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사업계획서

[스크랩] 사업계획서의 필요성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7. 25. 07:14

사업계획서의 필요성

 

사업계획서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향후 돌발상황 등에 대한 다양한 대응방법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것이다.

사업계획서가 없다면 나침판 없이 직감으로 항해해 보고 운이 좋으면 목적지에 도달하고 운이 없으면 난파하는 경우에 비유할 수 있다.

대부분 사업주들은 사업계획서 작성시 현재의 매출 및 투자현황은 기록하지만 추정매출, 추정이익 등 미래에 관한 항목에는 공란이거나 현실성이 없는 수치를 기록하는 경우가 많다.

사업계획서는 자기가 계획하고 있는 사업의 타당성 여부를 미리 파악해 불확실한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필요한 자금 대출을 지원받기 위한 필수서류이기 때문에 작성에 신중해야 한다.

사업계획 수립시 돌발상황에 다양한 시나리오별로 대응방법을 검토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일시적 매출부진이 발생했을 때 사업계획서를 분석해 변동비인 물품구입 등을 조정하고 장기적 불황인 경우 고정비인 인건비나 설비부분 등을 조정해 사업목표달성 방법이 달라야 하는 것이다.

일차적으로 수립된 사업계획서는 3개월 단위로 계속 수정, 보완해야 한다.

사업계획서에는 조직, 재정, 마케팅계획 등 세 가지 기본항목은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세부항목으로는 업체 개요, 수요 예측, 사업추진 일정, 조직 및 인원계획, 투자계획, 자금운영계획, 생산(서비스)계획, 필요 원부자재 조달 계획, 판매계획, 마케팅 전략, 차입금 상환계획, 손익분기점 분석, 추정재무제표 작성, 수익성 요인 분석 등의 항목이 포함돼야 한다.

주의할 것은 숫자로 표시되는 항목은 정확·타당해야 하며 사업 규모, 용도, 아이템에 따라 적절한 항목을 이용한다면 훌륭한 계획서가 될 것이다.

출처 : 공동창업모임 창업울타리
글쓴이 : 슈퍼개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