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어린이와 청소년의 교육

[스크랩] 당신이 있었기에 오늘날 내가 있는 `훌륭한 어머니들`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5. 31. 07:34
지은이
출판사
예담
출간일
2006.10.9
장르
가족/생활/요리 베스트셀러보기
책 속으로

 

21세기 리더들을 키운 어머니들의 자녀 교육법!

 

훌륭한 어머니는 철저하게 키우되 관리하지 않는다. 『훌륭한 어머니들』은 저자(홍은희)의 인터뷰를 통해 오늘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각 분야에서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있는 인물들을 선별, 그들을 양육한 어머니의 삶의 철학과 가치관을 들려준다. 각 리더들의 어머니가 들려주는 자녀 교육법은, 오늘날 부모들이 진정 갖추어야 할 역할과 철학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할 기회를 마련한다.

 

이 책은..
나의 평가
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

 요즘 수능을 마치고 난 뒤, 부모들의 마음은 아이들의 점수로 인해 희비가 엇갈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00이는 서울대 수시합격했데~" "점수가 안 나와서 어디 갈 때가 없다" 등등 경쟁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과 부모들을 위해 난 이 책을 권해보고 싶습니다.

 

김말순, 박양례, 이경희, 노을식, 채태원, 이형옥, 강정례, 최명순....

이름만 듣고서는 선뜻 누구인지 알아채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말 그대로 이웃집에 사는 남의이름일 뿐입니다.

조수미, 이세돌, 정운찬, 박원순, 이명박, 정동영, 김정태, 오연호...

세상 돌아가는 일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들어봤음직한 이름입니다.

그렇게 우리네 어머니들이 이름을 잃고 '철수엄마, 영희엄마'로 살아가는 것처럼 김말순은 프리마돈나 조수미의, 박양례는 프로 바둑기사 이세돌의, 이경희는 전 서울대 총장 정운찬의 어머니로 살아온, 또는 살다간 사람들입니다.

 

'훌륭한 어머니들'이란 제목이 붙은 이 책에서는 우리시대 각 분야의 전문가로 '훌륭한 자식'을 키워낸 9인의 삶과 자녀교육법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28년간 기자로 활동했던 저자가 직접 만나 인터뷰한 후 얻은 결론은 '뛰어난 인재 뒤엔 훌륭한 어머니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다소 투박하고 맹목적이지만 자녀교육에 대한 열정과 헌신, 원칙과 끈기를 갖고 자녀를 큰사람으로 키우기 위해 힘썼습니다.

 

몰락한 반가의 큰며느리로 시집온 정운찬 총장의 어머니 이경희씨는 자녀가 보다 큰 공간에서 자신의 운명을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무작정 서울로 상경을 합니다. 환자들의 침대시트를 빠는 일을 하며, 월세를 감당 못해 이사를 반복하는 궁핍한 생활속에서도 그녀는 남편이 작고하자 3년상을 지내고 탈상할 때까지 단 하루도 빠짐없이 상식을 올렸으며, 3대 조상봉사를 꼬박꼬박 챙기는 '자신에 대한 엄격함'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센돌' 이세돌의 고향은 목포에서도 다시 배를 타고 2시간 남짓 들어가야 하는 비금도입니다. 그의 어머니 박양례는 자녀교육을 맡은 남편을 대신 해 생계를 책임졌고, 힘겨운 농사일을 하면서도 두 아들은 바둑 프로기사로 두 딸고 아들은 명문대를 졸업시키는 억척스러움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훌륭한 어머니들은 현제 자신이 처한 환경에 타협하지 않고 끊임없이 희망을 꿈꾸며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잃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모습 자체가 자녀들에게 삶의 모범이자 역할 모델로 작용했던 것입니다.

 

 이 밖에 각 장이 끈날 때마다 다양한 사례와 함께 저자가 정리한 훌륭한 어머니에게 배우는 자녀교육 노하우는  한번쯤 읽어 볼만한 책임을 알게 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 등장하는 자녀들은 하나 같이 '어머니가 아니었다면 오늘날의 나는 없었다' 하며, 옛말에 호랑이가 호랑이를 키우는 법이라 했으니 정말 실감나게 다가오는 말이었습니다.

 

훌륭한 어머니에게 배우는 자녀 교육 노하우


1_자녀와 마음과 생각을 나누는 친구가 되자
2_부모의 협력 플레이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3_스스로에게 긍지를 갖게 하라
4_정직과 성실을 교훈으로 남겨라
5_지시하지 말고 스스로 느끼고 깨닫게 하라
6_자녀의 뜻을 존중하고 믿어라
7_열정과 관심으로 자녀를 이끌어라
8_실패를 가르치고 격려하라
9_자녀에 대한 믿음을 잃지 마라

 

이 세상에 자식농사처럼 어려운 일은 없다고 하였습니다.

꼭 이것이다 하고 정도의 법은 없지만, 우린 이런 책으로 인해 배우고 따라 해 한걸음씩 더 나아 간다는 생각 해 보았습니다.

 

추워진 날씨 감기조심하세요 ^^

 

출처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글쓴이 : 저녁노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