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세상

[스크랩] 비제이 싱의 페이드 샷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1. 21. 21:59

투어 최고의 연습벌레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날아가는 이 샷을 어떻게 할까?

비제이 싱은 언젠가 자신의 스윙 비디오를 보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 이유는 스윙을 예쁘게 하는 데 신경을 쓰지 않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에게는 효과적인 스윙이 중요할 뿐이다. 그렇다면 임무 완료다.
 
비제이의 스윙을 차별화하는 것은 두 가지이다. 첫 번째는 집착에 가까운 연습. 비제이는 하루 종일 연습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의 골프 스윙에는 몇 가지 상쇄적인 동작이 있어서 일관되게 반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그의 스윙에서 흥미로운 두 번째 요소는 구체적인 실수, 즉 훅을 방지하기 위한 스윙이라는 사실이다. 위대한 선수들(호건과 트레비노) 사이에서는 독특하다고 할 수 없는 일이지만, 그의 결단력만큼은 전례를 찾아볼 수 없다.
 
-100대 교습가 브레이디 릭스, 캘리포니아주 밴뉘스 우들리레이크스GC


1. 어드레스 때 비제이의 발과 어깨는 약간 오픈되어 있는데, 이것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날아가는 강력한 샷의 핵심이다. 이 자세, 그리고 무릎을 구부리지 않은 것을 눈여겨보자. 스윙 내내 같은 상태를 유지하지는 않는다.
 
2. 비제이의 백스윙은 세월이 흐르면서 계속 변화해왔다. 예전에는 하체를 힘껏 회전해서 시작하자마자 클럽을 안쪽으로 끌어당겼지만, 지금은 다리를 가만히 유지한다. 그로 인해 클럽이 위쪽으로 움직이고, 안쪽으로는 많이 들어가지 않는다.
 
3. 그 결과, 비제이의 손은 오른쪽 어깨 뒤에 있지 않고 어깨를 지나쳐 올라간다. 이렇게 수직에 가까운 스윙은 왼팔과 클럽 샤프트 사이에 직선을 형성하는데, 탁월한 샷을 구사하는 데 결정적일 만큼 중요한 자세이다.
 
4. 비제이의 파워 넘치는 페이드샷을 위한 완벽한 정렬자세이다. 톱에서 클럽헤드가 손보다 약간 왼쪽에 있는데, 약간 바깥쪽의 스윙 경로를 따라 임팩트에 접근하는 데 이상적이다. (자세 변화에 대한 아래 박스 기사를 참고하라.)


5. 비제이의 스윙 아크는 평평하고 훌륭하다. 그립의 끝이 타깃 라인에서 한참 바깥쪽을 가리키는 것은 클럽이 임팩트에 접근할 때 너무 안쪽으로 떨어지는 걸 막아준다. 이것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날아가는 샷을 구사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6. 무릎을 더 많이 구부리면서 비제이는 자세를 곧게 세우고, 그것은 다시 엉덩이와 볼의 거리를 좁히기 때문에 오른쪽 팔뚝이 엉덩이에 걸리게 된다. 이런 어정쩡한 자세에도 불구하고 클럽의 라인업은 완벽하다.
 
7. 척추 각도가 흐트러지면서 다리가 상체를 지나 타깃 방향으로 미끄러지게 된다. 부상의 위험이 있는 역 'C'자 자세이다. 하지만 강한 코어 근육 덕분에 비제이는 이렇게 이상적이지 않은 자세를 감당할 수 있다.
 
8. 몸의 오른쪽이 폴로스루에서 지면 쪽으로 기울어진, 정통 페이드의 마무리 자세이다. 오른쪽이 계속 아래쪽에 놓여 있어 손을 지나치게 굴리는 것을 방지한다. 지나치게 굴리면 볼이 왼쪽으로 휘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클럽을 완전히 릴리스하지만 왼손은 평평한 상태를 유지한다.
 
스윙을 너무 만지작거린다?
비제이의 골프 스윙은 계속 진화하고 있다. 지난해 US오픈에서 그는 자신의 스윙을 보고 변화가 필요하다고 결정했다. 톱에서 클럽의 끝이 타깃에서 왼쪽으로 한참 벗어난 지점을 가리켰다. 그는 2007년 말에 톱에서 클럽이 가리키는 지점이 타깃의 오른쪽이 될 수 있도록 조정했다(왼쪽의 사진과 위의 4번 사진을 비교해보기 바란다).
아마 약간의 조정이 필요했겠지만, 톱에서 클럽이 지나치게 가로 놓이면 비제이가 원하는 대로 약간 바깥쪽의 경로에서 임팩트에 접근하기가 힘들어질 수 있다.
그의 스윙 변화가 그 값을 할지 지켜봐야 할 것이다.
 
손가락으로 훅 조절하기
임팩트 이후에 클럽에 닿아 있는 건 비제이의 오른손 검지와 엄지뿐이라는 사실을 눈여겨보기 바란다. 여기에는 중요한 이유가 있다. 오른손을 떼면 샷에 과도하게 관여하는 것을 막아서 볼이 왼쪽으로 날아갈 위험을 줄여준다. 비제이는 훅샷을 방지하기 위한 이 방법을 필 미켈슨에게 알려주었다. 이것은 샤프트를 붙잡거나 조정하는 것과 정반대이다.
비제이는 클럽을 완전히 릴리스해서 '파워 페이드'를 구사한다. 한 가지 유념해야 할 기술적인 요소는 그의 오른손의 이례적인 위치에도 불구하고 비제이의 왼손과 손목은 임팩트 구간에서 평평한 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이다. 뛰어난 샷을 구사하고 싶다면 이것은 필수이다.

출처 : 행복한 동네
글쓴이 : 행복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