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버션 |
패시트(facet)가 없이 둥근 반구형(半球形, dome) 표면을 지닌 돌. 캐버션 석류석(garnet)은 카벙클(carbuncle, 반구형 석류석)이라고도 한다. 옆의 Trifari의 벌새(hummingbird) 핀은 캐버션 돌들로 만들었다. | |||||||||||||||||||||||||||||||||||||||||||||||||||||||||||||||||
방해석(方解石) 내포물(內包物) |
Columbia의 Muso광산은 최고품질의 취옥(emerald)을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이 산지(地産)의 취옥에서는, 자주 방해석의 내포결정이 관찰된다. 이것은 이 광산이 석회암(石灰岩)을 모암(母岩)으로 하기 때문인데, 산지를 추정할 때에 도움이 되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역시 고품질의 취옥을 생산하는 Pakistan Swat 계곡에서 산출되는 결정등에서도 같은 내포물의 보고가 있어서, 산지를 특정(特定)하는 결정적인 정보라고는 말할 수 없다.
☞ 내포물(內包物, inclusion) | |||||||||||||||||||||||||||||||||||||||||||||||||||||||||||||||||
정방형(正方形) 연마가공 |
정방형으로 연마가공된 돌들은 보편적인 디자인들에 사용되는 특별한 형상들로 연마가공되는 작은 돌들이다. 이 돌들은 일반적으로 계단형(step)으로 연마가공된다. | |||||||||||||||||||||||||||||||||||||||||||||||||||||||||||||||||
양각(陽刻, 캐미오) |
서로 다른 색 층들을 이용하여, 아래부분을 배경으로 하여 위 부분이 도드라지게 새기는 조각의 한 형식. 옥수(chalcedony), 패각(貝殼, shell), 흑옥(黑玉, jet)가 일반적인 소재. 양각에는 여자의 초상화들이 많다. 많은 모조 양각들이 압축유리나 플래스틱으로 만들어진다; 이들의 일부는 양각처럼, 두 개의 다른 색들을 이용한다. | |||||||||||||||||||||||||||||||||||||||||||||||||||||||||||||||||
장식(粧飾) 양각 |
불어로 "장식된 양각'이라는 뜻의 cameo habille는 보석 속의 보석으로, 양각으로 조각된 (일반적으로 여자) 대상물이 소형의 보석작품을 지니고 있는 양각이다. 그림의 양각에는 돌로 만든 작은 다이어먼드 목걸이가 있다) | |||||||||||||||||||||||||||||||||||||||||||||||||||||||||||||||||
진주(眞珠) 투시검사(透視檢査) |
진주(pearl)이 천연인지 양식인지를 구별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간단한 검사방법으로, 강한 광선을 진주에 투과시킨다. 양식진주의 경우에 진주층(nacre)이 얇기 때문에, 강한 광선 앞에서 진주를 돌리면, 진주층을 통하여 구슬 핵(bead nucleus)의 줄 무늬 구조가 보일 수 있다. 이 투시검사방법은 광선이 진주층을 통과할 수 있을 정도로 진주층이 적당하게 얇은 경우에만 효과가 있다. | |||||||||||||||||||||||||||||||||||||||||||||||||||||||||||||||||
케이프 라인 |
보석 품질 다이어먼드(diamond)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type Ia의 다이어먼드가 가리키는 질소 불순물에 기인하는 흡수선을 가리킨다. 특히 415 nm가 현저하기 때문에 특히 이 선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 |||||||||||||||||||||||||||||||||||||||||||||||||||||||||||||||||
캐럿 |
보석의 중량단위. 0.2g, 즉 200mg을 말한다. 다이어먼드(diamond), 유색 돌들의 중량은 캐럿(carat)으로 측정된다. 진주(pearl)과 산호(coral)을 제외한, 모든 보석들은 캐럿으로 중량을 측정한다. 이 재료들은 그레인(grain), 몸메(momme, もんめ) 그리고 밀러미터(millimeter)로 판매되고 있다. 1 그레인은 1/4 (0.25) 캐럿이며; 1 몸메는 18 3/4 (18.75)캐럿이다. | |||||||||||||||||||||||||||||||||||||||||||||||||||||||||||||||||
카네기 |
Hattie Carnegie는 많은 모형(figural)들을 포함한 많은 아름다운 모조 보석류 작품들을 만든 의상과 보석류 디자이너이었다. Carnegie (nee Henrietta Kanengeiser)는 1886년 Austria의 Vienna에서 태어났지만, 세기가 바뀔 무렵, 미국 NY, New York시로 옮겼다. 그녀는 후에 고급 패션 연쇄점(fashion boutique chain)을 열었으며, Hattie Carnegie Inc.를 설립했다. 많은 사람들이 Carnegie보석류를 수집했으며, 한 개의 다이어먼드(diamond)와 반쪽의 타원형으로 된 Carnegie, Hattie Carnegie를 수집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했다. Carnegie상표는 1919년 1월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Carnegie는 또한 "Pooped Pussy Cat"과 Pooped Poodle"이라는 상표로 판매되었던 머리장식용 보석류(hair jewelry), 구두장식죔쇠(shoe buckle)와 보석장식 상자(jeweled case)도 디자인했다. | |||||||||||||||||||||||||||||||||||||||||||||||||||||||||||||||||
조각(彫刻 ) |
조형(造形) 미술의 한 가지. 나무, 돌, 흙, 쇠붙이 따위에,그림, 글씨, 사람, 짐승 등을 새기거나 빚는 일, 또는 그렇게 새기거나 빚은 것. | |||||||||||||||||||||||||||||||||||||||||||||||||||||||||||||||||
카스테라니, 포투나토 |
Fortunato Castellani (1793-1865)는 초기 이트어리어(Etruria) 스타일의 보석류를 재현한 이태리 보석세공인이었다. 누금세공(鏤金細工, granulation)과 조각된 원석들을 이루어진 고대 이트어리어 예술을 포함한 그의 아름다운 수공(手工)작품들은 섬세한 기량으로 만들어졌다. 그의 아들이 그의 일을 이어갔다. | |||||||||||||||||||||||||||||||||||||||||||||||||||||||||||||||||
주조(鑄造) |
금속을 녹여서 주형(鑄型, mold)에 부어 형상을 만드는 공정이다. 이 공정은 수천 년간 사용되어왔다. 주형은 석고복합물(石膏複合物, plaster compound)를 포함한 여러 가지의 재료들로 만든다. 탈랍주조(脫蠟鑄造, lost wax process), 원심(遠心, centrifugal) 주조와 사형주조(沙形鑄造, sand casting)를 포함한 여러 가지의 방법들이 있다. | |||||||||||||||||||||||||||||||||||||||||||||||||||||||||||||||||
캐슬클� |
Castlecliff은 미국, NY, New York에 있는 Castlecliff Jewelry Inc.에서 사용한 상표이다. 이 모조보석류 회사는 1945년 Clifford Furst가 설립했으며 1970년대까지 사업을 했다. | |||||||||||||||||||||||||||||||||||||||||||||||||||||||||||||||||
캐터모어 |
Catamore Enterprises는 대략 1942년부터 1981년까지 운영되었던 모조보석류 회사이다. 크고 가족이 운영하였던 이 사업체는 Rhode Island, Providence에 있었다. 이 회사의 보석류는 Sears, Roebuck and Co., JC Penney Co., Zale Crop.과 다른 여러 상점들을 통하여 판매되었다. 1975년 Catamore는 IBM을 상대로 하여 컴퓨터 용역계약에 대한 법정소송에서 크게 승소하였다. 1981년 Catamore는 London의 한 회사에 팔렸다. Catamore의 상표로는 CATAMORE 또는 John Grant Designs (이 상표는 1970년에 처음 사용되었다)이 있다. Catamore가 만든 보석류는 종종 12캐럿(karat)의 금(gold) (1/20 12kgf를 표시) 또는 순은(sterling silver)에 채워진 금이었다. 대부분이 라인스톤(rhinestone), 양각(cameo) 또는 호마노(onyx)로 장식되었다. | |||||||||||||||||||||||||||||||||||||||||||||||||||||||||||||||||
성당형(聖堂形) 부착(캐씨드럴 세팅) |
성당형 부착 반지는 옆에서 볼 때 아치(arch)을 이루는 간단한 형태(성당의 아치처럼)이다. | |||||||||||||||||||||||||||||||||||||||||||||||||||||||||||||||||
묘안(猫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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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비네스, 앨리스 |
Alice Caviness (-1983년)는 고급의 작품들을 만든 의류와 모조보석류 디자이너이었다. 그녀는 1940년대 후반부터(2차 세계대전이후) 작품들을 만들기 시작했으며, 그녀의 회사는 아직도 사업 중이며 Caviness의 사업협력자인 Lois Stein에 의해서 운영되고 있다. 회사는 New York, Long Island, Malverne에 있다. | |||||||||||||||||||||||||||||||||||||||||||||||||||||||||||||||||
C축(軸) |
결정(結晶)의 대칭 중심을 관통하는 가상선(假想線, imaginary line). 결정의 길이와 평행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결정학에서 축이라고 알려진 세 개의 가상선들 중의 하나이며 (육방정계(六方晶系, Hexagonal)는 축이 4개), 이것은 결정의 중심을 지나고 결정구조와 대칭을 표시하는데 사용된다. | |||||||||||||||||||||||||||||||||||||||||||||||||||||||||||||||||
셀레브러티<명사(名士)> |
Celebrity는 New York Co.에 만든 일반적으로 저급에서 중간품질까지의 모조보석류에 대한 상표이다. 등록상표 "Celebrity"에 대한 소유권은 귀석(貴石)과 함께 금과 은으로 된 보석류를 만드는 Pennsylvania, Philadelphia의 Celebrity Jewelry Co.에 있다. | |||||||||||||||||||||||||||||||||||||||||||||||||||||||||||||||||
첼리니, 벤베누토 |
Benvenuto Cellini (1500-1571)는 레너상(renaissance)시대의 유명한 이태리 보석세공가이었다. Cellini의 정교한 작품들은 아름답게 주조된 금속들, 법랑(enamel), 테이블(table) 연마가공된 보석들과 진주(pearl)들을 활용한 것이다. | |||||||||||||||||||||||||||||||||||||||||||||||||||||||||||||||||
켈트 보석류 |
Celtic jewelry는 Scotland, Wales, Ireland에 있는 Celts와 Brittany에서 만들었다. Celts는 청동, 은과 금을 보석류사용했으며 돌들은 연수정(cairngorm)과 자수정(amethyst)같은 것들이었다. 원형(圓形)브로치들은 예부터 전해오던 불완전 고리형 브로치(penannular brooch)라고 하는 길고 경첩(hinge)가 있는 핀들이다. Celtic jewelry의 초기의 작품은 서기 700년대의 Hunterston 브로치이다. | |||||||||||||||||||||||||||||||||||||||||||||||||||||||||||||||||
인증 보석학자 |
Certified Gemologist의 약자. AGS의 보석학 강좌를 수료한 사람에게 부여되는 호칭(呼稱). | |||||||||||||||||||||||||||||||||||||||||||||||||||||||||||||||||
샹르베(법랑) |
움푹 들어간 법랑(enamel)을 뜻하는 샹르베(champlevé)(에마이 샹르베(email champlevé)라고도 한다)는 표면을 잘라낸 선들로 금속의 표면에 윤곽선을 디자인한 금속에 법랑을 입히는 방법이다. 파낸 홈들에 법랑을 채운 뒤에, 유리 윤(潤, sheen)이 나도록 불로 녹이고 광택을 낸다. Champlevé는 cloisonné(클와조네)와 비슷하지만, 화려하지 않다. | |||||||||||||||||||||||||||||||||||||||||||||||||||||||||||||||||
색 변화(色 變化) |
유색보석의 광학적(光學的) 현상(現象, phenomenon)의 하나로, 보석의 색이 백열광, 형광 (또는 월광(月光))에 따라 변하는 것. 빛의 선택 흡수와 투과(透過)에 기인한다. 색이 변하는 돌들을 색 변화 보석(color-change gem)들이라고 하는데, 색 변화 첨정석(spinel), 색 변화 청옥(sapphire), 색 변화 석류석(garnet) 그리고 심지어 색 변화 전기석(tourmaline)등이 있다. | |||||||||||||||||||||||||||||||||||||||||||||||||||||||||||||||||
홈 부착 (채널 세트) |
홈 부착 보석들은 금속의 홈에 놓여져 홈의 모서리를 따라 있는 작은 테두리에 의해서 고정된다. 홈 부착 보석들은 일반적으로 원형(圓形, round) 또는 장방형(長方形, baguette) 형상이다. | |||||||||||||||||||||||||||||||||||||||||||||||||||||||||||||||||
찬타부리 |
태국 남동부의 저명한 강옥(corundum)의 산지. 드리안 밭이나 새우의 양식장도 많은 이 지역에서는 여러 개의 광산들이 가동되고 있지만, 민가도 거의 예외없이 뜰을 파내 채광하고 있다. 때때로 훌륭한 저택도 있는데, 뜰에서 홍옥(ruby)가 발견된 집도 많이 있다. 찬타부리에서의 선광(選鑛) 광경. 오른쪽의 노란색 칸 안에는 사람이 들어가 방수하고 있다. 체의 기능을 하는 통 형상의 것은 3m 미만으로, 회전하고 있다. | |||||||||||||||||||||||||||||||||||||||||||||||||||||||||||||||||
차렐 |
Charel은 New York, Brooklyn의 Charel Jewelry Co.가 만든 상대적으로 드문 중간품질의 모조보석류에 대한 상표이다. Charel 작품들은 도금된 금속 위에 옅은 색조(패스텔, pastel)의 플래스틱(plastic) 돌들을 갖고 있다. | |||||||||||||||||||||||||||||||||||||||||||||||||||||||||||||||||
찰스 앤 콜버드 |
보석재료로서 합성(合成) 모이사나이트(moissanite) 및 다이어먼드와 합성 모이사나이트의 감별기구(鑑別器具)의 판매회사. 옛 사명(社名)은 C3. 1999년 가을에 사명을 변경했다. | |||||||||||||||||||||||||||||||||||||||||||||||||||||||||||||||||
차암(작은 장식물) |
팔찌(bracelet)들이나 목걸이(necklace)들에 다는 작고 구상적(具象的)인 장식품. | |||||||||||||||||||||||||||||||||||||||||||||||||||||||||||||||||
요철장식(凹凸裝飾, 체이싱) |
망치와 펀치(punch)를 사용하여 금속에 조각(彫刻, engraving) 또는 부조(浮彫, embossing)와 비슷한 효과를 나게 한 금속장식의 한 형태. | |||||||||||||||||||||||||||||||||||||||||||||||||||||||||||||||||
가정용 소품대(小品帶) |
가정용 소품 일체를 걸 수 있는 고리들이 있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허리춤에 찬다. 가정용 소품으로는 가위, 바늘고정대, 골무, 정신나게 하는 약통(vinaigrette), 바늘겨레(pin cushion), 방물상자(etui)/용품상자(necessaire), 책받침, 연필, 향수병, 마개, 병따개, 등등이 포함된다. | |||||||||||||||||||||||||||||||||||||||||||||||||||||||||||||||||
샤똥 부착 |
소관(小冠, coronet) 또는 아케이드(arcade) 부착이라고도 하는 샤똥 부착은 금속반지 주위에 있는 많은 금속 물림쇠(claw)들에 의해서 돌을 고정한 것이다. | |||||||||||||||||||||||||||||||||||||||||||||||||||||||||||||||||
변채(變彩, 셔토이언시) |
캐버션(Cabochon)연마가공할 때 일부의 원석에서 나타나는 묘안(猫眼, cat's eye), 호안(虎眼, tiger's eye)와 응안(鷹眼)효과이다. 반구형(半球形, dome)의 보석에 가로지르는 날카롭고 선명한 띠나 빛의 줄무늬 같은 광학적 현상 (現象, phenomenon). 평행한 바늘같은 내포물(inclusion)으로부터 반사되는 빛에 기인한다. | |||||||||||||||||||||||||||||||||||||||||||||||||||||||||||||||||
균열선(龜裂線, 체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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첼시 필터 |
칼라 필터(color filter), 취옥 필터(emerald filter)라고도 한다. 보석 감별(鑑別)이나 염색 처리의 감별로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 필터. 원형(原型)이 개발된 것은 1934년. [보석학의 세계] Vol.57에 따르면, 보석점의 싼 귀고리, 장식용품점, 통신 판매로 팔리는 장식용품(accessory), 관광지의 선물용 목걸이나 조각. 이러한 장소에서 거의 틀림없이 보는 것이 선명한 청색이나 청색으로 염색된 옥수(chalcedony). 이러한 염색 처리를 간단하게 분별할 수가 있는 편리한 도구가 있다. 칼라 필터이다. 염색이라면 뭐든지 아는 만능 도구는 아니지만, 사용법은 간단하고, 작아서 휴대성이 뛰어나다. | |||||||||||||||||||||||||||||||||||||||||||||||||||||||||||||||||
화학적 성질(化學的 性質) |
광물의 특징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는 화학조성과 결정구조(crystal structure)이다. 대체로 광물은 화학성분에 따라 색이 다르게 나타난다. 광물의 화학성분을 알기 위해서는 화학분석을 해야 한다. 현재 고전적인 습식분석법(濕式分析法)도 사용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X선 형광분석, 원자흡수 분광분석, 전자현미경 분석 등과 같은 정밀한 기기분석장치가 개발되어 광물의 화학조성 연구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 |||||||||||||||||||||||||||||||||||||||||||||||||||||||||||||||||
화학발광(化學發光) |
반딧불이나 범죄수사에 이용되는 루미놀(luminol)반응과 같이, 화학반응에 의한 발광(luminescence, 루미네슨스)을 가리킨다. | |||||||||||||||||||||||||||||||||||||||||||||||||||||||||||||||||
셰니에 |
Chenier는 고리(clasp)나 이음매(joint)와 같은 일부 보석류의 부속품(finding)들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정교하며 속이 빈 관(管, tube)이다. 속이 빈 관(hollow tube)들은 가볍고 금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속이 비어 있을 때는 굽히기 어려우므로 굽히기 전에 금속 봉을 삽입한 뒤에 굽힌다. | |||||||||||||||||||||||||||||||||||||||||||||||||||||||||||||||||
쉬베 |
부드럽게 오목한 함몰이 있는 편평한 보석 연마가공의 한 형태. | |||||||||||||||||||||||||||||||||||||||||||||||||||||||||||||||||
이빠진 자국 |
투명도(透明度, clarity) 특징의 하나. 내포물(inclusion)으로 분류된다. 일반적으로 연마 후에 생긴 흠(欠, flaw)을 의미하며, 공동(空洞, cavity)와는 구별한다. 10배로 확대하여 볼 때, 흰 점 모양이 거의 보이지 않는 흠은 새김눈(nick)이라고 하며, 이것들은 외부결함(外部缺陷, blemish)으로 분류된다. 일반적인 약어는 Ch. | |||||||||||||||||||||||||||||||||||||||||||||||||||||||||||||||||
초커 |
Choker는 목에 바짝 붙여 거는 목걸이(necklace)의 한 형태. 길이는 35.6 에서 40.6 cm (14-16")이다. | |||||||||||||||||||||||||||||||||||||||||||||||||||||||||||||||||
색 수차(色 收差)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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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너 |
Ciner는 1895년 Emanuel Ciner가 설립한 보석류회사로, 처음에는 고급 보석류를 만들었다. 1931년 이래로, Swarovski의 라인스톤(rhinestone)을 포함한 최고급 돌들과 18캐럿의 금도금으로 마무리한 최고급 모조보석류를 만들기 시작했다. Ciner의 "pearls"는 특별히 진주광택(眞珠光澤, pearl luster)로 여러 차례 도포한 유리구슬들로 만들었다. Ciner 작품들은 수 많은 작고 고급의 돌들을 지닌 것이 많다. 옆의 별 형상의 핀은 옥(jade) 색깔의 돌들과 파베(pavé) 라인스톤들을 지니고 있다. | |||||||||||||||||||||||||||||||||||||||||||||||||||||||||||||||||
시니 |
Cini는 은(silver)와 금도금한 은(버멀, vermeil), 후의 일부 작품들에서는 색깔이 있는 라인스톤들, 로 된 보석류를 만든다. Cini의 작품들은 훌륭한 기량, 예술적인 디자인들과 정교한 세부로 잘 알려져 있다. 이 회사는 Italy, Florence에서 보석세공가로서 훈련을 받고 1922년에 미국으로 이민 온 Guglielmo Cini가 설립했다. 그는 Boston, Massachusetts에서 보석류를 만들었지만, 1957년에 California, Laguna Beach로 옮겼다. 회사는 1970년에 사업을 그만두었지만, 그의 손녀들이 Amy와 Molly에 의해서 다시 열었었다. 위의 고급의 은(silver) 사자 핀은 Cini의 작품이다. | |||||||||||||||||||||||||||||||||||||||||||||||||||||||||||||||||
시르 페르디 |
Cire perdu (불어로 탈랍주조(脫蠟鑄造, lost wax casting))는 원형이 조각된 밀랍(wax)로 금속을 주조하는 공정이다. 주물사(鑄物沙)에 밀랍을 묻고 나서 녹여, 속이 빈 주형(鑄型, mold)을 만든다. 그리고 나서, 주형에 녹은 금속을 채운다. 주물사를 깨어 버리면 주물금속만 남는다. | |||||||||||||||||||||||||||||||||||||||||||||||||||||||||||||||||
클라다 반지 |
관부(冠部, crown)에 있는 심장을 두 손으로 감싼 형상의 디자인을 한 Ireland의 반지. 일반적으로 사랑 또는 우정의 징표로서 준다. | |||||||||||||||||||||||||||||||||||||||||||||||||||||||||||||||||
투명도(透明度) |
보석의 투명의 정도(程度) 또는 내부 흠(欠, flaw)들의 부재. 다이어먼드에 대한 투명도 등급은 IF(flawless(흠없음), 내부 또는 외부 흠들이 없음)에서 I3(맨눈으로 볼 때, 많은 결점(imperfection)들이 명확하게 보임)까지이다. 다이어먼드의 투명도를 검사할 때는 10배율의 루우프(loupe)를 사용한다. | |||||||||||||||||||||||||||||||||||||||||||||||||||||||||||||||||
투명도(透明度) 특징 |
거의 모든 보석에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긁힌 자국(scratch)들이나, 아무리 없어도 흠(欠, flaw)나 균열 혹은 내포물 등이 있다. 이들을 투명도의 특징이라고 한다. 투명도의 특징은 다음의 2종류로 대별된다. ☞ 외부결함(外部缺陷, blemish) ☞ 내포물(內包物, inclusion) | |||||||||||||||||||||||||||||||||||||||||||||||||||||||||||||||||
고리 |
고리는 두 개의 물건들(예를 들면, 목걸이의 양 끝 또는 의상의 핀)을 부착하기 위하여 열거나 닫을 수 있는 죔쇠(fastener)이다. 보석류 작품에서의 고리는 그 작품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려준다. 연령(특정 형태의 고리가 만들어진 시기를 판단하고 고리의 마모를 살펴보므로써), 품질(고급 작품일수록 일반적으로 고리가 고급이다)과 그의 성분과 제작자(고리에는 종종 제작자의 각인이 있다)를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용수철 환(環) 고리는 1900년대 초에 발명되었다; 1900년 이전에 만들어진 보석류에는 용수철 환 고리가 없다. 그 밖의 일반적인 고리로는 집게고리, 상자고리(box clasp), 통 고리, 접기 고리, 갈고리와 구멍고리 그리고 전환 고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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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데트 |
Claudette (그리고 C. Claudette)는 미국, New York, New York의 Premier Jewelry Co, Inc.에 만든 모조보석류 상표들이다. 비교적으로 희귀한 Claudette상표들은 1945년 12월에 처음 사용되었다. | |||||||||||||||||||||||||||||||||||||||||||||||||||||||||||||||||
물림쇠 |
돌을 부착대(setting)에 견고하게 고정하는 금속의 갈래(prong)이다. | |||||||||||||||||||||||||||||||||||||||||||||||||||||||||||||||||
물림쇠 부착 |
돌 바로 아래에는 금속이 없이, 일련(一連)의 금속 갈래(prong)(물림쇠(claw)라고 한다)들로 돌을 부착대에 단단히 고정하는 것이다 (물림쇠들이 돌의 환상부(girdle) 바로 위를 붙잡는다)(개방식 부착이다). 이 부착은 돌 아래에 빛이 들어가게 하므로, 이 형태의 부착은 일반적으로 투명한, 패시트된(faceted) 돌들에 사용된다. 현재의 물림쇠 부착은 1800년대에 일반화되었다. | |||||||||||||||||||||||||||||||||||||||||||||||||||||||||||||||||
벽개(劈開, 클리비지) |
원자(原子)사이의 결합력(結合力)이 작아서 생기는 결정(結晶)의 특정방향에 따라 균열한다. 어떤 종류의 보석은 벽개성을 지니며 어떤 종류는 없다. 그러므로, 파면(破面, fracture)를 지닌 보석을 감별하는 역할을 한다. 벽개가 완전하게 발달한 것들에는 다이어먼드, 황옥(topaz), 형석(fluorite), 방해석(calcite)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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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먼드 벽개(劈開) |
벽개의 목적은 절단과 같이 원석의 크기를 줄이고 최대한의 이점을 얻기 위하여 원하지 않는 부분을 제거하는 것이다. 비록 목적은 같을지라도, 공정은 다르다. | |||||||||||||||||||||||||||||||||||||||||||||||||||||||||||||||||
클러리시 용액 |
탈리움 맬로네이트(Thallium malonate)와 개미산염(Calcium formate)을 물에 희석한 용액으로 비중이 대략 4.15인 비중액(比重液). | |||||||||||||||||||||||||||||||||||||||||||||||||||||||||||||||||
칠보(七寶, 클와조네) |
먼저 금속의 철사를 이용하여 금속판에 디자인(design)한 다음, 철사사이의 금속판에 다양한 색의 투명한 법랑을 채운 뒤, 유리 윤(潤, sheen)이 나도록 불로 녹인다. | |||||||||||||||||||||||||||||||||||||||||||||||||||||||||||||||||
폐쇄(閉鎖) 부착 |
돌의 뒤쪽이 드러나지 않도록 부착하는 것이다 (돌 뒤의 금속을 잘라내지 않는다). | |||||||||||||||||||||||||||||||||||||||||||||||||||||||||||||||||
구름(雲) |
다이어먼드의 내포물(inclusion)의 일종. 다이어먼드의 내부에서 관찰되는 구름형상의 특징. 작은 점(pinpoint)(아주 미소한 내포물)등의 집합체인 경우가 많다. ☞ 기기 사용 >>> 3. 손쉬운 보석 판별 >>> 부록 - 다이어먼드 및 유색보석들의 내포물들 - 사진모음) | |||||||||||||||||||||||||||||||||||||||||||||||||||||||||||||||||
무리 부착 |
큰 돌 주위에 작은 돌들이나 진주들을 부착하는 것이다. | |||||||||||||||||||||||||||||||||||||||||||||||||||||||||||||||||
도포(塗布)된 보석 |
색을 개선하기 위해 부분 혹은 전체를 어떤 투명한 물질로 얇게 씌운 보석 (예 : 다이어먼드 퍼빌리언(pavilion)에 금속 불화물(弗化物, fluoride)를 도포하는 경우). | |||||||||||||||||||||||||||||||||||||||||||||||||||||||||||||||||
코우벌트 |
합성 청색 첨정석(spinel), 합성 청색 수정(rock crystal) 또는 맑은 청색 유리 모조품의 색을 내는데 사용되는 금속원소. | |||||||||||||||||||||||||||||||||||||||||||||||||||||||||||||||||
큰 자갈 |
지질학적으로 직경이 64 에서 256 mm까지의 암석 부스러기, 특히 자연적으로 둥글게 된 것. | |||||||||||||||||||||||||||||||||||||||||||||||||||||||||||||||||
자갈 형상면(形狀面) |
합성 석영(quartz)의 결정면(結晶面, 柱面)에서 관찰될 가능성이 있는 표면의 특징. 부정형(不定形)의 원형(圓形)의 집합. | |||||||||||||||||||||||||||||||||||||||||||||||||||||||||||||||||
응집 |
물질의 원자가 서로 끌어 당기는 힘 또는 분리되는 일에 견디는 능력. | |||||||||||||||||||||||||||||||||||||||||||||||||||||||||||||||||
칼러렛 |
앞 쪽에 많은 장식이 있는 짧은 목걸이. 비브 목걸이(bib necklace)라고도 한다. | |||||||||||||||||||||||||||||||||||||||||||||||||||||||||||||||||
콜릿 부착 |
콜릿 부착은 아주 오래된 원석 부착 방법이다. 콜릿은 얇은 원형 금속 띠로 돌 둘레 전체를 감싼다. 금속의 한 쪽 모서리로 돌의 모서리들을 감싸고 다른 모서리는 돌을 고정하기 위하여 보석류의 금속에 접합한다. 이 폐쇄부착(closed setting) 방법은 때때로 돌을 더 단단하게 고정하기 위하여 주위에 금속 물림쇠(claw)들을 설치한다(1200년대와 1300년대 이후에는 물림쇠를 그다지 사용하지 않았다) | |||||||||||||||||||||||||||||||||||||||||||||||||||||||||||||||||
색대(色帶), 색 줄무늬 |
색이 균일하게 분포되지 않으므로써, 서로 다른 색의 줄무늬나 같은 색의 농담(濃淡)을 나타나는 것. 색대는 직선, 곡선 또는 각이 있는 선으로 나타날 수 있다. | |||||||||||||||||||||||||||||||||||||||||||||||||||||||||||||||||
색 중심(色 中心) |
빛이 없다면 어둠만 있을 것이다. 색을 볼 수 있는 것은 빛이 있기 때문이다. | |||||||||||||||||||||||||||||||||||||||||||||||||||||||||||||||||
변색효과(변채) |
현상(現象, phenomenon)의 하나. 어느 보석재가 다른 광원하에서 다른 바탕 색을 나타내는 경우, 이것을 변색(color change) 효과라고 한다. 가장 잘 알려진 변색 효과석은 알렉잰드라이트(금록석, 金綠石). 그 밖에 강옥(corundum), 석류석(garnet)등에서도 관찰되는 경우가 있다. 1998년에는 합성 다이어먼드로부터의 보고도 있었다. | |||||||||||||||||||||||||||||||||||||||||||||||||||||||||||||||||
칼라필터 |
첼시 필터(chelsea filter), 취옥 필터(emerald filter)라고도 한다. | |||||||||||||||||||||||||||||||||||||||||||||||||||||||||||||||||
색채계(色彩計) |
광택된 다이어먼드의 색의 등급(grade)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도구. | |||||||||||||||||||||||||||||||||||||||||||||||||||||||||||||||||
색 변화(色 變化) |
색의 분포가 균일하지 않아서 여러가지 다른 색들의 불규칙한 부분 혹은 같은 색의 다른 농담(濃淡, tone)으로 나타나는 것. | |||||||||||||||||||||||||||||||||||||||||||||||||||||||||||||||||
유색보석(有色寶石) |
다이어먼드 이외의 보석종류. 무색인 변종을 포함하여 유색보석의 모든 변종까지 포함한다. 유색 다이어먼드는 물론 유색 보석에서 제외한다. | |||||||||||||||||||||||||||||||||||||||||||||||||||||||||||||||||
원주(圓柱) |
결정들이 원주(圓柱)의 형상들을 이루는 정벽(晶癖, habit)의 형태. | |||||||||||||||||||||||||||||||||||||||||||||||||||||||||||||||||
복합(複合) 돌 |
여러 개의 조각들로, 종종 보석을 모조하기 위하여, 조립된 돌. | |||||||||||||||||||||||||||||||||||||||||||||||||||||||||||||||||
모음보석 |
분리하면, 각각 소지할 수 있는 2개 이상의 조각들로 이루어진 보석류. 예를 들면, 목걸이는 두 개의 팔찌로 나누어질 수도 있다. | |||||||||||||||||||||||||||||||||||||||||||||||||||||||||||||||||
오목 패시트(요면(凹面)) |
주형(鑄形)으로 제작된 패시트(facet) 연마가공의 모조 보석으로부터 관찰될 가능성이 있는 특징. (인조)유리 혹은 플래스틱, 또는 석류석(garnet)과 유리가 접착된 돌을 의미한다. | |||||||||||||||||||||||||||||||||||||||||||||||||||||||||||||||||
정광(精鑛) |
선광(選鑛, mineral dressing)으로 얻어지는 높은 품도(品度)의 광물. | |||||||||||||||||||||||||||||||||||||||||||||||||||||||||||||||||
공심선(共心線) |
중심이 같은 선. | |||||||||||||||||||||||||||||||||||||||||||||||||||||||||||||||||
칸커 |
망치질로 만든 은(silver) 원반(圓盤, disk) 또는 타원으로 종종 패각(貝殼, shell), 꽃 또는 태양의 불꽃을 닮았다. 칸커는 종종 돌출되도록 디자인된다 (돋을 무늬 세공(repoussé, 러푸세)). 칸커는 허리띠(가죽허리띠에 일련의 칸커들이 부착된다), 고삐(bridle)과 그 밖의 것들에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칸커는 조개껍질(conch shell)이라는 스페인어이다. | |||||||||||||||||||||||||||||||||||||||||||||||||||||||||||||||||
칸카이얼린 |
진주나 진주조개 껍질의 진주층(眞珠層)에서 유기질의 결합물질 또는 흑산호, 골든 산호 (golden coral)를 형성시키는 물질. | |||||||||||||||||||||||||||||||||||||||||||||||||||||||||||||||||
패각상(貝殼狀)의 단구(斷口) |
수면의 잔물결이나 조개껍질처럼 굴곡이 진 깨진 자국. | |||||||||||||||||||||||||||||||||||||||||||||||||||||||||||||||||
밀집(密集), 응결(凝結) |
다른 물질 내에서 공 같은 형태 또는 불규칙한 모양의 매듭 같은 형태로 광석의 입자들이 화학적으로 결합한 것. | |||||||||||||||||||||||||||||||||||||||||||||||||||||||||||||||||
역암(礫岩) |
작은 자갈이나 큰 돌들이 다른 물질로 인해 같이 뭉쳐진 둥그런 여러가지의 돌조각을 포함한 암석. 즉 혼합된 암석. | |||||||||||||||||||||||||||||||||||||||||||||||||||||||||||||||||
원추형(圓錐形)의 |
광물학에서는 고드름과 같이 늘어난 원뿔 모양이 보통이다. | |||||||||||||||||||||||||||||||||||||||||||||||||||||||||||||||||
접촉 변성 |
매그마(magma)의 관입에 의해서 국부적으로 변성되는 것. | |||||||||||||||||||||||||||||||||||||||||||||||||||||||||||||||||
콘티넨탈 |
Continental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색상의 라인스톤(rhinestone)을 장식한 고급작품들을 만드는 캐너다(Canada)의 모조보석류 회사이다. | |||||||||||||||||||||||||||||||||||||||||||||||||||||||||||||||||
코뉴코피아 |
풍요의 상징으로 때때로 보석류에 사용된다. 옆의 Trifari의 cornucopia 핀(pin)/머리핀(clip)은 금(gold)색이다. 이것은 머리핀 또는 핀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중의 갈래(double-pronged) 잠금장치가 있다. | |||||||||||||||||||||||||||||||||||||||||||||||||||||||||||||||||
코러 |
Coro, Inc.는 모조보석류 회사이다. 1919년초에 Cohn과 Rosenberger가 설립했는데, 합리적인 가격의 보석류를 만들었다. 듀엣(duettes), 순은(sterling) 작품들과 오래된 수 많은 정교한 작품들을 포함한 수 많은 Coro사의 작품들을 사람들이 열심히 수집하였었다. | |||||||||||||||||||||||||||||||||||||||||||||||||||||||||||||||||
코러 듀엣 |
Coro duettes은 Coro사 에서 특허를 낸 보석류의 집단이다. 각 듀엣은 핀을 기본으로 한 두 개의 머리핀들을 갖고 있다; 그것들은 하나의 핀 또는 두 개의 머리핀으로 소지할 수 있다. | |||||||||||||||||||||||||||||||||||||||||||||||||||||||||||||||||
소관(小冠, 코러닛) 부착 |
샤똥(châton) 또는 아케이드(arcade) 부착이라고도 한다. 금속 반지 주위에 있는 많은 금속 물림쇠(claw)들로 돌을 고정하는 것이다. | |||||||||||||||||||||||||||||||||||||||||||||||||||||||||||||||||
모조보석류 |
일반적인 일본어에서는 장식용품(accessory)가 가장 가까울 것이다. 모조 보석등을 사용한 장신구를, 보석장식품과 특별히 구별하는 의미로 사용한다. | |||||||||||||||||||||||||||||||||||||||||||||||||||||||||||||||||
커벤트리 |
Sarah Coventry는 중급의 모조보석류를 만드는 회사이다. Sarah Coventry Jewelry Co.는 1948년 11월 미국, New Jersey, Newark에서 Charles H. Stuart (이전에 Emmons Jewelry Co.를 설립한)에 의해서 설립되었다. 그의 손녀의 이름을 따서 회사의 이름을 지었다. Sarah Coventry 보석류는 회사가 팔릴 때인 1984년까지 홈 패션쇼(home fashion show)에서 판매되었다. 남성용과 여성용 보석류 모두 Sarah Coventry (1949년에 처음 사용되었다), SC (1953년에 처음 사용되었다), Sarah Coy (1960년에 처음 사용되었다)라는 상표로 만들어졌다. Sarah Coventry 보석류는 "평생보증" 되었는데, "수리하시려면, P.O.Box 7899, Warwick, RI 02887로 발송하시기 바랍니다. 수수료 1.50을 함께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적혀있다. | |||||||||||||||||||||||||||||||||||||||||||||||||||||||||||||||||
세열석(細裂石) |
가열과 급랭으로 인해서 생기는 수많은 잔금이 있는 돌. 가끔 잔금으로 인해서 빛의 간섭이 일어나 무지개 빛이 나타난다. | |||||||||||||||||||||||||||||||||||||||||||||||||||||||||||||||||
탈수균열(脫水龜裂, 크레이징), 가느다란 금 |
단백석(opal)은 통상7-10% 정도의 물을 포함하지만, 이 단백석 안의 물이 이탈하여 생기는 균열을 말한다. 그러므로, 단백석을 전시하려면 , 탈수균열을 방지하기 위하여 비커(beaker)에 물을 넣어 곁에 두면 좋다. 특히 할러겐(halogen) 등(燈)으로 비추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체킹(checking)이라고도 한다. | |||||||||||||||||||||||||||||||||||||||||||||||||||||||||||||||||
끝 고정구슬 |
팔찌나 목걸이를 만들기 위하여 끈을 끼워 넣는 부드러운 금속 구슬(bead); 끝 고정구슬을 플라이어(plier)로 눌러 막아서 꿰고자 하는 재료들의 죔쇠(fastener)들의 끝을 고리(clasp)들에 고정시킬 수 있다. | |||||||||||||||||||||||||||||||||||||||||||||||||||||||||||||||||
임계각(臨界角) |
굴절률(屈折率)이 큰 물질에서 작은 물질로 빛이 입사(入射)할 때, 그 이상의 더 큰 각도에서는 전반사(全反射)가 일어나게 되는 입사각의 값으로, 보석 내부에서 빛이 굴절되어 빠져 나갈 수 있는 각도로서 법선(法線)으로부터의 최대각. 또, 전반사할 수 있는 각도로서 법선(normal line)으로부터 최소각. | |||||||||||||||||||||||||||||||||||||||||||||||||||||||||||||||||
교차 극(交叉 極) |
2매(枚)의 편광필터(偏光 filter)를 교차시킨 상태. 시료(試料)를 그 사이에 두고 광학특징(光學特徵)을 검사할 수 있다. | |||||||||||||||||||||||||||||||||||||||||||||||||||||||||||||||||
관부(冠部, 크라운) |
연마가공된 보석의 환상부(girdle)의 상부 | |||||||||||||||||||||||||||||||||||||||||||||||||||||||||||||||||
은미정질 집합체(隱微晶質 集合體) |
아주 높은 배율의 확대에 의해서도 확인할 수 없는 극히 작은 결정체들이 함께 성장한 집단. 불분명한 결정구조는 다른 방법에 의해 확인할 수 있다. 예, 옥수(chalcedony) | |||||||||||||||||||||||||||||||||||||||||||||||||||||||||||||||||
결정(結晶) |
원자가 규칙적으로 배열하고 있는 물질을 가리킨다. 관련 기사 - [보석학의 세계] Vol.66-20010227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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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 집합체(結晶集合體) |
각각의 결정이 육안으로 충분히 확인할 수 있을 만큼 큰 결정들이 함께 성장한 결정의 집합체. | |||||||||||||||||||||||||||||||||||||||||||||||||||||||||||||||||
결정면(結晶面) |
결정의 성장에 의해 형성된 결정체의 자연적이고 평평한 외부면. | |||||||||||||||||||||||||||||||||||||||||||||||||||||||||||||||||
결정형(結晶形) |
결정(結晶)이 이루는 외형 (예 : 육면체, 팔면체, 십이면체 등등). | |||||||||||||||||||||||||||||||||||||||||||||||||||||||||||||||||
결정집단 |
결정 집합체(crystal aggregate)의 다른 이름. | |||||||||||||||||||||||||||||||||||||||||||||||||||||||||||||||||
정벽(晶癖) |
특정의 결정(結晶)이 지니고 있는 결정형(結晶形). 가장 일반적인 정벽들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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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구조(結晶構造) |
결정 내에서의 원자의 규칙적인 배열. 어떤 광물이든 한 광물의 결정구조는 동일하다. | |||||||||||||||||||||||||||||||||||||||||||||||||||||||||||||||||
정계(晶界) |
32정족에 속하는 모든 결정들은 그 형태가 서로 다르지만, 대칭도(對稱度)가 높은 대칭축 방향으로 축(결정축)을 잡아 보면 모두 6가지로 구분된다. 이것을 6정계(晶系)라고 한다. 한편, 이것을 대칭에 의하여 구분하면 7정계가 된다. | |||||||||||||||||||||||||||||||||||||||||||||||||||||||||||||||||
결정질(結晶質) |
고체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원자들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는 상태. | |||||||||||||||||||||||||||||||||||||||||||||||||||||||||||||||||
결정질 집합체(結晶質 集合體) |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으나 확대경으로는 확인할 수 있는 아주 작은 결정이 함께 이루어진 결정질 덩어리. | |||||||||||||||||||||||||||||||||||||||||||||||||||||||||||||||||
정자(晶子) |
결정되는 과정 중 첫 단계로 이것이 속하는 종을 지적할만한 충분한 결정외형을 가지지 않는 미소(微小)한 광물. 흑요석(obsidian)에서 흔히 볼 수 있다. | |||||||||||||||||||||||||||||||||||||||||||||||||||||||||||||||||
결정학(結晶學) |
결정의 내부구조와 형태 또는 집합체(aggregations)를 취급하는 학문. | |||||||||||||||||||||||||||||||||||||||||||||||||||||||||||||||||
등축정계(等軸晶系) |
정계(晶界, crystal system)참조. 입방정계라고도 한다. | |||||||||||||||||||||||||||||||||||||||||||||||||||||||||||||||||
커프 팔찌 |
커프 팔찌는 견고하고 상대적으로 넓은 팔찌이다. 옆의 금빛의 경첩(hinge)가 있는 커프는 보석류 디자이너 미리엄 해스켈(Miriam Haskel)의 작품이다. | |||||||||||||||||||||||||||||||||||||||||||||||||||||||||||||||||
소매고리(커프링크스) |
소매고리는 긴 소매 셔트(shirt)의 소매단추 구멍들을 잠그는 남성용 보석류이다. 어떤 소매고리는 기본적으로 2개의 단추같은 물체들이 고리줄(chain)에 의해서 연결되어 있다; 단추가 소매의 단추구멍을 관통한다. 다른 형태의 소매고리는 단추구멍을 관통하는 T형상의 회전하는 끝이 붙어있는 장식된 단추를 지니고 있다. 소매고리는 1800년대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 |||||||||||||||||||||||||||||||||||||||||||||||||||||||||||||||||
큘릿 |
큘릿은 원석의 하부 끝 또는 다각원형(brilliant) 연마가공된 원석의 작은 패시트(facet)이다. 큘릿은 돌의 쪼개짐을 막아준다. 요즈음은 패시트된 큘릿을 지닌 돌이 드물다. | |||||||||||||||||||||||||||||||||||||||||||||||||||||||||||||||||
쿠션 연마가공(硏磨加工) |
연마가공(cut)에는 여러가지의 의미가 있지만, 그 중의 하나가 형상(形狀, shape)이다. | |||||||||||||||||||||||||||||||||||||||||||||||||||||||||||||||||
연마가공(硏磨加工, 커트) |
패시트(facet)로 연마가공된 돌을 표현하는 데에 사용되는 단어. 다음 항목을 총괄하여 연마가공(cut)라고 부른다. 좋고 나쁨을 논할 때는 "만듦새(make)"를 가리키고 있다. | |||||||||||||||||||||||||||||||||||||||||||||||||||||||||||||||||
연마가공 구슬 |
패시트(facet)된 유리 구슬이다. 이 공정으로 구슬에서 빛이 더 많이 반사되어 더 많이 굴절된다. | |||||||||||||||||||||||||||||||||||||||||||||||||||||||||||||||||
연마가공 철 |
엄청나게 많은 패시트들로 연마가공된 철로, 철(또는 다른 금속) 판에 고정된다. 이것은 18세기 후반에 구두장식죔쇠(shoe buckle)들, 단추들, 팔찌, 목걸이, 귀고리, 머리 장식품을 포함한 보석류와 양각(cameo)의 부착대로서 널리 사용되었다. 19세기 초, 연마가공 철의 품질이 떨어져 각각 연마가공하여 리벳(rivet)하는 대신에 긴 철판으로 찍어내었다. | |||||||||||||||||||||||||||||||||||||||||||||||||||||||||||||||||
연마가공 돌 |
일반적인 연마가공에는 다각원형 연마가공(brilliant cut), 구식 유러피언 연마가공(old European cut), 모깍음 장방형 연마가공(emerald cut, 에머럴드 커트), 방사상 연마가공(radian cut), 로즈 연마가공(rose cut), 계단형 연마가공(step cut), 추형(錘形) 연마가공(pendeloque cut, 팬들로크 커트) 그리고 환상부(girdle) 상부와 하부의 패시트들의 형상이 다른 믹스트 연마가공(mixed cut)가 있다. 그 밖의, 더 진귀한 연마가공들로는 심장형 연마가공(heart cut)과 같은 팬터시 연마가공(fantasy cut)가 있다. | |||||||||||||||||||||||||||||||||||||||||||||||||||||||||||||||||
큐베트 |
오목한 함몰 내에 양각(陽角, cameo(캐미오)) 같은 상이 있는 음각(陰角, intaglio(인탈리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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