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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교통·문화·상업·정보의 중심지 "One-stop living형 복합환승센터"가 개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7. 19. 20:15

 

교통·문화·상업·정보의 중심지 "One-stop living형 복합환승센터"가 개발된다.

- 6월 24일부터 3일간 COEX에서 로드쇼 개최 -

- 전국 18개 복합환승센터 사업계획서 제출 -

 국토해양부는 지난 6월 9일 복합환승센터 개발, 연계교통망 구축 등을 핵심내용으로 하는『교통체계효율화법 전부개정법률』이 공포됨에 따라, 복합환승센터의 본격 개발을 위한 투자설명회 및 전시회, 중장기 개발비전 및 로드맵*을 내용으로 하는 로드쇼를 6월 24일부터 3일간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 ‘12년까지 10개소, ’20년까지 40여개소의 복합환승센터 개발

 <로드쇼 개요>
  ▶ 장소 : 삼성동 COEX, 장보고홀
  ▶ 투자설명회 : 6월 24(수) 14:00 ~ 18:00
  ▶ 전시회 : 6월 24(수) 14:00 ~ 6월 26(금) 14:00

 
이번 로드쇼는 KTX역 2군데(광명·동대구), 동탄2신도시, 환승전철역 2군데(사당·동래) 등 5개 복합환승센터의 개발모형이 전시되고 민간자본 유치를 위한 투자설명회가 열린다.

   * 로드쇼 중점 복합환승센터 현황 (조감도 별첨)

구  분

규모(연면적)

사업비(억원)
(사업기간)

시행방식
(민자)

연계수단

대구
광역시

동대구역

지하3층/지상12층
부지:37,231m²
연면적:147,640

3,136
('09-'14)

*7월중 사업자
 선정 예정

KTX/도시철도
고속
·시외버스

한국철도
시설공단

광명역

지하2층/지상10층
연면적:299,600

2,470
(‘09-’11)

*광명역 복합
 터미널(주)

KTX/광역철도
시외
·시내버스

토지공사

동탄2

지하5층/지상20층
부지:126,200m²
연면적:694,926

4,497
(‘09~’13)

*사업자 선정
'10년 하반기

KTX, BRT, 광역버스
고속급행철도

서울
메트로

사당역

부지:17,777m²
연면적:194,406

6,622
(‘09-’12)

*사업자공모중
 (‘09.5~)

지하철(2,4호),
광역
·시내버스

부산
교통공사

동래역

지상14층
연면적:79,414

1,800
(‘09-’11)

*사업자 확정

지하철(1·3)
공항
·시외·시내버스


 그리고 바이모달 트램, PRT, 도시형자기부상열차, 모노레일, 경량 전철 등 녹색시대를 주도할 저탄소형 신교통수단도  함께 전시된다.

   * 로드쇼 참여 신교통수단(기업)

바이모달트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한국기계연구원)

고무차륜 경량전철
(우진산전)

PRT
(벡터스)

모노레일
(로윈)


 복합환승센터는 교통수단 간 원활한 연계교통 및 환승활동이 이루어지는 KTX역, 환승전철역, 대도시 시외버스터미널 등을  상업
·문화·업무 등이 결합된 고밀도 복합개발을 함으로써 교통·물류의 접근 및 이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대중교통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다.

 개정 법률에 따르면, 국가
·지자체·공기업·민간 등 다양한 주체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복합환승센터의 입지특성과 규모에 따라 유형별(국가기간·광역·일반)로 효율적으로 개발토록 하고 있다.

   * 복합환승센터 유형별 구분

구 분

국가기간 복합환승센터

광역 복합환승센터

일반 복합환승센터

지정권자

국토해양부장관

시도지사
(국토해양부장관승인)

시도지사

환승형태

권역간 대용량 환승교통

권역내 환승교통 위주

지선교통

입지
대상지역

대규모 결절점
(KTX역+버스터미널 등)

중소규모 결절점
(철도역,전철역+버스터미널 등)

소규모 결절점
(전철역+환승주차장 등)

주요기능

연계환승+상업·문화·
업무
·숙박 등 복합기능

연계환승+상업·문화 등
복합기능

환승+편의기능

규 모

대규모

중간규모

소규모


   * 복합환승센터 개발절차

개발계획 수립
(사업시행자 등)

지정요청

지정
(국토부장관, 시
·도지사)

지정 고시

실시계획 수립

 

 

 

 

 

 

 

 

 

 

실시계획 승인

실시계획
승인고시

공사시행

준공인가

건축허가

 


또한, 복합환승센터 개발시 건폐율 및 용적율 완화, 정부재정지원, 토지수용권 부여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현재까지 전국 지자체, 공기업 등에서 18개의 복합환승센터 사업계획서를 국토해양부에 제출한 상태이며, 금년 하반기부터 센터지정·개발계획 승인 절차를 거쳐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앞으로 복합환승센터가 본격적으로 개발될 경우, KTX역,버스터미널 등 연계환승 결절점이 전국 주요도시와 소통하는 교통
·산업·정보의 관문이자 지역성장의 핵심 축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한편, 주요 환승시설의 이동거리와 보행시간을 대폭 단축하여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고, BRT·PRT·바이모달 트램 등 저탄소형 교통수단의 새로운 성장기반을 마련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복합환승센터 시범사업 추진시(5개소 기준),
    ⇒ 생산효과 3.3조원, 부가가치효과 1.8조원, 고용유발효과 9만명(직접고용 3만명, 취업효과 6만명) 추정

 

 

 

 

출처 : 부동산 투자 컨설팅
글쓴이 : 땅의진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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