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사업계획서

[스크랩] 사업계획서 작성원칙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2. 21. 06:38

사업계획서 작성원칙

사업계획서의 의미

사업계획서는 추진할 구체적인 사업내용과 세부일정계획 등을 기록해 놓은 것으로 창업과정에 있어서 계획사업에 관련된 제반사항을 담고 있다. 사업계획서는 창업자 자신을 위해서는 사업성공의 가능성을 높여주는 동시에 계획적인 창업을 가능케 하여 창업기간을 단축시켜 준다. 또한 창업에 도움을 줄 제3자, 즉 출자자, 금융기관, 매입처, 매출처, 더 나아가 일반고객에 이르기 까지 투자의 관심유도와 설득자료로 활용도가 매우 높다. 최근 정부에서도 각종 금융기관이나 투자기관들을 통해 중소기업을 위한 금융지원의 폭을 넓히고 있으며, 기술개발자금도 매년 증액하여 지원하고 있는 실정인데, 이러한 여러가지 자금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도 객관적인 사업계획서가 필수적이다.

사업계획서 작성원칙 


1. 창업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목표 아이템을 제3자에게 설득력있게 납득시켜야 한다.
따라서 계획사업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그리고 매우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즉, 제3자는 목표아이템에 대해서 창업자만큼의 지식이 없다는 것을 전제하고 작성해야 한다.

2. 사업계획서는 객관성이 결여되어서는 안된다.
자칫 자신감이 너무 지나쳐 제3자가 느끼기에 허황하고 실현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될 때에는 신뢰성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외부의 객관적인 자료(공공기관 또는 전문기관의 증빙자료 및 전문가의 의견등)를 근거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3. 계획사업의 핵심내용을 강조하여 부각시켜야 한다.
사업계획이 평범하여서는 제3자의 호감을 사지 못한다. 또한 부연설명이 많으면서 각 요소마다 우수성을 서술하면 내용만 방대하고 핵심설명을 놓치기가 쉽다. 따라서 타제품과의 차별성이 강하게 부각되도록 작성하여야 한다.

4. 제품 및 기술성 분석에 대한 내용은 가급적 전문적인 용어의 사용을 피하고, 단순하고도 보편적인 내용으로 구성한다.
해당 제품 자체의 설명에만 국한하지 말고 관련산업, 관련업종의 내용부터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며, 근거자료로서 공신력있는 기관의 기술타당성 검토보고서 또는 특허등의 증빙자료를 첨부하는 것이 좋다.

5. 자금조달 운용계획은 정확하고 실현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자신이 조달가능한 자기자본을 구체적으로 표시함으로써 제3자로부터 창업자를 신뢰하게 해야하며, 그다음 투자자, 금융기관 등으로 부터의 조달계획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투자자나 금융기관등이 제출받아서 검토하므로 조달가능여부에 대하여는 창업자보다 정확한 판단이 가능하다. 따라서 사업계획서 작성시에 가능여부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6. 계획사업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과 향후 발생가능한 위험요소를 심층분석해야한다.
예기치 못한 사정으로 인하여 창업이 지연되거나 불가능하게 되지 않도록 계획사업의 차질시의 보완책을 서술하는 것이 좋다.

 (자료 : 벤처119)

출처 : 부자클럽★★
글쓴이 : 부자클럽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