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테크/풍수지리

[스크랩] 생활풍수 이야기(1)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7. 5. 09:46

**.

 

모르는 것보다는 알고 있는 것이 때로는 유익할때가 있습니다.

잘은 모르지만 풍수가 그중 하나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서 제가 싸이트를 찾다가 여기저기서 모아놓은 자료 입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시면 생활속의 작은 것에서도 많은 발견을 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생활풍수(행운주택)




행운풍수 주택 - 욕실(화장실)

첫째 화장실 바닥을 깨끗이 해라.

 하지만 너무 깔끔 떠는 결벽증도 좋지 않다. 맑은 물에는 고기가 살 수 없는 법.. 너무 깔끔해도 복이 들어올 수 없다는 얘기이다. 습기와 더러움만 없애는 정도로 끝낸다. 단 타일과 욕조는 물론 수도꼭지도 반짝반짝 빛나게 닦아둔다.

둘째 욕조에 물은 받아둔 채 그대로 두지 않는다.(사용한 물)

 샤워 후에는 창을 열어 환기시키고 욕조에 고인 물도 곧바로 뺀다. 다음날 세탁물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날이 바뀌기 전에 세탁기에 물을 옮겨둔다.

셋째 세면대 주변에 늘어놓지 않는다.

 좁은 장소에 화장품과 세제 등이 가득 놓여 있는 세면대도 기운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 매일 쓰는 제품만 놓고 나머지 용품은 별도로 보관해 세면대 주위는 가급적 비워두는 것이 좋다.

넷째 타월을 축축하게 두지 마라.

 목용매트, 목욕타월 등은 햇빛에 잘 건조시켜 사용한다. 타월은 화이트가 가장 좋지만 베이지, 화이트 계열, 연한 그린, 블루 등 옅은 색상이라면 길흉에 상관없다. 화려한 색상은 음양의 기운이 강해서 영향을 크게 미친다.

다섯째 욕실은 환해야 한다.

 흔히 욕실의 조명을 어둡게 하는 경향이 있은데 이것은 좋지 않다. 습기가 가득한 음기를 쫓아내기 위해서는 밝고 환한 조명이 필수적이다.

여섯째 비누는 좋은 걸 써라.

 비누는 고급품을 사용할수록 사회적인 인망이 두터워지고, 교제운도 좋아진다.



행운풍수 주택 - 주방

첫째 식탁에 약을 두지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약 먹는 것을 앚지 않으려고 식탁에 약을 두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건 피해야  한다. 식탁에 약을 두면 약 먹을 일이 많이 생기게 된다.

둘째 가스레인지를 하루에 한 번은 꼭 닦아 낸다.

 불은 돈을 의미한다. 돈을 벌고 싶으면 불을 사용하는 곳을 깨끗이 하는 것이 좋다. 특히 넘친 음식물이 달라붙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나쁜 운이 달라붙어 있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셋째 설거지한 그룻은 엎어두지 마라.

 주방으로 들어온 운을 담을 수 있도록 그릇은 바로 놓아두는 것이 좋다. 설거지가 끝나면 바로 물기를  닦아 정리하도록하며, 먼지가 탈까봐 행주로 덮어두는 사람도 있는데 이건 더 금전운을 방해하는 요인 이 된다. 행주는 들어온 운을 덮어버리는 역할을 한다. 만약 그래도 덮어두길 원한다면 흰색의 천(행주 로 사용하지 말 것)으로 덮어둔다.


넷째 밥과 국그룻은 고급스러운 것으로..

 음식을 먹는 그룻은 그 사람의 성공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가 나갔거나, 너무 싼 느낌이 드는 것은 그  사람의 성공을 깨뜨리거나 반감시키는 행위이다. 반찬그릇은 깨끗하 느낌만 주면 괜찮지만 밥그릇과 국그릇은 무늬가 없이 깔끔한 흰색이거나(어떠한 정보든지 편견없이 받아들인다는 의미) 고급스러운  것으로 사용한다.

다섯째 식탁 위나 싱크대 위에 물건을 두지 않는다.

 가족들의 음식을 만드는 싱크대와 가족이 모여 밥을 먹는 식탁이 어지럽혀져 있으면 가족 건강을 해치 는 지름길이며, 음식을 만들면서도 어질러진 곳에 정신이 팔려 정성껏 음식을 만들게 되지 않기 때문 이다. 또한 그렇게 만등 밥을 먹을 때도 먹는 것에 집중을 할 수가 없어 영양 흡수도 더디게 된다.

여섯째 주방 바닥을 차갑게 하지 마라.

단기간에 주방의 기운을 상승시티고 싶다면 바닥에 다소 큰 매트를 까는 것이 좋다.

일곱째 식탁 의자를 정돈해라.

 식탁의 좌석 배치가 적절하지 못할 경우 가족간의 위계질서가 흐트러질 수 있다. 사소한 문제로 다툼 이 많아지고 연장자와 손아랫사람의 관계가 불편해질 수도 있다. 시어머니와 며느리가 한집에 함께 사는 경우 고부간의 갈등이 심해지기도 한다. 연장자가 서쪽이나 북쪽에 앉고 나이가 적은 사람은 동쪽에 앉도록 한다.

여덜째 칼은 보이지 않는 곳에 둔다.

 주방용 칼은 보이지 않는 깨끗한 곳에 보관하여야 한다.

 항상 보이는 곳에 두면 사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행운풍수 주택 -현관(출입문)

- 신발을 늘어놓지 않는다.

 특히 아파트에서는 외부와 통하는 길이 이곳 뿐이다. 유일한 기의 통로를 막으면 승진, 진로, 금전적인

 기회가 줄어든다. 신발은 되도록이면 신발장에 모두 넣고, 그렇지 못할 때는 가지런히 정리한다.

- 신발장 안을 지저분하게 하지 않는다.

 신발장은 크다 싶은 정도가 풍수적으로는 길하다. 신발장이 작은 경우에는 계절에 따라 신발을 바꿔서 수납하고, 신지 않은 신발은 계속 넣어두지 말고 없애도록 한다. 정리할 때는 맑은 색상은 위에, 어두운 색상은 아래에 수납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기운이 안정되게 들어오게 하기 위한 것이다.

- 신발장 위에 꽃을 장식한다.

 방위에 상관없이 신발장 위에 꽃을 장식하면 밖에서 들어온 기운이 상승한다. 이때 화병밑에는 반드시 깔개를 깔아주어야 운이 트인다.

- 현관에는 화려한 매트를 깔지 마라.

 집에 어울리지 않는 고급스러운 매트는 도둑이 들 염려가 있다. 따라서 집에 맞는 소박하고 무난한 매트가 적당하다. 화려한 매트를 깔아두면 이사를 자주 가거나 전근이 잦아질 수 있다. 붉은색이나 파란색으로 포인트를 준 흰색 매트를 깔아주면 전체적으로 운이 상승한다.

- 현관에 냄새가 나면 좋지 않다.

 현관에서는 아무 냄새도 나지 않는 것이 이상적이다. 하지만 신발장이 있고 환기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냄새의 블랙홀이다. 손님에게는 불쾌한 냄새를 풍길 수도 있다. 탈취제와 방향제 등을 사용하여 악취를 제거한다.

- 문을 쿵~ 쿵~ 닫지 않는다.

 현관문뿐만 아니라 집 안에 있는 모든 문과 창문은 소리나지 않게 여닫는다. 문이 뻑뻑한 곳이 있으면 양초를 발라 부드럽게 한다. 문을 닫을 때 '끼익끽' 하고 좋지 않는 소리가 나는 것처럼 놀라거나 소름끼치는 일이 생긴다.

- 어둡게 하지 마라.

 현관이 좁거나 해가 들어오지 않는 방향이라 어둡다면 조명에 특히 신경을 쓴다.

 현관은 밝은 이미지를 주어야 하므로 가구도 환한 것을 쓰는 것이 좋다.

- 현관문 바로 앞에 거울을 걸지 마라.

 거울은 출세운과 교제운에 효과를 보려면 우측에, 금전운을 상승시키려면 왼쪽에 걸어 둔다.

 현관문을 열었을 때 정면에 보이는 거울은 밖에서 들어오는 행운으 반사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거울은 반드시 테두리가 있는 것으로 한다




(재미있는)주택에서 가구배치나 풍수지리와 관련된 징크스~?


★공부방은 북쪽·동북쪽이 좋다★

아이들 방은 남향의 밝은 방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햇빛이 방으로 들어오면 밖으로 나가려는 `동'적인 면이 강해져서

오히려 정신을 집중시키는 데 방해가 된다.

마음이 `정'의 상태가 되려면 직사광선이 들지않는

북쪽이나 동북쪽의 방을 공부방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책상은 입구를 향해 배치한다★

책상을 벽쪽으로 붙이면 혼자만의 좁은 공간에

틀어박힌 느낌을 주게 돼 곧 답답함을 느끼게 된다.

책상은 창을 등지고 입구쪽을 향하도록 하거나 창에서

비치는 빛을 비스듬히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받는 위치에서

입구를 향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입구쪽을 향하도록 하면 `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고

에너지를 정면에서 받아 강한 의지력을 기를수 있다.


★침대는 방중앙에 놓는다★

아이가 저학년일때는 침대는 방중앙에 놓은후

베개는 벽쪽에 놓고 창곁에는 두지않도록 한다.

창곁에 베개를 두면 아이가 다소 불안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에서 방을 들여다 보았을때 자녀와 눈이 마주치는 위치에

침대를 놓는? 침대가 가운데에 있으면 밤에 부모가 문만 열면

잠든 아이의 얼굴을 볼수 있어 좋고 아이 역시 안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자신이 당당하고 넓은 공간의 한 가운데에 있다는 것을 은연중

잠자는 시간에도 습득시 자신감을 갖게할 수 있다.


★창에는 균형이 맞는 커튼을 친다★

커튼은 방의 벽면중에서 제일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밤시간대에 시각적으로 의식에 투영된다.

커튼의 색과 모양의 균형을 맞추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북쪽창의 커튼색은 그린계통으로, 서쪽은 황록색,

동쪽인 경우는 보랏빛 계통이나 파란색으로 한다.

특히 시험을 앞둔 자녀는 빛을 투과시키지 못하는

차광커튼은 피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중학생이면 노란색이나 파란색 패턴이 알맞다.

사춘기 여자아이들의 경우 연애감정이 싹틀수 있으므로

감정을 돋우는 핑크색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의자아래에 카펫을 깐다★

카펫은 의자의 위치를 안정시킬 뿐만 아니라 촉감을 자극한다.

또 색채가 눈과 뇌에 자극을 준다.


★컴퓨터 정면에 놓지 않도록 한다★

컴퓨터나 TV는 몸을 피곤하게 하는 전자파가 많이 발생되므로

책상에 앉았을 때 정면이 되지않는 위치에 놓는다.


★행운을 불러들이는 소품을 배치한다★

크리스탈은 집중력이 높아지는 빛을 발산하고

방안의 에너지를 순환시키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시험을 앞둔 아이들이라면 꽈배기 모양의 크리스털을 창가에

매달아 두면 효과가 있다고 이야기 한다.

문과계통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서는 소용돌이 모양의 크리스털이

좋고 자연계통일 때는 뱀모양의 크리스털을 빛이 들어오는 곳에

걸어두는 것도 괜찮다....ㅡㅡ갈취--

조그만 것 하나가 운세를 좌우한다

행운을 부르는 침실소품 연출법

긴장을 풀고 휴식을 취하는 곳 침실. 그래서 침실에서는 사소하게 보이는 그림이나 사진, 장식 하나라도 어느 곳에 어떻게 두느냐에 따라서 풍수상의 에너지가 달라지고 금전운과 건강운에도 영향을 미친다. 침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품들은 어떻게 연출해야 할까?


1 사이드 테이블에는 액자 하나만 놓아둔다

침실에 자잘한 소품이 많으면 기의 흐름이 불규칙해지므로, 되도록이면 여백이 많게 꾸미는 게 좋다. 사이드 테이블에 작은 액자를 여러 개 올려놓으면 기가 흩어진다. 액자는 하나만 놓되, 사진은 부부사진으로 할 것. 아기 사진이나 아기와 함께 찍은 사진이 있으면 부부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2 침대맡에 전자제품을 두지 않는다

아무리 크기가 작더라도 전자파를 발생하는 오디오나 TV 등은 인체에 해롭다. 특히 수면 중의 전자파는 숙면을 방해하거나 땅의 기운을 교란시킴으로써 호흡기 질환, 불면증, 두통, 산만함 등을 초래한다. 풍수적인 관점뿐 아니라 과학적으로도 납득되는 사항.


3 침실 벽에 시계를 거는 것은 좋지 않다

침실 벽에는 시계를 걸지 말 것. 시계가 필요하다면 사이드 테이블 위에 작은 것을 세워두는 것이 낫다. 벽에 거는 시계는 자식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벽에 못자국이 많거나 벽걸이, 시계, 액자가 많이 걸려 있으면 자식이 빗나간 경우가 많다.


4 외국에서 들어온 물건은 피한다

외국에서 사온 인형이나 토산품 등을 침실에 두지 마라. 우리 주변과 어울리지 않는 기운 때문에 수면시 인체에 해롭게 작용한다.


5 신체가 잘려 보이는 거울은 피한다

여러 조각으로 나눠지거나 낮게 걸려서 머리끝이 잘려 보이는 거울, 너무 높아서 상체가 잘 보이지 않는 거울은 좋지 않다. 또 침대 발치 부분이나 침대에서 일어났을 때 자신의 모습이 바로 보이는 지점에 거울을 걸지 말 것. 잠이 덜 깬 상태에서 정돈되지 않은 자신의 모습을 보면 자칫 스스로의 모습에 깜짝 놀라 기를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6 지나치게 빛이 많이 들어오는 창은 해롭다

일조량이 지나치게 많으면 재물이 유실되고 부부관계가 소원해지며 가족들이 바깥으로 나돈다고 한다.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이용해서 적당량만 통과시킬 것.


7 침실의 조명은 항상 적당한 밝기를 유지한다

눈이 부실 정도로 조명이 너무 밝으면 긴장이 풀리지 않아서 잠을 자기 어렵고 금전 지출을 증가시킨다. 반대로 조명이 너무 어두운 경우에는 방안에 흐르는 기가 탁해지고 활기를 잃게 된다. 따라서 남편이 승진에 실패하는 등 일이 잘 안 풀리거나, 성격이 소극적으로 변해 항상 침울한 기분을 떨치지 못한다.


8 침구와 패브릭의 색상은 연한 베이지나 아이보리 색이 좋다

침실에는 항상 맑고 밝은 에너지가 흘러야 하므로, 침구와 패브릭의 색상도 전체적으로 환하고 안온한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해야 한다. 이것이 침실 풍수의 관건. 연한 베이지 색이나 아이보리 색이 좋은데, 이런 색상은 부부의 화합과 사랑에 도움을 준다.


9 조화나 플라스틱 관상수를 놓는다

꽃이나 관상수는 생기를 주기 때문에 사람에게 이롭다. 그러나 침실에는 생화보다는 아트 플라워나 인공적으로 만든 조화, 플라스틱 관상수가 좋다. 조화로도 생화의 효과를 볼 수 있고, 부부에게 이로운 기운을 불어넣어 화목하고 단란한 가정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 하지만 조화에 먼지가 끼고 모양이 찌그러지거나 오래되어 변색된 경우에는 없는 것만 못 하므로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아내 몰래 여자를 사귀어 가정에 파탄을 몰고 오거나 가장에게 자주 문제가 발생할 때 북서쪽을 살펴보면 문제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북서쪽 즉 건방(乾方)의 상징은 오행으로 따지면 금성이며 계절로는 늦가을에서 초가을에 해당된다.

8괘로 풀이해 보면 부부(양과음)관계를 나타내고 있는데 건방(북서쪽)은 아버지, 남편 등 가장의 자리로 남성을 대표한다.

북서쪽은 남자를 상징하는 자리

북서쪽이 심하게 들어간 형태의 집이면서 북서쪽에 변소가 있으면 남편 건강이 좋지 않으며 또한 남편이 위신이 안서는 짓을 자주해 아내에게 경멸당하고 무능에 빠지기 쉽다. 그런가하면 아내는 남편을 잃고 과부가 되는 수가 있다.


북서쪽과 남쪽이 반대로 볼록형인 집은 남편이 주색잡기로 정신을 잃기 쉽다. 그러나 북서쪽이 알맞게 튀어나오고 거기에 변소가 없는 집은 남편이 너그럽고 침착해 아내에게 애정을 쏟으면서도 자기 할 일을 충실히 이행한다.


대문이 북쪽에 있는 집을 흔히 주정뱅이 집이라 하는데 정동(正東)에 변소가 있고 북서쪽이 오목형이며 대문이 정북에 있는 이런 집을 가상에서는 전형적인 주정뱅이 집으로 간주한다.

동남쪽이 꽉 막히고 서쪽에 마루가 있으면 장녀에게 나쁜 영향을 미쳐 장녀(혹은 딸들)가 선천적으로 폐가 약하고 체질이 약해진다. 그리하여 부부 운이 나빠지고 오래 살지 못하며 생과부가 되거나 남편과 사별하리라는 것을 추리할 수 있다.


집방위도 조화와 균형 이뤄야

가상에서 북서쪽은 머리를 상징하는데 부엌이 이 방향에 있으면 혈압, 피부, 머리, 폐병 등 어느 한가지 병에 걸리기 쉬우며 주인의 경우 두통이나 머리에 이상이 생기는 병이 걸릴 수 있다.

그러나 북서쪽이 모두 나쁜 것만은 아니다.


북서쪽이 하늘, 주인, 아버지, 지도자, 머리, 축적, 충실, 성스러움 등 여러 가지 중요한 뜻을 지닌 방위이기 때문에 경복궁도 서울의 북서쪽에 자리했다. 북서쪽이 적당한 볼록형 일 때는 여러 가지 좋은 점이 많은데 참고할 일은 집터와 집이 함께 볼록형으로 튀어나온 것은 극성이므로 삼가야 한다.

부하를 많이 거느린 사람이라고 해서 다 부하를 잘 만나는 것은 아니다.


북서쪽이 알맞게 볼록형인 집에 살면 직장에서는 부하운이 좋고 집에 돌아오면 가장으로서 권위가 확립되는 등 리더로서의 구실을 제대로 하게 된다. 반면 북서쪽이 지나치게 오목하거나 볼록하면 처음에는 잘 살지 모르나 나중에는 가난해질 집으로 본다.


남자는 상징 자리인 동쪽, 북서쪽, 북동쪽, 북쪽의 오목형을 피하고 여자는 상징 자리인 서쪽, 남동쪽, 남서쪽, 남쪽의 오목형보다 더 피해야 된다. 특히 대지와 가옥은 조화를 이뤄야 하는데 건축에서도 균형과 조화가 필요하듯 가상에서도 집방위의 길흉뿐 아니라 균형이 잡힌 집이 길하고 그것을 깨는 집은 흉으로 본다.


특히 집의 동북쪽을 증축 또는 개축하면 자녀에게, 이와 반대로 남서쪽을 손대면 그 집 주부에게 나쁜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가상의 작용력은 밤이 더 강하다고 하는데 이것은 자는 동안 사람의 생리 상태가 외계에 대해 저항력이 약해지기 때문이다. 흉상의 집에서 잠을 자거나 오래살다보면 나쁜 대기가 집안에 가득차 뇌신경을 건드리고 자연히 사고 능력과 건강이 약화돼 정신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남서쪽은 여자를 상징한다

집의 남서쪽은 집 전체의 부분중 더위를 가장 많이 받는 방위다. 문왕팔괘(文王八卦) 상으로는 곤방에 해당되며 주역으로 따지면 곤방은 여자를 상징한다. 만물의 어머니를 땅으로 보고 그 땅의 상을 집약하여 상징하는 것이 곤이며 방위로는 남서쪽에 해당되므로 더위에 약한 여성들의 생리에 결부시켜 이 남서방을 여귀문이라 부르는데 이 여귀문을 사문방이라고도 부른다.


남쪽이 볼록형이면 과부가 생긴다고 보는데 이러한 동양 사상을 풀이해 보면 남서쪽이 볼록이 심하고 남쪽이 같은 볼록형이며 거기에 부엌이 있는 집은 아내의 강한 운세와 성격에 억눌려 남자가 먼저 죽어 과부가 생길 집으로 간주된다.


그런가하면 서쪽이 알맞게 볼록형인 집에는 현모양처가 사는 경우가 많고 장수할 수 있는 집으로 간주한다. 또한 남서쪽이 알맞게 조금만 튀어나오고 서쪽에 결함이 없는 집에서는 주부가 건강하며 애정이 깊고 참을성이 많으며 주위 사람들에게 항상 친절하여 집안을 일으킬 수 있다.


방, 부엌, 화장실은 어떻게 배치해야 좋은가

주택 즉 양택(陽宅)의 경우 가장 중요시하는 것이 양택삼요결(三要訣)인 대문, 안방, 부엌이라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다. 그런데 그 배치론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이 대문이다.


대문 다음은 안방의 방위를 정하고 그 다음으로 부엌을 따졌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 부엌은 가장 중요한 위치로 변했다. 전 가족의 에너지원과 건강의 원동력을 생산하는 것이 바로 부엌이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부엌 위치는 동쪽


그럼 팔방위별 부엌은 어디가 좋은가? 제일 좋은 부엌의 위치는 역시 동쪽이다. 현관 바로 옆이나 응접실과는 될 수 있는 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동향은 양기가 차 있고 선선한 공기가 들어와 이상적이다. 동남쪽도 동쪽과 마찬가지로 모든 조건이 좋다. 오행상으로 풀이해 보아도 동이나 동남쪽은 나무의 상징이고 부엌의 불은 나무를 만나면 살아나므로 길하다고 보는 것이다.


남쪽 부엌은 오행상 남이 불의 상징이므로 불이 겹쳐 좋지 않다. 온도가 높아 음식이 빨리 상하거나 생활이 화려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안정된 식사 분위기가 생기지 않는다. 남서쪽도 오후에 햇볕이 많이 들어 좋지 않다.


방위상 이귀문(裏鬼門)에 해당하며 역시 열기가 왕성한 곳으로 청결하지 않으면 몸에 이상이 온다. 서북쪽은 원래 가장의 위치로 보기 때문에 주부가 전용하는 부엌을 두는 것은 좋지 않다고 본다. 북쪽은 부엌이 냉해서 오는 질병에 시달릴 가능성이 많고 동북쪽은 북쪽과 같이 해석하여 질병, 상속인의 문제로 고민하게 된다.


수험생 공부방으로는 북향이 좋으며 거실은 매일같이 사용하는 곳이므로 편리한 위치에 있어야 할 것은 물론이고 햇볕이 잘들고 통풍도 좋은 곳으로 동남쪽이거나 남쪽이 좋다. 햇볕이 잘 드는 방은 어린이 방으로 쓰면 어린이는 맑고 행동이 활발해지는 경향을 보인다. 그래서 유치원생이나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좋겠지만 수험생 방으로는 정신을 집중시킬 수 없어 부적당하다.


수험생의 경우 북쪽에 방을 주어야한다. 북향 방은 사람을 차분하게 하고 사고를 깊게 하거나 집중적으로 장시간 공부해도 산만해 하지 않는다. 단지 냉난방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까다로운 방위를 갖는 ‘화장실’

양택 삼요소에 속하지 않으면서도 가장 까다로운 구조물이 화장실이다. 현대 주택에서도 화장실을 보면 그 집 사람들의 성격이나 생활 형편을 알 수 있다고 한다. 가상으로 보았을 때 화장실은 8방위 어느 위치에 배치한다 해도 흉상이다. 그러나 화장실이야말로 우리 인간에게 꼭 필요한 곳이다.


‘가상비전집’에서는 집의 구조를 생각하지 않고 화장실을 중앙에 두면 택주병신유약(宅主病身柔弱)하게 된다고 경고하고 있다. 즉 집주인이 병을 앓거나 유약하게 된다는 내용이다. 화장실의 위치는 좋은 위치가 없는 대신 가져야할 방위는 많다.


‘가상천백연안(家相千百年眼)’에는 북향에 변소가 있는 집은 불시의 재난이 계속된다고 했으며 북동의 귀문 남서문 이귀문좋지 않고 대문과 마주보는 위치도 좋지 않다고 했다.

욕실이 화장실과 별도로 설치되어 있는 경우 욕실은 양택의 가상으로 중요한 장소가 된다. 욕실은 그 기능상 습기를 첫째로 생각해야 한다.


적당한 온도에 습기가 차는 곳이면 질병의 원인이 되는 세균의 온상이 되기 쉬우므로 주의를 요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욕실동쪽이나 동남쪽이 좋다

욕실은 동쪽에 있는 욕실을 양상(良相)으로 본다. 심신 모두가 상쾌한 기분이 되고 힘이 솟아난다고 풀이한다. 또 동남쪽의 욕실도 동쪽과 같이 양상으로 치며 집안에 습기가 차지 않고 상쾌한 기분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남쪽에 욕실이 있으면 좋지 않게 본다. 남쪽은 오행상 불이 되며 양기가 왕성한 곳이므로 욕실의 수기(습기)와는 상극작용이 심해서 심장병이나 목에서 머리쪽으로 생기는 병 또는 부상으로 고생한다고 해석하고 있다.


남쪽의 욕실도 좋지 않다. 특히 주부에게 좋지 않다. 방위상 제일 꺼리는 이귀문이자 여귀문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 방위에 욕실이 있는 경우도 남쪽의 경우처럼 여성에게 좋지 않은 일이 생긴다고 본다. 서쪽에 있는 욕실도 별로 좋지 않은 방위이다. 서쪽은 해가 지는 곳으로 왠지 힘이 빠지는가 하면 향락적 분위기에 빠지게 된다고 해석한다.


북서쪽의 욕실도 꺼리는 장소이다. 이 방위는 가장의 장소로 치므로 여기에 욕실을 만드는 것은 좋지 않다고 본다. 집안의 연못동남쪽 또는 남남동쪽이 이상적이며 북서와 북북서도 좋다. 바람과 물에 대한 생활경험을 후손들에게 전한 것이 바로 풍수다.


따라서 분수나 연못 등도 방위가 중요하다. 정동과 정서쪽을 길흉이 반반이정남쪽의 연못은 아주 나쁘다고 본다. 남쪽은 오행상 불에 해당하고 연못의 성격은 음이고 물이어서 상극이기 때문이다.

정원이 좁은 단독주택의 경우 연못을 만들어 경관을 시원하게 하는 것은 좋지만 가상에서는 집안식구들이 신경계통의 질병을 앓는 것으로 판단한다.


양택에서 집앞에 연못이 있으면 좋지 않은 것으로 풀이하는 이유중 하나도 집안에 정원(연못 개념)이 가까이 있으면 어린아이에게 뜻밖의 사고로 재난이 염려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연못은 집을 신축할 때 만들어야 하며 집에서 50m이상 떨어질 것을 요한다.


서향집에 남창과 북창이 있으면 길상

집안의 창문은 집과 균형을 이루도록 너무 크거나 작으면 좋지 않다고 한다. 가상의 기본은 집의 공기가 항상 같은 상태로 유지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창이 크면 안정감을 잃고 창이 작으면 공기의 유통에 문제가 생긴다. 창은 밝기보다는 햇볕과 통풍이 우선 고려돼야 한다.


‘가상극비전’에 따르면 서향집에 남창과 북창이 있으면 길상이라고 가르치고 있다. 양택삼요결에서 대문의 위치를 제일 중요시하는 것도 집안의 공기를 대략으로 환기시켜 주는 것이 바로 대문이기 때문에 통수, 통풍의 과학이라고 해석하는 것도 여기에 있다.--갈취--

출처 : 주말농장(悠悠自適)
글쓴이 : 칠갑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