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데이빗 |
B. David은 B. David Jewelry Co.에서 사용한 상표이다. Cincinnati, Ohio에 있는 이 회사는 1945년 사업을 시작하여 아직도 영업 중이다. 이 회사는 중급의 모조보석류 작품들 (종종 라인스톤(rhinestone)과 모조 진주(faux pearl)들이 여기저기 박혀있는)을 생산하며 현재 금(金, gold)과 은(銀, silver)로된 작품들을 생산한다. 이 회사의 상표로는 B. David, b. David과 bd (비스듬한 모양의)가 있다. | |||||||||||||||||||||||||||
장방형(長方形, 바게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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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주(支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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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칭(天秤) |
보석등의 무게 또는 비중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저울이다. | |||||||||||||||||||||||||||
밴드 |
밴드는 얇고, 편평하며 띠같이 가늘고 긴 재료(일반적으로 금속)으로 만든 반지이다. 밴드는 장식있거나 없을 수 있다. 밴드를 종종 결혼반지로 사용한다. | |||||||||||||||||||||||||||
뱅글(팔찌) |
팔을 장식하는 장신구(裝身具). 현재는 여성용 장신구의 측면이 강한데, 고대(古代)에서는 남녀의 구분없이 사용되었다. Europe에서 팔찌(bracelet)가 여성용 장신구가 된 것은 12세기 이후인데, 일반화된 시기는 여성의 소매가 짧아진 16세기경이다. 발의 장신구인 발찌라는 의미도 있다. | |||||||||||||||||||||||||||
걸쇠와 환(環) 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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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클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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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형(非定形) 형상물 (버로크) |
불규칙한 형상의 돌들이나 진주(pearl)들을 가리킨다 (예 : 버로크 진주 혹은 전마(轉摩, tumbling)에 의해서 연마가공된 보석). | |||||||||||||||||||||||||||
걸쇠 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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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筒)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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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렛 | 여자용 머리핀 | |||||||||||||||||||||||||||
기저축(基底軸) 교차면(交叉 面) |
결정대칭(結晶對稱, crystal symmetry)과 관련된 특징으로, 결정축들 중에서 두 개의 축들과 평행한 면(面, plane). 편평한 끝 단들을 지닌 원주(圓柱) 또는 사방정계(斜方晶系, orthorhombic, prismatic) 결정은 기저축 교차면을 지녔다고 할 수도 있다. | |||||||||||||||||||||||||||
기저(基底) |
연마가공된 보석의 환상부(環狀部, girdle) 아래 부분. 즉, 퍼빌리언(pavilion) 또는 결정체(結晶體)의 기저면(基底面, basal plane). | |||||||||||||||||||||||||||
비금속(卑金屬), 바탕금속, 모재 |
귀금속과 대조되는 금속. 구리(copper), 아연(zinc), 주석(tin)과 납(lead)등이 포함되지만, 그 범위가 명백하지는 않다. 비금속은 변질되기 쉬우므로 구조재료로 쓰이지 않지만, 아연이나 얼루머넘(aluminum)등은 순도를 높이면 훨씬 내식성(耐蝕性)이 좋아지고 또, 합금을 만들면 대기 속 보통의 조건하에서도 오랫동안 쓸 수 있게 된다. | |||||||||||||||||||||||||||
바스타유 |
불어로 "low cutting"이라고 하는 바스타유는 금속(일반적으로 금(gold)나 은(silver)의 표면을 얕은 돋을새김으로 조각한 (금속표면을 조각(彫刻, engraving)이나 요철장식(chasing)으로 조각하여 조각물을 만든) 뒤에 법랑(enamel)을 입히는 기법이다. 돋을새김을 한 부위의 가장 높은 곳이라도 주위의 금속표면보다 낮다. 조각된 금속에 아투명(亞透明, translucent)한 법랑을 입혀 법랑을 통하여 디자인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법랑의 색상(色相, hue)는 유약(釉藥, glaze)의 깊이에 따라 변하여 디자인된 성분에 따라 신비스러운 변화를 나타낸다. | |||||||||||||||||||||||||||
배튼 |
길고 얇은 직각형상으로 연마가공된 돌. 바게트(baguette)보다 크다. | |||||||||||||||||||||||||||
바야데르 |
여러 가닥의 진주들을 함께 꼬아 만든 진주목걸이. | |||||||||||||||||||||||||||
구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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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염무늬 환상부(環狀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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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 앤드 뷰크래프트 |
Beau and Beaucraft는 Beaucraft, Inc.라고 하는 모조보석류 회사의 상표이다. Rhode Island Co.는 1947년에 설립되어 아직도 영업 중이다. Beau and Beaucraft 작품들은 모형(figural), 스타일(style)과 성분이 다양하다; 작품들은 은, 금도금 금속, 금을 덮은 은과 14k (캐럿) 금으로 만들었다. | |||||||||||||||||||||||||||
종형(鐘形) 두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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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 에이포크 |
Belle Epoque(불어로 Beautiful time이라는 뜻)는 Edward시대인, 영국왕 Edward VII세가 통치하던 시대(1901년-1910년)이다. | |||||||||||||||||||||||||||
버제어 |
Bergere는 Herbet and Pohs, Inc.에서 만든 모조보석류에 사용된 상표이다. 이 중간에서 고급까지의 모조보석류는 Lord and Taylor와 Marshall Fields와 같은 상점들에서 판매되고 있다. | |||||||||||||||||||||||||||
관부사면(冠部斜面) |
부착대(setting)의 테두리 위로 돌출된 연마가공된 돌의 부분. 관부(冠部, crown)이라고도 한다. 보석 환상부(環狀部, girdle)의 위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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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부사면(冠部斜面) 부착 |
돌의 바깥쪽 둘레를 금속 띠로 붙잡아 돌을 부착하는 방법이다. | |||||||||||||||||||||||||||
이축성(二軸性) |
두 개의 광축(단굴절 방향)을 가진 이중 굴절의 보석; 사방정계, 단사정계, 삼사정계의 결정체가 갖는 광학적 특성. | |||||||||||||||||||||||||||
비브 목걸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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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색(二色) |
2가지의 색이 하나의 조각에 혼재되어 있는 상태. 3색 이상의 경우 다색(multi-color)라 한다. 전기석(tourmaline)이나 석영(quartz)(자수정(amethyst)와 황수정(citrine) 색(色))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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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비층(層). 빌비막(膜) |
어떤 보석은 연마가공 과정에서 열에 의해 분자의 유동이 생긴다. 이때 보석의 표면에 발생하는 액체와 비슷한 아주 얇은 표면층(表面層). | |||||||||||||||||||||||||||
복굴절률(複屈折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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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생석(誕生石) |
1930년대, 영국과 미국의 보석류 산업협회에서 탄생석의 해당 달을 다음과 같이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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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힐즈 고울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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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백(漂白) |
표백이란 표백제를 사용하여 원석(寶石原石, gemstone)의 색을 없애는 공정이다. | |||||||||||||||||||||||||||
외부결함(外部缺陷) |
가볍게 재연마(再硏磨)하여 없앨 수 있는 표면에 한정되는데, 투명도(透明度, clarity) 특징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긁힌 자국(scratch)를 닮은 특징. 예외로는 표면의 가느다란 금(crazing)이 있다. 이것은 가볍게 재연마하여도 제거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 |||||||||||||||||||||||||||
청색지반(靑色地盤) |
침식을 받지 않은 킴벌라이트(kimberlite, 각력상 운모 감람암)을 가리키는 광산 용어. 그 색으로부터 이름이 붙여졌다. | |||||||||||||||||||||||||||
바드킨 |
보석으로 육중하게 장식된 레너상(Renaissance)시대의 머리핀. | |||||||||||||||||||||||||||
물체의 외관 |
엷은 판 모양이나 무수히 작고 넓게 분포된 내포물(inclusion)과 깨진 자국 등의 내부 구조에 의하여 생기는 광학적 효과. | |||||||||||||||||||||||||||
버그업 |
"Bogoff"과 "Jewels by Bogoff"는 미국, Illinois의 Chicago에 있는 Spear Novelty Co.가 만드는 모조보석류에 사용된 상표들이다. Bogoff상표는 1946년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Bogoff보석류는 고급으로, 적은 양만이 생산되었으며, 종종 라인스톤(rhinestone)이 여기저기 박혀있다. | |||||||||||||||||||||||||||
볼트 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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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착(接着) |
돌의 내구성을 좋게 하고 외관을 좋게 하기 위하여, 다공성(多孔性)의 원석(gemstone) 위에 또는 속에 플래스틱같은 무색의 접착제를 바르는 공정이다. | |||||||||||||||||||||||||||
책형상(冊形狀) 고리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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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도상(葡萄狀) |
포도상 구조를 이루고 있는 화마노(fire agate) | |||||||||||||||||||||||||||
바츠와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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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셰, 마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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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석덩이 |
지표상에 놓여 있거나 땅 속에 묻혀 있는 큰 둥근 암석덩어리. | |||||||||||||||||||||||||||
나비매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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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찌 |
손목에 걸쳐서 지니는 장신구(裝身具, ornament)이다. 팔찌의 형태로는 고형(固形, solid), 경첩이 있는 뱅글(bangle), 확장식(expansion), 커프(cuff), 구슬형(bead), 장식부착형(charm), 나선형(螺線形, spiral), 권선형(捲線形, Yurman-style), 고리형(link), 등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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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러질 고리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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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교(架橋) 보석류 |
질 좋은(귀한) 보석류(precious jewelry)와 모조 보석류(costume jewelry)사이의 공백을 메워주는 다리의 역할을 하는 보석류. 순은(sterling silver) 작품들을 예로 들 수 있다. | |||||||||||||||||||||||||||
명시야 조명(明視野 照明) |
빛이 보석의 아래로부터 직접 비쳐지는 보석 조명의 한 방법. 내포물이 밝은 배경에 어둡게 나타난다. | |||||||||||||||||||||||||||
광휘도(光輝度, 블리언시) |
보석으로부터 내부 혹은 외부 반사에 의해 육안에 도달되는 모든 백색광(白色光, white light). 보석의 광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굴절률(屈折率, refraction index(RI)), 비율(比率, proportion), 연마가공(硏磨加工, cut)과 투명도(透明度, clarity)가 있다. | |||||||||||||||||||||||||||
다각원형 연마가공(多角圓形 硏磨加工, 브릴리언트 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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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출원형(突出圓形, 브리얼렛) 연마가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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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짐, 취성(脆性) |
물체가 연성(延性)을 갖지 않고 파괴되는 성질. 물체에 탄성한계 이상의 힘을 가했을 때, 영구변형을 하지 않고 파괴되거나 또는 극히 일부만 영구변형을 일으키는 성질을 말한다 (즉, 자를 때나 망치질로 가루 혹은 조각으로 분리됨). 대부분의 보석들은 메짐(취성) 파괴된다. | |||||||||||||||||||||||||||
브로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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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질 마무리 |
금속표면의 솔질마무리는 뻣뻣한 금속 솔로 보석류의 표면을 문질러서 만드는데, 금속의 반사력을 약간 약하게 한다. | |||||||||||||||||||||||||||
다이어먼드 원형화(圓型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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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에스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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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품 |
유리 돌(glass stone)들에 갇힌 구형(球形) 또는 눈물모양의 기체거품들이다. 플래스틱과 호박(amber)와 같은 수지에서도 거품들은 볼 수 있으며, 석영(quartz), 취옥(emerald)와 황옥(topaz)같은 광물들에서는 훨씬 적다. 거품들을 검사하는 것도 보석이 유리(glass)인지 원석(gemstone)인지를 판별하는 한 방법이다. | |||||||||||||||||||||||||||
부셀러티 |
Buccellati와 Mario Buccellati는 Buccellati, Inc.의 상표들이다. Buccellati, Inc.는 모조보석류 회사로, 화려하고 현대적인 스타일의 복잡한 은(silver)작품들을 만들었다. | |||||||||||||||||||||||||||
불라 |
호부(amulet)(행운의 부적)을 넣는 원형의 용기(容器)로 된 고대 로움(Rome) 시대의 매단장식(pendant). 목 주위의 가죽끈에 bulla를 달아서 소지하였다. | |||||||||||||||||||||||||||
나비날개 보석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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