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테크/당뇨관리

[스크랩] 당뇨병은 만성질환과는 매우 독특한 질병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6. 25. 07:05
 
당뇨병은 다른 많은 만성질환과는 달리 매우 독특한 질병이며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
당뇨병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한다면 왜 당뇨병을 관리해야 하는지 당뇨 관리에 있어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지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당뇨병이란?
당뇨병이란 뜻 그대로 풀이한다면 소변 속에 당이 나온다는 뜻이며, 인슐린 분비 부족이나 인슐린에 대한 세포 반응성 저하로 인해 음식물이 소화되어 얻어지는 포도당이 우리 몸에서 적절하게 사용되지 못하고 혈액내에 축적되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당뇨병 상태에서는 혈중 포도당(Glucose)의 농도가 높아지고 그로 인하여 체내 여러 부위에서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먼저, 일반적으로 체내에서 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을 살펴봅시다.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탄수화물은 포도당(Glucose)이라는 당으로 변하게 됩니다.   위장에서 소화된 음식물은 혈관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음식물(그 중에 탄수화물)이 우리 몸으로 들어오게 되면 1∼5분 이내에 포도당(glucose)으로 전환이 되고 췌장에서 인슐린을 만들어 내라는 명령을 합니다. 이 인슐린은 혈관 속의 포도당을 세포로 들어가는데 열쇠 역할을 합니다.

포도당이 세포로 들어간 후에는 에너지원으로 쓰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인슐린이 어떻게 작용하여 포도당(Glucose, 당) 이 세포로 흡수되는 지를 보여 주는 그림입니다.

만일 위와 같은 과정 중 당신의 몸에 인슐린이 없거나 인슐린 분비가 적거나 인슐린이 부적절
하게 사용되는 분들은 혈액 속의 포도당 농도가 정상 범위를 유지하지 못하게 되어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잘못된 상식 : 소변에 당이 나와야 당뇨병이다.
올바른 지식 : 뇨당은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과 같이 혈당이 약 180mg/dl 이상으로 높이 올라 가는    경우에만 양성으로 나타나므로 일반적인 당뇨병의 진단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출처 : http://blog.daum.net/tourwellbeing
글쓴이 : 앞산hsd1179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