교사에 대한

도전으로 생각하고 무시하거나 강하게

반발, 꾸중으로 대응할 수 있음.

학습자의 참여보다는 자신의 방식과 주어진

과제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감.

화가 나면 큰소리를 치거나 징계를 위해

회초리, 벌을 줄 수도 있음


2. Influence (사교형)


 1) 아이 - Influence(사교형) 



사람과의 사귐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쉽게 친구를 사귄다.

상대방의 감정을 잘 파악하는 직관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상대방의 기분을 잘

맞추어 줄 줄 안다.

매사를 낙천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웃음이 많고 유머감각이 있는 분위기

메이커다.

희노애락 감정표현을 잘하여 애교가

많고 생동감이 있다.

예의를 지켜야할 장소나 시간에도

틔는 행동을 하기도 하여 버릇이 없다는

말을 듣기도 하며 실패나 사태의 심각성

등에 대해서 심각하게 느끼지 않기도 하다.

친구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남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하거나 자기 맘에 안들을

때는 잘 토라지기도 한다.

2) 부모 - Influence(사교형) 



자녀에 대한 애정표현을 겉으로 잘 드러낸다.

자녀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해주려는 허용적인 부모이다.

자녀의 빗나간 행동이나 잘못을 엄하게

다스리거나 일관성있게 훈육하지 못한다.

용돈을 잘 주거나 여행, 모험적인 행동,

외식 등 자녀들과 함께 생활을 즐기는

편이다.


3) 학생 - Influence(사교형) 



자신의 재능을 친구와 선생님에게

보여주고 싶은 욕구가 강함.

교사의 질문에 본인이 답을 몰라도

아주 빠르게 손을 들고 나서 생각함.

외모,복장,말하는 태도에 신경을 씀.

자신의 인기관리에 관심이 높음.

표현은 적극적으로 잘하나 체계적,

논리적, 분석적이지 못함.

특권의식,공주병,왕자병 등 남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의식이 강함.


4) 교사 - Influence(사교형) 



학습활동시 상호작용, 토의, 활동,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활용한다.

사례제시, 상황이야기, 자신의 경험

등을 많이 사용한다.

수업시간을 넘겨가면서 열정적으로

얘기함.

수업준비를 사소한 것까지 철저하게

준비하지는 못해도 재치있게 대응.

수업시간에 늦을 수 있고 일찍 끝낼 수

있음.

유머감각이 있어 수업분위기를

활성화시킴.

3. Conscientiousness (신중형)


1) 아이 - Conscientiousness(신중형) 



자기절제가 가장 잘 된다.

자신에 대한 기준이 높고 타인에 대한

기준도 높이 기대를 하기 때문에 기준에

맞지 않을 때는 불편하게 생각하거나

비판적이 된다.

매사에 주의가 깊고 조심스럽게 행동하며

예의가 바르다.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면이 강하다.

친구를 사귀는데는 신중하고 낯을 가리기

때문에 사회성은 부족하다

높은 직관력이 있고 올바른 행동과 사고를

하려는 경향이 있고 은근히 자기고집이 있다.


2) 부모 - Conscientiousness(신중형) 



자녀를 바르고 남들에게 인정받고 칭창받는

완벽한 자녀를 양육하고 싶어한다..

자녀들에게 감정표현을 잘하지 못하여

칭찬에 인색하다.

부모의 요구사항을 자세하고 꼼꼼하게 설명

하고 자녀가 그대로 실행하는지 체크한다.

자녀에게도 스트레스를 주고 부모 자신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다


3) 학생 - Conscientiousness(신중형) 



수업, 숙제, 시험, 점수 등에 관심이 많고

민감함.

세부적 사실, 자료 등에 관해 깊이알기를 원함.

수업시간, 쉬는 시간에 남들과 어울리기

보다는 조용히 자신의 자리를 지킴.

혼자서 공부하고나 독립된 공간에서 작업

하기를 바람.

호기심이 있어 구체적이고 "왜?(why)"라는

질문이 많음.

수업에서 남들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적으나 자신의 기준은 높음


4) 교사 - Conscientiousness(신중형) 



사전준비와 계획이 철저하다.

구체적인 사실, 데이터로 자세하게 설명.

규칙을 엄격하게 지키고 출석, 지각, 숙제,

과제검사를 철저하게 함.

학생들에게 공평무사하게 대함.

학생들에게 감정표현을 자제함.

수업을 재미있게 하기위해 다양한 활동,

게임 등 시간주는데 인색함.


4. Steadiness (안정형)


1) 아이 - Steadiness(안정형) 



일반적으로 조용하며 착한 아이라는

평을 듣는다.

시키거나 주어진 일을 성실하고

꾸준하게 잘한다.

남들앞에 나서서 이끌기보다는 옆에서

뒤에서 소리내지 않고 도와주는 일을

잘하는 봉사정신 강한 아이다.

자기주장이 강하기 못하고 변화나

위험부담이 되는 일은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기 때문에 빨리

결과를 만들어 내지는 못하지만

인내심이 있고 참을성이 있게 꾸준히

한가지 일을 성취하는 편이다.



2) 부모 - Steadiness(안정형) 



자녀에게 안정감을 준다.

자녀에게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고

조용하면서 편한 관계를 갖는다.

자녀와 다른 사람들에게 성실하게

봉사하고 희생한다.

화가 나도 속으로 삭이려한다.

지나친 수용성이 자녀를 부모의존형이나

나약하게 만들 수 있다. 


3)학생 - Steadiness(안정형) 



수업시간에 늦지않게 잘 참석하고 수업

태도가 성실한 편임.

단원목표, 내용 등 모든것을 이해하기 원함.

교사나 친구들에게 은근히 신임받기를

기대한다.

수업행동이 예측가능하고 진지한 편임.

자발적인 발표는 하지 않지만 지적하면

그때 서야 자신의 생각을 수줍게 말함.

교사의 강의내용을 자세하게 많이 필기함.

학습내용, 자료, 사실을 비판적으로

따져보기보다 그대로 수용하려함.

4)교사 - Steadiness(안정형) 



수업의 단계와 절차를 중시하고

전통적인 수업규칙과 방식을 선호함.

전체의 통일성, 일관성있게 수업을 진행함.

수업내용을 제시하고 설명하는 시간이 많음.

학습자와의 개인적 관계를 중시함.

전체적인 것(숲을 보기)보다 구체적인

(나무를 보기)에 관심이 높음



 

1. DiSC 행동유형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태어나서부터 성장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기 나름대로의 독특한 동기요인에 의해 선택적으로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을 취하게 된다.

그것은 하나의 경향성을 이루게 되어 자신이 일하고 있거나 생활하고 있는 환경에서 아주 편안한 상태로 자연스럽게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된다.


우리는 그것을 행동 패턴(Behavior Pattern) 또는 행동 스타일(Behavior Style) 이라고 한다.


사람들이 이렇게 행동의 경향성을 보이는 것에 대해 1928년 미국 콜롬비아대학 심리학교수인 William Mouston Marston박사는 독자적인 행동유형모델을 만들어 설명하고 있다.

Marston박사에 의하면 인간은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또한 그 환경 속에서 자기 개인의 힘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4가지 형태로 행동을 하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인식을 축으로 한 인간의 행동을 Marston박사는 각각 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 즉 DiSC 행동유형으로 부르고 있다.


DiSC는 인간의 행동유형(성격)을 구성하는 핵심 4개요소인

Dominance, Influence, Steadiness, Conscientiousness

의 약자입니다.


2. 목표  



자신의 행동유형과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

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갈등관리, 대인관계 유지방법, 학습방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3. DISC 역사/ 유래


PPS (Personal Profile System) 


환경에 대한 인간의 인식으로부터 인간행동을 이론화한 William Mouston Marston박사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미국의 Carlson Learning사와 쟌가이어(John Geier) 박사의 연구팀이 공동으로 독특한 개인개발도구이며, 개인 행동유형 진단도구인 PPS (Personal Profile System)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1992년부터 한국에 도입되어 기업체 임직원 연수프로그램으로 활용되었으며, 현재는 교사와 학부모 일반에 맞게 개발하여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PPS는 4가지 기본행동(DiSC)와 열 다섯가지의 전형적 행동유형을 제시하여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손쉬운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DISC 유형별 일반 특징



Dominance(주도형) 

D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장애를 극복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빠르게 결과를 얻는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유발시킨다.

도전을 받아들인다.

의사결정을 빠르게 내린다.

기존의 상태에 문제를 제기한다.

지도력을 발휘한다.

어려운 문제를 처리한다.

문제를 해결한다.

 Influence(사교형) 

I다른 사람을 설득하거나 영향을 미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사람들과 접촉한다.

호의적인 인상을 준다.

말솜씨가 있다.

다른 사람을 동기유발시킨다.

열정적이다.

사람들을 즐겁게 한다.

사람과 상황에 대해 낙관적이다.

그룹활동을 좋아한다.

Conscientiousness(신중형) 

C업무의 품질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환경안에서 신중하게 일한다. 


중요한 지시나 기준에 관심을 둔다.

세부사항에 신경을 쓴다.

분석적으로 사고하고 찬반,장단점 등을 고려한다.

외교적 수완이 있다.

갈등에 대해간접적 혹은 우회적으로 접근한다.

정확성을 점검한다.

업무수행에 대해 비평적으로 분석한다.

Steadiness(안정형) 

S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협력한다.

 

예측가능하고 일관성있게 일을 수행한다.

참을성을 보인다.

전문적인 기술을 개발한다.

다른 사람을 돕고 지원한다.

충성심을 보인다.

남의 말을 잘 듣는다.

흥분한 사람을 진정시킨다.

안정되고, 조화로운 업무 환경을 만든다.



5. DISC 유형별 행동전략


Dominance(주도형) 

D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장애를 극복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한다.

실제 경험에 근거한 기술을 이용한다.

어떤 결정을 내린 이유에 대해

먼저 말로써 표현한다.

일하는 속도를 조절하고

여유를 갖는다.



Influence(사교형) 

I다른 사람을 설득하거나 영향을 미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D나 S가 중간선 아래에 있다면 시간 관리에 신경을 쓴다.

의사결정에서 객관성을 유지한다.

타인을 보다 현실적으로 평가한다.

우선순위와 마감일을 명확히 한다.

Conscientiousness(신중형) 

C업무의 품질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환경안에서 신중하게 일한다. 


주의깊은 계획을 필요한 일을 맡는다.

직무기술과 수행목표를 정확히 하는

일을 한다.

업적성취만큼이나 사람들이 개인적 가치를 존중한다.

갈등상황에 대해 인내심을 기른다.

Steadiness(안정형) 

S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협력한다. 


변화를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자신의 가치를 자각한다.

자신이 전체에 어떤 기여도를 안다.

자신과 유사한 능력과 성실함을

보이는 사람과 일한다.

창의적인 면을 격려한다.


6. DISC 아이, 부모 학생, 교사 유형 진단


1. Dominance(주도형)


 1) 아이 - Dominance(주도형) 



자신감이 넘친다.

고집이 세고 자기 주관이 뚜렷하여

독자적인 행동을 잘하고 남의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모험심이 강하여 새로운 시도나

활동을 하기를 좋아한다.

위험부담되는 일에서도 대면하여

부모나 교사의 지시나 행동교정을

위한 꾸중에 말대꾸를 하거나

거칠게 반항하기도 한다.

과제나 일을 빨리 끝내는 경향이 있고

자기 뜻대로 일이 제대로 안되면

화를 잘 내기도 한다.

경쟁심이 강해서 운동경기나 게임에서

이겨야 직성이 풀린다.

직선적으로 말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솔직하고 시원한 점은 있으나

다른 사람에게는 퉁명하거나 거칠게

보이기도 한다.


2) 부모 - Dominance(주도형) 



가정에서 부모에 의해서 세워진 규칙,

원칙을 자녀들이 그대로 순종하기를 바란다.

부모의 기준에 위배되거나 반대되면

체벌을 해서라도 지키게하려한다.

목표를 높게잡고 일생동안 매진하여

성공하기를 기대한다.

지시적인 부모의 사랑을 자녀가 수용하지

못하고 반발하거나 수용하지 못하고

간접적인 저항을 하면 계속해서 잔소리하며

자녀들의 불순종을 무시하고 강압적인

부모가 될 수 있다.


3) 학생 - Dominance(주도형) 



공부,숙제 등 과제나 일을 자발적으로

시작함

자신의 속도대로 빠르게 추진하고 집중력이

강함.

서론이나 주변사항보다는 핵심사항,

중요점에 바로 들어감.

즉각적으로 결과를 얻기 원함.

당장 써먹을 수 있는 것에 관심이 높음

도전적 과제를 원하고 가만히 앉아서

듣기보다는 실험하고 움직이고 체험을 원함.

수업에 불만사항이 있으면 교사에게 불만을

직접 표현함.


4) 교사 - Dominance(주도형) 



수업목표와 훈련상황을 강하게 통제하여

수업분위기와 질서를 강하게 잡아가려는

욕구가 강함

수업계획, 일정대로 진행하여 학습목표를

빨리 달성하려 함.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 난처하게 만드는

질문, 농담같은 질문은 교사에 대한

도전으로 생각하고 무시하거나 강하게

반발, 꾸중으로 대응할 수 있음.

학습자의 참여보다는 자신의 방식과 주어진

과제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감.

화가 나면 큰소리를 치거나 징계를 위해

회초리, 벌을 줄 수도 있음


2. Influence (사교형)


 1) 아이 - Influence(사교형) 



사람과의 사귐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쉽게 친구를 사귄다.

상대방의 감정을 잘 파악하는 직관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상대방의 기분을 잘

맞추어 줄 줄 안다.

매사를 낙천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웃음이 많고 유머감각이 있는 분위기

메이커다.

희노애락 감정표현을 잘하여 애교가

많고 생동감이 있다.

예의를 지켜야할 장소나 시간에도

틔는 행동을 하기도 하여 버릇이 없다는

말을 듣기도 하며 실패나 사태의 심각성

등에 대해서 심각하게 느끼지 않기도 하다.

친구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남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하거나 자기 맘에 안들을

때는 잘 토라지기도 한다.

2) 부모 - Influence(사교형) 



자녀에 대한 애정표현을 겉으로 잘 드러낸다.

자녀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해주려는 허용적인 부모이다.

자녀의 빗나간 행동이나 잘못을 엄하게

다스리거나 일관성있게 훈육하지 못한다.

용돈을 잘 주거나 여행, 모험적인 행동,

외식 등 자녀들과 함께 생활을 즐기는

편이다.


3) 학생 - Influence(사교형) 



자신의 재능을 친구와 선생님에게

보여주고 싶은 욕구가 강함.

교사의 질문에 본인이 답을 몰라도

아주 빠르게 손을 들고 나서 생각함.

외모,복장,말하는 태도에 신경을 씀.

자신의 인기관리에 관심이 높음.

표현은 적극적으로 잘하나 체계적,

논리적, 분석적이지 못함.

특권의식,공주병,왕자병 등 남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의식이 강함.


4) 교사 - Influence(사교형) 



학습활동시 상호작용, 토의, 활동,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활용한다.

사례제시, 상황이야기, 자신의 경험

등을 많이 사용한다.

수업시간을 넘겨가면서 열정적으로

얘기함.

수업준비를 사소한 것까지 철저하게

준비하지는 못해도 재치있게 대응.

수업시간에 늦을 수 있고 일찍 끝낼 수

있음.

유머감각이 있어 수업분위기를

활성화시킴.

3. Conscientiousness (신중형)


1) 아이 - Conscientiousness(신중형) 



자기절제가 가장 잘 된다.

자신에 대한 기준이 높고 타인에 대한

기준도 높이 기대를 하기 때문에 기준에

맞지 않을 때는 불편하게 생각하거나

비판적이 된다.

매사에 주의가 깊고 조심스럽게 행동하며

예의가 바르다.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면이 강하다.

친구를 사귀는데는 신중하고 낯을 가리기

때문에 사회성은 부족하다

높은 직관력이 있고 올바른 행동과 사고를

하려는 경향이 있고 은근히 자기고집이 있다.


2) 부모 - Conscientiousness(신중형) 



자녀를 바르고 남들에게 인정받고 칭창받는

완벽한 자녀를 양육하고 싶어한다..

자녀들에게 감정표현을 잘하지 못하여

칭찬에 인색하다.

부모의 요구사항을 자세하고 꼼꼼하게 설명

하고 자녀가 그대로 실행하는지 체크한다.

자녀에게도 스트레스를 주고 부모 자신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다


3) 학생 - Conscientiousness(신중형) 



수업, 숙제, 시험, 점수 등에 관심이 많고

민감함.

세부적 사실, 자료 등에 관해 깊이알기를 원함.

수업시간, 쉬는 시간에 남들과 어울리기

보다는 조용히 자신의 자리를 지킴.

혼자서 공부하고나 독립된 공간에서 작업

하기를 바람.

호기심이 있어 구체적이고 "왜?(why)"라는

질문이 많음.

수업에서 남들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적으나 자신의 기준은 높음


4) 교사 - Conscientiousness(신중형) 



사전준비와 계획이 철저하다.

구체적인 사실, 데이터로 자세하게 설명.

규칙을 엄격하게 지키고 출석, 지각, 숙제,

과제검사를 철저하게 함.

학생들에게 공평무사하게 대함.

학생들에게 감정표현을 자제함.

수업을 재미있게 하기위해 다양한 활동,

게임 등 시간주는데 인색함.


4. Steadiness (안정형)


1) 아이 - Steadiness(안정형) 



일반적으로 조용하며 착한 아이라는

평을 듣는다.

시키거나 주어진 일을 성실하고

꾸준하게 잘한다.

남들앞에 나서서 이끌기보다는 옆에서

뒤에서 소리내지 않고 도와주는 일을

잘하는 봉사정신 강한 아이다.

자기주장이 강하기 못하고 변화나

위험부담이 되는 일은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기 때문에 빨리

결과를 만들어 내지는 못하지만

인내심이 있고 참을성이 있게 꾸준히

한가지 일을 성취하는 편이다.



2) 부모 - Steadiness(안정형) 



자녀에게 안정감을 준다.

자녀에게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고

조용하면서 편한 관계를 갖는다.

자녀와 다른 사람들에게 성실하게

봉사하고 희생한다.

화가 나도 속으로 삭이려한다.

지나친 수용성이 자녀를 부모의존형이나

나약하게 만들 수 있다. 


3)학생 - Steadiness(안정형) 



수업시간에 늦지않게 잘 참석하고 수업

태도가 성실한 편임.

단원목표, 내용 등 모든것을 이해하기 원함.

교사나 친구들에게 은근히 신임받기를

기대한다.

수업행동이 예측가능하고 진지한 편임.

자발적인 발표는 하지 않지만 지적하면

그때 서야 자신의 생각을 수줍게 말함.

교사의 강의내용을 자세하게 많이 필기함.

학습내용, 자료, 사실을 비판적으로

따져보기보다 그대로 수용하려함.

4)교사 - Steadiness(안정형) 



수업의 단계와 절차를 중시하고

전통적인 수업규칙과 방식을 선호함.

전체의 통일성, 일관성있게 수업을 진행함.

수업내용을 제시하고 설명하는 시간이 많음.

학습자와의 개인적 관계를 중시함.

전체적인 것(숲을 보기)보다 구체적인

(나무를 보기)에 관심이 높음



1. DiSC 행동유형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태어나서부터 성장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기 나름대로의 독특한 동기요인에 의해 선택적으로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을 취하게 된다.

그것은 하나의 경향성을 이루게 되어 자신이 일하고 있거나 생활하고 있는 환경에서 아주 편안한 상태로 자연스럽게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된다.


우리는 그것을 행동 패턴(Behavior Pattern) 또는 행동 스타일(Behavior Style) 이라고 한다.


사람들이 이렇게 행동의 경향성을 보이는 것에 대해 1928년 미국 콜롬비아대학 심리학교수인 William Mouston Marston박사는 독자적인 행동유형모델을 만들어 설명하고 있다.

Marston박사에 의하면 인간은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또한 그 환경 속에서 자기 개인의 힘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4가지 형태로 행동을 하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인식을 축으로 한 인간의 행동을 Marston박사는 각각 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 즉 DiSC 행동유형으로 부르고 있다.


DiSC는 인간의 행동유형(성격)을 구성하는 핵심 4개요소인

Dominance, Influence, Steadiness, Conscientiousness

의 약자입니다.


2. 목표  



자신의 행동유형과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

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갈등관리, 대인관계 유지방법, 학습방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3. DISC 역사/ 유래


PPS (Personal Profile System) 


환경에 대한 인간의 인식으로부터 인간행동을 이론화한 William Mouston Marston박사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미국의 Carlson Learning사와 쟌가이어(John Geier) 박사의 연구팀이 공동으로 독특한 개인개발도구이며, 개인 행동유형 진단도구인 PPS (Personal Profile System)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1992년부터 한국에 도입되어 기업체 임직원 연수프로그램으로 활용되었으며, 현재는 교사와 학부모 일반에 맞게 개발하여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PPS는 4가지 기본행동(DiSC)와 열 다섯가지의 전형적 행동유형을 제시하여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손쉬운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DISC 유형별 일반 특징



Dominance(주도형) 

D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장애를 극복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빠르게 결과를 얻는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유발시킨다.

도전을 받아들인다.

의사결정을 빠르게 내린다.

기존의 상태에 문제를 제기한다.

지도력을 발휘한다.

어려운 문제를 처리한다.

문제를 해결한다.

 Influence(사교형) 

I다른 사람을 설득하거나 영향을 미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사람들과 접촉한다.

호의적인 인상을 준다.

말솜씨가 있다.

다른 사람을 동기유발시킨다.

열정적이다.

사람들을 즐겁게 한다.

사람과 상황에 대해 낙관적이다.

그룹활동을 좋아한다.

Conscientiousness(신중형) 

C업무의 품질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환경안에서 신중하게 일한다. 


중요한 지시나 기준에 관심을 둔다.

세부사항에 신경을 쓴다.

분석적으로 사고하고 찬반,장단점 등을 고려한다.

외교적 수완이 있다.

갈등에 대해간접적 혹은 우회적으로 접근한다.

정확성을 점검한다.

업무수행에 대해 비평적으로 분석한다.

Steadiness(안정형) 

S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협력한다.

 

예측가능하고 일관성있게 일을 수행한다.

참을성을 보인다.

전문적인 기술을 개발한다.

다른 사람을 돕고 지원한다.

충성심을 보인다.

남의 말을 잘 듣는다.

흥분한 사람을 진정시킨다.

안정되고, 조화로운 업무 환경을 만든다.



5. DISC 유형별 행동전략


Dominance(주도형) 

D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장애를 극복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한다.

실제 경험에 근거한 기술을 이용한다.

어떤 결정을 내린 이유에 대해

먼저 말로써 표현한다.

일하는 속도를 조절하고

여유를 갖는다.



Influence(사교형) 

I다른 사람을 설득하거나 영향을 미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D나 S가 중간선 아래에 있다면 시간 관리에 신경을 쓴다.

의사결정에서 객관성을 유지한다.

타인을 보다 현실적으로 평가한다.

우선순위와 마감일을 명확히 한다.

Conscientiousness(신중형) 

C업무의 품질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환경안에서 신중하게 일한다. 


주의깊은 계획을 필요한 일을 맡는다.

직무기술과 수행목표를 정확히 하는

일을 한다.

업적성취만큼이나 사람들이 개인적 가치를 존중한다.

갈등상황에 대해 인내심을 기른다.

Steadiness(안정형) 

S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협력한다. 


변화를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자신의 가치를 자각한다.

자신이 전체에 어떤 기여도를 안다.

자신과 유사한 능력과 성실함을

보이는 사람과 일한다.

창의적인 면을 격려한다.


6. DISC 아이, 부모 학생, 교사 유형 진단


1. Dominance(주도형)


 1) 아이 - Dominance(주도형) 



자신감이 넘친다.

고집이 세고 자기 주관이 뚜렷하여

독자적인 행동을 잘하고 남의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모험심이 강하여 새로운 시도나

활동을 하기를 좋아한다.

위험부담되는 일에서도 대면하여

부모나 교사의 지시나 행동교정을

위한 꾸중에 말대꾸를 하거나

거칠게 반항하기도 한다.

과제나 일을 빨리 끝내는 경향이 있고

자기 뜻대로 일이 제대로 안되면

화를 잘 내기도 한다.

경쟁심이 강해서 운동경기나 게임에서

이겨야 직성이 풀린다.

직선적으로 말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솔직하고 시원한 점은 있으나

다른 사람에게는 퉁명하거나 거칠게

보이기도 한다.


2) 부모 - Dominance(주도형) 



가정에서 부모에 의해서 세워진 규칙,

원칙을 자녀들이 그대로 순종하기를 바란다.

부모의 기준에 위배되거나 반대되면

체벌을 해서라도 지키게하려한다.

목표를 높게잡고 일생동안 매진하여

성공하기를 기대한다.

지시적인 부모의 사랑을 자녀가 수용하지

못하고 반발하거나 수용하지 못하고

간접적인 저항을 하면 계속해서 잔소리하며

자녀들의 불순종을 무시하고 강압적인

부모가 될 수 있다.


3) 학생 - Dominance(주도형) 



공부,숙제 등 과제나 일을 자발적으로

시작함

자신의 속도대로 빠르게 추진하고 집중력이

강함.

서론이나 주변사항보다는 핵심사항,

중요점에 바로 들어감.

즉각적으로 결과를 얻기 원함.

당장 써먹을 수 있는 것에 관심이 높음

도전적 과제를 원하고 가만히 앉아서

듣기보다는 실험하고 움직이고 체험을 원함.

수업에 불만사항이 있으면 교사에게 불만을

직접 표현함.


4) 교사 - Dominance(주도형) 



수업목표와 훈련상황을 강하게 통제하여

수업분위기와 질서를 강하게 잡아가려는

욕구가 강함

수업계획, 일정대로 진행하여 학습목표를

빨리 달성하려 함.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 난처하게 만드는

질문, 농담같은 질문은 교사에 대한

도전으로 생각하고 무시하거나 강하게

반발, 꾸중으로 대응할 수 있음.

학습자의 참여보다는 자신의 방식과 주어진

과제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감.

화가 나면 큰소리를 치거나 징계를 위해

회초리, 벌을 줄 수도 있음


2. Influence (사교형)


 1) 아이 - Influence(사교형) 



사람과의 사귐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쉽게 친구를 사귄다.

상대방의 감정을 잘 파악하는 직관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상대방의 기분을 잘

맞추어 줄 줄 안다.

매사를 낙천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웃음이 많고 유머감각이 있는 분위기

메이커다.

희노애락 감정표현을 잘하여 애교가

많고 생동감이 있다.

예의를 지켜야할 장소나 시간에도

틔는 행동을 하기도 하여 버릇이 없다는

말을 듣기도 하며 실패나 사태의 심각성

등에 대해서 심각하게 느끼지 않기도 하다.

친구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남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하거나 자기 맘에 안들을

때는 잘 토라지기도 한다.

2) 부모 - Influence(사교형) 



자녀에 대한 애정표현을 겉으로 잘 드러낸다.

자녀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해주려는 허용적인 부모이다.

자녀의 빗나간 행동이나 잘못을 엄하게

다스리거나 일관성있게 훈육하지 못한다.

용돈을 잘 주거나 여행, 모험적인 행동,

외식 등 자녀들과 함께 생활을 즐기는

편이다.


3) 학생 - Influence(사교형) 



자신의 재능을 친구와 선생님에게

보여주고 싶은 욕구가 강함.

교사의 질문에 본인이 답을 몰라도

아주 빠르게 손을 들고 나서 생각함.

외모,복장,말하는 태도에 신경을 씀.

자신의 인기관리에 관심이 높음.

표현은 적극적으로 잘하나 체계적,

논리적, 분석적이지 못함.

특권의식,공주병,왕자병 등 남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의식이 강함.


4) 교사 - Influence(사교형) 



학습활동시 상호작용, 토의, 활동,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활용한다.

사례제시, 상황이야기, 자신의 경험

등을 많이 사용한다.

수업시간을 넘겨가면서 열정적으로

얘기함.

수업준비를 사소한 것까지 철저하게

준비하지는 못해도 재치있게 대응.

수업시간에 늦을 수 있고 일찍 끝낼 수

있음.

유머감각이 있어 수업분위기를

활성화시킴.

3. Conscientiousness (신중형)


1) 아이 - Conscientiousness(신중형) 



자기절제가 가장 잘 된다.

자신에 대한 기준이 높고 타인에 대한

기준도 높이 기대를 하기 때문에 기준에

맞지 않을 때는 불편하게 생각하거나

비판적이 된다.

매사에 주의가 깊고 조심스럽게 행동하며

예의가 바르다.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면이 강하다.

친구를 사귀는데는 신중하고 낯을 가리기

때문에 사회성은 부족하다

높은 직관력이 있고 올바른 행동과 사고를

하려는 경향이 있고 은근히 자기고집이 있다.


2) 부모 - Conscientiousness(신중형) 



자녀를 바르고 남들에게 인정받고 칭창받는

완벽한 자녀를 양육하고 싶어한다..

자녀들에게 감정표현을 잘하지 못하여

칭찬에 인색하다.

부모의 요구사항을 자세하고 꼼꼼하게 설명

하고 자녀가 그대로 실행하는지 체크한다.

자녀에게도 스트레스를 주고 부모 자신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다


3) 학생 - Conscientiousness(신중형) 



수업, 숙제, 시험, 점수 등에 관심이 많고

민감함.

세부적 사실, 자료 등에 관해 깊이알기를 원함.

수업시간, 쉬는 시간에 남들과 어울리기

보다는 조용히 자신의 자리를 지킴.

혼자서 공부하고나 독립된 공간에서 작업

하기를 바람.

호기심이 있어 구체적이고 "왜?(why)"라는

질문이 많음.

수업에서 남들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적으나 자신의 기준은 높음


4) 교사 - Conscientiousness(신중형) 



사전준비와 계획이 철저하다.

구체적인 사실, 데이터로 자세하게 설명.

규칙을 엄격하게 지키고 출석, 지각, 숙제,

과제검사를 철저하게 함.

학생들에게 공평무사하게 대함.

학생들에게 감정표현을 자제함.

수업을 재미있게 하기위해 다양한 활동,

게임 등 시간주는데 인색함.


4. Steadiness (안정형)


1) 아이 - Steadiness(안정형) 



일반적으로 조용하며 착한 아이라는

평을 듣는다.

시키거나 주어진 일을 성실하고

꾸준하게 잘한다.

남들앞에 나서서 이끌기보다는 옆에서

뒤에서 소리내지 않고 도와주는 일을

잘하는 봉사정신 강한 아이다.

자기주장이 강하기 못하고 변화나

위험부담이 되는 일은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기 때문에 빨리

결과를 만들어 내지는 못하지만

인내심이 있고 참을성이 있게 꾸준히

한가지 일을 성취하는 편이다.



2) 부모 - Steadiness(안정형) 



자녀에게 안정감을 준다.

자녀에게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고

조용하면서 편한 관계를 갖는다.

자녀와 다른 사람들에게 성실하게

봉사하고 희생한다.

화가 나도 속으로 삭이려한다.

지나친 수용성이 자녀를 부모의존형이나

나약하게 만들 수 있다. 


3)학생 - Steadiness(안정형) 



수업시간에 늦지않게 잘 참석하고 수업

태도가 성실한 편임.

단원목표, 내용 등 모든것을 이해하기 원함.

교사나 친구들에게 은근히 신임받기를

기대한다.

수업행동이 예측가능하고 진지한 편임.

자발적인 발표는 하지 않지만 지적하면

그때 서야 자신의 생각을 수줍게 말함.

교사의 강의내용을 자세하게 많이 필기함.

학습내용, 자료, 사실을 비판적으로

따져보기보다 그대로 수용하려함.

4)교사 - Steadiness(안정형) 



수업의 단계와 절차를 중시하고

전통적인 수업규칙과 방식을 선호함.

전체의 통일성, 일관성있게 수업을 진행함.

수업내용을 제시하고 설명하는 시간이 많음.

학습자와의 개인적 관계를 중시함.

전체적인 것(숲을 보기)보다 구체적인

(나무를 보기)에 관심이 높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