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gif)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1.gif) |
사업목적 |
| |
서해안 고속도로와 남해안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망 구축하고 전남 중남부권의 지역개발과 남해안 관광벨트의 개발촉진 |
사업기간 |
| |
2002년 12월 24 일 - 2010년 12월 31일 |
준공예정일 |
| |
2010년 12월 31 일 |
| |
도로구간 |
| |
39.3 km(4차로) |
주요경과지 |
| |
영암IC-강진IC-장흥IC |
효과 |
| |
서해안 고속도로와 남해안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망 구축 |
|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2.gif) |
사업목적 |
| |
서해안고속도로와 천안-논산간 고속도로, 당진-대전간 고속도로를 연결함으로써 충청내륙 지방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기함 |
사업기간 |
| |
2001년 12월 27 일 - 2009년 12월 31일 |
준공예정일 |
| |
2009년 12월 31일 |
| |
도로구간 |
| |
59 km(4차로) |
주요경과지 |
| |
분기점 2개소(서공주, 군장), IC 5개소(서공주, 청양, 부여, 남부여, 장항) |
효과 |
| |
- 부여인근 백제문화권과 충남 내륙지역의 개발촉진 - 운행시간 단축(80분 → 40분)을 통한 물류비 절감 - 균형적인 국토개발 및 국민생활수준 향상 |
|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3.gif) |
사업목적 |
| |
인천대교 민간투자사업의 정부지원 사항으로 신공항고속도로, 송도해안도로 및 제2경인고속도로 연결사업 |
사업기간 |
| |
2005년 12월 23 일 - 2009년 10월 13일 |
준공예정일 |
| |
2009년 10월 13일 |
| |
도로구간 |
| |
8.93 km(2~6차로) |
주요경과지 |
| |
인천시(IC 3개소, JCT 3개소) |
효과 |
| |
- 인천국제공항 산업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 도모로 물류지원 체계 효율성 제고 - 인천경제자유구역등 연도지역 개발 촉진 |
|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4.gif) |
사업목적 |
| |
수도권 광역종합교통계획에 따른 동서5축과 남북5축의 격자형 고속도로망 골격 구성을 통해 서울과 위성도시간의 통행처리 및 위성도시간의 자급자족적 경제기반 구축을 위해 필요한 접근로로서의 노선계획 필요 |
사업기간 |
| |
2005년 06월 29 일 - 2009년 10월 29일 |
준공예정일 |
| |
2009년 10월 29 일 |
| |
도로구간 |
| |
38.5 km(4~6차로) |
주요경과지 |
| |
IC : 7개소(봉담, 정남, 세교, 교포, 어연, 향남, 송산), JCT : 3개소(세마, 동탄, 백봉) |
효과 |
| |
o 수도권 남부지역의 효율적인 교통체계 구축으로 원활한 교통소통 및 지역발전 기여 o 지체완화를 통한 혼잡비용 절감 도모 |
|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5.gif) |
사업목적 |
| |
전국간선 도로망 계획(7 ×9)의 남북 2축 지선으로 전주,남원,광양,순천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교통축에 대한 장거리 수송수요를 효율적으로 충족시켜 전라남북도 지역의 2대 광역 개발권역인 전주권과 광양만권을 직접 연결하여 연계 개발효과를 극대화하고, 주요지역간 접근성 강화 및 장거리 수송수요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함 |
사업기간 |
| |
2004년 12월 30 일 - 2011년 12월 31일 |
준공예정일 |
| |
2011년 12월 31 일 |
| |
도로구간 |
| |
60.9 km(4차로) |
주요경과지 |
| |
인터체인지(나들목) 4개소(동전주,죽림,임실,오수), 분기점 2개소(전주,남원) |
효과 |
| |
- 전주~남원간 교통 수송 수요 충족 - 전라남북도 내륙지역 개발을 도모하고 지리산 및 남해안 관광벨트 개발 촉진 |
|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6.gif) |
사업목적 |
| |
전국간선 도로망 계획(7 ×9)의 남북 2축 지선으로 전주,남원,광양,순천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교통축에 대한 장거리 수송수요를 효율적으로 충족시켜 전라남북도 지역의 2대 광역 개발권역인 전주권과 광양만권을 직접 연결하여 연계 개발효과를 극대화하고, 주요지역간 접근성 강화 및 장거리 수송수요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함 |
사업기간 |
| |
2005년 03월 31 일 - 2011년 12월 31일 |
준공예정일 |
| |
2011년 12월 31일 |
| |
도로구간 |
| |
56.9 km(4차로) |
주요경과지 |
| |
인터체인지(나들목) 4개소, 분기점 1개소(순천) |
효과 |
| |
- 남원~광양간 교통 수송 수요 충족 - 전라남북도 내륙지역 개발을 도모하고 지리산 및 남해안 관광벨트 개발 촉진 |
|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7.gif) |
사업목적 |
| |
서울-춘천간 고속도로의 연장 노선으로 수송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강원지역의 개발 촉진과 국토의 균형 발전 도모 |
사업기간 |
| |
2004년 03월 04 일 - 2010년 12월 31일 |
준공예정일 |
| |
2010년 12월 31 일 |
| |
도로구간 |
| |
17.09 km(4차로) |
주요경과지 |
| |
2개소(춘천JCT, 동홍천IC) |
효과 |
| |
- 영동고속도로의 교통 분산 - 수송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강원지역의 개발 촉진과 국토의 균형 발전 도모 |
|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8.gif) |
사업목적 |
| |
본 사업은 전국간선도로망계획(7×9)의 동서2축에 해당하며, 수도권과 강원지역 및 동해안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망을 효율적으로 구축하기 위하여 시행코자 함 |
사업기간 |
| |
2004년 08월 12 일 - 2009년 08월 11일 |
준공예정일 |
| |
2009년 08월 11일 |
| |
도로구간 |
| |
61.414 km(4-6차로) |
주요경과지 |
| |
강동구~하남시~남양주시~양평군~가평군~춘천시:7개소 (IC 7개소) |
효과 |
| |
o 서울, 경기북부, 강원도 지역 물류체계 개선과 지역경제 발전 o 서울 동부 위성도시 및 서울∼강원간 만성적인 교통난 해소 o 주변지역의 관광산업 활성화 |
|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9.gif) |
사업목적 |
| |
중부내륙고속도로 연결 및 영동고속도로 확장에 따른 교통수요의 증가에 대처 |
사업기간 |
| |
2002년 12월 27 일 - 2010년 12월 31일 |
준공예정일 |
| |
2010년 12월 31일 |
| |
도로구간 |
| |
36.6 km(4차로) |
주요경과지 |
| |
4개소(여주JCT, 서여주IC, 양평IC) |
효과 |
| |
- 중부내륙고속도로의 연장으로 간선도로망(남북4축) 구축 - 영동고속도로 및 주웁고속도로의 교통량분산 - 수도권 동부지역의 교통수요 담당 및 지역발전 도모 |
|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10.gif) |
사업목적 |
| |
전국간선도로망 체계인 동서2축(춘천∼양양간)고속도로와 연계하여 장래통일에 대비한 고속도로망 구축 - 설악산 관광권 및 강원 동해안 지역의 교통수요 증가 대비 |
사업기간 |
| |
2004년 12월 30 일 - 2009년 12월 31일 |
준공예정일 |
| |
2009년 12월 31일 |
| |
도로구간 |
| |
22.92 km(4차로) |
주요경과지 |
| |
주문진~양양~속초(IC 1개소) |
효과 |
| |
- 동서 1,2축 고속도로와 연계하여 장래 통일에 대비한 고속도로망 구축 - 기존 동해고속도로 연결로 국가간선망(남북7축) 구축 - 강원도 설악권 및 동해안권 개발촉진으로 국토의 균형 발전 도모 |
|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11.gif) |
사업목적 |
| |
서해안고속도로와의 연계를 강화하여 수송효율 극대화를 도모하고 무안공항과 광주권을 최단거리로 연결함으로써 산업물류비용 절감 및 이용객 서비스 제고 |
사업기간 |
| |
2002년 12월 24 일 - 2007년 12월 31일 |
준공예정일 |
| |
2007년 12월 31일 |
| |
도로구간 |
| |
41.5 km(4차로) |
주요경과지 |
| |
7개소(무안공항IC, 현경IC, 동함평IC, 문평IC, 나주IC, 서광산IC, 함평JCT) |
효과 |
| |
- 서해안고속도로와의 연계를 강화하여 수송효율 극대화 - 무안공항과 광주권을 최단거리로 연결함으로써 산업물류비용 절감 및 이용객 서비스 제고 |
|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12.gif) |
사업목적 |
| |
경부선 및 중부선을 연결함으로써 효율적인 고속도로 교통체계 구축 및 광역 교통체계 확립 |
사업기간 |
| |
2002년 12월 24 일 - 2009년 12월 31일 |
준공예정일 |
| |
2009년 12월 31일 |
| |
도로구간 |
| |
31.3 km(4차로) |
주요경과지 |
| |
안성,음성(IC 1개소, JCT 1개소) |
효과 |
| |
- 경부선 및 중부선을 연결함으로써 효율적인 고속도로 교통체계 구축 - 수도권 지역의 교통량 증가에 효율적으로 대처 - 주행거리와 시간단축 (6.9km, 20분) 으로 물류비 절감 |
|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13.gif) |
사업목적 |
| |
서해안 고속도로와 호남고속도로, 고창∼담양간 고속도로를 연결하여 호남내륙 고속도로망 구축 및 광역 교통체계 확립 |
사업기간 |
| |
2002년 12월 24 일 - 2007년 12월 31일 |
준공예정일 |
| |
2007년 12월 31일 |
| |
도로구간 |
| |
17.1 km(4차로) |
주요경과지 |
| |
고창-장성(IC 1개소, 분기점 2개소) |
효과 |
| |
- 수송효율 극대화 및 교통량의 효율적 분산처리 - 전라남북지방의 발전촉진 및 균형발전도모 - 호남내륙 고속도로망 구축 및 광역교통 체계확립 |
|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14.gif) |
사업목적 |
| |
중부 서해안권에 입지한 군장 광역권을 중심으로 하여 기 개발된 서해안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 및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등의 종방향 간선도로망 상호 연계 |
사업기간 |
| |
2001년 09월 17 일 - 2007년 12월 31일 |
준공예정일 |
| |
2007년 12월 31일 |
| |
도로구간 |
| |
61 km(4차로) |
주요경과지 |
| |
익산∼북전주∼완주∼진안∼장수(IC 4개소, 분기점 2개소) |
효과 |
| |
전북지방 관광자원의 효율적 개발과 발전촉진 - 호남선과 대전~통영선 연결로 호남내륙 고속도로망 구축 및 광역교통 체계확립 - 주행거리와 시간 단축(11km, 33분)으로 물류비 절감(년간 894억) |
|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15.gif) |
사업목적 |
| |
경부고속도로 및 구마고속도로(대구-옥포간)의 대체노선 역활수행과 중부내륙 및 중앙고속도로 신설과 구마고속도로 확장으로 인한 대구광역시 구간의 교통혼잡을 해소 |
사업기간 |
| |
2001년 12월 28 일 - 2007년 12월 31일 |
준공예정일 |
| |
2007년 12월 31일 |
| |
도로구간 |
| |
62 km(4차로) |
주요경과지 |
| |
김천시-성주군-고령군(성산)-달성군(현풍):JCT 3개소(김천, 고령, 현풍), IC 3개소(남김천,성주,남성주) |
효과 |
| |
-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 증가에 대처 교통 분산효과 - 연도개발 촉진 및 물류지원체계 효율성 제고 - 물류비 절감 : 1,058억원/년 (시간 : 78→37분 [41분], 거리 : 81.07→62.02Km [19.05Km]) |
|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16.gif) |
사업목적 |
| |
광양만 개발촉진 및 광주첨단사업기지등 광주 북쪽 공업단지와 타권역과의 접근성 향상 및 호남고속도로 광주광역시 통과구간의 교통혼잡 해소 |
사업기간 |
| |
2001년 05월 10 일 - 2006년 12월 31일 |
준공예정일 |
| |
2006년 12월 31일 |
| |
도로구간 |
| |
27.3 km(4차로) |
주요경과지 |
| |
장성∼태목∼봉산~담양(IC 1개소, 분기점 3개소) |
효과 |
| |
- 광양항 및 계획중인 광주첨단산업기지등 광주 북부 공업단지 개발촉진 - 호남고속도로 광주구간의 교통혼잡 해소 - 주행거리와 시간 단축(13.7km, 12분)으로 물류비 절감(년간 579억) |
|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17.gif) |
사업목적 |
| |
수도권의 종합적인 수송체계확립 및 장기 교통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경기북부 및 서울북부에서 발생하는 교통량을 흡수, 우회 분산시켜 수도권 교통흐름이 원활토록 환상순환고속도로망 구축 도모 |
사업기간 |
| |
2001년 06월 30 일 - 2008년 06월 29일 |
준공예정일 |
| |
2008년 06월 29일 |
| |
도로구간 |
| |
36.3 km(8차로) |
주요경과지 |
| |
고양~원당~송추~의정부~퇴계원 |
효과 |
| |
수도권의 종합적인 수송체계확립 및 장기 교통수요에 대비 (전국간선망도로계획에 의거 남북 3,4축 간선도로 및 제2외곽순환도로 건설) ·수도권 북부지역의 교통애로구간 해소 및 도심통과 교통의 외곽우회 처리 ·효율적 교통처리에 의한 통행비용 절감(년 3,000억원) 및 운행시간 단축(25분) |
|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18.gif) |
사업목적 |
| |
중부내륙을 동서로 연결하는 고속도로 건설하여 집중된 교통량을 분산시켜 수송수요가 급증하는 중부내륙지방의 원활한 교통처리와 지역간의 접근성 제고 |
사업기간 |
| |
2001년 09월 17 일 - 2007년 12월 31일 |
준공예정일 |
| |
2007년 12월 31일 |
| |
도로구간 |
| |
80.5 km(4차로) |
주요경과지 |
| |
청원군-대청호-보은군-속리산-상주군 : IC 6개소(대청호, 회북, 보은, 속리산, 서상주, 남상주), JCT 2개소(청원, 상주) |
효과 |
| |
o 경부고속도로 청원IC∼중부내륙선 상주IC까지 일반국도 이용시 운행거리 105Km, 주행시간 80분 소요 고속국도 이용시 운행거리 80Km, 주행시간 50분 소요 o 운행거리 25Km, 주행시간 30분 단축으로 연간 물류비 약 2,300억원 절감 o 개통시 연간 교통량 4만대 수용으로 경부고속도로 대전∼구미 구간의 교통량 분담 및 대체노선 역할 o 대청호, 속리산 국립공원 등 관광자원 개발과 농공단지, 산업공단 개발촉진 및 지역특산물 판매 활성화 등 지역경제 활성화로 국토의 균형발전 도모 |
|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19.gif) |
사업목적 |
| |
부산항과 울산 공업단지를 연결하여 원활한 물자수송으로 배후 교통망의 확충및 국토의 균형발전 |
사업기간 |
| |
2001년 11월 29 일 - 2008년 12월 30일 |
준공예정일 |
| |
2008년 12월 30일 |
| |
도로구간 |
| |
47.2 km(4~6차로) |
주요경과지 |
| |
해운대-송정-기장-온산-울산 : JCT 1개소( 울산), IC 7개소(해운대, 송정, 기장, 장안, 온산, 남울산, 서울산, 울산) |
효과 |
| |
o 거시적 효과 - 국토 종합계획중 환동해축의 기반구축 - 남북통일에 대비한 설악, 금강산 관광기능 촉진 o 국지적 효과 - 부산항과 울산항 연계수송로 확보 - 경부고속도로 과부하 해소 o 운행효과 - 물류비용 : 424억/년 절감 - 주행거리 단축 : 3.3km - 주행시간 단축 : 32분 |
| |
![](http://www.goodauction.co.kr/cafe/bbs/atfile/newway_title20.gif) |
사업목적 |
| |
대전과 당진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를 건설함으로써 대전,충남과 서해안 지역의 개발촉진과 국토의 균형있는 발전 도모 |
사업기간 |
| |
2001년 12월 27 일 - 2009년 12월 31일 |
준공예정일 |
| |
2009년 12월 31일 |
| |
도로구간 |
| |
94.3 km(4차로) |
주요경과지 |
| |
당진-예산-서공주-대전 : 분기점 3개소(유성, 공주, 당진), IC 8개소(북유성, 동공주, 공주, 유구, 예당, 예산, 수덕사, 남당진) |
효과 |
| |
- 대전, 충남권 및 서해안 지역의 개발촉진 - 운행시간 단축(2시간 → 1시간)을 통한 물류비 절감(년간 2,000억원) - 천안∼논산 및 서천∼공주간 고속도로와 연계하여 효율적인 교통망 구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