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창업이야기

[스크랩] 프랜차이즈 포럼 1. 창업준비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2. 9. 12:18
프랜차이즈 창업준비 제1장 창업준비 1.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소자본 창업가의 마음자세 2.소자본 창업가가 거쳐야할 7단계 창업과정 3.소자본 창업가에게 필요한 7가지 능력 4.소자본 창업가를 위한 창업 7계명 제2장 업종선정 1.업종선정의 기본원칙 2.업종선정을 위한 사업성분석법 3.사업성분석의 절차와 평가방법 4.소자본 창업 시장을 움직이는 7대 창업 트렌트 제3장 사업계획수립 1.좋은 사업계획서가 갖추어야할 조건 2.효과적인 사업계획서 작성법 제4장 입지선정 1.소자본 창업가가 알아야할 상권보는법 2.좋은 점포입지를 선정하는법 3.점포구하기 실전상식 4.점포계약시 점검해야 할 사항 제5장 자금마련 1.총소요자금의 산출 2.효과적인 자금조달 방법 제6장 개업준비 1.종업원의 채용과 관리 2.매출증대를 위한 간판 활용법 3.창업가가 알아야 할 행정절차 제7장 오픈 1.매출을 2배로 올리는 점포운영전략 2.성공을 불러오는 고객관리 전략 제1장 창업준비 1.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소자본 창업자의 마음자세 "나도 창업을 해서 성공을 하고싶다"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남들이 부러워 할 정도로 큰돈을 벌어보고 싶다거나 자신만의 독립적인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거나 창업동기도 다양하다. 이처럼 자기사업에 나서는 창업자들이 바라는 것은 한결같다.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과 창업초기의 어려운 과정을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성장해 나가는것이다.이같은 바람에도 불구하고 어떤 사람은 성공하고 어떤사람은 실패의 쓴잔을 들어야 하는가? 소자본 창업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성공전략은 경쟁업체에 대해서 반드시 이길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다. 이에 따라 소자본 창업게서 핵심적인 사업전략은 경쟁전략이라는 데에는 어느정도 합의가 이루어져 있다 소자본 창업시장은 진입장벽이 거의 없는 완전 경쟁 시장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경헝미아 기술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일정한 자금만 준비되면 누구나 쉽게 진입해서 한번 도전해볼 수 있는곳이 소자본 창업시장의 속성이다.따라서 소자본 창업 분야야 말로 무작정 시작하면 어떻게 되는지 하는 안이한 생각으로는 조그마한 성과조차도 기대할수 없다. 따라서 성공적인 창업과 운영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몇가지를 명심할 필요가 있다. 1)나도 성공할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창업에 나선다는 것은 스스로 전쟁터로 나서는 것과 같다.전쟁을 시작했다면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만일 총력을 기울여 싸운보람도 없이 패배하게 된다면 오랫동안 물질적 정신적 피해를 복구하기 위해 견디기 힘든 고난의 세월을 보내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이다. 2)창업환경과 시대 흐름을 정확하게 읽어야 한다. 시대 변화의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기 때문에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창업환경이란 사업을 착수하는 시점에서 창업가가 활용할수 있는 수 많은 기회와 위협,창업가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능력등을 말한다.창업가는 외부적으로 어떤 기회요소와 위협요서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외부환경분석과 창업자 자신의 장점과 약점을 검토해보는 내부환경 분석을 통해서 시대의 흐름과 자신에게 맞는 업종을 창출해 내야 한다. 3)창업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 무엇 때문에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는지와 어떻게 사회에 기여할 것인지 검토하는 것을 사업 성공을 위한 의미있는 출밤점으로 삼아야 한다. 4)철저한 준비만이 성공을 보장한다는 것으 확실히 인식해야 한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왕도가 없다.따라서 창업환경을 폭넓게 이해하고 관련 지식과 정보를 축적하며 성실하게 실행하는 것만이 성공의 지름길이다.이를 위해서는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충분하게 조달하여 배치하고,준비가 끝났다면 뒤 돌아보지 않고 강하게 밀고 들어가야 한다.주먹 구구식 사업방식으로는 강한 경쟁자를 이겨내기에는 역부족일 수밖에 없다. 5)압도적인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소자본 창업 분야에서 사업전략의 핵심은 경쟁전략이다.자기만 잘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제품,홍보,등 모든면에서 경쟁점포를 압도할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성공창업의 지름길이다. 이를 위해서는 시장지향적 사고로 무장해야 한다.가만히 앉아서 손님이 찾아오기만 기다려서는 곤란하다.자신이 운영하는 점포와 상품을 고객에게 적극저으로 알리고 판매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2.소자본 창업자가 거쳐야할 7단계 창업과정 창업이란 창업가가 사업기회를 포착하고 경영자원을 투입해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설립하는 것이다.이처럼 창업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창업의 3대 구성요소라고 부르는 창업가,사업아이템,창업자금이 있어야 한다. 이중 어느하나라도 부실하면 아무리 훌륭한 사업구상도 공염불이 되고 만다. 보통 창업절차는 창업준비,사업아이템 설정,사업계획수립,입지선정,창업자금 확보 영업준비,개업 등 크게 7단계로 나눠볼수 있다. 1)창업준비 창업가는 사업주체로서 모든 창업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활을한다. 그는 사업착수와 운영에 대한 책임과 리스크를 지고,그에 상응하는 보상을기대하며 가치있는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사람이다. 창업을 결심했다면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경영이념을 설정하는 것이다. 무엇때문에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는지와 어떻게 사회에 기여할 것인지 를 검토함으로써 보다 의미있는 출발점으로 삼는 것이다. 그런 다음에는 창업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이를 위해서는 외부적으로 어떤 기회요소와 위협요소가 있는지를살펴보는 외부환경분석과 창업자 자신의 장점과 약점을 검토해보는 내부환경분석을 해야한다. 2)업종선정 창업환경과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검토를 거쳐 시대의 흐름과 자신에게 맞는 업종을 찾아내는 것이다.성공적인 업종선정을 위해서는 수익성,안정성,성장성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하고,자금조달 범위 안에 있는 업종이어야 하는 등 여러가지 여건을충족해야 한다. 업종선정기준을 충족하는 후보업종이 선정되었다면 그 업종이 과연 얼마나 사업적으로 타당한가를구체적으로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시장조사를 통해 시장규모,예상 시장점유율 및 매출액 등 유용한 데이터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이들 자료를 기초해서 사업 타당성이 가장 높게 나타난 업종을 최종적으로 확보하면 된다. 3)사업계획 수립 사업성 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업종선정이 끝난 후에는 구체저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계획사업의 개념과 구체적인 실행계획으 담고 있는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추진방향과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문서이다. 여기에는 업종과 제품,시장현황에 대한 조사 및 분석 결과를 토대로 마케팅 계획 운영계획,자금 및 수지계획 등이포함된다. 이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시장에서 성공을거두기 위해서는 효과저인 마케팅 전략을수립하는 것이다.우선 마케팅 목표를 설정하고 제품,가격,유통,홍보 등 다양한 마케팅 수단을 활용해서 경쟁우위를 확보하지 않으면 안된다. 4)입지선정 업종선정을 먼저 할 것인가 아니먄 입지선정을먼저 할 것인가에 대한 논쟁은 의미가 없다.창업가의 사정에 따라 저젏게 대응하면 된다.업종을 먼저 선정했다면 선정한 업종의 주 고객층이 많이 모여드는 곳에 입지를 정한다음 상궈분석 과정을 거치면 된다.점포사업을 할 경우 상궈분석은 사업의 성패가 걸릴만큼 중대한 문제다 상권분석의 핵심은 유동인구를 파악하는 것이다.연령대별 성별 시간대별로 유동인구를 조사하고 해당상권의 현재상황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전망도 분석하는것이 좋다 5)자금마련 창업자금의 50%이상은 자기자금으로 하는것이 원칙이다.외부에서 자금조달을 과다하게 하게 되면 창업초기부터 무리수를 두게 되느 경우가 많고 예측하지 못한 사태가 발생했을떄 대응능력이 저하된다.사업을벌이다보면 뜻하지 않은곳에 자금수요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업을시작하기 전부터 은행 등 금융기관의 자금,정부 지원자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자금마련과 수지계획을 세워둬야 한다. 6)개업준비 창업준비를 자해 여러가지 과정을원만히 처리했다고 하더라도 창업의 마무리 단계인 영업준비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헛수고를 한 결과가 된다. 이 단계에서는 판매할 상품을 준비하고 종업원을 채용하고 훈련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그리고 영엽허가나 신고 등 행정절차를 밟아야 한다. 7)오픈 창업 창업과정의 마지막단계는 실제로 사업으 착수함으로써 시장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이제부터는 도상연습이 아니라 실전에 투입되는 것이다.그러므로 특정시장을놓고 다투는 경쟁자를 이겨내지 못하면 자신이 희생되는 냉엄한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3.소자본 창업가에게 필요한 7가지 능력 지난 1980년대 초반 미국에서는 "창업가"라는 말이 크케 유행하면서"당신은 창업가가 되 자질이 있는가?"라는 제목으로 창업가의 적성이 진단하는 테스트가 신문이나 잡지에 점람했다고 한다.이같은 자기진단테스트는 창업가가 다른 사람들과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를두고 있었다.하지만 조사를 거듭한 결과 창업가에게 일반인과 다른 행동과학적인 차별점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는 것이다.이에 따라 어떤 사람은 창업가가 될수 있는 특성을가지고 있고 어떤 사람은 그렇지 않다고 주장하는 것은 무의미한 일로 판명된 셈이다.다시 말해서 누구든지 목표를 정하고 최선을 다해 노력헤게 되면 성공적인 창업가가 될수 있다는 것이다. 그후 창업가와 관련한 논의의 초점은 성공적인 창업가가 되기 의해서는 어떤 능력이 필요한 것인가에 모아졌다.물론 여기서는 말하는 능력은 타고 나는것이 아니라 후천적인 노력을통해서 최고 수준까지 향상 시킬수 있다는 것이 전제되어 있다.다음은 지금까지 밝혀진 성공적인 창업가들에게서 발견된 능력들이다. 1)결단력 창업가는 자기에게 사업기회가 왔을때 주저하지 않고 결단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 또한번 결심을하면 신속하게 행동에 옮긴다.그러나 시작한 사업이 자신이 감당할수 없다거나 가망이 업다고 생각될때에는 다른 사람들보다 빠르게 포기한다. 2)인내력 성공적인창업가는 원칙에 충실하고 끈기있게 문제를 해결해 나ㅏ는 강한 인내력을가지고 있다.사업의 세계에서도 80대 20의 원칙이 적용된다. 80%으 사람들이 포기한 경우에도 20%의사람들은 끝까지 살아남아 성공을쟁취하는 것이다.대부분의 창업가들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강한 애정을가지고 있다.좋아서 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어려운 상황이 닥쳐오더라도 기꺼이 역경을넘어서는 인내력을 보이는 것이다. 3)지도력 창업가는 다른 사람들을 흥분속으로 몰아넣는 사람이다.자신의 사업에돈을 투자하게 하거나 자신이 만든 물건을구매하도록 설득할줄 한다.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을 가만히 지켜보고 있지 앟고 앞장서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 내는 것이다. 4)기회포착력 창업가는 사업의 기회를포착하고 그것을실현해내는 사람이다.기회는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오지만 그것을활용할수 있는 사람은 기회가 왔다는 것을 인식하는 사람이다.이를 위해서는 사업과 시장에 대해 많은 경험과 지식이 전제가 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5)집중력 창업가는 자신이 하고 있는 사업에 깊이 몰입하는 경향이 있다.다른 사람으 지배하거나 관리하려는 욕구보다는 성취감과 경쟁에서의 우위를추구한다.사업에서의 성공을 위해 많은것을 포기할줄 안다.어떤것도 일을하려는의지를 이겨낼수는 없다. 6)적응력 성공적인 창업가는 학습능력이 매우높다.자기사업에 관한한 최고의 전문가라고 할수 있는 사람들이다.사업의 아주 세밀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깊이 이해하고 있다. 이같은 지식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해 나가는 것이다. 7)추진력 성공적인 창업가는 강한 추진력으 가지고 있다. 다른 사람에게 일을맡기기 보다는 직접 뛰어들어 성과를 올리기를 좋아한다. 창업가는 자신의 사업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갈 것에 대한 예측을 하고 있다 그 목표에 빠르게 도달하기 위해서 자신이 동원할수 있는 모든 역량을 한 곳으로 모아 밀고 나가는 것이다. 4.소자본 창업가를 위한 창업 7계명 창업이라는 일생일대의 결단을 내리는 순간 모든 창업가들의 바람은 한결같다 창업 초기단계의 어려운 고비를 넘긴후 급성장의 가도로 들어섬으로써주목받는 기업을 일구어내는 것이다.이런 꿈을 현실에서 이루어내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지만 사업의 세계에서 자신의 꿈을 이루고야 말겠다는 야심가들의 도전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자본이나 경험이 반드시 문제가되는것은 아니다.오히려 미지의 세계에 도전해 나가는 프론티어 정신과 남들보다 한발 앞선 참신한 아이디어,그리고 어떤 고난도 극복해 나가겠다는 백전불굴의 의지가 더 중요하다. 여기에 제시하는 "창업 7계명"은원대한 꿈을향해 돌진해 나가고 있는 모든 도전자를 위한 것이다. 1)높고 대담한 목표를 세우라 모든 사업은 무엇인가를 이루고자 하는 원대한 꿈으로 부터 비롯된다. 자신의 꿈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며,사회에 대해서 어떤 가치가 있는가에 대해 정리하라.창업가는 꿈을현실로 바꾸는 사람이다.가치있는 목표를 향해 매진해 나간다면 많은 것을 성취할수 있을 것이다. 2)트렌드를 읽으면 돈이 보인다. 미래로부터 밀려요는 트렌드를 주시하면 그 속에서 돈을벌수 있는 기회를 잡을수 있다.주시해야 할 트렌드로는 가격할인,사업지원(아웃소싱),생활지원,스트레스 해소 ,지식정보화 등을 들수 있다.이들 트렌드는 구조적불황기에도 유망사업을 낳는 진원지가 되고 있다. 3)상식을 꺠는 이단자가 되라 상식을 꺠는 이단자가 되어야 한다.관습과 기존 질서는 너무 강력해서 때로는 정신나간 사람이라는 소리를 들을수도 있을 것이다.그러나 현상을 타파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사업기회가 생겨난다.이것이 창업가들이 지금까지 해온일이다. 4)좋아서 하는 일을 하라. 자기가 좋아서 하는 일을 하게 되면 밤낮없이 일하더라도 쉽게 지치지 않는다.일하는 과정이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결과에 대한 만족도 크기 때문이다.이렇게 되면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라도 헤쳐나갈수 있는 강한힘이 자신속에서 나오는 것이다. 5)틈새시장으로 들어가라 지식정보사회는 경쟁이 치열한 사회이다.정보의 유통이 빠르기 떄문에 약간의 초과이윤만 발생해도 많은 경쟁자들이 몰려 들기 떄문이다.그러므로 진입장벽을 어떻게 구축하느냐 하는것이 관건이 된다. 초경쟁상황에서는 살아남아 있다는 사실 자체가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며 경쟁력을 상실하는 순간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따라서 무작정 사업을 시작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지를 생각하고 경쟁력이 강한 체질을 갖츠도록 노력해야 한다. 6)실패를 두려워하지말라 실패에 대한 공포야 말로 사업성공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성공한 창업가들은 실패를 통해 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두려움을 극복하는 유일한 방법은 성공에 대한 강한 열정을 갖는 것이다 성공한 창업가들은 어제의실패를 성공을 위한 밑거름으로 활용한 사람들이다. 7)신속하게 실행하라 신속하게 결단을 내리고 결정을 내렸다면 빠르개 행동에 옮겨라.변화를 두려워하거나 중단해서는 안된다.끊임없이 변화를 만들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만든 변화의 물결에 휩쓸리게 된다. 제2장 업종선정 1.업종선택의 기본원칙 어떤 업종을 선정할 것인가의 문제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가장 어려우면서도 중요한 문제라고 할수 있다.따라서 주변사람들이 관찮을 것 같다는 말만 믿고 즉흥적으로 결정해서는 안된다.최근의 창업동향을 분석하여 유망업종의 흐름을파악하고 자신에게 어울리는 업종이 어떤것들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이들 업종의 사업성을 분석한 다음 최종적으로 자신의 여건에 맞는 업종을 선정해야 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업종선정을 위해서는 이처럼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을단순피 해치울생각을 하지 말고 충분한 시간을 갖고 성실하고인내심 있는 자세로 하나하나 풀어나갈 필요가 있다.다음은 업종선정을 위해 반드시 명심해야 할 7가지 기본원칙이다. 1)시대의 흐름에 맞는 업종을 선택해야 한다. 시대의 흐름과 자신에게 맞는 업종을 선정하는 것이 업종선정의 전제조건이다. 무엇보다도 소자본 창업시장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사업환경이 급변하고 있어 유망업종의 부침도 빨라지고 있다. 이미 사양화되기 시작한 업종을선정하게 되면 모든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게 된다. 2)수익성이 높은 업종을 선정해야 한다. 투자 대비 수익률이 높아야 한다.적어도 투자 수익률이 월 3%이상은 되어야하며 5~10%되면 유망업종이라고 할수 있다. 3)성장성이 있는 업종을선정해야 한다. 신규 업종은 아직사업성이 검증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사업을 할 수 있을지 판단하기가 어렵다.성장기를 지나 성숙기에 접어든 업종은 점포수가 많아 경쟁이 치열하다. 반면 사회적 흐름과 소비자 욕구와 일치하는 성장기 업종을 선택하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 소비 트렌드와 관련이 있어서 장기적으로 성장하는 업종이어야 한다. 4)안정성이 높은 업종을선정해야 한다. 수익률이 변동이 크지 않아야 한다.경기변화에 민감하지 않아야 한다. 불경기나 호경기에 관계없이 꾸준히 매출이 발생하는 업종을 선정해야 안정적으로 사업을 진행할수 있다. 5)자신의 성격에 맞는 업종을 선택하라. 자기가 좋아서 하는일을 하게 되면 밤낮없이 일하더라도 쉽게 지치지 않는다. 일하는 과정이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결과에 대한 만족도 크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라도 헤쳐나갈수 있는 강한 힘이 자신 속에서 나오는 것이다. 6)경험이나 지식을 활용할수 있는 업종이어야 한다. 잘 알지 못하는 분야에 진출하는 것 만큼 위험한 일은 없다. 자신도 알지 못하는 수많은 함정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험이 없는 분야에서는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어쩔수 없이 새로운 분야에 진출하게 될 경우에는 사전에 관련지식과 정보를 취득하거나 실전 경험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7)자기 자본 비율을 최소한 70%이상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차입자금이 지나치게 많게 되면 조금만 어려운 상황이 발생해도 위기대처 능력이 급격히 약화된다. 따라서 무리하게 많은 자금이 요구되는 업종이나 입지를 고려하기 보다는 자신이 감당할수 있는 자금 범위안에 있는 업종을 선정하는 것이 사업리스크를 낮출수 있는 방법이다. 2.업종선정을 위한 사업성 분석법 사업성 분석이란 창업자가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의 타당성 여부를 사전에 조사 분석하고 검토하여 사업추진에 필요한 판단자료를 획득하는 활동이다.선정된 창업 아이템을 선택할 것인지 기각할것인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기 위해 실행한다. 계획사업의 성공가능성을 체계적이며 합리적인 방법으로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다소 복잡하고 번거롭기는 하지만 사업성분석을 하게되면 예비 창업자는 다음과 같은 이익을 얻을수 있다. 첫째,예비창업자가 주관적인 사업구상에서 벗어나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둘째,창업과 관련된 각종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창업준비 기간을 줄이고 효율적으로 창업과정을 진행할수 있다.셋째,계획사업의 세무항목을 분석함으로써 미처 깨닫지 못한 세부 상황을 사전에 인지하여 합리적인 창업경영을 도모할수 있다.사업의 구성요소를 파악하여 계획사업에 대한 지식을 얻게되고,보완점을 미리 파악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수 있게한다. 사업성분석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순차적으로 검토해야한다. 1)창업자의 능력분석 사업의 성패는 창업가로서의 자질과 능력,해당업종과의 적합도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계획하고 있는 업종에 대한 경험,지식 및 관련성은 중요한 검토사항이다. -창업자의 계획사업 수행능력 -창업자가 해당 업종에 얼마나 적합한가를 분석 2)시장성 분석 시장성 분석이란 시장조사를 통해 시장을 발견하고 그 시장에 대해 자료를 수치화하여 판매계획을 세우고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이다. -사업아이템의 국내 시장 동향 및 전망 -경쟁점포의 판매실적 파악 -시장 규모 추정 및 침투 가능성 분석 -시장 점유 확보가능성 및 확보전략의 타당성 3)제품성 분석 제품성 분석이란 판매하고자 하는 주요제품과 서비스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제품과 서비스의 수요층의 폭은 어는 정도인가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성 -제품과 서비스의 라이프사이클의 현재위치 4)수익성 분석 수익성 분석이란 얼마의 자금을 투자해서 얼마나 많은 이익을 창출할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총투자비에 대한 수익률은 어느 정도인가?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얼마이며,실현가능한 시기는? -계획사업의 경제성 5)재무성 분석 사업운영에 필요한 자금의 규모와 현금흐름을 파악하여 종합적인 경제성을 평가하는 활동이다. -총 소요자금 추정 -추정 손익계산서 작성(일정기간의 영업성과를 나타내는 보고서) -추정 대차대조표 작성(일정 시점에서 재무상태를 나타내는 보고서) -추정 현금흐름표작성(현금 유입과 현금유출을 나타내는 표) 3.소자본 창업 시장을 움직이는 7대 창업트렌드 21세기는 소자본 창업의 시대다.경제성장의 활력이 대기업이 아니라 소규모 기업에서 나오는 시대가 된 것이다.이에 따라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고운영해 나가는 시대가 된것이다.이에 따라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고 운영해 나가는 창업가들이 시대의 주역으로 부상하고 있다.그렇다면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소자본 창업의 황금시대를확실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수 있는 비법은 있는가? 급변하고 있는 사업환경의 변화만큼 부침을 거듭하고 있는 소자본 창업시장에서 최후의 승자라 되는 것은 그렇게 간단한 일은 아니다. 그러나 아무리 파도가 거칠더라도 해도와 나침판이 있다면 난파되지 않고 목적지까지 갈수 있다.소자본 창업분야의 해도와 나침반은 바로 창업 트렌드다. 트렌드를 꿰뚤고 있으면 성공창업의 금맥을 찾아낼수 있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시대의 흐름과 자신의 적성에 맞는 사업을선정하고 독창적으로 사업운영 및 마케팅 전략으로 경쟁자를 압도할수 있는 경쟁우위를 확보하지 않으면 안된다.다음은 최근 구조조정기를 주도하고 있는 7가지 주요창업트렌드와 그것과 관련된 유망업종이다. 트렌드1)유통업 분야에서는 가격할인 및 검약 경향이 강해진다. 구조조정에 따른 불안정한 수입구조 때문에 검약분위기가 팽배하다. 합리적 소비가 보편화되면서 유통분야에서는 여전히 가격하인 바람이 강하게 불고있다.고품질의 제품을 중저가로 판매하는 유통업이 인기를 누린다. 이에 따라 사무용품,할인점,신발 할인점,아동복 할인점,속옷 할인점 등이 강세를 보일것으로 보인다. 트렌드2)외식업에서는 신토불이 음식점과 외래 음식점이 공존한다. 외식분야에서는 국제화가 진행되면서 외래음식이 들어와 토착회되는 경향과 함께 우리 고유의 것을 찾는 신토불이 트렌드가 공존하고 있다.해외생활이나 외국여행 경험이 많은 신세대들을 중심으로 패스트푸드점 등 해외에서 들어온 음식점과 우리 몸에는 우리 음식이 최고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전통음식점의 인기도 여전할것으로 보인다. 트렌드3)생활지원업이 활기를뜬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본격화되면서 생활부문에서도 효율적인 관리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하고 있다.개인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다양한 서비스가 활기를 띠고 있다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각종 가사일을대신 주거나 개인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각종 대행업과 수선수리업등이 강세를 보일것으로 보인다. 트렌드4)아웃소싱 사업이 각광을 받는다, 기업들이 핵심업무를 제외한 일상적인 관리업무를 외부용역을 대체하는 아웃소싱이 보편화되면서 각종 사업지원업이 각광받고 있다.여기에는 구체적으로 기업활동을 대행해 주거나 홍보,회계,인사업무르 대행해주는 사업이 활기를뛸것으로 보인다. 트렌드5)건강관련 업종이 급부상하다. 구조조정에 따른 스트레스 증가로 육체적 및 정신적 건강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면서 욕구가 강해지면서 건강관련 업종의 부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산업구조가 조정되는 과정에서 각경제주체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서 여가와 오락에 대한 인식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단순히 일을 떠나는 것에 머물지 안고 새롭게 몰입할수 있는 세계로 탈출하여 적극적인 여가생활을 추구한다. 이에 따라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어 주는 환경관련 서비스업,육체적건강에 도움을 주는 스포츠관련업,정신건강을위한 각종 오락업이 활기를 뛸것이다. 트렌드6)어린이 교육 아이템이 봇물을 이룬다. 어린이와 교육과 관련된 시장은 전쟁터를 방불케 할정도로 다양한 아이템이 쏟아지고 있고 경쟁도 치열하다.자녀수의 감소와 지식사회로의 진입하고 있는것이 어린이 및교육관련 업종이 급부상하고 있는 배경이다. 트렌드7)정보화 관련 신업종이 속속 등장한다. 21세기는 인터넷과 컴퓨터 시대다.인터넷의 급속한 확산으로 소자본 창업 분야에서도 인터넷 비지니스는 이제 본격적으로 모습으 드러내고 있다.정보화와 관련된 창업분야는 네트워크를 이용해 상거래를 하기 때문에 소액의 자본으로도 사업을시작할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제3장 사업계획수립 1.좋은 사업계획서가 갖추어야 할 조건 사업성 분석을 통해 업종선정이 끝났다면,구체적인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사업개요부터 자금조달.수지계획에 이르기까지 세부에 걸쳐 보다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목적은 제품과 서비스를 충분히 판매하고 고객만족을 이끌어낼 이익을 올리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으로 사업을추진하는데 있다.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5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1)명확성 어떤 동기와 목적으로 사업을 하려하고,취급하려는 상품과 서비스는 어떤 것이며 어떤 방법으로 구매하고 서비스는 어떤것이며 어떤 방법으로 구매하고 판매하려하는 것인지를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사업의 핵심적인 내용을 명확하게 밝히지 못한다면 작성자가 계획사업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사업에 대한 열정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받을수도 있다. 20객관성 사업계획서는 객관적이어야 한다.근거가 불충분한 자료나 비논리적인 추정은 피하고 객관적이고 공신력있는 자료를 이용해서 신뢰도를 높혀야 한다. 3)단순성 간결하고 평이한 문제로 단순하게 기술해야 한다.전문적인 용어나 전문가만이 이해할수 있는 방법은 가급적 사용하지 말고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수 있어야 한다. 4)일관성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과 서비스,마케팅 전략,자금 및 수지계획 등이 일광성을 유지해야 한다.할인업태의 사업에서 고가정책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불일치가 있으면 좋은 사업계획이라고 할수 없다. 5)차별성 계획하고 있는 사업이 기존의 사업과 다른점을 명시해야 한다.예를 들어 제품의 특성,운영방법,목표시장 등에서 기존사업과의 차이점을설명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할수 있다는 것을설득력 있게 보여주어야 한다. 2.효과적인 사업계획서 적성법 1.사업개요(Executive summary) 2.사업내용(Product/Service) (1)사업의 개념 (2)제품과 서비스 (3)시장진입 및 성장전략 3.시장조사와 분석(Market Analysis) (1)고객 (2)시장규모와 전망 (3)경쟁자 분석 (4)예상 시장 점유율과 매출액 4.마케팅 계획(Marketing Plan) (1)제품전략 (2)가격전략 (3)유통전략 (4)홍보전략 5.자금계획(Financial Plan) (1)필요자금산정 (2)자금조달방법 6.수지계획(Financial Projection) (1)추정 손익계산서 (2)추정 대차대조표 (3)추정 현금흐름표 7.사업추진 일정계획 (Implementation Schedule) 사업계획서는 계획하고 있는 사업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고 어떻게 목표에 도달할수 있는지에 대해 설득력 있게 설명하는 문서이다.잘 짜여진 사업계획서는 작성자가 계획사업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그에 상응하는 열정과 진지함으로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사업계획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1.사업개요(Executive Summary) (1)계획사업의 핵심내용과 그 가치를 집약해서 설명한다.추진하려는 사업이 왜 존재해야 하고 누가 어떻게 실행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사업을 성공시킬수 있다는 것을 분명하고ㅓ 설득력 잇게 기술해야 한다. (2)이 부분은 작성자가 계획사업을 완전히 이해하고 그것을 핵심내용을 축약하는 부분이므로 사업계획서의 다른 부분이 완성된 후에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사업내용 (1)사업의 개념:계획사업의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2)제품과 서비스:제품과 서비스의 독특성을 강조하고,이들이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와의 차별성을 설명한다. (3)시장진입 및 성장전력: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성,시기적인 이점 등 사업의 성공변수를 제시한다.최소한 5년 동안의 성장목표와 전략을 제시한다. 3.시장조사와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에서 시장조사와 분석은 가장 어려운 부분인 동시에 가장 중요한 부분의 하나이다.시장조사와 분석을 잘 하려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시장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면밀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사업계힉의 다른부분들은 시장조사와 분석에 크게 의존한다.이를테면 예상 매출액 수준으 운영계획,마케팅 계힉,재무계획 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이장은 사업계획의 다른 부분에 앞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고객: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이 누구이고 누가 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한다. 고객에 대한 접근 난이도,고객의 규모,구매결정까지 걸리는 시간등을 알아본다 (2)시장규모와 전망:전체 시장 규모를 추정하고 앞으로의 추이를 전망한다. (3)경쟁자 분석:경쟁자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평가한다.경쟁자를분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익은 새로은 혹은 개선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할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우월한 위치를 확보할수 있다는 것이다. (4)예상 시장 점유율과 매출액:제품과 서비스의 시장규모와 전망,고객,경쟁자와 그들의 매출추이에 기초해서 시장점유율과 매출액을 추정한다, 4.마케팅 계획 표적시장의 가격 체계와 유통경로하에서 특별한 마케팅 철학과 전략을 제시한다 잠재고객이 누구이며 그들과 어떻게 접족하고 어떻게 판매에 연결시킬것인지에 대해 논의한다. (1)제품전략:취급제품과 서비스를 설명하고 추후의 판매확대에 대한 계획도 논의한다. (2)가격전략:제품과 서비스에 붙일 가격에 대해 논의하고 주요 경쟁자의 가격정책과 비교한다. (3)유통전략:이용가능한 판매수단을 열거하고 우통경로를 설명한다. (4)홍보전략:제품이나 서비스가 잠재고객의 관심을불러 일으킬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매체 광고,다이렉트 메일링,텔레마케팅,카탈로그,판촉,인쇄물,광고 대행사의 활용등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5.자금계획 (1)필요자금:계획사업에 필요한 자금의 규모를 확정한다. (2)자금조달방법:소요자금에서 자기자본을 제외한 자금에 대한 조달 계획을 세운다 6.수지계획 재무계획은 추정 재무재표의 작성을 통해서 계획사업의 향후 재무상태와 경영성과 등을 제시하는 것이다.이같은 재무 계획의 목적은 계획사업의 잠재력을 보여주고 구체적으로 소요자금의 규모와 그 타당성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1)재무계획에넌 사업계획서의 각부문 계획에 기초하여 추정 손익계산서,추정 대차대조표,추정 현금흐름표 분석이 포함되어야 하다. (2)추정 손이계산서는 수익과 비용의 측면에서 계획사업의 경영성과를 파악하는데 사용되며 계획사업의 자본구조를 보여주는 추정 대차대조표는 부채항목을 통해서 자금조달계획을 세우는데 유옹하게 사용된다.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예측하는 추정 현금 흐름표는 계획사업에서의 현금의 운용과정을 보여준다. 7.사업추진 일정계획 (1)사업추진 일정표는 사업을 시작하고 그 목적으로 실현하는데 필요한 주요 업무의 추진상황을 보여주는 표이다 (2)사업추진일정표에는 시장조사와 분석,마케팅 계획,제조 및 운영계획,재무계획 인원 및 조직계획등전체 사업계획을 구성하는 세부계획의 각 항을 언제부터 언제까지 추진할것인지를 상세하게 열거해 놓아야 한다 (3)사업추진 일정표는 회사의 구성원들에게는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게 되며 투자자들에게는 사업의 성공에 대한 신뢰도를 높혀준다. 제4장 입지선정 1.소자본 창업가가 알아야할 상권보는법 사업의 주목적은 최고의 매출과 이익을 올리는 것이다.점포를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고 대응책을 마련하는 일은 점포사업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자라온 환경을 알면 그 사람을 이해할수 있듯이 해당상권의 성장사,특성,현황등을 이해하면 내 사업이 보이게 된다.점포를 중심으로 볼떄 상권은 그 점포를 이용하는 고객과 잠재고객이 존재하는 지리적 영역이라고 정의할수 있다.상권으로 지리적 범위에 따라 보통 1차상권,2차사우건,3차 상권으로 구분하는데,1차 상권은 고객의 60~70%,2차 상권은 20~30%가 존재하는 지역범주를 말한다. 상권을 파악하려면 먼저 해당상권의 상세력범위를 설정해 상권지도를 그리고 배후 지의 규모,거주인구.소득수준,교육수준,주거형태 등을 파악하고 상세력 범위내 주거단지,지하철역,대형상업시설,오피스가.핵심점포,학교 등 주요시설을 중심으로 주말,평일,연령별,시간대별 유통인구의 흐름을 파악해야 하낟 또한 유동인구의 동선을 파악하고 교통여건을 파악해 상권 및 점포로의 접근성을 검증해보고 상권내 호황업종과 쇠퇴업종의 진단,업종분포도 작성,상권내 주고객층 취향,연령,경쟁점포의 동향,점포시세 및 거래상황 등의 파악하여 상권의 특성과 요구하는 바를 이해하고 이들 정보를 기반하고 유망사업과 적정입지를 도출해야한다 상권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재하철 개통,아파트등 주거단지,백화점이나 할인점 e 등 대형 상업시설의 신축,지역개발 계획,청소년 보호구역 지정등 정책변경 등에 변화하기 떄문에 이같은 요인에 주목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 상권파악 및 입지선정에서 해당상권을 가장 잘 아는 사람들은 그 지역의 오래된 상인들과 중개업소이므로 이들로부터 조언을 받을 수 있다면 가장 생생한 정보를 얻을수 있는 것이다.상권의 특성과 현황을 파악하면 점포를 둘러 싼 제반 환경을 이해한 것이 된다.그것은 현재의 수요뿐만 아니라 잠재적고객의 수요까지 파악이 가능해 지는 것이다.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상권을 파악하는 일은 성공창업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다. 2.좋은 점포입지를 선정하는법 점포사업에서 입지와 매출은 어떤 관계일까? 대부분의 경우 점포의 매출은 그 점포가 어느 장소에 있는가에 따라 정해져 버린다 장소가 좋으면 노력하지 않아도 팔리고,장소가 나쁘면 참고 노력해도 팔리지 앟는다 이익도 나오지 않는다.일반적으로 입지에 의한 매출과 영업력에 의한 매출의 비율은 7:3 정도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이같이 매출을 좌우하는 장소가 있는것은 경험적으로 알려진 사실로 '입지'라고 일컬어 지고 있다.좋은 점포입지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1)발로 뛰면서 철저하게 현장조사를 해야한다. 손님의 관점에서 주변을 관찰하고 실제 점포이용객을확인하고 자신이 오감으로 느낀 바를 통계나 데이터와 비교해 수치의 객관성을 정립하고기존의 생각과 실제를 비교 검증해야 한다. (2)점포 주변의 통행량(유동인구)을 체크한다 통행량과 매출은 상관관계가 낮은 것으로 경험적으로 알려져 있으나 통행량 측정은 상권특성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지표가 된다.일반적으로 여성비율이 50%를 넘으면 사업에 유리한 환경인 것으로 판단한다. (3)교통발생근원(TG)을 파악하라 지하철역,백화점,대형할인점,상가,대형교차점 등 사람들이 집중적으로 흡인,출입하는장소를 주목해야 한다.TG(Traffic Generater)라고 해도 목적의식을 가진 통행객은 아무리 많아도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돈을 사용하려는 사람이 많이 그리고 매일 다른사람이 모이는 장소인 지하철역,대형소매점,주차장의 출입구와 횡단보고가 있는 장소 등이 돈을 만들어주는 유용한 TG가 된다. (4)동선을 파악하라 많은 사람들의흐름에 따라 결으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움직이는 흐름을 파악해야한다.동선상에 점포가 위치하는지 여부는 매우중요하며 동선에서 10M만 빗나간 장소에 있느 것만으로도 매출은 반감되는 것을 자주 볼수 있다.동선파악에 있어서 주의할점은 통행지수의 다소보다는 보행자가 유람하듯이 걷는지 목적의식을 갖고걷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매출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동선파악에서 또 주목해야 할것은 사람들은 항상 최단코스만을 선택하지 않는다는 사시이다.가로등이 없다거나 환락가 등이 있으면 사람들은 우회로를 이용하게 된다는 사살이다.이러한 곳에의외로 싸게 점포를 구입하게 되는 사례가 발생한다.또 전혀 동선이 없는 것처럼 생각되는 장소에서도 동선이 존재하는 것을보고 저렴하게 점포를 구입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는 현장 조사를하지 않으면 발견하기 어려운 일이다. 5)점포를 잘 보이는 곳에 위치해야 한다 어디에서부터 보이며 어떻게 보이느냐 하는문제는 입지조건을결정하고 매출과직결된다.최근의 입지이론에 의하면 목적없이 걷고 있는 사람이 대상(점포)을 지각하고 식별,욕구를 느껴 입점결정을 하기까지는 약 7초가 필요한 것으로 되어있다. 따라서 시속 4KN로 보행하는 사람이 약 8M 진행할수 있는 거리로 10M 이전부터 점포가 보여야 입지조건에 부합하게 된다.같은 논리로 운전자의 경우는 시속 40KM 로 주행시 약 80M 를 진행하는 것이 되어 약 100M 이전부터 점포가 보여야 입지조건에 부합되는 것이다.또한 점포가 장애물에 가려잘 보이지 않는지도 체크해야 하며 점포 주변 및 배경과 관련해 동종화해 보일 경우에는 색,형태,크기 등을 고려해서 점포의 차별화를 시도해야 한다. 6)'마켓'의 규모,잠재력 파악도 중요하다. '마켓'은 거리의 구매력에서 마켓의 잠재력이 크게되면 어떤 장사에도 유리한 환경이 된다.대개의 경우 '팔리지 않는다'는 것은 그곳 마켓이 작기 때문이다. 즉,마켓의 크기가 장사나 매상의 상한을결정한다고 볼수 있다. 7)간판은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간판은 설치위치나 색상,형태 등의 차이로 손님을 끌어오는 효과가 크게 바뀐다 간판은 가장 잘 보이는 장소에 가장 잘 보이는 각도로 설치해야 하며,사람들이 지각하고 기억하기 좋은 디자인으로 단순한 조형,색상을 사용하고,문자수도 적은 것이 바람직하다.맥도날드의 "M"간판 이나 나이키의 심볼로고 등은 좋은 보기가 될것이다.이상을 종합하면 최고의 입지란 실질 구매력이 있는 통행인구가 많은 곳,동선상에 위치해 접근하기 좋은곳,점포가 잘 보이는 곳이라고 할수 있다. 결국 좋은 점포입지를 선정한다는 것은 고객을 끌어당기는 흡입력이 높은곳을 찾는 일이 되느 것이다. 3.점포구하기 실전상식 업종에 맞는 점포를구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마음에 드는 점포는 턱없이 권리금이 비싸고 입지가 떨어지는 점포는 판단이 서지 않는다 나중에는 어디가 좋을지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확신이 서지 않아 포기하는 일이 다반사이다.창업자 본인이 직접 현장을 뛰면서 조사해 구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보지만 좋은 점포구하기는 전문가도 어려워하는 일로써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필요로 한다.상권,입지,권리분석에 대한 지식으르로부터 권리금,수익성 분석 등 예비 창업자가 혼자 해결하기에는 벅찬 과제들이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점포는 부동산이고 부동산에 대한 이해는 물리적,법률적,경제적인 3가지 측면에 대한 접근이 이루어져 한다.점포의 크기,구조,형상 등 물리적측면,소유권,저당권 등 법률적 측면 그리고 입지,수익성 등 경제적 측면을 모두 보고 판단하여야 한다. 점포구하기는 권리금이 있는 기존점포의 경우 단순히 점포를 임차한다는 차원보다는 사업의 양수도 성격을띠고 있어 능력이고 신뢰할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영역으로 보여진다.점포 임차시 가장 큰 난제인 권리금 산정은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기본적으로 권리금은 1년간 영업순이익과 초기시설비용에서 경과기간 만큼 감가사악후 잔존금액의 합계를 지칭한다.하지만 실제거래에서는 거래시기,당사자의 사정 및대응,중개인의 역할,협상여하 등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매출장부,유사위치 가격 등을 확인하고 예상수익도 추정해 보면서 인내심을가지고 협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실제로 핵심상권내 좋은 점포는 상인간 직거래로 거래되는 경우가 많다.점포전문 부동산 중개업자도 주택 등 다른 분야의 부동산 업자보다는 배타적 거래를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점포사업주들도 거래했던 부동산 업자와의 은밀한 거래를 선호하는등 점포거래는 전반적으로 폐쇄적거래 형태를 보이고 있다.이런 관점에서 보면 점포구하기는 능력있고 신뢰할수 있는 중개업소나 점포 전문가를 찾아 의뢰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할수 있다.하지만 이런 업소를 찾는것이 좋은 물건을 고르는 것만큼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참고로 믿을만한 중개업소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춘 업소일 것이다. (1)한 장소에서 오랫동안 영업하고 있는 업소로서 지역사정에 발고 신용이 좋으며 고정고객과 매물을많이 보유하고 있는 업소. (2)부동산컨설팅이 가능할 정도로 관련법규,상권 및 입지여건에 밝은업소 (3)중개물건의 장단점 및 권리관계,하자여부 등을 사실대로 설명해 주는 업소 (4)합법적인 거래절차를 충실하게 이행하는 중개업소이다. 4.점포계야시 점검해야 할 사항 예비창업자는 창업과정에서 여러 가지 계약을 하게된다.계약은 법적구속력을 가지므로 향후 분쟁발생시 주요한 판단기준이 된다.따라서 인정적 행위는 철저히 배재하고 '줄것은 주고 받아야 할 것은 받는'자세로 계약애 임해야 한다. 점포계약은 점포권리금이 있는경우 통상 두가지 계약을 하게 된다.점포사업주(임차인)간에 체결하는 점포양수도계약서(권리금계약서)가 그 하나이고,신규임차인과 점포주간에 체결되는 점포임대차계약서가 그것이다. 점포양수도 계약시는 적정 권리금을 산정,지불하고 특양사항에 양도할 집기비품 명세 및 기타자산내용,인근에서 향후 일정기간 동일업종 영업금지,합의사항 위반시 위약금 등의 내용을 기재한다. 점포 임대차 계약시는 사전에 공부서류(등기부등본,토지가옥대장,도시계획확인원)를 발급받아 공부상의 내용과 계약서 및 임차점포의 실제내용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고,등기부상의 소유주와 계약을 체결하여야 한다.부득이 대리인과 계약할시는 소유주인감이 날인된 위임장과 인간증명서를수령,확인후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최근 점포 사업자를위한 상가임대차보호법이 제정되었다.주요내용은 사업자등록을 한 영세상인을 대상으로 건물경매,매매시에도 보증금 최우선 변제권,당초 계약기간 5년간 계약갱신이 보장되며,보증금과 월세 인상폭도 5~10% 범위내에서 대통령으로 확정될 예정이다.이 법은 2003년 1월 부터 시행된다. 현재는 점포임차에 따른 보증금과 권리금은 유사시 법적보호가 되지 않기 때문에 점포주의 성품이나 재산상태도 조사하는등 정확하고 철저한 대응이 필요하다. 점포임대차 계약시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쨰,건물등기부등본의 '을구'(소유권이외의 권리)에 있는 근저당권가액이 과다하거나,다른 권리들이 복잡하다면 계약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둘째,계약서상 '특약'란을 잘 활용해야 한다.다음 임차인으로부터 권리금을 받아갈수 있도록 점포주의 협력 조항이라든지,잔금일에 전세권또는 임차권등기를 해준다든지,부속물(간판,창고,주차장.화장식 등)이용에 관한 사항 등을 명기한다. 대개의 경우 점포주(임대인)는 협력해 주지 않는것이 현실이지만 개인사정이나 그떄 상황에 따라 달라질수 있으므로 시도해 봄직하다.뜻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밑져야 본전이다. 제5장 자금마련 1.총소요자금의 산출 창업을 시작하기 전에 사업에 필요한 총소요자금을 정확히 산정하는 일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사업을 운영하다 보면 계획과 실제는 차이가 나고 예상하지 못한 지출이 발생해 애초에 자금계획보다 많은 지출이 이루어지는 것이 상례이다. 따라서 조달할 자금은 추정된 총소요자금의 약 1.3배 정도를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사업에 필요한 총소요자금은 점포개업시 까지의 창업자금과 초기운영자금으로 대별할수 있다.여기서는 소자본 점포창업을 독립창업형태로 시작할 경우를 상정해서 그내역을 살펴보기로 한다. 창업자금은 점포구입 비용,점포꾸미기 비용,개점준비 비용,예비비 등으로 구분할수 있다.점포구입비용은 보증금,권리금,중개수수료 등이며 점포 꾸미기 비용은 인테리어 공사비,집기비품,간판비 등이다.개점준비 비용은 초도물품비,기계기구,광고 및 홍보비,판촉물구입비,교욱 및 허가비용,개점 이벤트 비용등을 들수 있다. 계획보다 추가되거나 예상외 지출을 대비해 약간의 예비비를 계상한다. 초기운영자금은 점포 임차료,인건비,광고홍보비,수도전기료,기타비용을 추정하고 약 3개월간의 비용에 해당하는 금액을 계상한다.통상 점포사업에서 개업후 6개월내에도 사업이 안정궤도에 오르지 못하면 심각히 전폐업을 고려해야 하므로 이정도면 사업이 부진하더라도 6개월 정도는 버틸수 있는 금액으로 추정된다. 총소요자금이 파악되면 자신이 조달가능한 자금을 초과하는 부분은 차입으로 조달하게 되는데 초보창업자의 경우 자기가금은 총 소요자금의 70%이상이 바람직하다고 본다.사업가에게 부채는 반드시 나쁜것만은 아니다.적절한 부채는 긴장감과 사업에 대한 집중도를 높여주여 분발할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또 차입금을 사업에 투자해서 차입금 이자를 상회하는 수익을올릴수 있다면 차입금은 많을수록 좋다는 논리도 성립된다.그러나 과도한 부채는 사업가에게 심리적 중압감을 주어 본업에 전념하기 어려운 여건을 조성할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총소요자금에서 70% 이상은 자기자금으로 충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차입의 내용도 중요하다.가능한 장기처리의 정부정책자금이나 저리의 주택담보대출,각은행의 기획상품,마이너스 대출 등을 이용해 저렴한 비용으로 소요자금을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창업초기부터 고리의 차입금이나 사채등 을 이용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자기자본이 부족하다면 역할분담이 가능하고 상호신뢰할수 있으며 호흡이 맞는 사람과의 동업도 고려해 봄직하다. 2.효과적인 자금조달 방법 부족한 사업자금 조달의 대원칙은 저금리로,장기로 안정적 운용이 가능한 자금을 차입하는 것이다.예전보다는 은행의 문턱이 많이 낮아졌고 금리도 하향안정화 추세를 보이는등 담보나 양호한 신용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폭넓은 선택이 가능하고 저금리로 조달할수 잇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차입할 자금으로 가장 먼저 고려할 것은 정부의 정책지원자금이다.정부 및 정부투자기관이 일정 조건에 맞는 창업자를 대상으로 장기처리로 정책적으로 창업자에게 지원하는 자금이다.소상공인 지원센테(www.sbdc.or.kr)에서는 소상공업 창업자에게 5,000만원 범위내에서 연 6.25%,4년내 상환조건으로 대출해 준다.이 자금을 받으려면 먼저 소상공인지원센터 방문해 대출신청을하고 대출추천을 받아 신용보증기금 등의 보증서를 발급받으면 해당 은행에서 자금을 대출해 준다. 근로자복지공단(www.welco.or.kr)에서는 실업자 생활안정대책사업의 일환으로 실직후 구직등록 1개월 이상된 전직실업자,6개월이상 무급 휴직자를 대상으로 가구당 500만원 한도내에서 연 8.5% 조건으로 가계 안정자금을 대출해 주며, 구직등록후 6개월 경과한 장기실업자 및 실직여성가장의 자영업 지원을 위해 5,000만원 한도내에서 연 8.5% 조건으로 가계안정자금을 대출해 주며,구직등록후 6개월 경과한 장기실업자 및 실직여성가장의 자영업 지원을 위해 5,000만원 범위내에서 연 7.5%로 전세점포구입자금 대출 및 가구당 1,5000만원 한도내에서 7.5%로 창업자금대출을해준다. 정책자금 대출을 받고도 자금이 부족하면 각 은행에서 취급하는 주택담보대출이나 전세자금 대출,적금대출 등을 받아 충당할수 있다.보통 연금리가 6%~8% 사이이므로 은행간 비교를통해 선택할수 있다.다음으로는 각 은행의 사업자를 위한 기획상품 대출도 활용할수 있고,은행의 마이너스 통장 대출한도를 확보해 유사시 이용할수도 있다.이처럼 효과적인 자금조달방법이란 장기저리의 안정적인 자금부터 단기고리의 자금 순서로 알아보면서 필요한 자금을 충당하는 것이다.수익은 영업이익뿐만 아니라 저리의 차입금 조달에서도 발생하므로 여러 은행의 대출상품을 비교해 필요자금을 조달해야 할것이다.돈장사를 하는 은행은 매우 냉정한 기관이다 거래실적,신용이 좋은 주고객에게는 한없이 너그럽지만 신용불량자나 은행수익 에 기여가 없는 고객에게는 매우 냉정하다.그렇지만 평소 주거래은행을 정해 집중적으로 거래를 하고 자기 신용도 관리한다면 필요할때 친구가 되어 줄것이다. 제6장 개업준비 1.종업의 채용과 관리 소점포 운영에 있어서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은 종업원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결국 종업원의 채용과 관리가 고객 만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수 있는 것이다.따라서 점주는 종업원들이 의욕과 사명감과 책임감을가지고 제 역활을 다 할수 있도록철저한 관리를 해야 한다 (1)종업원은 신중하게 채용해야 한다. 소점포 운영자들 중에는 급하다고 종업원 채용을 주먹구구식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하면 나중에 분명히 후회를하게된다.직무에 적합하다고 인정되는 객관적인 자료를 만들어 볼 필요가 있다.외모,태도,성격 등을 항목별로 나눈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평가자료로 만들어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해봐야 한다. (2)업무 및 판매교육을 지속적으로 해야한다. 종업원 채용이 끝났다면 이제부터는 직무를수행하면서 효과적인 판매활동을 할수 있도록 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고객을 대하는 방법,상품지식에 대한 내용 등을 위주로 집중적인 교육이 이뤄저야 한다. (3)종업원과 신뢰관계를 구축하라 종업원을 인격적으로 모독하거나 무시하면 안되나.항상 인격체로 대하고 종업원도 점주를 신뢰할수 있도록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고객이 북적거리는 잘되는 점포에는 점주와 종업원의 구별이 따로없고 일체적으로 움직이는 것을쉽게 볼수 있다. (4)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종업원에게는 인센티브를 지급하라. 같은 종업원임에는 어떤 사람은 자기 역할을 두배 이상 훌륭히 수행해 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그렇지 못한 종업원도 있다. 이럴 경우 잘하는 사람에게는 상응하는 보상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성과금이나 휴가제도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그래야 그 종업원은 의욕을가지고 더 잘할려고 노력할 것이고 다른 종업원들에ㅔ도 자극이 되어 전체적인 효과를 볼수 있을 것이다. (5)외모는 단정하게,태도는 공손하게 해야 한다. 청결과 단정은 점주와 종업원이 지켜야 할가장 기본적인 사항이다.보기가 좋으면 호감이 가는 것은 당연한일,고객에게 좋은 인상을 풍길수 있도록 항상 몸가짐에 신경을 써야한다.그리고 웃는 얼굴로 고객을대하고 어떤 고객에게든 항상 최상의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친절이 뒤따르도록 해야 고객만족을 이끌어 낼수 있고 이는 자연스레 매출 극대화로 연결될 것이다. 2.매출증대를위한 간판 활용법 간판은 점포에서 판매하는 제품과 점포를운영하는 사람이 의도하는 내용을 고겍에게효과적으로 매우 중요한 영업수단이다.따라서 간판을 어떻게 설치하느냐에 따라 매출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그러므로 간판설치에는 보다 치밀한 배려와 전략이 필요하다. (1)간판은 한눈에 들어오도록 해여 한다. 가장 눈에 띄는 장소를 찾아 설치해 간판을 통해 업종을 한눈에 알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그리고 간판에는 점포가 무엇을하는 곳인지 표시하는 것이좋다 일반적으로 고객은 점포가 위치하고 있는 장소와 업종은 대부분 외우고 있지만 해당점포명을 정확히 외우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그 때문에 해당점포가 무엇을 팔고 있는 곳인지 간판을통하여 한눈에 알 수 있어야 고객은 부담감을 느끼지 않고 찾아오게 되는 것이다. (2)통행인과 운전자의 시계범위 안에 설치해야 한다. 통행인에게 적어도 30m 전방에서 부터 해당점포가 인식되도록 설치될 필요가 있다 점포앞에 이르러서야 간판이 보인다면 통행인은 그냥 그 점포를 지나쳐버릴 가능성이 크다.최소한 30m 앞에서 간판을 볼수 있게 해 그것을 인지하고 들어가고 싶은 마음이 생길수 있는 여지를 주어야 한다. (3)간판의 색과 주위배경으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간판을 어떤 색으로 해야 할지도 중요한 부분이다.눈에 띄지 않는 색이나 주위에서 많이 사용하는 색으로 할 경우에는 간판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따라서 간판이 눈에 잘 띄도록 색채융합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이와 마찬가지로 간판의 형태 융합에도 고려를 해야 하는데 크기는 얼마나되어야 하고 어떤 형태로 해야 좋을지를 심사숙고해야 한다. (4)보조간판을설치하라 해당점포에 가까이 가면 잘 보였던 간판이 오히려 안보이는 경우가 종종있다, 이를테면 높은 건물이나 옥상위에 설치된 경우에 이런 현상이 심한데 이럴 경우에는 보조간판을 통행인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치하면 고객의 불편을 덜수 있다. (5)움직임이 있는 간판이 좋다. 아무래도 정지되어 있는 간판보다는 동적으로 움직임이 있는 간판이 주위의 이목을 끌게되어 있다.그래서 최근에는 움직이는 다양한 간판들을 어렵지 않게 볼수 있는데 소점포에서도 고객이 집중되는 시간에 전광판 등의 형태로 움직이는 간판을 연출할 필요가 있다. 3.창업가가 알아야할 행정절차 (1)인.허가 절차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그 사업이 인.허가 내지는 신고사업 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한 서류를 갖추어 해당관청에 허가 신청서 등을 제출하여햐 한다. 사업을시작하려는 업종이 이러한 인.허가 ,신고사항 여부에 해당하는지에 대하여는 관할관청에 설치되어 있는 민원실이나 창업지원센터 또는 소상공인 지원센터 등에서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으면 된다. (2)사업자 등록 모든 사업자는 신규사업할때 사업개시 20일 이내에 반드시 사업자등록을 하여야 한다.사업장 소재지 관할 세무서 민워봉사실에 다음과 같은 서류를 갖추어 신청하면 된다. -사업자등록신청서 1부 -법인은 법인등기부등본 1부 -사업허가증 사본 1부(음식점,개인택시 등 허가나 등록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업허가 신청서 사본이나 사업계획서 -2인 이상이 공동으로 사업을 하는 경우에는 공동사업 사실을 증명할수 잇는 서류 (동업계약서 등) -사업자 등록증은 민원봉사실 또는 신고등록계에서 즉시 발급받을수 있다. 사업자 등록은 사업개시전에도 할수 가 있는데 사업개시전 상품이나 시설자재 등을구입하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사업자 등록을 하여 세금계싼서를 교부받을 수 있다. 3)세무 사업자는 일반과세자,간이과세자,과세특례자로 구분된다. 간이과세 또는 과세특례적용신고는 사업자등록신청서의 해당란에 표시하면 된다 간이과세자와 과세특례자 적용기준을 살펴보면 간이과세자는 연간 예쌍매출액이 1억5천만원 미만자로서 과세특례에 해당하지 아니한 사업지이다. 과세 특례자 연간 매출 예상액 4,800만원 미만 자(대리,중개,주선,위탁매매,도급은 1,200만원 미만자),이때에도 다음의 사업자는 적용이 배제된다. 일반 과세자와 간이 과세자 및 과세특례자의 차이점은 일반과세자는 세금계산서를 발생할수 잇는데 반하여 간이,과세특례자는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못한다. 그리고 부가가치세 계산방법이 다르다.과세 특례자의 경우 소액부징수의 적용 대상이다.사업자는 상품(재화)의 거래나 적용 대상이다.사업자는 상품(재화)의 거래나 서비스의 제공에 대하여 부가가치세를내여 한다,그런데 부가가치세는 물건값에 세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실지세금의 부담은 최종소비자가 지는것이며 이를 간접세라 한다. 소득세란 여러가지 경제활동을 통하여 얻어지는 소귿에 대하여 과세하는 세금으로서 납세자가 자기가 내야할 세금을 스스로 신고하여 확정하는 조세이다.소득세의 과세기간은 1.1~12.13까지이며 연간소득에 대하여 그 다음해 5.1~5.31까지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신고 납부하여야 한다. 제7장 오픈 1.매출을 2배로 올리는 점포운영전략 점포운영에는 체계적인 관리와 전략이 중요하다.취급상품과 점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손님에게 효과적으로 알려 판매로 이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으로 접근할 필요한 것이다.체계적인 점포관리는 매출을 올리고 수익을 높이는 것과도 직결된다는 점에서 점포사업자가 항상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할 사항이다. (1)간판상품 개발하라 다른 경쟁점포에 비하여 품질이나 가격,디자인 등의 측면에서 뛰어난 상품을 한 가지씩 반드시 갖추거나 개발하여 주력 상품화할 필요가 있다.점포에 들어온 고객이 충동구매를 할수 있도록 유인상품과 주력상품을 적절히 배치하는것도 필요하다.매장 입구에는 생활필수품 등 자주 사용하는 물건위주로비치해놓는 것이 좋다. (2)상품은 매장밖에서 보이게 하라. 밖에서 보이는 상품이 고객을 점포 안으로 유도하는 매우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한번 들어가 볼까'라는 흥미가 일어나도록 점포 레이아웃을 해야 한다. (3)점포의 조명상태가 매출액을 좌우한다. 일반적으로 번창하는 점포는 점포가 밝고 청결하고 활기차다.이러한 이미지는 점포 내부와 외부에 설치되어 있는 조명으로 연출하는 것이 가능하다.매장안의 조명은 취급하는 상품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밝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특히 주력 상품이나 유인 상품의 경우 눈에 잘 띄도록 연출할 필요가 있다. (4)판촉행사가 눈에 잘 띄도록 해야 한다. 판촉행사가 점포의 출입구에서 제대로 전달되도록 자극적인 구매시점 광고나 포스터등 붙여 평소와 다른 분위기를 연출해야 한다.고객의 관시을 사기 위해 주기적인 이벤트도 열 필요가 있다. (5)pop광고의 효과를 최대한 높혀야 한다. 구매시점 광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고객의 눈에 띄도록 꾸며져야 한다. 긴 문장보다는 몇개의 단어로 짧으면서도 간결하게 핵심을 찌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노란색이나 오렌지색 등이 눈에 잘 띄기 떄문에 많이 사용된다. 글씨도 몇가지 색을 혼합헤 쓰면 훨씬 눈에 잘 띄게 된다. 2.성공을 불러오는 고객관리 전략 고객이 없는 사업은 상상할수
출처 : 창업진흥협회
글쓴이 : 김건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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