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고용품점의 프랜차이즈 사업 계획서
1.사업 전망
2.벤치 마킹 사례
3.프랜차이즈 소개
4.필요 준비 사항 (수급 + 수리 + 완성)
5.사업 준비 (인적 + 물적 자원)
6.점포 입지 선정
7.직영점 운영 (운영 매뉴얼 작성 + 인테리어안 구상 + 매출 동향 분석)
8.준비물 제작 (인테리어, 간판 시안 결정 + 유니폼 + POP + 각종 전표, 가격표 + 전단지 + 광고 필름 등)
9.브랜드 홍보 방안
10.체인점 모집 / 사업 설명회 (중고용품점의 장점)
11.판매 전략
1.사업 전망
중고품의 가격이 신제품 가격의 10 ~ 30%정도에 거래된다는 점과 물가는 오르고 수입은 줄어드는 현 IMF 체제하에서 중고품 유통 활성화는 소비자에게 저가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 사업 전망을 가늠할 중고품 유통 활성화의 의의라 할 수 있다.
대기업은 끊임없이 제품을 생산해내고 생산된 제품은 각 가정을 통하여 유통되며 그러한 과정의 일환으로 중고제품의 유통도 끊임없이 진행된다. 때문에 제품을 만들어내는 제조회사가 건재하는 한 중고품의 시장도 함께 보조를 맞추어 나갈 수 있다.
또한 중고품의 장점은 제품의 선택 폭이 넓다는 점이다.
신제품은 제조회사의 전략적인 기획으로 유행이 가능한 디자인이며 기능을 선택하여 제조를 한다. 하지만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필요한 기능만을 원하거나 자신만의 취향이 배인 디자인을 선택하고 싶어한다. 그런점에서 중고용품은 최근의 제품부터 오래전의 제품까지 취금하며 각 브랜드를 총 취합하므로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선택할 폭이 커 구매의 기회를 높일수가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중고용품의 시장은 신제품을 취급하는 점포와는 또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선진국에서 이미 보편화되어 있는 재활용 시장을 모델로 하면서 국내에서도 수 년 전부터 시작된 재활용 시장과 일반인에게 잠재되어 있는 소비 마인드를 적절하게 조율한다면 시장성은 더더욱 낙관적이다.
중고 컴퓨터 전문점, 중고 가구점, 중고 가전 판매점등 현재의 시장 상황이 독립적이고 개별적이며 영세한 운영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는 점이 시장에 진입할 틈새를 제공한다. 선진국의 경우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활성화되는 이유가 소자본으로 시작해 빠르게 점포를 다점포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브랜드와 전국적인 유통망을 형성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행함에 있어 사업의 전망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또한 현재 신제품의 50%가 중고품으로 재판매된다면 중고품 시장 규모는 최소한 10조 ~ 15조원에 달할 것으로 산업 연구원 논문 자료에 보고되어 있다.
LG주간경제 (1998.7.8) 자료에 따르면 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할인점의 4대 소매 업태중 할인점의 비중이 97년 15%에서 2002년 36%로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 변동 현황
구 분 1990년 1996년 증감율 연평균 사업체 707개 1,903개 169.2% 17.9% 종사자 1,518명 3,332명 119.5% 14% 매출액 292억 1,145억 292.7% 25.6%
통계청 도소매업 총조사 보고서 1998년 7월 발행판
◇ 업종별 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사업체수 종사자수 매출액 구입액 영업 비용 사업장면적 일반소매업 1,903 3,332 114,549 61,870 21,281 115,158 가구소매업 481 981 38,467 20,927 7,294 48,311 서적소매업 323 437 9,744 4,504 1,606 8,926 기 타 1,099 1,914 66,339 36,439 12,381 57,921 합 계 3,806 6,664 229,099 123,740 42,562 - 평 균 - 1.75명 60.2 32.5 11.18 18.25평
통계청 도소매업 총조사 보고서 1998년 7월 발행판
☞ 중고용품, 재활용품 관련 기사 발췌
“IMF가 시민들의 소비생활을 변화시키고 있다” 각 가정등에서 버려지는 폐가구류와 가전제품을 수리해서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재활용센터의 이용율이 IMF 관리체제 이후 43%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98년 6월말까지 시내 27개 재활용센터에서 총 7만 6878점의 재활용품이 판매돼 지난해 같은 기간의 5만 3519점 보다 43%가 증가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자료 : 매일경제 98.07.15일자)
국제 통화기금 한파는 새로운 사업의 토양을 마련했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각종 생활용품을 수리해 주거나 중고를 되파는 “리싸이클링 사업”이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중고용품의 재활용비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편이지만 IMF여파로 알뜰소비족이 늘면서 관련 사업이 빛을 보기 시작했다. 가장 활발한 시장은 중고 컴퓨터 시장. 그외에 주방용품 소형가전 제품 팬시류 침장류를 한곳에 모아놓고 파는 지역 밀착형 할인 점포에서부터 대형 할인점에 이르기까지 크고 작은 할인점이 유통시장에 선풍을 일으키고 있다. (자료 : 한국 경제 98.07.09일자)
집집마다 평균 1백 96개의 물건을 쓰지 않고 방치해 두고 있다. 남을 주지도 않고 쓰지도 않고 그렇잖아도 좁은 집안 공간은 더욱 비좁고....
서울 YMCA가 최근 서울과 수도권 1백가구를 대상으로 집안 조사를 벌인 결과다. 때문에 시민단체들은 결론적으로 국제통화기금 시대를 계기로 쓰지않는 물건을 팔거나 교환하는 벼룩 시장을 동네마다 열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자료 : 동아일보 98.02.03일자)
IMF 한파로 가정경제에 주름이 깊어진 올해는 소비에서도 거품을 빼는 것이 필수. TV, 냉장고, 컴퓨터 등의 고가품에서부터 장난감, 장신구같은 저가의 물건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것을 보다 싼 가격에 구입하는 것이 어려운 시대를 이겨내는 최고의 가계지침이다. 소비의 거품을 가장 크게 빼는 방법은 역시 재활용품의 사용. 새것과 다름없는 물건들이 중고라는 이유 때문에 아주 저렴한 가격에 나오고 있으며 판매 가격 역시 새것에 비해 무척 저렴하여 가계부담을 덜 수 있다.
(자료 : 조선일보 98.01.07일자)
2.벤치 마킹 사례
◈일본
최근 일본에서는 방만한 소비풍조에서 벗어나 검소한 생활로 돌아가려는 움직임이 활발해 지면서 고급 상점들의 그늘에 밀려있던 중고품 가게들이 거리의 전면으로 나서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일본 시즈오카현 하마마쓰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주)생활창고사는 자원 재활용과 환경문제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효과적으로 공략하는데 성공함으로써 급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현재 이 회사는 일본의 주요 도시에 110개의 재활용품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1년까지 점포 수를 1300개로 늘린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불필요한 물건을 필요한 사람에게” 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가구, 가전 제품에서 장난감, 스포츠용품 등 약 2,000여 품목을 취급하고 있으며 3개의 직영점에서만 연간 3억엔(한화 약 30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가맹점의 평균매장은 40평 정도이며 별도의 내부 인테리어나 전시대 등의 설비투자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판매 이익률이 약 75%라는 높은 마진율이 업종의 큰 매력이다.
또 새로운 가맹점을 개설할 때마다 수천 명이 몰려들어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으며 다른 사람보다 먼저 쓸만한 물건을 차지하려는 사람들로 개점 일에는 어렵지 않게 일천만 엔(한화 1억 원)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참고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 회사를 소개한다.
① 오프(OFF) : 전국적인 중고품 체인망 구축
국가와 지방단체에서 국유지와 사유지를 불허 받아 지하철역사 등지 에서 창고를 두어 중고품 유통
② 트레이드 체크 시스템(Trade Check System)
800여 개의 회원업체 확보
중고시설이나 중고기기 판매
③ 웨이브(WAVE) : 해외 유명 브랜드만 취급하여 의류와 잡화 판매
도쿄 시내에만 5개가 있고 젊은 층이 즐겨 찾는 곳
◈ 미국
80년대 불황기에 활성화된 중고재활용 사업(recycling)은 지금까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에 관해서는 전 차종의 재활용률이 75%에 달하고 있을 정도이며 재활용품 회수 시설이 모두 1만 1,000여 곳에 달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중고품상점을 일반적으로 resale store라고 하는데 상점의 취지와 특징에 따라 thrift store, consignment store, resale store 세 가지로 분류한다.
- thrift store는 자선 목적으로 기금을 조성하기 위해 비영리 조직이 운영하는 상점이다.
- consignment store는 중고품 위탁 판매점을 말하며 위탁판매수수료는 판매가의 40 ~ 60% 정도이고 물품의 전시기간은 주로 60 ~ 90일간이다.
- resale store는 중고품을 개인이나 중고품 도매상으로부터 직접 구입하여 차익을 남기 고 판매하는 상점을 말한다.
중고품 판매업은 미국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유통업태 중 하나로서 전국에 1만 5,000개 이상의 상점이 있고 미국 통계 조사국의 조사에 의하면 1987년에서 1992년 사이에 중고품 판매는 92% 증가해 일반 소비 판매 증가율 52%를 크게 앞지르고 있다.
① Goodwill Retail Stores : 장애인과 소외계층의 재활 및 자립을 돕기 위해 1902년 설립 돼 중고품 및 재고품 판매 상점을 운영하고 있다.
판매 물품은 주로 장애인, 실직자 등 소외계층이 수리한 중고품과 일반 소매점에서 기부한 재고품이다. 상점 수는 북미 지역에 약 1,500개가 있고 연간 수입액은 약 12억 달러(한화 약 1조 6천 8백억 원)이며 그중 기부된 물품의 판매 수입이 약 6억 달러 (한화 약 8천 4백억 원)이다.
② Value Village Stores : 비용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중고제품을 팔아 급성장하고 있는 기업으로 미국과 캐나다에 평균 점포면적 560평 규모의 중고품 백화점을 125개나 운 영하고 있다.
회사의 강점은 엄청나게 싼 가격에 물건을 팔고 있다는 점으로 40달러 짜리 블라우스 를 3.99달러에 살 수 있는 정도이다. 또한 매장 한 켠에는 백화점의 재고품을 구매해 염가로 파는 코너가 있어 매출액의 20%를 담당하고 있으며 점포의 이미지 제고에 크게 도움을 주고 있다.
중고품은 주로 자선단체에서 수집되며 판매에 부적합한 물건들은 제 3세계 구호 물품 으로 재기부 된다. 또한 판매 개시 2주일이 지나면 30%를 3주 후에는 60%를 할인해 판매하며 5주일이 지나도 팔리지 않으면 구호 물품으로 보내진다.
③ Grow Biz International : 중고품 판매 시장에서 프랜차이즈 방식을 이용한 다점포 전 략으로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이다. 이 회사는 1990년 매출 200만 달러에서 불과 6년 만인 1996년 4억 1,500만 달러(한화 약 5천 8백억 원)를 올려 미국 포춘지에 가장 빠 르게 성장한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아이템별로 5개 사업으로 나누어져 있고 총 점포 수는 1,300여 개이며 10년 내에 사 업 분야별로 1,000개의 가맹점을 내어 총매출을 10억 달러 (한화 약 1조 4천억원)선으 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스포츠용품점(Play It Again Sports), 컴퓨터(Comouter Renaissance), 어린이 장난감, 의 류, 가구(Once Upon a Child Round), 각종 CD(Disc Go Round), 악기(Music Go Round) 등 다섯 가지 사업 분야로 나뉘어 있다.
④ Second Time Around : 조르지 아르마니, 지아니 베르사체 등 최고급 브랜드의 중고 의류를 판매하는 회사이다. 스물 네평 남짓한 이 상점의 1996년 매출은 57만 5,000달 러(한화 약 8억 5백만 원)로 전미 소매 점포 중 매출성적 상위 5%에 들었으며 고가 의 중고품을 판매해 성공한 대표적 사례이다.
⑤ Children's Orchard : 1980년에 설립되어 1985년부터 프랜차이즈 방식을 채택하여 현재 80여 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거의 새것 같은 중고품을 50 ~ 80%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으며 매장 또한 잘 정돈되어 있다. 1993년부터 매년 20% 이상 씩 성장하는 회사다.
중고 아동용품 판매점은 대부분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되는데 대표적인 예로 Children's Orchard, Kid to Kid, Once Upon a Child Round 등을 들 수 있으며 가맹점으 로 가입하려면 보통 5만 달러에서 12만 달러 (한화 약 7천만 원 ~ 1억 6천 8백만 원) 정도의 투자비용이 필요하다.
3.프랜차이즈 소개
프랜차이즈의 시초는 미국으로 1898년 제너럴 모터스사가 자동차를 판매하는 독립 지점을 만들면서부터다. 국내는 1979년 햄버거 전문점 롯데리아가 프랜차이즈 사업의 효시로 꼽히고 있다.
미국은 96년 말 기준 본사가 4,000여 개 점포수가 57만 8,000개로 전체 소매업 점포수의 38%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은 95년 말 기준 본사가 755개 점포수가 15만 8,000개로 집계되었다.
국내는 한국 프랜차이즈 경제인 협회에 소속된 회원 체인 본사가 약 500여 개로 집계되고 있다.
프랜차이즈란 체인점 시스템을 말한다. 본부와 가맹점의 종적인 연계체제를 유지하는 형식의 사업 방식이다. 본부와 가맹점은 서로 주인이 다른 독립업체 이면서도 동일한 상품, 상호, 상표의 사용허락과 더불어 경영지도를 받는 대가로 로열티를 지불한다.
본사는 상품개발, 조직관리, 교육, 인테리어, 상품관리, 광고, 마케팅 전략 등의 개발과 그에 따른 유통운영의 통일성을 부여하고 가맹점은 본사에서 개발한 상품과 경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영업에 전력을 다하는 것이며 이때 모든 가맹점은 원칙적으로 동일한 상품구성, 판매방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되어있다.
- 프랜차이즈의 유리한 점
정형화된 상품 구성과 체인 본사의 통일된 상점 설계 및 홍보 지원으로 창 업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어 독립업자에 비해 단시일 내에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다.
점포 선택시 상권 분석, 계약 관련 서류들의 검토, 상품 조달 및 진열, 영업과 홍보 방법의 상담지도와 개점 후 매출증대와 마케팅 전략에 대한 컨설팅 부문까지 본사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안정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의 장점 실패의 위험이 적다 손쉽게 개업할 수 있다 대량구매 분배에 따른 경비 절감 인지도 상승에 따른 높은 판매 수익 소비자 기호 변화에 과학적인 대응 다점포로 인한 경쟁력 확보
4.필요 준비 사항 (수급 + 수리 + 완성)
1) 제품 수급
중고용품은 제조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그때그때 흘러나오는 중고 용품을 수급하는 것이야말로 중요하다. 물량을 임의대로 조절하기도 어렵고, 원하는 제품을 제때 공급하기 위해서는 원할하고 다양한 수급 루트를 확보 해야 체인점에게 적절히 공급할 수 있다. 중고용품의 장점은 제품을 헐값에 구할 수 있다는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중고 유통이 경직되면 사업 자체가 위 축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때문에 일반적인 제조의 개념을 가지고 접근 한다면 물량 확보에 대한 중요성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을 것이다.
① 디스플레이 제품 (백화점,대형마트,대형매장등)
② 모델하우스 전시 제품 (주택 건설 업체,박람회등)
③ 법원 경매 (유체동산)
④ 호텔,콘도미니엄 (숙박업체)
⑤ 세운상가,청계천등 기존 업체 활용
⑥ 제조업체 활용 (재고품,단종품외)
⑦ 소비자 활용
⑧ 유통업체 활용 (부도 회사 제품)
⑨ 구청 알뜰 매장 / 가전 가구 재활용 협회
2) 제품 수리
제품 수급만으로 제조의 역할을 다했다고는 볼 수 없다.
중고용품점이라 해서 정말 중고 같은 제품을 판매한다면 소비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거의 새것 같은 그래서 구입하기에 전혀 부담 없는 그러한 제품을 구비하여 소비자를 흡수해야 한다. 기존의 재활용 센터나 알뜰매장의 제품이 그다지 팔리지 않는 이유는 육안으로도 깨끗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중고품을 찾는 이유는 저렴함이 그 목적이다. 하지만 소비자의 내면에는 중고지만 외향으로 볼 때 전혀 중고냄새가 나지 않았으면 한다. 그래야 남보기에도 덜 부끄럽고 오히려 이런 새것 같은 제품을 아주 싸게 샀다는 만족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중고용품점의 관건은 얼마나 상태가 좋은 물건을 확보하느냐, 아니면 그렇게 만들어 내느냐인 것이다. 정확하게 수리된 내부 상태, 겉으로도 하자가 없어 보이는 외부 상태, 그러나 가격은 신제품의 절반 이하, 누가 외면하겠는가?
가전이든 완구든 혹은 사무용품이든 얼마나 수리해 낼 수 있는 인력이 있는 가 - 사업의 토대로 인식하여야 한다.
3) 제품 완성
제품 수리와 같은 내용이다. 완벽하게 수리된 제품은 흠이 없어야 한다. 색상도 일정해야 하고, 라벨도 살아있어야 값어치가 있다면 어떻게든 구해 붙여야 한다. 신제품 대리점의 재고 상품, 이월 상품의 분위기는 내주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포장도 중요하다. 아무런 박스나 그때그때 구해지는 박스가 아니라 정확하게 판매처의 브랜드가 인쇄된 박스로 인해 고객에게 신뢰를 주어야 재방문을 계획하게 할 수 있다. 포장의 시대 디자인의 시대다. 중고품이라고 포장마저 중고품으로 감싼다면 고객은 구입 즉시 자신의 소비에 대하여 실망하게 될 것이다.
고객을 만족시켜야 한다.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투자를 하여야 하며 그러한 투자는 세밀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5.사업 준비 (물적 + 인적 자원)
1) 물적 준비
법인의 설립 (혹은 개인 사업자 등록)
직영점 개설 (도심지, 외곽지역 - 판매 동향 안테나숖 기능 / 모델숖 기능)
수급 거래처 확보 (품목별 3곳 이상)
물류 창고 확보 (제품 수리 센터 겸용)
각 업무 거래선 확보 (이벤트, 유니폼, 광고 기획, 간판, 인테리어 등등)
운영 자금 준비 (직영점 개설 외 6개월 운영 자본)
2) 인적 준비
프랜차이즈 사업 계획 및 업무 지원팀
==> 사업 계획서, 사업 설명회, 운영 매뉴얼, 관리 매뉴얼 작성 후 각팀의 업무 필요분 지 원 (서식, POP물 등)
마케팅 수립 및 홍보 전략팀
==> 브랜드 홍보 및 점포 마케팅 방안 계획 집행
상권 조사 및 신규 개설팀
==> 상권 분석, 개설 상담, 공사 감리, 제품 입고 진행
제품 구매 및 물류 관리팀
==> 거래선 확보 및 조율, 단가 조정, 재고 관리
점포 관리팀 (직영 / 가맹)
==> 근무 운영 규칙 및 접객 요령, 매출 분석, QSC검수, 점주 불만 해소
배송팀 ==> 배송 코스 및 물류비용 조절
6.점포 입지 선정
◇ 점포 입지 선정의 중요성
소매업은 입지 산업이다. 그만큼 입지는 장사 성공의 절대적인 요소라는 것 이다. 좋은 점포는 성공의 보증수표이다. 그러면 좋은 입지란 무어인가?.
첫째, 전체가 번영하는 상가에 있는 점포다.(상권이 형성되어 있다) 이때 살 펴 볼 것은 내가 선택한 업종과 경합업종이냐 상극업종이냐, 호혜업종이냐 보완업종이냐를 따져 보아야 한다. 유아복 전문점과 장의사는 상극업종이지만 문구점과 서점은 호혜업종이 되는 것이다.
둘째, 유동인구가 많은 점포다. 유동인구가 많으면 점포홍보와 더불어 내점 빈도수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셋째, 고객의 접근이 용이한 점포다. 사람들의 구매심리를 위해서라도 출근 보다는 퇴근 방향이 좋다. 그리고 주차공간도 필요하며 거기에 극장이나 문화공간, 버스 정류장 등 사람이 모이는 장소라면 더더욱 좋은 입지라 할 수 있다.
◇ 점포 입지 선정시 고려사항
1) 주변의 조건 (사거리,대로변)이나 경제적인 능력
2) 건물의 노후 상태
3) 출입문의 방향
4) 점포앞 통행 인구
5) 주차장 유무
6) 점포 위치 층수와 업종의 상관 관계
7) 지역 주민들의 소득 수준
8) 주변 점포와 비교하여 임대료의 적정 수준 여부
9) 건물 용도가 상업 용도인지의 여부
10) 도시 계획상 하자나 법적인 문제가 없는지 여부
◇ 점포 입지의 선정 절차
1) 후보 상권 및 시장 조사
후보 상권은 활용 가능한 자료와 자문, 준비한 업종과의 궁합, 인근 주민 혹은 유동량 분 석 등을 통하여 선정한다.
2) 점포 입지 조건 조사
상권안의 시간대별 유동인구 체크.
배후지역 세대수 및 인구 현황
지하철 역과의 연계정도
버스 정류장과 노선수
은행, 학교, 관공서, 병원등 유동 인구의 유발 조건 조사
경쟁업체 조사 (옷가게나 가구점등은 모여야 구매력을 배가 시키나, 편의점 등은 고객을 나눠 손해가 된다)
3) 점포 결정
4) 점포 계약 조건 및 하자 확인
점포 관할 구청의 등기소에서 등기부등본을 열람하여 저당 및 가등기 여부를 확인한다. 또 관할 구청에서 토지 가옥 대장을 발부받아 소유주와 건물 소유주가 동일한지, 땅이나 도로가 공공지역에 포함되어 있는지 가건물은 아닌지 확인한다.
5) 계약
◆ 개점 진행 사항
체인 문의 전화 및 방문 상담
↓
시장 조사 상권 분석 후 개점 여부 판단
↓
가 계약
↓
점포 실측 실내 및 간판공사 설치 비용 산출
↓
점주 도면 협의
↓
본계약 작성 가맹비
↓
공사 시작 입점 품목 선정 / 개점 물량 체크
↓
개설 점검 행사 계획 / 허가증 발급
↓
공사 마감 물량 입고 / 보증금 / 초도 물품대
↓
개점 광고 개점전 광고 / 전단 배포
↓
개점 개점 행사
↓
사후 관리 영업 지도 및 운영 지도
◆ 개점 후보지 개요
구 분 내 용 비 고 1.소재지 2.건물 형태/용도 층
3.임차 조건
보증금 월 세 권리금 면적 4.운영 형태 5.가맹주 6.계약자 7.계약 기간 8.세부 약도
◆시장 조사 개요
1.상주인구수 가구 세대 및 거주민 인구 2.시간당 이동량 오후 / 저녁 3.점포 형태 층수 / 전용 면적 / 전면 길이 / 출퇴근 방향 표시 4.경쟁점 수 중고품 / 재활용품 /할인점 구분 5.주변 상권 현황 유흥점 / 시장 / 학교
역사 / 정류장 / 은행등 6.도로 형태 7.점주 경험 업종 관련 여부
점포 운영 여부 8.점포 사진
7.직영점 운영
직영점은 단지 체인점 희망자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사업계획에 의거하여 시행할 때 돌발되는 문제점을 제거하기 위한 실습 점포이다. 수많은 시행 착오를 통하여 고객의 동선이나 진열, 정리 정돈 방법, 접객 방법, 인원 괸리, 매출 변동 원인 체크 등 수없이 많은 내용들을 검토하는 본사의 최전방 단위 사업체라고 판단해야 한다.
아무런 검증 없이 모집되는 체인 사업은 이제 지양해야 한다.
8.준비물 제작
프랜차이즈 사업 개시 준비물은 체인 모집 전에 완벽하게 세팅시켜 놓아야 한다. 체인점 모집은 보여주는 것이다. 능숙한 영업 사원의 말솜씨로 점주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아니라 본사가 준비한 모든 것들을 보여주어 결정케 하는 것이다.
직영점을 통한 기본 인테리어나 간판의 사양을 보여주고, 유니폼과 포스터 등의 제작물을 통하여 매장내의 분위기는 어떠한 식으로 살리는지 느끼게 해주고, 기본적인 매출 실적과 매출의 변동사항 그로 인한 본부의 대처능력, 그리고 실질적으로 계약을 맺은 점주가 자신의 점포를 개점하기에 앞서 충 분히 교육받을 수 있는 그런 장소가 준비되어야 한다.
프랜차이즈는 통일화 작업이다.
기준이 되는 사양을 준비해 놓지도 못하고서 표준화, 통일성을 점포에 요구한다면 이미 그 프랜차이즈의 생명을 다한 것이나 다름없다.
9.브랜드 홍보
①라디오 CM
체인점을 모집하고자 하는 지역 위주로 집중하여 방송하며 예산에 맞추어 집중적 혹은, 장기적으로 방송 계획한다. 라디오 광고는 체인점 모집보다는 이미지 광고 및 브랜드 홍보에 집중하는 것이 공신력을 살리는데 도움이 된다.
획기적인 헤드라인 및 로고송을 제작하여 구전되어 전해지는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 비용의 극대화를 이루는 길이다.
②차량 홍보
본사의 차량 및 체인점 개점시 준비한 차량에 브랜드 상표 스티커를 부착하여 살아 있는 광고 효과를 기대함과 동시에 보는 이로 하여금 기업 규모의 외형을 크게 인식시킬 수 있다.
적극적이고 계획된 디자인을 갖춘 차량 홍보는 특별한 비용이 지불되지 않는 광고판이다.
③신문
체인 모집 준비 완료 후 사업 설명회를 고지하는 성격을 지닌다. 신문의 광고 특성상 흑백과 칼라에 대한 집중도 차이가 크므로 (일반적으로 칼라는 광고, 흑백은 사원모집, 내용고지로 인식됨) 제작시 선별작업이 필요하며 단발성보다는 지속성을 띠어 관심을 모아야 한다. 때문에 사업 시작의 통일화를 위하여 사업 설명회와 사업 내용을 직접적으로 고지하는 방법으로 광고 크기는 돌출 형태로 게재하여 비용 절감을 계획한다.
④잡지
프랜차이즈 관련 잡지를 통하여 창업 목적을 띠고 구입하는 대중을 타겟으로 체인 사업화 계획을 알리는데 주력한다. 월간 장사꾼 및 체인 스토어 등의 잡지에 광고를 게재하며 동시에 업체 탐방기사 요구를 시도하여 지명도를 높이는 방안을 마련한다.
또한 계간 및 연간 책자(성공사업 성공부업, 체인 브랜드 가이드북 등)에 체인 모집 내역을 공고한다. 저렴한 광고료(면당 50만원선)와 시중에서 장기적으로 판매되는 장점이 있지만 게재 내용이 규격화되어 있어 자세한 내용의 홍보가 어려운 단점이 있기도 하다.
⑤TV CF
개점 지역이 결정되고 체인 규모가 확대되면 고객 흡수 전략의 방안으로 집행한다. 프랜차이저(체인 본사)의 기본적 역할인 광고 시행으로 사업 내용 홍보와 브랜드 알리기에 컨셉을 맞춘다.
전파 비용 계획을 위하여 점포 입점 지역 및 타겟 고객층이 몰린 지역 방송을 선정하여(케이블 포함) 비용 절감과 노출 빈도 수를 조절한다. 단기적 붐은 일일 노출 횟수를 높여 집중하고, 장기적인 홍보 전략으로는 특정 목표 시간대를 계획한다.
기본적으로 브랜드 홍보는 자금 지원과 함께 전략적인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주먹구구식의 즉흥적인 홍보보다는 4대 매체와 전단지, 매장 POP물, 간판 등 이용 가능한 그 모든 것을 사용하여야 하며 홍보의 줄기는 일관성을 지니도록 하며 매체 특성상 강조해야 할 부분은 적극적으로 특화시켜 고객 주목률을 높이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보도 자료를 통하여 돈 안들이고 매체에 소개되는 알뜰 전략도 강구하여야 하며 모든 홍보는 지역 마케팅(에어리어 마케팅)에 기반을 두어 접근토록 한다.
홍보는 생존을 위한 가장 치열한 전략이다.
10.체인점 모집 / 사업 설명회
첫째 : 적정한 가맹비 및 보증금
사업의 투명성을 지키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금액을 책정하여 점주의 초기 투자비용을 줄인다. 가맹비는 본계약 시점에 납부하며 가계약금은 없다. 그리고 보증금과 시설비, 초도 물품 비용은 개점 1일 전에 납부토록 하 여 자금 회전 시간을 도와준다.
둘째 : 로얄티는 체인 관리를 위한 지원 자금
대다수의 체인 본사들은 인테리어나 과도한 가맹비로 기업 이윤을 취하고 있다. 때문에 로얄티 부분에서는 상당히 너그러운 편이지만 프랜차이즈의 기본 목표(본사와 체인점의 공존)를 올바르게 시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로얄티야말로 필요한 부분이다. 본사는 개인이 할 수 없는 4대 매체 광고를 대행하며 제품에 대한 리콜(교환 및 환불)도 본사가 처리한다. 점포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운영상의 어려움을 해결한다. 때문에 일정액의 로얄티는 본부가 취해야 한다.
셋째 : 저렴한 투자 비용
체인점의 사업 개시 어려움 중의 하나가 과도한 투자비다. 수천만 원이 들어가는 인테리어 비용, 고가의 시설 집기, 보증금 이런 저런 이유로 초기에 투자되는 비용은 임대료를 제외하더라도 부담이 가는 금액이 아닐 수 없다. 또한 이러한 투자는 향후 폐점시 전혀 회수할 가능성이 없는 비용이라는 점에서도 큰 걱정거리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중고용품점은 이러한 투자비가 아주 저렴하다. 본사의 규정에 의해 점포는 아주 간단한 내부 정리와 진열장 설치, 조명 그리고 간판만 설치하면 되고, 간판도 기존의 상태가 양호하다면 강제적으로 새로 제작을 요구 할 필요가 없다.
체인의 다점포화가 목적이란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넷째 : 폐점시 재고 물품 인수
계약 기간의 만료나 혹은 점주의 개인적 사정으로 폐점을 하더라도 남은 재고 물품에 대한 걱정이 없다. 재고 물품을 본사 출고가 금액 그대로 인수하기 때문에 폐점을 하더라도 점주의 손해는 내부 설치 및 간판 제작비용으로 들어간 수백만 원의 비용만을 생각하면 된다. 또 이러한 비용도 점포 운영 기간 동안의 감가상각으로 생각한다면 더욱 낮추어질 수 있다.
다섯째 : 고임금 인력의 불필요
외식업의 경우 조리에 필요한 고임금 인력과 서빙, 배달 인력 등이 필요하지만 중고용품점은 본사가 제품을 공급하므로 점포에서는 진열된 제품을 팔면 된다. 굳이 필요하다면 물품 배달 인력 정도일 뿐 과도한 인건비가 들어가지 않는다.
여섯째 : 매출의 극대화
외식업의 경우 고객이 머무는 시간, 테이블 수, 음식 가격으로 최대의 매출액을 가늠하는 것이 무리가 없지만 소매 유통업인 중고용품점의 매출 극대 치는 수익율이 정해져 있지 않아 철저하게 점주의 능력과 수완 여하에 따라 변한다고 볼 수 있다. 거래선의 확보를 통한 대량 물품 판매, 내점 고객을 비롯해 외부 고객 흡수 등 매출의 극대화는 본사의 광고 집행과 마케팅 전략, 그리고 점주의 관심과 노력이 어느 정도냐에 따라 매출의 극대화는 이루어질 것이다.
일곱째 : 계절에 무관한 사업
업종에 따라 매출의 증감이 분명하게 나타나 운영의 어려움이 있는 사업이 아니라 꾸준하게 소비되어질 수 있는 사업이라는 것이다.
생활에 필요한 물품은 각 메이커에서 끊임없이 생산하여 판매하므로 소비와 지출이란 불가분의 관계를 놓고 본다면 고객의 발길을 끊임없이 유지해 점포의 운영에는 지장이 없을 것이다.
11.판매 전략
중고용품의 정찰제 판매 및 다양한 판촉 기획으로 고객 흡수력을 높이고자 한다.
①품목별 원가 구성비 산정 및 판매 가격 산정
제품의 가격은 구입 가격에 의하여 변동되어질 상황으로 기존 재활용센터나 중고용품 취급점의 가격 조사를 통하여 경쟁력 있는 가격을 산출한다. 또한 제품의 상태에 따라 차등화하여 판매하되 질이 현저히 떨어지는 상품의 취급은 피하도록 한다. 브랜드의 가치와 공신력에 관한 문제이기에 외관의 상태나 내부 기능의 하자가 없는 제품으로 재고, 하자, 열등상품으로 분류하여 판매한다.
②가격 표시 방법
제품 가격 표시는 향후의 물류관리를 위하여 바코드를 사용한다.
POS시스템의 구비는 단품관리(판매 및 재고)와 매출 분석의 중요 자료가 된다. 아울러 마일리지 카드를 제작하여 고객 관리를 전문으로 계획할 수 있다.
POS는 고객 개개인의 정보관리가 되지 않지만 마일리지 카드는 개인 정보를 입력하여 구매액, 구매품목, 구매시점 등 모든 관리가 가능하다.
마일리지 카드를 사용하면 바코드 가격 표시가 아닌 스티커 부착도 가능하다. (고객은 카드하나로 각 지점을 이용하며 할인혜택과 서비스를 기대 할 수 있다)
③교환 및 환불
고객 서비스의 일환으로 제품 구입 후 발생하는 교환 및 환불에 관한 사항은 본사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고객에게 감동을 주도록 한다. 장기적인 운영과 브랜드를 신뢰할 수 있는 길은 고객의 만족도를 100% 충족시키는 것이다.
④제품 설치 및 AS
컴퓨터, 가구, 가전제품 등 설치에 기술이 필요한 품목이 있을 수 있으며 판매 전이나 판매 후에 AS는 중고용품 전문점이 반드시 필요로 하는 부분이다. 때문에 전담 AS기사를 본사에 배치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주력한다.
⑤판매 방법
판매원의 복장은 통일화된 유니폼을 착용하여 정돈된 느낌과 신뢰를 주고 강요 판매보다는 진열된 제품을 고객 스스로 선정토록 하며 판매원은 고객의 요구 시에만 조언을 해주도록 한다.
자유롭게 자기에게 꼭 필요한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토록 도와주는 편안한 쇼핑 공간으로의 기능을 갖추도록 한다.
⑥고객 흡수 프로모션
◇ 사설 경매 코너 설치
고객의 관심도가 높은 제품이나 거의 새것과 다름없어 구매력이 높은 제품을 선정하여 주 1회 정도 경매를 시행한다. 경매에 대한 재미를 고객에게 전달해 점포의 이미지를 높이고 00의 색깔을 창조하는 판촉전으로 이끈다.
◇ 마일리지 카드 사용
점포에 내점 하여 물품 구매시 제작된 카드를 증정하고 고객의 정보를 기록한다. 사용 금액을 누적하여 일정 금액 도달시 현금 지불 및 희망 제품을 무료로 제공한다. 고객은 구매 이익을 위해 00를 찾게되어 내점 빈도수가 높아지고 점포는 판매 수량을 높여 이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
◇ 패키지 판매
외식업의 번들링과 같은 개념으로 연관 사항이 아닌 제품을 묶음 판매하여 객단가를 높이자는 방법이다. 다소 어울리지 않은 면도 있지만 품목을 잘 선택하여 연결한다면 단품 판매에서 벗어나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영수증을 이용한 사은품 제공
점포와 연관된 숫자를 이용하여 영수증의 구입 번호와 일치하면 준비한 사은품을 제공한다. 직원은 영수증 처리로 금전 관리가 확실해 지고 고객은 고객대로 작은 기대감으로 점포를 방문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 요일 마케팅
요일별로 할인율이 높은 제품을 공고하여 해당 제품의 판매를 집중한다. 재고가 많거나 인기 없는 제품을 우선 선정하며 요일 중에 인기 상품도 넣어 고객 관심을 집중토록 한다.
◇ 캔 압축기 설치
캔 압축 자판기를 설치하여 고객 내점 횟수를 높인다.
고객이 가져온 캔을 자판기에 넣으면 00가 제작한 쿠폰이 전달된다. 쿠폰은 재생 비누나 재생 화장지와 교환할 수 있으며 고객이 쉽게 버리는 캔을 이용하여 점포 이익을 창출함과 동시에 고객에게는 환경 보호 참여와 더불어 생필품을 얻어가는 기회가 되어 특별한 구매 목적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집과 가까운 00를 찾게 하여 당사 슬로건인 친근한 이웃이 되게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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