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엔 |
"L/N and L/N25", "Nemo Gold Seal Quality"는 Brier Manufacturing Co.(L/N은 아마도 "Little Nemo"의 약자일 것이다)의 상표이다. 이 회사는 종종 금도금 금속에 화려한 라인스톤(rhinestone)이 특징인 브로치(brooch), 목걸이, 팔찌, 옷 집게(dress clip), 귀고리, 머리장식(tiara), 머리핀(hair clip), 등등을 만들었다. Nemo는 미국, Rhode Island, Providence에 있는 모조 보석류회사인 Brier Manufacturing Co.의 또 다른 상표이었다. 상표 Nemo는 1913년 1월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 |
사장석 현상(斜長石 現象) (래브러더레슨스) |
조회장석(labradorite)와 스펙트롤라이트(spectrolite, 장석)로부터 관찰될 가능성이 있는 현상(現象, phenomenon). 조회장석의 구조, 반복 쌍정에 의한 빛의 간섭 작용이 원인으로, 청색 또는 녹색으로 관찰된다. 보석이 반사광에 대하여 움직일 때 점차적으로 변하는 하나의 밝은 색의 박판같은 번쩍임. 이 현상은 결정구조상 평행으로 반복된 뒤틀림 때문에 빛의 간섭이 일어난다. | |
라구나 |
New York 시의 Royal Craftsmen Inc.가 만든 모조보석류에 사용되었던 상표이다. 이 회사는 1944년에 설립되었다. Laguna의 작품들은 대부분 저급에서 중급까지이며 종종 플래스틱(plastic) 구슬, 유리구슬 또는 모조 진주를 사용한다. | |
박막(薄膜) |
엷은 층 또는 막. | |
램프러아이트 |
다이어먼드(diamond)의 모암(母岩)의 하나. 1999년 현재 세계최대의 산출량을 내고 있는 호주의 Argyle광산에서는 lamproite를 모암으로 한 다이어먼드가 산출된다. 킴벌리암(Kimberley岩)과 유사한데, 조성(組成)의 구성비율이 다르다. | |
램프작업 유리 |
토우치 작업(torchwork)라고도 하는데, 손으로 유리봉과 관(管)을 불꽃에 대어 형상을 만든다(원래는 기름등잔들과 송풍기들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램프작업이라고 한다). 램프작업용 구슬(bead)들은 밀레피오리(millefiori), 우측의 사진과 같은 장미꽃같이 중첩된 구슬들, 어벤츄린 글래스(aventurine glass) 그리고 그 밖의 여러 가지들을 포함한, 다양한 색, 형상과 디자인(design)으로 만들어진다. 램프작업은 1700년대에 이태리 Murano에서 발명되었다. | |
원반(�) |
보석을 연마가공할 수 있도록 수평으로 회전하는 금속판. | |
보석세공인 |
원석들을 연마가공하고 광택을 내는 사람. | |
레이저 천공(穿孔) 구멍 |
백색 종이에 검정색 매직(magic)으로 선을 그으면 눈에 띄지만, 백색 분필을 이용하면 눈에 띄지 않는다. 그런 개념으로 고안된 다이어먼드(diamond)의 처리법이 레이저 천공이다. 우측의 사진과 같이 돌의 표면에 빛을 반사시키면, 미세한 구멍을 확인할 수 있다. 종래형의 레이저 천공구멍. 화살표 끝의 검은 점이 레이저 천공구멍. 주의깊게 관찰하면 맨눈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 |
선반(旋盤) |
금속, 목재, 등등을 회전시키면서 절삭가공하는 기계이다. 재료가 기계의 중심에 수평으로 물려 아주 빠르게 돌아가는 동안, 예리한 절삭공구를 재료에 대어 필요없는 부분을 절삭제거하여 원형체를 만든다. 반지를 선반에서 절삭가공 경우가 가끔 있지만, 대부분의 보석세공인들은 선반을 사용하지 않는다. | |
격자(格子) |
보석의 결정구조 내에 원자가 배열된 형태. | |
용암(熔岩) |
용융상태의 매그마(magma)가 지표로 분출한 것 또는 그것이 고결된 것으로 매그마가 화산 분출된 뒤에 황 산화물과 질소 산화물 기체들과 같은 기체산화물들이 빠져나가고 용융된 암석이 흐르는 것을 의미한다. | |
라밸리어 |
돌이 목걸이에 매달려있는 형상의 매단장식(pedant). Lavalier는 불란서 왕 Louis XIV세의 정부이었던 불란서 여인, (궁정의 수많은 음모들과 연루되어 있는) 수치스러운 공작부인 Louise de La Valliere(1644-1710)의 이름에서 나왔다. | |
나뭇잎 |
나뭇잎은 보석류에 있어서 일반적인 주제이다. 옆의 나뭇잎 핀(pin)은 Trifari 보석회사가 만들었다. | |
가죽 줄 보석류 |
가는 가죽 줄로 보석류를 매다는 것이 최근의 유행이다. 매단장식, 구슬, 패각(shell), 깃털 그리고/또는 상어이빨을 가죽 줄에 매달아 재미있는 목걸이와 팔찌를 만든다. | |
완두콩 연마가공 |
돌의 상하부분이 같도록 한 캐버션(Cabochon) 연마가공. | |
리버티 앤드 컴퍼니 |
Liberty & Co.는 영국의 보석 제조업체로 아트 앤드 크래프트(Arts and Crafts, 미술과 공예) 스타일(style)과 아트 뉴보우(Art Nouveau) 스타일을 혼합하여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했다. Liberty & Co.는 이 회사의 최고 디자이너(designer)였던, Arthur Lazenby Liberty (1843-17)와 Archibald Knox (1864-1933)가 1975년)에 설립했다. | |
수련 잎(릴리 패드) |
감람석(peridot)로부터 관찰되는 수련 잎의 외관을 닮은 내포물(inclusion)의 통칭. 중심에서 흑색 결정을 종종 볼 수 있지만, 이것은 크롬철석(chromite). 물론, 모든 감람석(peridot)로부터 관찰되는 것은 아니다. | |
리모주 |
질 좋은 도자기를 만드는 불란서 회사이다. | |
리스너 |
미국, New York, New York의 모조보석류 제조업체체인 D. Lisner and Co.로 1935년에 처음 시작하여 (1938년 Lisner라는 상표를 처음으로 사용했다) 1970년대까지 보석류를 만들었다. 비록 많은 Lisner의 작품들이 아주 고급이며 아름답게 디자인(design)되었지만, 중저가의 모조보석류 시장을 목표로 목걸이, 팔찌, 귀고리와 핀(pin)을 만들었다. Lisner작품들에는 오로라 보리알리스(aurora borealis)를 포함한 화려한 라인스톤(rhinestone)과 주형으로 만든 플래스틱(plastic) 돌들을 종종 사용되었다. 우측의 Lisner 핀은 정교한 법랑작업, 오로라 보리알리스 돌 그리고 모조 진주들을 지니고 있다. | |
집게 고리 |
집게 고리(clasp)는 바다가재의 집게발을 닮은 보석류 죔쇠(fastener)이다. 작은 용수철로 인해서 이 고리의 가로대(arm)이 닫혀져 있는다. 목걸이 또는 팔찌의 2개의 다른 고리들을 부착할 때 사용된다. | |
로키트(작은 금속제 곽) |
열 수 있는 매단장식(pendant). Locket에는 사진, 머리카락, 차암(charm, 작은 장식물) 또는 다른 작은 귀중품을 넣을 수 있다. | |
로니에트 |
손잡이가 달린 안경 (또는 작은 쌍안경인 오퍼라 안경(opera glasses)이다. 이 형태의 안경은 오래 전부터 사용되었다. | |
탈랍주조(脫蠟鑄造) |
주조의 한 공정으로 원래의 모형이 주조된 금속에 의해서 밀랍(wax) 모형(模型)이 만들어진다. 그리고 나서, 이 밀랍을 점토(粘土, clay)에 넣고 녹이면, 속이 빈 주형(鑄型, mold)가 만들어진다. 그리고, 이 주형에 용해된 금속을 채운다. 점토를 깨어내면 주물금속만 남겨진다. 이 주조(casting)방법은 적어도 4,000년이상 사용되어왔다. | |
루우프(소형 확대경) |
루우프는 소형 확대경으로 널리 사용되는 보석판별 기구들 중의 하나이다. 루우프에는 여러 가지의 배율이 있다 : 6X, 10X, 14X, 20X와 24X. | |
마름모꼴 연마가공(라진쥐) |
다이어먼드 형상을 지녔다. 마름모꼴 연마가공석은 다이어먼드 형상을 지닌 계단형 연마가공(step cut) 보석이다. | |
발광(發光) |
냉광(冷光)이라고도 하는데, 열(熱)을 수반하지 않는 발광현상(發光現象)의 뜻으로, 받은 에너지(energy)나 화학반응에 의해서 발생한 에너지가 가시광선(可視光線)으로 방출되었을 때에 볼 수 있는 발광 현상. | |
광택(光澤) |
빛을 반사시키는 반짝임 또는 윤(潤, sheen)이다. 광택은 돌의 표면 반사력(reflectivity)의 상태에 의해서 좌우된다. 광택은 일반적으로 보석의 굴절률이 클수록, 경도가 높을수록, 또는 연마가공상태가 양호할수록 광택이 높아진다. 광택 형태의 일부로는,
진주의 광택은 진주층(nacre)에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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