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컨설팅과 마케팅

[스크랩] 악세서리시장현황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8. 2. 05:36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1.제품 전략 (Product Strategy)

□ 현지 구매자들의 제품 선호도 분석

○ 관련 조사에 따르면 중국내 지역별로 제품 선호도가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음. 우선 연해개방 지역과 중서부 내륙지역을 비교할 때 연해지역 소비자들이 서구적이고 심플한 디자인의 제품을 선호하는 반면, 내륙 소비자들은 중국 전통적이며 장식이 많은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한편 이를 남북으로 살펴 보면 남방 소비자들은 홍콩, 대만 계열의 디자인을 선호하는 반면 북방에서는 한국산 액세사리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음. 특히 한국산 제품은 머리핀, 헤어밴드 등이 우수한 것으로 현지 소비자들이 인지하고 있음.

□ 구매자 타케팅 작업

○ 액세사리 등급
- 중국내에서 액세사리는 가격을 기준으로 저가(1~10위안/개), 중가(10~30위안/개), 고가(30~150위안/개)제품으로 분류됨. 최근에는 200 - 300위안 이상의 액세사리도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어, 점차 각각 가격대 제품의 평균 판매가격이 상승하는 추세임. 세트제품을 보면 저가(10~20위안/세트), 중가(20-100위안/세트), 고가(150~500위안/세트)로 분류됨.

○ 지역별 구매 가능 인구 및 구매 계층
- 저가 제품의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1-10위안/개 정도 가격대의 액세사리를 구매하는 계층으로 주로 도시 주변 지역과 농촌지역 여성들이 대부분을 차하고 있다. 이들 소비자들은 순금목걸이와 반지 등 몇몇 혼수용품을 제외하고는 거의 엑세사리를 구매하지 않는 계층이므로 한국제품의 소비대상이 되기 어려운 계층임.
- 중고가 제품의 소비자들은 도시 거주민들임. 특히 이들은 중국 경제성장의 과실을 가장 많이 향유하는 계층으로 급속한 소득향상에 따라 기본 의식주 생활이 해결됨에 따라 엑세사리 등에 대한 지출을 크게 늘리고 있음. 이들중 상당수는 이전 엑세사리 구매에 있어 가장 큰 고려요소를 가격으로 삼았으나, 최근에는 점차 디자인, 브랜드 등을 더욱 중시하는 양상을 띠고 있음. 우리나라 제품들의 직접적인 타켓 소비층이 이들임.

□ 제품 수요 전망

○ 관련 통계에 따르면 중국내 18세에서 60세 사이 여성인구가 6억명에 이르고 있음. 이에 더해 해마다 8백만쌍이 결혼식을 올리는 세계 최대의 예물시장인데 반해 1인당 액세사리에 대한 소비액은 다른 개발도상국과 비교해도 평균 수준 이하로 향후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현재 중국 액세사리 시장 규모는 600억 위안대이며, 매년 평균 25%의 성장률을 시현하고 있어 그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2.가격 전략 (Price Strategy)

□ 액세사리 현지 가격동향

○ 액세사리 소매 가격 동향

                                                                                               (단위 : 위안)

국가 및 지역

브랜드

품목

가격

이탈리아

SWAROVSKI

목걸이

99.00

덴마크

EVITAPERONI

브로치

186.00

고급 합성수지 소재 브로치

480.00

유리 브로치

109.00

고급 수정 브로치

340.00

홍콩

P.T.PASURUAN

목걸이

138.00

팔찌

202.00

반지

158.00

귀걸이

130.00

일본

-

목걸이

52.00

귀걸이

52.00

반지

52.00

중국

馨馨雨絲

반지

10.60

팔찌

10.40

귀걸이

4.80

휴대폰고리

9.40


                                                                      자료원 : 무역관 현지 시장 실사

○ 중국내 액세사리를 전문 판매회사들은 주로 북경(北京), 상해(上海), 광주(廣州), 항주(杭州), 남경(南京)에 집중되어 있음. 이들 업체의 주된 유통 경로는 백화점 등을 을 포함한 대형 유통업체내 전문매장과 로드샵임. 이에 반해 절강(浙江)등지에서 생산되는 저가 제품은 주로 노점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 브랜드, 디자인, 모델별 가격 비교
-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수입제품은 고급 재질에 참신한 디자인으로 개당 판매가격이 100 위안 이상으로 고급제품이란 이미지가 깊게 인식되어 있음. 이에 반해 한국, 홍콩제품은 수입제품과 중국 현지 생산제품이 혼재되어 있는데 독창적인 디자인보다 카피 디자인 제품이 많아 가격이 30 - 80위안 사이에 형성되어 있음. 중국산 제품은 최근 수년 사이 빠른 발전을 보이긴 하였지만 아직도 디자인 의식이 취약한데다 저가 재료를 사용 가격이 10 - 30위안 사이인 저가제품의 이미지가 강함.

○ 한국 수출기업 제품의 적정가격 제시
- 한국산 액세서리는 주로 따리엔, 칭다오, 웨이하이 등 지역을 중심으로 이른바 보따리 무역을 통해 수입되어 현지 시장에서 나름대로 확고한 위치를 점하고 있음. 특히 북방에서는 선호도가 높아 중국기업들이 한국산 제품의 디자인과 브랜드를 모방한 제품을 내놓기까지 하고 있음.
- 무역관의 실사를 통해 살펴본 계층별 한국산 제품의 적정가격은 다음과 같음.

소매 가격 (위안)

소비 계층

월 소득 수준 (위안)

중급 (30 위안 -60 위안)

도시내 25-30 세 사이 여성들

1000-1500 위안

고급 (60 위안 -200 위안)

도시내 30-40 세 사이 여성들

2000-5000 위안


- 참고로 중국 액세사리 시장에서 도매가격과 소매가격 사이의 이윤율은 40 - 50%임.

출처 : 꿈꾸는세상은어디에
글쓴이 : 가을나그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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