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사란? |
(1) 보건교사의 목적 |
학교보건은 이윤추구에 그 목적을 두지 않고,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는 것을 그 궁극적 목적으로 하며 병원과는 질적으로 다른 공공의료의 한 영역으로서 학교의 구성원, 특히 학생들의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일을 함으로써, 그 학생의 일생은 물론, 인구의 1/4에 해당하는 그 가족, 나아가 국민 다수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게 되며, 학교교육의 한 영역으로, 인간화 교육을 지향하는 학교교육과정의 중요한 일부이다. 학교보건은 인간존중을 배우는 교육이며 건강의 자주성, 나아가 삶의 자주성을 익히는 교육이고 더불어 함께 살아야 할 공동체임을 체험하게 하는 교육이다. |
(2) 보건교사의 역할 |
- 학교 환경위생을 청결하게 유지관리하고 학생의 건강관찰 및 보건교육을 담당하는 것은 학습능률을 향상시키고 청소년의 - 건강을 위해 중요한 일이다. 이에 따라 간호학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겸비한 전문인력을 배출하여 학생들의 보건업무를 - 담당하도록 합니다. - 같은 맥락에서 보건교사의 역할이 학생과 교직원에 대한 간단한 응급처치를 넘어 학교 보건 전체를 책임지는 방향으로 - 확대된 데에 따라서 양호교사에서 보건교사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
(3) 보건교사의 운영목표 |
- 학생들의 자기건강관리 능력을 길러준다. - 학생 및 교직원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발생하는 여러 가지 건강상의 문제를 예방하고 관리함으로써 건강한 학교생활이 - 이루어지도록 한다. |
(4) 보건교사의 수행직무 |
보건ㆍ의료단체와 협의하여 효율적인 학교보건계획을 수립하고 학교 및 교직원의 질병예 방ㆍ처치 및 보건지도 ㆍ상담, 또한 보건실의 시설ㆍ설비 및 약품 등의 관리를 담당하고 보건교육자료를 수집ㆍ관리를 담당한다. |
(5) 보건교사의 특징 |
새 천년이 되기 전까지는 초등이나 중등학교에 1명 정도의 보건교사가 배치 되는 것이 현실이었으나, 정부에서 발표한 보건교사 제도로 인해 각 시ㆍ도 교육청에서는 보건교사 임용유치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상태이다. 더구나 사립 초ㆍ중등학교에서 교원을 모집 할 때는 공개모집제도로 변경되었기에 보건교사의 인기가 한층 높아지고 있다. 채용인원 이 적어 보건교사로 진출하시는데 어려움이 많았던 것이 현실정이었지만 이제는 과거에 비해 몇 배 이상의 인원을 필요로 하기에 보건교사로의 진출의 문이 넓어졌다. |
- 순위고사 때처럼 발령을 대기하고 있는 게 아니고 시험실시 후 합격자 전원을 60일 이내 에 발령을 내도록 되어 있기 - 때문에 합격 후 대기하는 기간이 없음 - 초등, 중등 희망하는 지역으로 본인이 선택하여 응시하여, 근무 가능(지역제한이 없음) - 초등이나 중등의 원하는 학교로 응시 가능 - 현재 국ㆍ공립학교의 보건교사 정년이 62세임 - 앞으로 중ㆍ고교에 보건과목이 신설되므로 간호사님들이 보건교사로 임용되는 폭이 넓어짐 - 여름ㆍ겨울 방학이 길기 때문에 여가활동 등 개인적인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음 - 공무원에 대한 복지 향상에 따라 각종 복리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음 - 정시에 출ㆍ퇴근하므로 현재 병원에서 근무하는 것처럼 3교대로 근무하는 불편함이 없으 므로 건강문제나 불규칙한 - 가정생활이 개선됨 - 보건교사 임용고시의 시험과목과 8급 간호직 공무원 시험의 간호학 시험과목이 일치하고 비슷하기 때문에 함께 - 준비하실 수도 있습니다. |
(6) 보건교사의 전망 |
① 앞으로 중·고교에 보건과목이 추가될 예정이므로 보건과목의 교사로 활동영역이 넓어지 며, 교육직공무원으로서의 ① 위상도 높아질 전망이다. ② 보건교사는 본인이 근무하고 싶은 지역으로 응시하면 원하는 지역에서 근무할 수 있으 며, 초등, 중등 학교를 선택 ① 하여 응시할 수 있다. ③ 보건교사는 자녀학자금은 물론 완벽한 후생복리, 연금으로 노후를 보장받으며, 해외연수 기회를 이용하여 교육 ① 공무원으로서 자기개발이 가능하다. ④ 보건교사는 병원, 의원과는 다르게 3교대 근무 없이 일정시간에 출.퇴근하여 안정된 생 활을 할 수 있으며, 주5일제 ① 근무로 다채로운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다. ⑤ 보건실이라는 독립된 공간에서 개인의 업무를 추진할 수 있고 업무대상이 환자가 아닌 건강한 학생들이라는 점에서 ① 신체적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적다. |
응시자격 및 시험과목 |
(1) 시험주관 및 시행처 |
교원임용시험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이 되어 서울특별시, 각 광역시, 각 도 교육청별로 실시하며, 매년 교사수급계획에 따라 시험일시, 장소, 과목, 배점비율, 응시자격 및 일정을 시험일 30일경 전에 각 교육청 사이트에서 공고합니다. 임용시험은 매년 11월 하순에서 12월 중순 사이에 실시되고 있습니다. |
(2) 응시자격 |
- 간호학과 전공자(3년제, 4년제 대학)로 교직을 이수한 졸업 예정자 및 졸업자 - 간호사 면허증 필수 소지자 및 나이제한 없음 |
(3) 응시원서 접수 |
대부분의 교육청에서 우편접수를 받지 않으며, 해당 교육청이나 교육청이 지정한 인근의 학교에서 방문접수를 실시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교육청의 임용시험공고 참조) |
- 교원임용시험 필요서류 (교육청 별로 약간의 차이 있음) |
· 응시원서 (지원할 각 시 도 교육청 수입 증지 첨부) 1부 ·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반평함판 3×4㎝ 사진 2매 · 교사 자격증 사본 (원본 제시) 1부 · 졸업 예정 증명서 (졸업예정자에 한함) 1부 · 전역 예정 증명서 (현역 복무자에 한함, 부대장 발행) 1부 · 주민등록 초본 (공고일 이후 발행 )1부 · 신원조사 서류 교부 및 접수 (1차 합격자 한함) 1부 |
교원임용 시험일정 |
2009학년도 부터는 시험제도가 개편되어 1차시험, 2차시험, 3차시험으로 구분되어 시행합니다. 1차시험에서는 선택형 필기시험으로 교육학과 전공과목을 객관식으로 시행하며. 2차시험은 전공에 대해 종합적인 이해능력을 평가하는 전공논술을, 3차시험에서는 교직적성? 심층면접 및 수업능력을 평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1차 필기시험의 영향력이 축소되고 2차, 3차 중심의 배점확대 및 적격자 선별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
- 2009학년도 임용시험 예고 (임용시험 3단계 체제 개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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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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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학년도 임용 개편안 | |
1차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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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택형 필기시험(100점) · 교육학(5지 선다형) · 전공(5지 선다형) ※ 영어과목 : 영어듣기 평가 실시 - 영어과에 한함 ※ 대학재학 성적(20점) - 영양교사, 보건교사 해당사항 없음 - 가산점(10점 이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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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원 : 200% 이상 선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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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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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술형 시험(100점) · 전공에 대한 종합적 이해 및 교직수행 능력 ※ 외국어과목 : 외국어로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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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원 : 150% 이상 선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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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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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직적성 심층면접 및 수업능력평가(100점) ※ 외국어과목 : 외국어로 실시 - 예체능과학교과 : 실기·실험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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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사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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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2차+3차 시험 합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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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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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차 시험 중심형 - 1차 필기시험 영향력 축소 (총점의 30%정도) - 2~3 차 시험 배점 확대 및 적격자 선별기능 강화 ※ 1,2,3차 시험 성적의 합산에 의한 합격자 결정으로 객관성과 공정 성을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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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내용은 2009학년도 임용시험 공고 시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응시자 주의사항 |
· 응시자는 매 시험시작 30분전에 입실 완료하여야 함 · 공고 : 해당지역교육청 게시판 및 인터넷홈페이지의 시험안내란에 공지 · 제2차시험 계획 및 실기시험 평가종목 등은 제1차시험 합격자 발표일자에 공고할 예정 · 성적은 최종 합격자 발표시 안내 · 공고된 시험관련 일정 및 장소 등은 해당 교육청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 · 응시자는 시험당일 수험표와 주민등록증【분실자는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 (운전 면허증, 여권 등)】을 반드시 휴대하여야 함 · 기타 공고되지 않은 사항은 해당교육청의 결정에 따라야 함 · 시험일정과 장소는 해당교육청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변동 시는 해당교육청 인 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전 공고함 |
※ 2009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가산점을 아래와 같이 변경 시행합니다. |
구분 |
2008학년도 |
2009학년도 |
내용 |
배점 |
내용 |
배점 |
정보처리 /사무분야 국가기술자격증 가산점 |
정보처리(전자계산기조직응용) 기사 이상 |
2.0 |
- 정보처리(전자계산기조직 응용)기사 이상, - 컴퓨터활용능력 1급 |
1.0 |
정보처리(정보기술)산업기사 등 워드프로세서1급, 컴퓨터활용능력1급 |
1.5 |
정보처리기능사, 워드프로세서(컴퓨터활용능력) 2,3급 |
1.0 |
- 워드프로세서1급 - 워드프로세서(컴퓨터활용능력)2급 |
0.5 | |
※ 가산점 제도는 각 지방 교육청 별로 다르게 적용되며 2009학년도 부터는 지방 에 따라 폐지 또는 축소되는 지역이 있으니 시험 공고문을 필히 참고 하세요. |
보건교사의 직무범위 |
(1) 학교보건 봉사활동 |
① 학교보건계획의 수립 ② 보건실의 시설설비 및 약품관리 ③ 학생 및 교직원에 대한 건강평가(신체검사, 체질검사, 체격검사, 기타 검사) ④ 전염병 예방관리 (예방접종실시, 전염병발생종류, 관리 및 조치) ⑤ 건강증진 활동 (시력관리, 체중관리, 약물남용 예방, 학교급식) ⑥ 건강기록부 관리 : 건강기록부 전산입력 및 전출입시 관리 ⑦ 요양호 아동관리(만성질환자 관리, 신체허약아동, 특수아동, 근시아동) ⑧ 각종 응급 처치 및 간호 |
(2) 보건교육 |
① 보건교육자료의 수집 및 관리 ②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관찰 및 상담 ③ 학생보건 수업에 대한 협조와 보건수업의 실시 ④ 기타 보건교육실시(방송교육, 가정통신문 발송, 교실게시판 활용, 유인물 배부) |
(3) 학교환경관리 |
① 학교정화구역에 대한 관리 ② 학교환경위생관리 및 개선에 관한 사항(교실환경, 운동장, 소각장, 화장실, 급식소) ③ 학교 음용수관리 ④ 교실 소음관리 및 조명관리 ⑤ 학생책걸상 관리 ⑥ 학교안전관리 |
(4) 지역사회와의 관계 |
① 응급진료체계를 통한 의료활동 ② 예방접종을 위한 보건소와의 의뢰활동 ③ 교직원 및 학생의 건강검사와 관련된 의뢰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